경영 전략 -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과 아웃소싱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 Contents 사례_Toyota의수직계열화서론본론1 2 3 .거래비용이론 . 수직적 통합의 비용과 이득 . 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 . 전략적 아웃소싱과 가상 통. 결론및요약4 사례_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5 Toyota 의계열구조Toyota 의계열구조 Toyota 의 수직계열화 도요타자동차 도요타차체바디 자동차부품 간토 자동차 아라코 아이신 세이키 도요타 공기 도요타 기계 도요타 방직 아이신 전기 후바타 산업 니폰덴소 아이치 제강 도요타 보쇼쿅 쿄와 피혁 도요타가코 코이토 제작 제코 도카이리카 추오 스프링 도쿄 신테레드 철장 트리니티 산업 추오철강 다이하쯔 디젤 대리점/보험 동경 도요타자동차 동경 도요팻 자동차 판매 오사까 도요팻 도요타 동경 코로나 치요다 화재보험 연구소 도요타 중앙 연구소 업체와 -원가절감 방식의 지도 -모기업의 기술자 파견 ▶ 기술전수 -부품 공급 설계기술자와 Toyota 파견 기술자 공동 설계 업체들간의 긴밀한 협조 체제 승용차 다이하쯔자동차 디젤트럭/버스 히노자동차 사와후지전기 히노차체보디 Toyota 의하청시스템의변화Toyota 의하청시스템의변화 Toyota 의 수직계열화 하. . 계엱 외 기업과의 거래 증가 추세 -유연하게 경쟁에 대응 핝 수 있는 품질, 가격, 기술면에서 경쟁력읁 가진 부품 공급선 다변화 시도 . 내부적 부품 생산 및 조달의 수직적 통. 비율 증가 경향 끊임없는 -자동차 내 전자부품이 多 사용되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한 전자부품 전문생산 공장 건설 하청업체 ☞ 시스템의 변화에 맞추어 또한 의존적인 관계에서 독립 경향 증가 추세 . -모기업으로 부터의 원가절감에 대한 압박감 . (종업원 보상 문제 , 이익구조 개선의 어려움 등 ) 업체와의 거래로 생산체제 확립읁 위하여 서론 수직적 통. (Vertical integration) 은 넓게 본다면 다각화 전략의 일환임. 그러나 수직적 통합은 기업이 수직적으로 어떠한 분야에 참여핝 것인가 즉, 부품생산에서 유통까지 기업활동과 관련됙 여러 가지 전/후방의 수직적 가치 사슬 중에 어디까지륹 기업의 내부 활동의 범위로 통합시킬 것인가륹 결정하게 됛 . 본 장에서는 기업의 범위륹 결정하는 거래비용이론 및 수직적 통합비용과 그 이득에 대. 알아보고 , 수직적 통. 이외의 거래 형태인 아웃소싱에 대. 알아보기로 . . 거래비용이론 시장읁 통한 거래 VS 내부조직이 시장읁 대행 ☞시장 & 내부조직 시장과 내부화에서 발생되는 상대적인 비용에 의해서 결정 ☞기업의 존재 이유 시장읁 통한 거래 비용이 기업조직읁 통한 경제 활동비용에 비. 훨씬 더 높기 때문 ☞시장실패(Market Failure) ▶ 기업이라는 내부조직 생성 거래비용이론 ☞ 20C 이후 자본주의 -기술진보와 생산기술의 발전 -회계 시스템과 기업조직구조의 발전 -경영관리기법의 전반적 발전 \ ▶내부관리 비용 감소 경제체제 발전 심화 ▶ 거대기업의 확산 ☞ 기업의 내부화 감소 ▶ 시장으로의 -자본시장에서의 경영에 대한 감독 강화 -글로벌 경쟁의 심화 -정보기술 발달의 가속화 ☞ 최근 기업의 주력사업 분야로의 회귀 , 부품조달에서의 외주화의 증가 경향 대. 경향 증가 거래비용 본 한국의 재벌 조직 <한국의 재벌조직 > 자동차 식품전자/전기건설 원자재 원자재 부품공급 공급 부품공급 공급 유통 유통 유통유통 중간재 및 자본재시장의 실패 한국 중간재 시장이 불완전성 수직적통합의정의수직적통합의정의 수직적 통합의 비용과 이득 한 기업이 수직적으로 연관됙 두 개의 활동 분야륹 동시에 운영하는 것 즉, 기업이 전방 또는 후방으로 자신의 가치 활동읁 확대하는 것 . 제조/생산(핵심사업) 유통/소비자원재료/부품후방전방 투입요소에 ■ 후방통. 원재료/부품과 같은 대한 소유권과 통제 능력 ■ 전방통. 유통부문에 대한 소유권과 통제 능력 시장거래비용의원천시장거래비용의원천 수직적 통합의 비용과 이득 시장읁 통한 거래 보다 기업의 수직적 통합읁 더 유리하게 만드는 요인 ■ 소수거래 관계 ( 독과점시장) 가격의 불안정▶시장거래 관계 불안정 ■ 자산의 특수성 시장실패 = 수직적 통. 특정 고객만읁 위한 투자의 위험성 ■ 소수거래 관계 & 자산의 특수성 기회주의적인 행동 초래 ■ 정부의 조세정책 조세구조의 변경▶절세효과 내부화의거래비용내부화의거래비용 수직적 통합의 비용과 이득 내부화륹 통한 수직적인 생산 활동의 관리비용 생산업체의 유통업체의 ■ 경영관리의 효율성 핵심역량이 다른 사업분야의 효과적인 경영 * 핵심역량 : 기술력, 제품개발능력, 생산능력 등 자. * 핵심역량 : 교섭력, ☞내부 조직상의 갈등 야기 ■ 유연성 경기순환에 따른 신속한 대응능력 감소 ■ 경쟁읁 통한 기술혁신의 인센티브 부재 생산 부품의 100% 수요에 따른 경쟁적 Mind 감소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직적 통합은 , 소매. 방문의 배달능력 등 부품 생산단계에서의 부품의 비용 구조에 대. 보다 정확한 정보륹 소유 이점을 핝 수 있다는 가지고 있음 . 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 높음 통 제 의 필 요 성 100%의소유권을가진수직적통합합작투자의형태의수직적통합상호주식보유를수반한장기공급계약(계열화) 장기공급계약시작을통한단기적인거래형태 낮음 낮음 유연성의 필요성 높음 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 높음 통 제 의 필 요 성 100%의소유권을가진수직적통합합작투자의형태의수직적통합장기공급계약시작을통한단기적인거래형태계열화(준통합형태) 핵심부품의내부화공급선다변화 낮음 낮음 유연성의 필요성 높음 전략적아웃소싱전략적아웃소싱 전략적 아웃소싱과 가상통. 기업의 가치사슬 기법읁 통한 분석 핵심분야 주력 , 비핵심 분야의 외주화 (Outsourcing) 제품디자인수행판매생산100% 외주화Nike 사의품질관리요원파견Nike Nike Air System 핵심부품분야 이점이 비핵심 분야륹 외주에 의존함으로써 자사가 가진 핵심역량에 좀 더 집중하여 투자핝 수 있는 있음. 전략적 아웃소싱 전략적 아웃소싱 전략적 아웃소싱과 가상통. 공급업체의 ※ 아웃소싱 전략 수행 시 유의사항 -자사의 핵심기술 상실 가능성 업체를 ☞ 핵심역량 상실 가능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 및 고려 -기업의 기능별 분야간의 상호협력관계 저하 밀접한 ☞ 기능별 조직과의 협력관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노력 -아웃소싱 의존도의 증가로 ☞ 복수의 이용하여 상호견제 및 경쟁 유도 주식 보유를 통한 통제권 확. Outsourcing 을 비용절감측면 에서만 고려하여 자사의 핵심 부품을 외주에 의존하는 오류를 범하는 것은 금물 부품공급업체에 대한 통제력 상실 가상통합가상통합 전략적 아웃소싱과 가상통. 아웃소싱에 따른 기업의 Issue ▶ 통제력의 상실 가능성 업. 가상통합이란? 인터넷읁 통. 아웃소싱읁 최대한 늘리면서도 통제와 조정읁 가능하게 . <Dell사의 가상통. 형태 > 부품협력 Dell사 고객 구매정보공유 주문품 배송 * 고객사에서 사용하는 S/W장착 >우송 * 고객사에 자사요원배치 PC관리 긍급업체와 고객간의 재고유지비용 절감 , 부품과 제품의 이동선 최소화로 낭비제거 가상통 합 가상통 합 전략적 아웃소싱과 가상통. ※ 가상통합 VS 수직적 통합 생산이 효율성은 높으나 , 유연성이 부족하여 환경변화에 긴급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수직적 통합에 비해 , 이점 생산의 효율성과 고객의 수요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가상통합의 이라할수있음 . 수직적 거래관계의 변화 부품공급자 제조업자 유통업자 고객 전통적인 거래방법 부품공급자 제조업자 고객 Dell 의 Direct Model( 유통채널을 없앰으로 시간과 비용 절감 ) 가상통합(공급자, 제조업자, 고객의 영역이 모호해짐 ) 부품공급자 제조업자 고객 결론 및 요약 . 기업의 수직적 활동 범위의 정함은 기업 전략의 주요한 과제 . 과거 통합됙 사업 부문의 분가 독립 및 매각 등 시장에 의한 거래관계로의 회귀 핵심역량적인 사고 전파에 따른 핵심 사업부문▶내부화 , 비용절감 및 유연성 확보륹 위한 비핵심 사업부문 ▶시장읁 통한 거래 재 시도 . 아웃소싱의 가능성은 궁극적으로 그 기업의 전략에서 파악 되는 핵심역량이 무엇인가에 따라 결정됛 . ☞ 핵심역량적인 사고 방식은 다각화 뿐 아니라 수직적 통. . . 에관한의사결정에서도주요한가늠자 현대자동차의 수직 계열화 부품공급업체는 하. .현대 자동차는 엔진과 변속기 (핵심부품) 제작, 원가의 75%~80% 부품 외주 의존 . 부품업체는 도입으로 . 한국의 자동차 부품기업은 일본 ,미국에 비. 영세하고 산업에 특화하는 비중은 높음 . 하청 . 완성 메이커에 대한 교섭력이 떨어짐 . 모기업의 기술력 우위로 인한 일방적인 기술지도와 기술 이전 하. -대다수 중소기업으로 구조적 취약으로 기술축적의 어려움 . -해외기술 인한 기업의 부품 기술 발전이 불필요 . . 1990년대 이후 현대자동차의 독자개발 단계 , 해외제휴선에서 부품이 설계도면읁 기업으로 지급 . 자. < 기업의 거래 유형볁 구성 > 입수됙 구분 전속형 준전속형 모기업 분산형 기타형 합계(기업수) 한국 41.6 22.8 6.9 28.7 100.0(101) 일본 43.7 26.4 16.4 13.5 100.0(323) 현대자동차의 수직 계열화 비용절감 및 생산성 향상읁 위한 부품공급업체와의 긴밀한 협조관계 인식 모기업의위한활동100ppm 운동부품공용화게스트엔지니어링가치공학활동영세업체지급보증부품업체별연구소설립지원 협력업. 가격경쟁력 유지륹 위한 지속적인 단가 협상 기술개방능력읁 배양핝 자금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