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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대전을 지도로 알아보자

myPPT 2016. 2. 29. 12:55





























전체 수업에 대한 목차 화면이다. 목차의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화면으 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우측 하단의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순차적으로 수업활동을 전개해 나 갈 수 있으며, 수업 중 중앙의 목차 버튼을 클릭하면, 본 화면으로 되돌아 온다. 전체 슬라이 드 중 교사가 필요한 화면만을 선택적으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대전의 위치가 전국의 어디에 위치 했는지 알아보는 화면이다. 전도의 어디에 위치 했는지 알아보고 대전의 동서남북으로 어떤 고장 과 이웃하고 있는지 알아보게 한다. 대전의 지형을 알기 쉽게 단순화한 지도이다. 산과 강의 위치를 방위와 함께 이해 될 수 있도록 한다. 대전의 위지를 나타내는 지도를 통하여 경 도와 위도를 이해 시킨다. 또 대전의 행정 구역도를 찾아 다른 고장과의 관계도 질문법에 의해 학습하게한다. 지도의 종류가 제시되는 화면이다. 지도의 이름이 지도의 쓰임과 일치함을 알게 한다. 지도에 나타난 색의 의미를 알아보는 과정이다 . 기호를 지적하여 발표 하게 하고 그 밖의 기호도 찾아 칠판에 그려보게 한다. 주로 갈색 계통에서 높낮이를 나타내고 그 밖에 기호마다 나타내는 색 이 다름을 알게 해도 좋다. 전체학습을 통하여 색깔로 높고 낮음을 구분하게 한다. 노란색은 지형이 비교적 낮은 곳을 나타낼 때 이용합니다. 고도가 높 아질수록 색깔이 진해집니다 녹색은 들판처럼 지형이 낮은 곳에는 녹색을 칠합니다. 밭, 과수원의 기호도 녹색입니다. 갈색은 산, 고원처럼 지형이 높은 곳을 나타내는데 고도가 높아질수 록 짙은 갈색입니다 파랑은 바다, 강, 호수는 깊이가 얕은 곳은 하늘색으로 나타내며 깊이 가 깊어질 수록 파란색으로 나타냅니다. 또한, 항공로도 파란색입니다. 산이 그려진 학습지를 주고 100미터 간격으로 등분하여 산을 나누고 높이별로 색을 칠하여 실습을 하게하여 이해 시킨다. 축척이 다른 두 지도를 통하여 축척에 따라 그 쓰임이 다른 까닭을 스스 로 파악할 수 잇도록 질문을 한다. 1: 100000 지도와 1: 50000 지도의 특징을 알게 한다.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는 화면이다. 모둠별로 해결한 과제를 발표(컴퓨터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2명 이상이 나오게 하여 발표 시킴)하게 한 후, 학교(또는 학급)홈페이지에 있는 학습자료실에 자료를 올림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학습 결과를 공유를 할 수 있게 한다. 발표가 끝난 후 오늘 학습한 내용을 묻는 내용을 제시하고 아동들에게 발표를 시킨 후 교사가 다시 한 번 정리해 준다. 화면에는 없지만 다음 시간에 학습할 내용을 알려 준다. 행정구역도를 읽을 수 있도록 하여 자료를 이용하고 지도에서 방위를 이해하게 한다. 자료를 협동하여 찾아 모둠원이 함께 이구동성으로 답하게 해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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