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촉진의 개념과 종류, 효과&인적판매의 다양한 요소
촉진관리
판매촉진, 인적판매
목 차
• 제 1절 판매촉진
• 소비자 판매촉진의 개념적 이해
• 소비자 판매촉진의 종류
• 판매촉진의 의사결정
• 제 2절 유통판매촉진
• 유통판매촉진의 개념
• 유통판매촉진의 목적
• 유통판매촉진의 유형
• 소비자 판촉과 유통판촉의 조화
• 제 3절 인적 판매
• 판매원이 보유해야 할 정보
• 판매원의 행동
• 판매원 조직
이 장을 읽고...
판매 촉진의 개념과 종류, 효과에 대해 이해
인적판매의 다양한 요소를 이해
도입 사례
DHC 코리아 샘플링 전략
• 일본의 대표적인 다국적 화장품 판매업체(화장품,건강식품,이너웨어 전문업체)
• TV광고와 가두 프로모션, 무료샘플 공급 등을 통해 DHC 브랜드 알리기
• 우려를 넘어서 통신판매와 인터넷 쇼핑몰 분야에서
1조 1000억원 이라는 매출 기록→국내 통신판매시장의 수위업체
• 빠른 배송과 우수한 제품, 판매전략
• 온라인 주문 익일 배송원칙 고수
• 웹 가입 즉시 주력상품‘스베스베 4종’세트 샘플 배송→오프라인 없는 약점 극복
• 김희선이라는 유명모델로 명품 브랜드 이미지 고취
• 올리브 매거진을 통해 제품소개, 사용방법, 샘플 제공을 통해
→고품질 저가격이라는 이미지를 포지셔닝 하는데 성공
제 1절 판매 촉진
판매 촉진 : 고객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단기적인 인센티브
제 1절 판매 촉진
소비자 판매 촉진의 개념적 이해
(1) 소비자 판매촉진의 정의
• AMA : ‘ 고객의 구매를 자극하고 유통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반 마케팅 활동’
• ‘ 고객의 시용과 수요를 촉진시키고 유통에서의 제품 취급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한정된 기간 동안 소비자와 유통시장에 제공되는 마케팅 인센티브’
• 일시적이고 즉각적인 구매행동 유발→친숙하게 되고 충성고객화
• 단순히 가격할인이나, 행사에 끌려 구입→제품에 대한 태도가 약화
(2) 소비자 판매촉진의 특징 및 효과
제 1절 판매 촉진
제 1절 판매 촉진
2. 소비자 판매촉진의 종류
(1) 비가격 판매 촉진
• 프리미엄:
광고의 특별한 형태로서 무료선물이나 할인쿠폰 등을 제공
자사의 로고가 새겨진 컵, 펜, 마우스 패드와 같은 상품을 제공
2) 견본품
• 컨테스트
특정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 소비자를 확보할 목적으로 활용
고객카드를 작성케 하여 소비자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 할 수 있음
소비자들은 제품보다 사은품 ,경품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으므로 단순한 고객행사로 끝나지 않게 해야
• 시연회
고객의 눈 앞에서 실제로 상품을 보여 주면서 실연을 통해서
상품의 사용법과 차별화된 우위성을 납득시키는 방법
보통 점두, 점내에서 전개되는데 이는 구매와 직접 연결시키기 위한 전략
이벤트 형식, 제품발표회, 전시회 등의 형식으로 실시
• 애호도 제고 프로그램
자주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구매 정도에 따라 차별화된 혜택을 부여하여,
가격할인, 선물제공, 특별 이벤트 제공→경쟁상품,서비스로의 전환 방지 목적
제 1절 판매 촉진
3. 판매촉진의 의사결정
(1)판매 촉진 계획 수립 시 사전 고려사항
1)표적고객이 누구인지 사전 규정 : 판매촉진은 상표태도보다 행동에 더
큰 영향을 미침
2)고객들의 행동이유 파악: 행동이 동일하다고 이유가 꼭 같다 할 수 없음
3)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의 명확화: 인지도증가,단기판매증대
제 1절 판매 촉진
(2) 판매촉진의 계획과정
제 1절 판매 촉진
제 1절 판매 촉진
제 2절 유통판매촉진
1. 유통 판매촉진의 개념
제조업체가 유통업체 대상 판매촉진활동,
유통업체의 대형화에 따라 협력을 얻어 내는 것이 중요
2. 유통 판매촉진의 목적
제조업체가 자사 제품에 대한 매입의욕을 고취
제조업체는 자사의 제품을 우선 판매할 목적으로 영업사원에게 인센티브를 주어
동기 부여하거나 각 종 공제혜택을 지원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가 공생하는 관계임을 상기시킬 목적
3. 유통 판매촉진의 유형
제 2절 유통판매촉진
4. 소비자 판촉과 유통판촉의 조화
제 2절 유통판매촉진
4. 소비자 판촉과 유통판촉의 조화
제품특성, 경쟁상황, 시장특성, 단위당 가치, 제품생명주기, 제품라인의
다양성 등을 고려하여 유통판촉과 소비자판촉 범위를 결정.
제품생명주기 : 신제품 출시초기→유통판촉을 통한 제품취급율을 높인후,
• 인지도가 높아졌을 때 소비자판촉에 집중
제품특성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신기술을 이용한 제품 :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소비자판촉 중심으로 실시
• 알기쉬운 제품의 경우→유통판촉위주로 제품취급율을 높임.
제품복잡성 : 제품이 단순한경우 소비자판촉위주로 제품인지도 향상에 중점
• 복잡한 제품의 경우→유통업체의 설명 권유가 중요함으로 유통판촉 중심으로 실시
다양한 세분시장을 갖고 있는 화장품 ,의류 등은 보다 많은 유통업체에서
취급하는 것이 중요함으로 유통판촉에 집중.
• 몇 개의 큰 세분시장을 갖고있는 냉장고, 세탁기,에어컨 등의 경우는 소비자 판촉을
중심으로 실시하는것이 바람직.
제품라인 : 백색가전업체과 같이 수평적 제품라인경우→소비자판촉
• 자동차 타이어 등 수직적 제품라인 : 유통판촉에 집중
제 3절 인적판매(판매원 관리)
인적판매
판매원들이 직접 고객에게 접촉하여 표적고객에게 제품의 정보를
직접적으로 전달함으로써 고객의 제품구매 욕구를 자극시키는 방법
제 3절 인적판매(판매원 관리)
제 3절 인적판매(판매원 관리)
핵심 사례
웅진코웨이의 고객만족경영 사례
• 학회, 소비자단체 및 대학생들의 견학 프로그램
• 코디 시스템(코웨이 레이디 시스템)
• 무상 필터교환 , 방문 서비스
• 정기적 서비스 교육 실시
• 고객을 가장 가깝게 만나는 웅진 코웨이의 얼굴
• 코디와 고객과의 인간적 유대관계를 통한 ‘정’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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