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상품구성과고객유인마케팅방법쇼핑몰상품구성과고객유인마케팅방법
인터넷마케팅기초인터넷마케팅기초
2
What’s e-Marketing ?
마케팅목표마케팅전략마케팅과정
시장점유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고객점유
(Customer Share)
(Market Share)
일대일
대중/목표
마케팅
(1:1 marketing)
(Mass/Target Marketing)
관계
마케팅
거래
마케팅
(Relationship marketing)
(Transaction Marketing)
양방향
의사소통
일방향
의사소통
(2-way Communication)
(One way Communication)
& 출처
: Pepper & Rogers “One-to-one Media in the Interactive Future”
보완,
i-Biznet.com 인용
3
마케팅
계획
세우기
STP 4P시장분석(거시환경, 3C)
CRM
Competitor
(경쟁사)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Product, Price
(상품, 가격)
소비자심리분석Company
(자사)
Targeting
(타겟팅)
Place
(유통)
데이터베이스Customer
(고객)
Positioning
(포지셔닝)
Promotion
(프로모션)
고객접촉점관리사업의마케팅계획은기본적으로위의사항을꼼꼼하게체크하는것이필수!
4
거시환경분석예시-1 거시환경분석예시-1
.
애견사업
아이템
평가
1. 긍정적인
면
-애견수
250만
마리
* 연
40만원
비용
= 연
1조원
시장
-전체
시장규모는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
2.
부정적인
면
-시장의
진입장벽이
낮아
빠른
시간
내에
공급초과
발
생
-
치열한
경쟁으로
인한
가격
인하
, 경쟁우위를
위한
광고
비
지출
등으로
수익률
감소
거시적
시장
분석은
일단
긍정적이나
시장의
진입장벽이
낮아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여
수익률
감소가
예상되는
시장
5
거시환경분석예시-2 거시환경분석예시-2
.
이혼법률시장
분석
-지난
3년간
최다
검색
법률용어는
‘이혼’
-2002년
하루
130쌍
이혼
소송
, 결혼대비
이혼비율
47.4%
-결혼
3년
미만
부부의
비중이
49.5%
-이혼사유
중
배우자
부정행위가
49.3%
-이혼소송
제기자는
20대
여성
37.2%, 30 대
여성
41%,
30대
남성
44.9%, 20-30 대가
이혼의
70% 차지
-이혼
부부
중
자녀
있는
경우가
84.4% 로
자녀양육권에
관한
컨텐츠
필수
결혼초기의
20-30 대
연령의
부정행위로
고민하는
자녀있는
부부로
타겟팅
6
경쟁사분석예시-1 경쟁사분석예시-1
애견용품
구매에
있어서
인터넷
쇼핑몰과
오프라인
상점
비교
인터넷
쇼핑몰
오프라인
상점
장점
-오프라인보다
다양한
상품
-가격의
비교가
용이함
-접근이
용이
-구매의
편리성
-애견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음
단점
-배송기간
등
때문에
구매가
불편함
-쇼핑몰에
대한
신뢰가
약함
-상품의
다양성이
미흡
구매
행동양식
-포털의
검색결과
중에서
가격과
성능
을
비교
검토하여
가장
유리한
것을
구
매
-다양한
상품의
비교를
하는
가운데
구
매가
일어나는
미용, 위생, 집, 장난감
등을
주로
구매
-거주지와
가까운
곳에서
애견의
생필
품을
구매
-사료, 간식
등의
생필품
구매
마케팅
기본전략
-검색엔진
등
노출
영역
확보
-가격비교가
일어나므로
가격경쟁력
확
보
요망
-애견
커뮤니티
운영
-고객과의
관계성
유지
필수
-고객이
원하는
상품의
구비
-애견에
관한
해박한
지식으로
상담
요
망
7
경쟁사분석예시-2 경쟁사분석예시-2
.
이명숙변호사
사이트분석
-플래시로
이루어진
메뉴구성으로
상당히
깔끔함
-메뉴구성
및
위치
등이
UI에
상당히
신경
쓴
느낌
-전체적인
색상과
배경
등에
여성스러움
연출
-포근하고
아늑한
분위기로
‘이혼’의
부정적
이미지
불식
-법률정보가
잘
정비되어
있고
상황
단계에
맞는
정보를
제시
-메인페이지의
키워드검색기능으로
정보접근이
용이함
-사용자가
정보열람
후
즉각적으로
온
/오프라인
상담신
청을
할
수
있게
구성
이혼의
부정적이미지
불식과
정보접근의
용이성에
촛점
8
시장세분화및타겟팅예시시장세분화및타겟팅예시
애견용품
구매자의
세분화
및
타겟팅
구매자
세분화
애견의
의미
선호상품
구매욕구
독신자
가족
고가
상품
, 신상품
높음
자녀없는
기혼자
자녀
고가
상품
, 신상품
높음
자녀있는
기혼자
애견
생필품
낮음
장/노년층
가족
생필품
낮음
9
포지셔닝예시포지셔닝예시
고급상품
버즈펫
애견용품쇼핑몰
대부분
경쟁사의
지향점
생필품
애견커뮤니티
고급상품을
취급하는
애견포털로
포지셔닝
10
쇼핑몰의
구매단계에
따른
마케팅
방법
쇼핑몰의
구매단계에
따른
마케팅
방법
방문
문의/ 신청
결제
재구매
-검색엔진마케팅
-커뮤니티
등에의
홍보
-포털
관련업체
등록
-광고
-> 쇼핑몰
노출의
문제
-쇼핑몰의
UI
-쇼핑몰
내
커뮤니티
강화
-고객의
참여
가능성
-상품구성
등
-> 쇼핑몰
자체의
문제
-영업자의
친절도
-많은
정보
제공
-결제의
편리성
-자체
커뮤니티
강화
-정기적
뉴스레터
-업체의
신뢰성
-고객의
지속적
참여유도
-> 영업시스템의
문제
-> 고객관리
노출의
문제
11
쇼핑몰방문자늘리기-쇼핑몰노출전략쇼핑몰방문자늘리기-쇼핑몰노출전략
12
도메인전략도메인전략
.
도메인
전략
-상업
목적의
사이트는
.com, .co.kr, .net 필요
-키워드를
포함한
상표
또는
상호명과
일치하는
도메인
온오프라인의
일치
(가람애드
.
garamad.com)
한글의
영문화
(한경닷컴
.
hankyung.com)
한글의
영문번역
(하늘사랑
.
skylove)
산업접미사(커뮤니티
.
club, community, 은행
.
bank)
축약(매일경제
.
mk)
카피(소니
.
sonystyle)
‘e’’i’’-’
사용(한국일보
.
hankooki)
새로운
개발
(동원증권
.
choiceup)
-다국적
사이트인
경우
.com 은
영문으로
.co.kr 은
한글
로
셋팅
(각각을
다른
전략으로
마케팅
)
-사용자
편리성을
최대한
고려한
도메인
자판의
사용습관
등
고려
, 발음하기
쉬운
도메인
되도록
8자
이내의
도메인
, 특수문자사용
자제
철자
오류
가능성
점검
, 외우기
쉬운
도메인
(자료제공
.
IBI.net)
13
한글인터넷주소한글인터넷주소
.
한글인터넷주소
-주소창에
키워드
입력하여
바로
웹사이트로
연결하는
서비스
-타겟
키워드
, 상호명, 상표
등으로
한글인터넷주소
확
보
-한글인터넷주소
-> 자국어인터넷주소, 따라서
한글
,
영문
등을
사용한
모든
형태의
주소가
가능
(한글, 영문,
숫자, 문자와
숫자
, 기호의
조합
)
-한글로
이루어진
주소는
이미
거의
선점되었으나
영문
으로
이루어진
조합은
아직
많이
남은
상태
-앞으로
점점
주소창을
이용한
검색이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
-한글인터넷주소
보편화
계획
있음
(영화명
검색
, 일반
명사
검색
현실화
등
)
(자료제공
.
IBI.net)
14
검색엔진마케팅(SEM) .의의및필요성(출처검색엔진마케팅(SEM) .의의및필요성(출처
.
garamad.com)
15
검색엔진마케팅(SEM) -통합검색결과안내검색엔진마케팅(SEM) -통합검색결과안내
.
통합검색결과
안내
-디렉토리
검색결과
, 웹문서
검색결과
, 뉴스
검색결과
등을
통합하여
보여주는
검색결과
-검색창에
키워드
입력하여
검색
시
가장
먼저
보여지
는
결과로
검색엔진마케팅에서
가장
중요
-일반적으로
키워드광고
, 관련디렉토리, 웹사이트검색,
뉴스검색, 웹문서검색
순으로
배열
-가장
주목도가
높은
키워드광고와
웹사이트검색
중심으
로
마케팅
진행
-네이버는
일부
상업적
키워드의
경우
검색
첫
페이지
를
광고로만
운영하고
있으며
야후도
네이버와
같이
운영할
계획에
있음
-키워드광고, 웹사이트검색결과
상위링크
등을
이용하
여
최적화하며
비용대비
효과가
뛰어난
방법
16
검색엔진마케팅(SEM) -주력키워드선정검색엔진마케팅(SEM) -주력키워드선정
애견용품
관련
키워드
비교
/ 선정
예시
타겟키워드
월노출수
경쟁사수
틈새지수
애견용품
24,211 431 56.2
애견
46,930 904 51.9
애완용품
4,303 204 21.1
강아지용품
4,830 360 13.4
-월노출수와
경쟁사수는
네이버기준
-틈새지수는
시장에서의
성공가능성에
관한
것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성공가능성이
높은
키워드
-위
틈새지수
순서로
키워드광고
집행
등의
우선순위를
매김
17
검색엔진마케팅(SEM) -최적화셋팅검색엔진마케팅(SEM) -최적화셋팅
.
검색엔진최적화
타이틀
, 설명문구
예시
버즈펫애견용품
.
애견용품
판매
, 사료, 간식, 위생, 미용용품, 애완견장난감
등
고양이
및
강아지용품
.
검색엔진최적화
태그
예시
메인페이지와
각
서브페이지에
아래의
소스를
삽입
애견용품
전문점
.
버즈펫
애견용품
18
검색엔진마케팅(SEM) -비용검색엔진마케팅(SEM) -비용
■
8개
검색엔진
빠른등록
심사비
: 1,265,000 원
등록실비안내
야후
다음
드림위즈
네이트
심마니
네이버
엠파스
한미르
198,000원
198,000원
198,000원
99,000원
99,000원
198,000원
198,000원
77,000원
(출처
.
garamad.com)
19
검색엔진마케팅(SEM) -키워드광고검색엔진마케팅(SEM) -키워드광고
.
키워드광고
전략
-오버추어의
P4P(Pay for Performance, 유저가
실제로
클릭한
결과를
기준으로
과금
) 키워드광고는
야후, 다
음, 드림위즈
, 하나포스, MSN, 알타비스타에
동시광고
-네이버
질문가이트
, 스폰서링크
, 플러스프로, 비즈사이
트, 키워드배너
-엠파스
스피드업
, 길잡이광고, 홈페이지바로가기, 프리
미엄등록
-다음
아이템링크
20
기타광고및홍보방안기타광고및홍보방안
.
기타광고및홍보방안
-포털의
업체정보
입점
-다음
카페
개설
커뮤니티를
활성화
-여러
다른
카페와
연계
운영하여
노출의
빈도
증가
-다음
카페는
잘
운영될
경우
방문자수와
회원수가
상
당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
-DM 발송
등의
오프라인광고도
효과적
21
방문자로그분석방문자로그분석
.
방문자
로그분석
-일간, 월간, 시간당
접속수
분석
-재방문
횟수
및
빈도
분석
-방문
링크출처
분석으로
메일마케팅의
성과나
검색엔진
및
검색어의
효용성
파악
-지역별(국내외), 언어별
방문자
분석
-웹사이트
내의
이동경로
분석
-위
분석
내용에
따라
웹사이트
전략
수립
방문자
로그분석은
인터넷
마케팅
전략
수립의
필수
요건
22
쇼핑몰문의/신청률높이기.상품, UI 쇼핑몰문의/신청률높이기.상품, UI
23
웹사이트제작기본전략예시웹사이트제작기본전략예시
.
웹사이트제작
전략
-기본적으로
이명숙
변호사
사이트를
벤치마킹
-사용자의
접근성과
정보성을
강조한
UI와
20-30 대의
젊
은
결혼
초기
부부를
타겟으로
한
디자인
-이혼의
부정적
이미지
불식하여
편하게
수용하게
제작
-사용자의
정보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검색기능
추
가
-커뮤니티
활성화로
사용자의
충성도
높임
-소송의
절차
, 기간, 비용에
관한
정보를
제시하여
고객
의
예측가능성을
확보
-인터넷
상에서
사건의
문의
/답변이
처리되게
하며
현
재
진행
중인
사건에
대한
상황을
로그인하여
확인할
수
있게
하여
인력의
업무부하를
경감
고객의
문의
및
소송진행
확인을
용이하게
하여
직원들의
업무를
경감
24
메인페이지UI 메인페이지UI
①
②
③
④
.
메인페이지
수정사항
-Orionplasma.co.kr 의
도메인에
영문웹사이트가
나오
는
것
한글
웹사이트로
수정
요망
-①
: 메뉴구성
수정
-> Orion TECH / 제품소개
/ 고객
지원
/ News / 회사소개
/ 채용정보
-②
: 메인
이미지의
텍스트를
한글화하여
가독성을
높
여야
함
-③
: 주력상품
군만으로
메뉴를
구성하여
통일성
있는
구성
요망
-④
: 하단
사업자정보
추가사항
입력
요망
(사업자등록
번호, 대표자성명, 관리자메일주소)
(자료제공
.
garamad.com)
25
메인페이지UI 메인페이지UI
.
메인페이지
UI
-논리적으로
일관성
있는
메인
UI는
방문자를
심리적으
로
편안하게
함
-①
: 유용한
정보
제공
-②
: 주력상품
소개
-③
: 회사정보
제공
①
②
③
(자료제공
.
garamad.com)
26
쇼핑몰메인페이지전략예시쇼핑몰메인페이지전략예시
.
고객의
참여가
가능한
메인페이지
전략
-현재
디자인은
젊은
독신자와
무자녀
기혼자를
타겟으
①
③
로
적절함
-메인이미지
부분에
고객
애견의
사진
컨테스트
입상작
을
올림으로써
고객의
참여
유도
-①
-애견에
관한
품종이나
대회
, 또는
기르는데
관한
정보
제공
필요
-메인페이지
하단의
히트상품의
갯수
현재
16개는
집중
력이
떨어지므로
8개
정도로
줄일
필요
있음
.
뒷장②
-메인이미지
바로
아래의
openning event 영역은
메인
페이지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이벤트보다는
커뮤니티
나
정보성
메뉴가
적당함
-③
-정기적인
오프라인
모임으로
애견포털로
강한
포지셔
닝
효과
-쇼핑몰에
커뮤니티와
정보를
대폭
강화함으로써
애견포
털로
포지셔닝하여
다른
쇼핑몰과
차별화
(자료제공
.
garamad.com)
27
쇼핑몰상품전략예시쇼핑몰상품전략예시
.
쇼핑몰
상품전략
(고객의
니즈에
맞춘
상품전략
)
-타겟팅된
고객에
맞추어
브랜드
중심의
고급상품을
우
선
노출시킴
-현재는
상품의
단순
설명만
되어
있는데
상품이
필요한
경우나
애견에
따른
권유상품
등으로
정보성을
약간
추
가하여
쇼핑의
편리성
추구
-생필품은
패키지화하여
오프라인
상점과의
경쟁우위
유
지(패키지예
: 사료+간식+껌, 샴푸+빗, 구강용품
+귀청
소, 화장실용품
패키지
등
)
-일부
상품은
고객의
사용후기를
올려
구매와
고객참여
유도
(자료제공
.
garamad.com)
28
방문유도(광고/ 홍보)
통합마케팅관리시스템방문유도(광고/ 홍보)
통합마케팅관리시스템
검색엔진마케팅
커뮤니티
홍보
포털에
관련업체
등록
다음
카페
운영
영업자의
친절도
결제의
편리성
업체의
신뢰성
문의/ 신청유도(쇼핑몰개선)
쇼핑몰
UI전략
쇼핑몰
내
커뮤니티
강화
고객의
참여
유도
상품전략
업종포털
전략
많은
정보
제공
자체
커뮤니티
강화
정기적
뉴스레터
GARAMad
(통합마케팅관리)
결제유도(영업시스템)
재구매유도(고객관리)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