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의 탄생


· 프랑스의 뤼미에르 형제가 에디슨의 활동사진 영사기인 키네토스코프 kinetoscope를 연구하여, 최초의 영화 촬영기인 시네마토그라프 cinématographe를 탄생시킴


2) 영화의 특징


(1) 영화의 선구자


· 뤼미에르 형제 Les Frères Lumière : 


영화에 사실성, 현실성 부여-촬영기를 현실을 정확히 재현해 내는 수단으로 사용. 

영화에 산업적이고 대중적인 특징을 부여- 최초의 영화관의 개념을 확립(입장객에게 돈을 받고 영화상영)


· 멜리에스 Georges Méliès :


영화에 추상성과 이야기성 부여.

카메라의 다양한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특수효과의 시초를 보여줌.

(2) 영화의 성격


· 사실성 - 일상적인 대상을 카메라로 그대로 보여줌.

· 환상성 - 일상적인 대상을 극화시켜 보여줌.

· 상업성과 산업성 - 상당한 자본을 투여하며 회수하려 함.

· 종합성 - 문학, 미술, 음악 등 여러 예술 장르가 한꺼번에 나타남.

 

(3) 영화와 바다


· 영화의 탄생 이후 자연의 변화 -


서양의 근대화는 산업화, 기술화를 통해 이루어짐.

영화의 탄생은 서양의 근대화와 함께 시작 -서양 사회의 정신적, 물리적 변화를 보여줌

초기 영화의 소재 : 공장, 기차 등 새로운 산업화의 발명품.

                   자연(바다,  폭포, 홍수 등)

영화를 통해 자연은 인간과의 유기적 관계에서 구경거리의 대상으로 바뀜 


· 해양영화의 정착 -

초기 영화부터 지금까지 바다는 여러 장르의 영화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남.

바다가 영화의 주요한 배경이나 주제로 등장하는 영화들이 “해양영화”로 자리잡음.


2. 영화의 바다 

1) 블록버스터와 바다 - 대중의 꿈 반영

<캐리비안의 해적> : 낭만적 해적과 디즈니랜드식 카리브해


(1) 블록버스터와 해양영화


· 최초의 블록버스터는 대표적인 해양영화인 <조스 Jaws> - 많은 해양영화가 특수효과나 거대한 세트 등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블록버스터로 기획되는 경우가 많음.

· 블록버스터는 더 많은 수의 대중에게 구경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당시의 지배 이데올로기에서 자유롭지 못함 - 인종차별, 성차별, 사회 계급 간의  편견을 조장하며 더 확고하게 만든다는 비판.

· 블록버스터는 시대적인 보편적 근심과 두려움을 반영


(2) <캐리비안의 해적>


· 2000년 이후 발표된 대표적인 해양 블록버스터.

· 블록버스터와 카리브 해

- 카리브 해를 역사적이며 사실적인 공간으로 묘사하지 않음.

등장인물(잭 스패로우와 엘리자베스 스완)은 시대적 인물이 아님 -록스타와 페미니스트에 가까움.

플라잉 더치맨(방황하는 네덜란드인), 크라켄은 북유럽의 전설에 등장.  

- 현대인의 보편적인 환상과 꿈이 실현되는 곳 : 디즈니랜드와 유사함.

 - 냉전 이후의 현대 세계 모습을 반영


2) 영원한 근원으로의 바다 - 무의식 반영

<그랑블루 Le Grand Bleu> : 누벨이마쥬 시대의 새로운 통과의례


(1) 누벨이마주 Nouvelle Image(네오바로크 Néo Baroque)

 

· 80년대 이후 프랑스에 등장한 새로운 감독들이 만든 영화들의 경향

- 영상과 음향에 대한 독특한 감수성을 표현.  TV와 만화의 영향을 받음.

- 과잉된 이미지, 음향, 인공적인 세트를 통해 프랑스 영화계의 새로운 변화를 표현.

 - 동 시대 젊은 관객들의 불안과 흥미를 반영하는데 성공하여 큰 상업적 성공을 거둠.


(2) 뤽 베송과 해양영화


· 뤽 베송 - 누벨이마주의 대표적 감독.  현재 프랑스에서 가장 대중적인 영화를 만드는 감독이자 제작자. 자선적 경험을 바탕으로 누벨이마주 계열의 독창적인 해양영화 <그랑블루>를 발표.

· 근원적 공간으로의 바다 -인류가 결국은 돌아가게 되는 영원한 근원적인 장소로 완벽하게 묘사. 불가사의하며 신비로운 안식의 장소. 모체와 흡사한, 완벽하며 영원한 휴식의 장소로 묘사.  

· 

· 남성적 통과의례 거부 - 남성으로의 성장을 거부하고 모체와 같은 바다와 융합.

· 강렬한 푸른 색채와 이미지로 주제를 전달.

  

3) 여성 감독과 바다 - 새로운 관점

<폭풍 속으로 Point Break>, <웨이트 오브 워터 Weight Of Water> : 남성성 신화의 해체와 새로운 서부극의 장.


(1) 여성과 바다


· 바다는 남성이 중심이 되는 무대이므로 여성 감독은 다른 관점으로 바다를 묘사할 가능성 있음. 

· 캐더린 비글로우 - 남성적으로 분류되는 장르인 액션이나 전쟁 영화를 즐겨 만드는 미국의 여성 감독.

남성이 중심이 되는 영화를 통해 미화된 우월한 남성성이라는 편견을 파괴.


(2) 바다와 남성성의 해체


· 바다는 혼돈과 모호함의 공간

-선과 악이 뒤섞이며, 규율과 정의를 수호하는 남성성의 신화가 해체되는 경계의 장소.  과거와 현재, 현실과 환상이 뒤섞이는 경계의 장소.

주인공이 범죄자와 맞서는 것이 아닌 자신의 내면의 혼란과 마주하는 대결의 장.


4)  바다와 동양적 미학 - 동양적 관점

<소나티네 ソナチネ>,  <그 여름 가장 조용한 바다 あの夏、いちばん静かな海>,  <하나비 HANA-BI> : 여백과 영원의 공간.


(1) 키타노 다케시 北野武와 동양적 미학.


· 현대 일본영화계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영화 감독.

· 여백과 반복이라는 일본영화의 미학의 계승자이자 폭력 묘사의 새로운 스타일을 보여주는 독창적 작가.

· 바다를 주요한 영화의 공간으로 사용. 


(2) 유토피아적, 철학적 공간으로의 바다.


· 등장인물들이 사회적 계급을 버리고 동심으로 돌아가는 공간.

· 죽음의 공간 - 죽음의 극적인 면을 최소로 함. 죽음을 영원함으로 만듬. 


<영화자료 Filmographie>


뤽 베송 Luc Besson, <그랑블루 Le Grand Bleu>, 132min, 1988.

캐더린 비글로우 Kathryn Bigelow, <폭풍 속으로 Point Break>, 123min, 199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웨이트 오브 워터 The Weight of Water>, 113min, 2002.

키타노 다케시 北野武, <그 여름 가장 조용한 바다 あの夏、いちばん静かな海>,  101min, 1991.

____________________,  <소나티네 ソナチネ>, 94min, 1993.

____________________, <하나비 HANA-BI>, 103min, 1997.

고어 버빈스키 Gore Verbinski, <캐리비안의 해적: 블랙 펄의 저주 Pirates of the Caribbean: The Curse of the Black Pearl>, 143min, 2003.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캐리비안의 해적: 망자의 함 Pirates of the Caribbean: Dead Man's Chest,>, 143min, 2006.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캐리비안의 해적: 세상의 끝에서 Pirates of the Caribbean: At Worlds End>, 168min, 2007.







Posted by MS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