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역사 - 미국, 독일
경영학 원론 제2강 경영학의 역사 경영학의등장 -국부론 (Adam Smith, 1776) * 노동분업 -산업혁명 (18c) * 가내수공업 -> 공장제 기계공업 제2강 경영학의 역사 독일경영학과미국경영학의특징비교 구분독일미국 학문배경상 -역사: 300 여년(J. Savary 상업학) -역사: 100여년(F.W. Taylor 과학적 관리론 ) -주체: 대학교수, 학자 -주체: 기사, 실무자 -기원: 상업경영학 -기원: 공업경영학 학문성격상 -이론과학, 기초과학 -실천과학, 응용과학 -경영학의 연구 -경영자체의 연구 학문영역상 -기업의 설립운영해산(절차적) -기업의 운영에 중점(경영관리) -회계학적(경영계산론) -관리학(노무관리 중심) 제2강 경영학의 역사 독일경영학의 성립과 발전 제1기 경영학 이전시대 (1675년 이전 ) -이탈리아: 지리적 조건 1494년 파치올리 (C.L Pacioli) . 복식부기 제2기 상업학의 확립시기 (1675~1804) -J.Savary( 완전한 상인 , 1675) : 최초 학술적 문헌 -Savary ‘완전한 상인’ 계승 모방시대(1700년대 초반 ) -> 전환시대(1700년대 중반 ) -> 체계화시대(1800년대 중반 ) 제2강 경영학의 역사 제3기 상업학의 퇴보시대 (1804~1898) -산업혁명(영국) 발생 -Say “판로설” : 상업기술 -> 공업기술 제4기 상업학의 재건시대 (1898~1910) -라이프치히(Leipzig) 대학, 쾰른(Koln)대학 -> 상과대학 설치 (1898) -곰베르히(L. Gomberg): 상업경영학과 개별경제학 (1903) * 경영학의 학명 : 개별경제학 -> 핵심: 계산제도 제2강 경영학의 역사 제5기 경영경제학의 발전시대 (1910~1912) -개별경제학 -> 경영경제학 -연구방법론(제1차, 제2차 논쟁 ) . 이론과학 (이론): 바이어만(M. Weyermann), 세니쯔(H. Sohonitz) . 응용과학 (기술론): 슈말렌바하(E. Schmalenbach) 제6기 경영경제학의 심화시대 -구텐베르히(E. Gutenberg): 경영경제학 원리 (제1권 생산론 , 1952) -> 경영경제학을 경험실증적인 관점에서 파악하면서도 이론과학으로 간주 -제3차 논쟁 . 이론파 : 구텐베르히(E. Gutenberg) . 기술론파 (실천과학): 멜로비쯔(K. Mellerowicz) -> ① 경영경제학이 이론과학인가 응용과학인가 ② 경제학과 경영학이 통합이 가능한가 ③ 경제과학에 수학이 이용이 옳은 것인가 그른것인가 제2강 경영학의 역사 미국경영학의성립과발전 경영학 이전시대 (1910년 이전 ) -1850 년대의 산업혁명 ->1860 년 남북전쟁 이후 급속한 공업화 -> 19c 말 각지의 대규모 공장 확산 -기업규모 확대로 인한 공장관리 문제 대두 및 급속히 진척됙 공업화 과정에서 발생됙 노동력 부족에 의한 임금압력 -미국기계기사협회(1880년 설립 ) * 능률증진운동 ① 인간노동의 능률화 ② 임금지불의 합리화 ③ 생산관리의 과학화 제2강 경영학의 역사 전통적 관리론시대 (1910~1930 년대) 1. 테일러(Taylor) 와 과학적 관리법 기본원리 . 과학적 방법에 따른 과업의 결정 .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가지 조건 정비 . 작업자에게 그 과업을 달성시키기 위한 통제방법의 설정 4원칙 . 1일의 공정한 작업량으로서의 1일 최대과업을 작업자에게 배정 (√ 시간 및 동작연구를 기초한 work study) . 노무자가 과업을 달성할 수 있도록 공구 및 작업환경을 표준화 . 과업을 달성했을때 높은 보수를 준다 . 과업을 달성하지 못했을때는 손실 (낮은 보수 )을 준다 ※ differential piece rate system : 차별 성과급 제도 채택 제2강 경영학의 역사 과학적관리법의체계 제2강 경영학의 역사 2. 포드(Ford) 시스템 ※ 컨베이어시스템(Conveyer System) : 대량생산방식 Fordism ‘경영’은 봉사의 기관 (instrument of service) -일상생활 필수품의 가격 인하 (저가격) -사회대중의 소득인 임금 인상 (고임금) Ford system 단일제품의 원칙 및 생산표준화와 이동조립법에 의한 동시관리 -생산의 표준화 : 4s Standardization( 제품의 표준화 ) Specification (부품의 규격화 ) Specialization (기계 공구의 특수화 ) Simplification (작업의 단순화 ) -동시관리: 컨베이어 벨트 상에 조립 생산 제2강 경영학의 역사 3. 과학관리법의 평가 긍정적 측면 -미국경영학 탄생 및 작업능률 증대 획기적 공헌 -생산작업관리 합리화 결정적 공헌 (생산성 향상 성과 ) -1981 년부터 미국 명문대학 상학부 및 경영학부 설치 (미국 경영학의 기초 형성 ) 부정적 측면 -인간작업읁 중심으로 한 기술적 관리 치우침 -사람읁 중심으로 한 인사관리나 조직관리 소홀 ① 노동강요 ② 인간노동 기계화 ③ 노동조합 존재 부정 ④ 능률저하 -> 노동자 태만인식 ⑤ 생산관리 치중 -> 재무.금융.마케팅 소홀 ⑥ 노동자의 인간관계 무시 제2강 경영학의 역사 2) 경영관리론 페이욜(Henri Fayol) 목적: 조직에 대한 관리지침 제시 -> 모든 조직에 공통으로 적용핝 수 있는 보편적 원칙이나 이론 개발 기업경영의 활동 ① 기술적 활동 (생산) ② 상업적 거래활동 (구매, 판매, 교환 등 ) ③ 재무적 활동 (자본의 조달 및 운용 ) ④ 보전활동 (개인과 재산의 보호 ) ⑤ 회계적 활동 (비용, 수익 및 부채 등의 통계기록 ) ⑥ 관리적 활동 (계획, 조직, 명령, 조정, 통제 등 ) 경영관리 원칙 평가: 관리원칙들이 중복되고 과학적 방법으로 이론적 근거 제시 불충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