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육 - 부모교육(父母敎育 Parent Education)
부모교육의 개념을 이해한다.
부모교육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이해한다.
부모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안다.
(1) 부모(父母)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
(2) 교육(敎育)이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
(3) 부모교육(父母敎育 Parent Education)이란 무엇인가?
(3) 부모교육(父母敎育 Parent Education)이란 무엇인가?
(1) 하임즈(James Hymes)가 제시한 부모교육의 목적
교사와 부모 간에 아동에 대해 보다 나은 이해를 초래한다.
교사와 부모 간에 훌륭한 교육에 대해 보다 나은 이해를 초래한다.
즉, 하임즈가 제시한 부모교육의 목적은 교사와 부모가 관계를 갖고 아동과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 정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2) 교육학 대사전에서 제시한 부모교육의 목적
부모로 하여금 자녀교육에 대하여 세밀한 주의를 기울이게 한다.
학교 교육내용이나 방법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갖고 학교에 대해 협력적인 태도를 갖추도록 한다.
아동의 세계를 이해시키고 그에 대한 지도를 하도록 한다.
자기 자녀에 대하여 뿐만 아니라 널리 많은 아동들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이기적인 감정을 버리도록 한다.
즉, 교육학 대사전에 나타난 부모교육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자녀양육이나 교육, 가정생활 개선에 관한 지식을 제공
하고 일반 교양을 고양시키는 것으로 나타난다.
(3)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부모교육의 목적
유아교육 및 발달에 주요한 영향을 주는 부모역할을 지지하고 촉진시키는 활동 및 경험이 계획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부모 자신을 아동복지의 책임이 있는 보호자, 아동의 첫 번째 교육자,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과 지역사회에의 공헌자로 인식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프로그램 계획과 운영에 대한 의사결정에 직접 참여하고 고용자, 지원자, 관찰자로서 수업과 그박의 다른 프로그램 활동에 참여하고 발달을 돕는 부모를 위한 활동에 참여하며 헤드 스타트 직원과 협력하여 그들의 아동과 함께 일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4) 플로리다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부모교육의 목적
부모의 자아존중의 수준을 증진시킨다.
부모의 내적 통제 감각의 증진과 아동의 지적, 인성적 행동과 발달에 관련되는 가정 요소들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5) 한국행동과학연구소에서 제시한 부모교육의 목적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부모의 역할을 인식하도록 부모를 돕는다.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언어적, 그리고 신체적 발달과 이러한 발달을 촉진하는 환경 조성에 관한 지식을 갖도록 돕는다.
유아 교육상 부모로서 당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기법을 습득하도록 부모를 돕는다.
유아교육에 적극 참여하도록 부모를 돕는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일반상식을 갖도록 돕는다.
(6) 유아교육기관에서 제시한 부모교육의 목적
자녀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다.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의 일관성을 유지한다.
가정과 유아교육기관과의 상호신뢰를 도모한다.
아동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상호 교환한다.
부모에게 유아교육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시킨다.
교사의 과중한 업무를 분담시킨다.
유가교육기관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도와준다.
부모는 유아의 신체, 언어, 사회, 정서, 인지적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임을 인식하여
바람직한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효과적인 교육자, 보호자의 역할을 하며 부모자신의 내적통제와 자아 존중감을 높여
부모 자신은 물론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는 것이다.
(1) Hamner & Turner가 제시한 부모교육의 필요성
대부분의 사람들이 현재 부모이거나 미래에 부모가 된다. 그러므로 중요 역할인 부모기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
부모기에 대한 교육이 가정에서는 거의 제공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교육체계에서도 등한시되고 있다.
부모기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지침이 충분하지 않아서 부모들을 혼란스럽게 하 고 있다.
효과적인 부모역할은 특히 아동기의 초기에 전반적인 발달에 걸쳐 중요하다.
부모 역할 하기는 어렵다.
(1) Hamner & Turner가 제시한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들은 도움 받기를 원한다.
부모들은 도움이 필요하다.
어머니가 직장을 가짐에 따라 부모가 자녀를 돌보는 시간이 줄어들고 있다.
자녀 양육에 아버지가 좀 더 참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남자도 부모 역할을 효과적으로 해야 한다.
부모기에 대한 여러 현실을 근접할 필요가 있다.
(2) 아동, 부모, 사회의 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은 부모와 양육태도 및 양육방법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아동의 인지발달은 부모의 양육태도와 방법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부모의 양육태도와 방법은 아동의 신체발달을 조장하거나 저해한다는 것이다.
(2) 아동, 부모, 사회의 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미성숙된 한 인간으로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확대 가족제도의 분괴로 인하여 젊은 세대들은 자녀양육에 따른 어른들의 도움, 조언 등을 즉각적으로 받을 수 없다.
성역할 개념의 변화에 따라 그에 적응하고 대처하기 위하여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2) 아동, 부모, 사회의 측면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인적자원의 효율적 개발이라는 측면에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사회균등의 정책으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교육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3) 유아교육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인간의 성장 발달에서 유아기의 환경과 경험이 결정적으로 환경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아동의 초기 경험이 아동의 발달에 가장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많은 연구 결과들은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중요하고 직접적인 요인이 되었다.
부모가 주축이 되는 가정환경은 아동의 건전하고 전인적 성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아동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생활 공간은 가정으로서, 이 가정환경은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언어적 및 신체적 발달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수많은 연구 결과에서 지적되고 있다.
(3) 유아교육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현대사회의 특징적인 변화인 산업화, 분업화 및 도시화는 갖고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로 인해 가정의 전통적 문화 전달 및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성역할 개념의 변화로 아버지들도 자녀양육에 대한 책임을 지고 가사일을 분담하여야 된다는 개념이 싹트게 됨으로 아버지 됨의 역할을 미리 준비시켜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부모의 참여없이는 유아교육의 효과는 증진시킬 수 없으며 비록 그 화교과 있다 하더라도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어머니 외의 아버지나 조부모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유무
부모회의 참여 여부
부모회의 필요성
이와 같이 부모의 참여 없이 아동들만을 대상으로 한 유아교육에서는 지소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아동들이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 모른다면 학교교육과 가정교육과의 연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부모가 유아교육 및 발달에 보다 효율적인 가치관, 의식, 태도, 행동, 교수방법을 가지고 부모로서의 역할 수행을 하기 위해서 유아교육에 함께 참여하고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1) 아동, 부모, 교사에게 기대되는 효과
아동의 언어 발달 및 인지 발달, 학업 성취 능력이 증진되었다.
- Leber는 저소득층 부모들을 대상으로 매주 부모참여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참여 부모의 자녀들에게서 언어적, 인지적 발달이 증진되었다고 한다.
아동의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협동력이 형성되었다.
-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의 자녀들은 보다 협동적이며, 자기 자신을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으며, 보다 자기 주장적이며, 자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태도가 향상되었다고 한다.
(1) 아동, 부모, 교사에게 기대되는 효과
자녀들을 다루는데 보다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가정 내의 구성원들 간에 보다 협동적이고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 유지하게 되었다.
부모 자신과 자녀들 간에 관계를 개선할 수 있게 되었다.
자녀들의 행동과 성장 발달들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부모가 자녀를 다루는 과정에서 자신이 취하고 있는 행동에 대한 이유를 이해할 수 있 게 되었다.
(1) 아동, 부모, 교사에게 기대되는 효과
유아에 대한 이해 증가
- 가정을 방문한다든가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교사는 유아의 환경을 알게 되고 이로 인해 유아의 여러 행동을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일관성 있는 유아 지도 가능
아동의 사회, 정서적 발달 초래
- 부모가 교사로서의 역할로 참여한 PTT (The Parents Are Teacgers Too Program)의 실시 결과, 보다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아동과 상호작용한 어머니의 아동들은 어머니가 참여하지 않은 아동에 비해 아동 자신에 대한 어머니의 견해를 보다 긍정적으로 지각했으며 보다 긍정적인 자기인식을 발달시켰다.
(2) 수직적, 수평적 파급 효과
부모교육은 목표 대상의 부모나 아동에게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목표 아동의 형제자매에게 발생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1) 부모교육을 누가(Who) 하느냐?
너무나 많은 교육 대상에 필요한 전문가와 적합한교육자를 선정하는 일은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아직도 어머니 중심의 교육이라는 점, 특히 어머니 중에서도 학교나 기관의 활동에 관심이 많은 어머니만이 교육의 대상이된다.
부모교육 대상의 연령층이나 집단의 특성에 따라 집단 구분이 세분화되어 있지 않다는 점 등도 문제점으로 들 수 있다.
(1) 부모교육을 누가(Who) 하느냐?
{해결 방안}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대상을 선정하여 모집해야 한다 .
- 중류층부모, 저소득층, 취업모, 아버지, 편부모, 조부모 등.
대상에 적합한 부모교육자를 선정하여야 한다.
- 대상, 주제에 적합한 부모교육자를 강사로 초빙.
대상의 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 부모들의 특성, 자녀를 둔 부모의 학습 특성, 교육적 요구등 고려.
(2) 부모교육의 시기를 언제(When)로 하느냐?
부모의 영향은 자녀의 일생을 통해 미치기 때문에 언제부터 언제까지를 부모교육의 시기로 하느냐를 결정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해결 방안}
부모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도록 프로그램 실시 기간과 시간을 결정 한다.
-12주 프로그램 시 1주에 90분을 1회 정도의 시간으로 활용.
(3)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장소(Where)는 어디로 하는가?
맞벌이 부모들이 바쁜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하는 일도 쉬운 일이 아니다.
{해결 방안}
유치원 내의 공간을 활용
또는 유치원에 위치한 지역사회의 공간을 활용.
- 사회복지관 , 공공 시설
(4) 부모교육의 목적과 내용이 무엇(What)이 되어야 하는가?
자녀의 발달단계와 특성, 부모의 요구사항, 문화적 특성 등 다양한 교육내용을 필요로 하지만 내용을 선정하고 체계적으로 조직하는데에 있어서 실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다.
{해결 방안}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활동을 계획하여 실시하여야 한다.
부모와 부모교육자의 요구를 조사하여 프로그램에 반영하기 위한 과정 평가도 필수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
부모들 간의 상호 보완적이며 협동적인 동등한 관계를 바탕으로 하여야 한다.
(5) 부모교육의 방법(How)에 관한 문제.
현재 부모교육의 운영방법에 있어서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교육이 중심이 되어 강연회를 통한 강의식의 방법 이 주축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한 부모의 관심 부족 이나 소극적 참여 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
현재로는 부모교육의 운영이 비체계적이고 일시적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양적, 질적인 면에서 부모교육 전담요원의 확보가 필요하다 .
(5) 부모교육의 방법(How)에 관한 문제.
{해결 방안}
다양한 활동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참여 부모들의 특성 고려.
다양한 학습 장치, 즉 멀티미디어 등을 활용하는 것도 부모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바람직한 방법. - 대상, 주제에 적합한 부모교육자를 강사로 초빙.
대상의 특성이 비슷한 사회 경제적 배경이나 연령이 비슷한 자녀를 기르고 있는 부모들로 이루어진 소집단 학습형태를 활용.
부모 스스로 참여하여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토론의 기회가 가능한 한 많이 제공. -강의와 토론을 함께 활용.
(5) 부모교육의 방법(How)에 관한 문제.
{해결 방안}
다양한 활동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참여 부모들의 특성 고려.
다양한 학습 장치, 즉 멀티미디어 등을 활용하는 것도 부모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바람직한 방법. - 대상, 주제에 적합한 부모교육자를 강사로 초빙.
대상의 특성이 비슷한 사회 경제적 배경이나 연령이 비슷한 자녀를 기르고 있는 부모들로 이루어진 소집단 학습형태를 활용.
부모 스스로 참여하여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토론의 기회가 가능한 한 많이 제공. -강의와 토론을 함께 활용.
(1) 요약
부모교육의 개념
• 부모란? 성인 남녀가 결혼하여 자녀를 가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맡게 되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합쳐 부르는 말.
2) 교육이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인간형성의 과정. 인간형성의 성장 발달을 조성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도하는 활동.
3) 부모교육이란? 부모가 된 성인이나 예비부모들에게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침과 정보를 제공하는 모든 종류의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교육과정
(1) 요약
부모교육의 목적
1) 하임즈(James Hymes)가 제시한 부모교육의 목적
2) 교육학 대사전에서 제시한 부모교육의 목적
3)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Head Start Program)에서 제시한 부모교육의 목적
4) 플로리다 프로그램(Florida Program)에서 제시한 부모교육의 목적
5) 한국행동과학연구소가 제시한 부모교육의 목적
6) 유아교육기관에서 제시한 부모교육의 목적
즉, 바람직한 아동의 성장과 발달 을 위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 하고, 효과적인 교육자, 보호자의 역할을 하며 부모 자신은 물론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는 것이다.
(1) 요약
부모교육의 필요성
1) 햄너와 터너(Hamner & Turner,1985)가 제시한 부모교육의 필요성
2) 아동의 측면 : 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육 방법에 따라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인지, 신체 발달을 조장하거나 저해에 영향을 미친다.
3) 부모의 측면 : 부모는 미성숙한 인간이며, 자녀양육에 따른 어른들의 도움, 조언 등을 즉각적으로 받을 수 없게 되었고, 가정 단위의 사회이동, 국제, 국내에서의 도시 간 이동도 증가, 성역할 개념의 변화에 따라 그에 적응하고 대처하기 위하여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1) 요약
부모교육의 필요성.
4) 사회적 측면 : 인적 자원의 효율적 개발, 사회균등의 정책, 교육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5) 유아교육에서의 필요성 :
아동의 초기 경험
아동의 발달에 가정환경이 미치는 중대한 영향
가정의 전통적 문화 전달 및 교육적 기능 약화
성역활 개념의 변화로 인한 아버지 됨의 역할 준비
부모 참여에 따른 교육 효과의 지속성
(1) 요약
부모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누가(Who) ? 집단 구분의 세분화가 되어 있지 않다.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대상을 선정하여 모집
- 부모모교육 대상에 적합한 부모교육자를 선정
- 부모교육 프로그램 대상의 특성을 고려
2) 언제(When) ?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시 기간, 시간, 장소를 결정
- 부모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실시기간과 시간을 결정
(1) 요약
부모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3) 장소(Where) ?
- 유치원 내의 공간을 활용할
- 지역사회의 공간을 활용 (사회복지관 / 공공시설)
4) 무엇(What) ?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활동을 계획하여 실시
- 부모와 부모교육자의 요구를 조사하여 프로그램에 반영하기 위한 과정 평가도 필수적으로 실시
(1) 요약
부모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5) 방법(Where) ?
-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경우 다양한 활동들을 적극적으로 활용
- 다양한 학습 장치, 즉 멀티미디어 등을 활용
- 강의와 토론을 함께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
- 대상의 특성이 비슷한 부모들로 이루어진 소집단 학습형태를 활용
(2) 결론
현대사회에 부모들은 영, 유아기 자녀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존재이다. 부모로서 당연히 교육과 지원을 받아야 할 권리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으로서의 맡은 부모의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과거보다 악하된 환경에서 자녀를 양육하기 때문에, 다양한 가족 형태에 맞는 지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부모 교육이 필요하다.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Billy Elliot - Director: Steven Dalry (0) | 2018.12.14 |
---|---|
철도 유체역학 및 실험 (0) | 2018.12.04 |
"Are you trapped in an awkward relationship?" (0) | 2018.11.18 |
과학의 기원-선사시대의 과학, 예술 그리고 기술 (0) | 2018.11.10 |
컴퓨터 바이러스 예방법 (0) | 2018.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