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재적 보상은 직무 자체에서 얻는 즐겁고 유익한 경험 . 외재적 보상이 주어지더라도 낮은 내재적 보상에서 오는 동기저하를 해 소할 수 없다 . 직무특성이론: 단조로움과 무의미성을 극복하기 위해 직무를 5가지 특 성 중심으로 재구성하여 동기를 높일 수 있다고 주장 강화이론 : 상급자의 높은 동기수준이 하급들의 지지를 받으면 높은 동 기수준을 지속 그렇지 못하면 동기가 저하된다 곱이 뜻하는 것은 충분조건이 못된다는 것 . 동기 수준이 높다고 해도 능력이나 다른 요인 중 하나가 0이면 전체성 과는 0으로 나타난다 . 1. 순서대로 나타나기 때문에 한 단계를 건너 뛰는 경우는 없다 . 2. 개인의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욕구의 결핍이다 .(단, 자기 실현의 욕 구는 충족되면 될수록 욕구의 크기가 더 커지므로 예외 ) 욕구들이 계층구조로 되어 있다는 증거가 없다 알더퍼의 이론은 실제로 사람들이 분별할 수 있는 욕구의 단계는 5단계 가 아니라 3단계임을 밝혀냈다 욕구의 통합 , 재구성: 욕구를 3단계로 축소하면서도 여러욕구간의 엄격 한 경계를 두지않고 연속적인 성질을 강조함 상위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면 하위 욕구가 더 강하게 나타난다는 조절 원리를 가짐 . 직무충실화의 이론적 기초 기술다양성: 기술 다양성 :직무 수행시 요구되는 기술 (skill) 의 종류가 얼 마나 여러가지 인가 직무정체성: 직무내용의 관여부분 직무정체성; 얼마나 많은 영역에 관여하고 있는가 직무중요성: 직무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 자율성: 개인적으로 느끼는 책임감의 정도 피드백: 업무수행성과에 대한 정보 . 잠재적 동기지수는 자율성과 피드백을 강조하고 있다 . 어느 하나가 0에 가까워지면 다른 요소들이 아무리 높은 점수를 갖는다 고 해도 전체 MPS 가 낮아진다 기대감 : 노력을했을때 특정한목표를성취할수있는가에대한주관 적인 확률 유의성: 1 차적 결과를 달성함으로써 얻어지는 2차적 결과를 얼마나 필 요로하며 원하는가의 척도이다 . 수단성: 1 차적 결과를 달성함으로써 2차적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는 주관적 믿음 . 경영에서는 고용주와 고용인간의 신뢰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 공정성에 대한 인식은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학습되어지므로 공정성 인 식은 그 조직의 문화나 분위기와도 관련된다고 할 수 있다 . 준거인물은 동료 , 친척, 이웃, 숙련집단, 표준사례…등 다양한데 Adams 는 동료들 만으로 가정하여 설명하고 있다 . 묵인영역(과소,과다 보상의 감정이 있더라도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고 묵인되는 영역 ) 이 과소보상의 경우와 과다보상의 경우에 차이가 난다 (과소보상 < 과 다보상이 더 넓다 ) .현존하는 상황을 자신의 가치관에 대비 평가하고 목표를 추 구하는 과정에서 .목표의 특성이나 종류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그 영향의 크기가 여러 가지 상황요인들의 존재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참여적 목표 :상급자와 하급자가 토론을 통해 결정한 목표 직무복잡성 높을수록 성과는 떨어진다 목표가 어려울수록 능력과 성과의 상관관계가 커진다 경쟁은 성과를 높여준다 . 조직현상을 설명하는 많은 이론들의 근저에 깔려있는 범용한 논리체계 이다 차례차례 . 동기부여의 개념 □ 동기부여의 욕구 이론 개관 . 내용이론 □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 알더퍼의 ERG 이론 □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 직무특성이론 . 과정이론 □ 기대이론 □ 공정성이론 □ 목표설정이론 □ 인지적 평가이론 □ 통제이론 동기부여의개념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동기부여의개념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 . 동기부여 정의 : 무엇인가를 지향하는 개인의 행위의 심리적 이유와 과정을 이해하고 열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작동되도록 유도하는 내적 힘 동기수준과조직생활의쳇바퀴일(직무)특성개인의동기수준동료집단상급자하급자비전, 희망, 목표안내, 지원, 참여, 평가내재적보상vs 외재적보상(직무특성이론) 개인의행위가칭송, 지지받을때높은동기수준이지속됨(강화이론) 비교를위한준거집단 동기부여와성과결정요인들성격동기부여와성과종합가치관상. 하급자직무특성동료집단개인내적요인개인외적요인능력기술. 숙련동기부여업무지식환경조건성과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동기부여와성과결정요인들성격동기부여와성과종합가치관상. 하급자직무특성동료집단개인내적요인개인외적요인능력기술. 숙련동기부여업무지식환경조건성과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 성과= f( 능력×숙련도 × 동기수준 × 업무지식 × 환경조건 ) :동기부여는 다양한 요인들이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성과를 내게 한다 . 동기부여의이론개관인간내부에존재하는요인들에주안점내용이론과정이론개인과환경간의교류에주안점인간의인지적과정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동기부여의이론개관인간내부에존재하는요인들에주안점내용이론과정이론개인과환경간의교류에주안점인간의인지적과정개념잡기내용이과정이론 욕구 단계이론 (Maslow) 기대이론(Vroom) ERG 이론(Alderfer) 공정성이론 (Adams) 2-요인 이론 (Herzberg) 목표설정이론 성취동기이론(MaClelland) 인지적 평가이론 (Deci) 직무특성이론 통제이론 매슬로우의욕구단계이론순서에의해어떤특정욕구가결핍되어있으면그욕구가개인의의식을지배한다. 매슬로우욕구5단계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매슬로우의욕구단계이론순서에의해어떤특정욕구가결핍되어있으면그욕구가개인의의식을지배한다. 매슬로우욕구5단계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 음식, 공기, 물, 섹스, 주거등과같이생존에필수적인것들을충분히취하고싶은욕구외부로부터자신을보호, 보장받고싶은욕구, 신체적, 심리적위험, 사회적지위에대한위험에서벗어나고싶은욕구어디엔가소속하여타인들과사귀고사랑하고사랑받고싶은욕구명성, 명예, 그리고타인으로부터인정받고싶은욕구자신의잠재적역량을최고로발휘하여자신의일에서최고가되고싶은욕구(예:피아니스트가완벽한연주를하고싶은욕구) 최고차원생리적욕구안전욕구소속(애정)욕구자존욕구자아실현욕구결핍욕구성장욕구 가장 기본적 차원 매슬로우의욕구단계이론(2/2)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매슬로우의욕구단계이론(2/2)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 . 매슬로우 이론의 특징 □ 욕구가 행위를 결정한다고 가정함 □ 욕구의 순차성을 가정함 욕구는 우선순위의 계층이 있다 . 순차적인 진행 □ 만족진행접근가설 일단 충족된 욕구는 더 이상 동기화되지 않는다 . . 매슬로우 이론의 비판 . □ 욕구의 계층구조의 비판 각 욕구단계의 차이는 불명확한 것이며 분리 , 구별이 곤란함 □ 욕구의 개인차를 무시함 □ 욕구 충족을 위해 행동한다는 전제에 대한 비판 인간의 행위가 모두 욕구 충족을 위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 알더퍼의ERG이론ERG 의개념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알더퍼의ERG이론ERG 의개념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 . 존재욕구 (E: Existence) : 모든 형태의 생리적 물질적 욕망 (생리적욕구, 안전욕구) . 관계욕구 ( R: Relatedness) : 타인과 대인관계의 (소속욕구, 자존욕구) . 성장욕구 (G: Growth) : 창조적, 개인적 성장을 위한 개인의 노력욕구 (자존욕구, 자아실현 욕구 ) 매슬로우이론과의차이점 . 욕구의 통합 , 3 단계로 축소하면서 욕구간의 연속성을 강조함 . 개인이 세가지 욕구를 동시에 다 경험할 수 있다 . . 욕구출현 진행 방향이 상향일변도 였지만 ERG 이론은 쌍방통행 허즈버그의2요인이론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허즈버그의2요인이론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 .‘ 구성원의 만족은 직무로부터 나오고 불만은 상황(환경)으로부터 나온다’ 직무자체와관련된것 직무외적인조건 (동기요인 )(위생요인 ) .위생요인을 아무리 개선해도 조직구성원의 욕구는 충족되지 못한다 직무충실화 위생요인동기요인임금안정된직업작업조건신분경영방침대인관계성취감인정감책임감성장, 발전직무내용존경과자아실현욕구불만을감소시킴만족을촉진시킴높은불만족만족, 불만족이없는점높은만족 맥클리랜드의성취동기이론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맥클리랜드의성취동기이론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 . 개인의 동기가 학습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는 전제 . 동기부여시키는 욕구를 성취욕구 , 친화욕구, 권력욕구의 세가지 형태로 파악함 . . 특히 성취욕구의 중요성에 착안하여 연구 . 성취동기이론의내용 . 1. 성취욕구 : 우수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 높은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 즉, 어려운 과제를 달성하고 , 어려운 문제를 풀고 , 일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 복잡한 직무를 숙달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한다 . 2. 친화욕구 : 다른 사람과 우호적이고 따뜻한 관계를 유지하려는 욕구를 말한다 .. 3. 권력욕구 : 다른 구성원에게 통제력을 행사하거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욕구 , 성취동기이론의특징 성취욕구 스스로 책임지려 함 . 성공가능성 중간일때 동기유발 효과가 크다 .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원함 . 친화욕구 대인관계 , 상호 협조적우호적 조건에서 동기부여가 된다 . 권력욕구 타인에 대한 통제 , 관심, 인정에 주시 직무특성이론-직무의특성이직무수행자의성장욕구수준에부합될때보다큰의미와책임감을주게된다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기술다양성+ 직무정체성+ 직무중요성MPS = ×자율성×피드백3 잠재적동기지수(Motivating Potential Score) 직무수행자의“성장욕구수준” 1. 기술다양성2. 직무정체성3. 직무중요성4. 자율성5. 피드백직무에대하여느끼게되는의미성직무에대한책임감직무수행경과에대한지식1. 작업의질상승2. 내재적동기의상승3. 높은만족도4. 이직률과결근율의저하5대핵심직무특성직무수행자의심리적상태성과직무특성이론모델직무특성이론-직무의특성이직무수행자의성장욕구수준에부합될때보다큰의미와책임감을주게된다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기술다양성+ 직무정체성+ 직무중요성MPS = ×자율성×피드백3 잠재적동기지수(Motivating Potential Score) 직무수행자의“성장욕구수준” 1. 기술다양성2. 직무정체성3. 직무중요성4. 자율성5. 피드백직무에대하여느끼게되는의미성직무에대한책임감직무수행경과에대한지식1. 작업의질상승2. 내재적동기의상승3. 높은만족도4. 이직률과결근율의저하5대핵심직무특성직무수행자의심리적상태성과직무특성이론모델 기대이론(Expectancy-Valence Theory) 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기대이론(Expectancy-Valence Theory) 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 : 개인이 행동에 대하여 갖는 성취가능성 (기대감)과 노력의 결과 얻어지는 결과물의 주관적 가치에 의해 행동과 노력의 방향을 선택한다는 이론 성과의결과로받는보상이가치있다고생각하는정도(유의성) 보상의가치성과(1차적결과) 보상(2차적결과) 노력기대이론의주요요소노력하면높은성과를달성할수있다는기대(기대감) 노력성과기대성과의결과로보상을받는다는기대(수단성) 성과보상기대 .기대감(expectancy) 0 ≤ E ≤ 1 .유의성(valence) -n ≤ V ≤ +n .수단성(instrumentality) -1 ≤ I ≤ 1 공정성이론(Equity Theory)1/2 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공정성이론(Equity Theory)1/2 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 . 자기가 투자한 투입과 받은 산출의 비율을 자신이 선택한 비교대상 (준거인물)의 투입과 산출의 비 율에 대비하여 공정성을 판단하고 행동의 방향을 결정한다 . . 타인의 노력대비 결과가 자신의 노력대비 결과와 같게 되는 것을 추구하는 경향 . 비교대상보다 생산성이 낮은 것도 싫어하지만 비교대상보다 생산성이 높은 것도 꺼림 공정한관계노력의방향노력불공정한관계공정성이론의핵심과소보상의경우0(자기) 0(준거인) < 1(자기) 1( 준거인) 과다보상의경우0(자기) 0(준거인) > 1(자기) 1(준거인) 0(자기) 0(준거인) = 1(자기) 1(준거인) 묵인영역 공정성이론(Equity Theory)2/2 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투입의변경자신의노력(input) 을줄이거나늘임준거인물변경비교대상을다른사람으로바꿈준거인물에영향준거인물에집단압력을가하거나제거장(場) 이탈환경에서벗어나버림투입과산출의인지적왜곡합리화산출의변경자신의산출(output) 을높이거나줄임불공정의시정불공정성의극복방법공정성이론(Equity Theory)2/2 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투입의변경자신의노력(input) 을줄이거나늘임준거인물변경비교대상을다른사람으로바꿈준거인물에영향준거인물에집단압력을가하거나제거장(場) 이탈환경에서벗어나버림투입과산출의인지적왜곡합리화산출의변경자신의산출(output) 을높이거나줄임불공정의시정불공정성의극복방법 목표설정이론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목표설정이론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 : 개인의 성과가 그의 목표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이론 . 목표설정이론의체계상황요인들성과현존하는상황인지평가과정목표설정 목표의특성목표의종류상황요인들 난이도, 구체성, 지시된목표의수용 참여적목표, 자기설정목표 피드백, 보상조건, 직무복잡성 능력, 경쟁상황 인지적평가이론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인지적평가이론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 : 어떤 직무에 대해 내재적 동기가 유발되어 있는 경우 외적 보상이 주어지면 내재적 동기가 감소한다 . 시간 내적동기와외재적보상: Deci 의동기이론 동기유발정도 0 외재적 보상효과 내재적 동기 (보상)효과 외부적 보상 외부적 보상 투입 제거 통제이론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통제이론개념잡기내용이론과정이론 : 준거기준과 실제가 차이가 나는 경우 이 차이가 현격히 줄어들어 용납할 수 있을 때까지 피드백의 과정이 계속된다 단순피드백과정준거기준비교과정투입기능감지장치산출기능수정장치시스템환경지각적시그널오류시그널준거시그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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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MS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