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의 역사(1900~1999)














20세기 화장의 역사
20세기의 막이 오르면서 세계의 중심축은
미국으로 옮겨졌다.
영화는 FASHION, MAKE UP, HAIR STYLE,
COSMETICS가 종합된 20세기 유행의 진원지가
되다.
1910년대(아름다운 혼돈기)
전화와 타이프 라이터의 발명 : 여성들의 사회진출은 여성의 LIFE STYLE
을 바꿈
여성들의 사회활동과 경제적 자립은 대담한 화장으로 진보적 의식 과시
화장품 왕국 건설의 첫발을 내딛다
미국 : ELIZABETH ARDEN
영국 : HELENA RUBINSTEIN
1910년대 영국, 미국, 프랑스 화장의 흐름은 “NATURAL LOOK”
<PARISIENE>는 대담하고 화려한 화장으로 파리의 자존심을 지킴
1906년 미국정부 “THE PURE FOOD & DRUG ACT” 제정
1907년 “AUREOLE” 이라는 인공합성 머리 염색약 발명(EUGENE
SCHUELLER)
1906년 HOT PERMANENT 기계 발명 (CHARLES NESTLE)
1920년대(과감한 도전)
1914년 8월 1차대전이 유럽대륙을 화약 연기 속으로….
화장이 서민여성들에게도 남자를 유혹하기 위해 절실히 필요한 도구와
수단이 됨
VAMP LOOK 과 BABY LOOK의 등장
MAKE UP ARTIST인 MAX FACTOR, 분장왕국을 건설한 GEORGE
WEST MORE ☞ 영화를 통해 전 세계여성의 MAKE UP을 지배한 영웅
JAZZ와 함께 FLAPPER 광풍
프랑스 의상디자이너 COCO CHANEL이 “SUNTAN” 유행시킴
1920년대 화장품 업계의 두 여걸 본격적인 BEAUTY SALON 열다
1920년대 화장품 MARKETING은 잡지광고가 주 무대
1920년대는 LIPSTICK의 시대라 할 정도로 애용
1920년대 처음으로 의료기술을 응용해 성형수술이 개발되 인공미인
시대 개막
1930년대(조화와 균형의 개성미)
1930년대는 균형과 조화를 이룬 개성이 강조되는 여성미 시대
MAKEUP과 의상은 HULLYWOOD 영화를 통해,
화장품은 VOGUE, BAZZAR 등 여성잡지가 제품의 유행을 좌우
1936년 허위광고 방지를 위해 광고제한법 제정
1938년 식품 .의약품 법을 식품.의약품 및 화장품 법으로 개정, 제정
신념의 시대 에서 과학의 시대로 대변혁
1931년 SORBITOL 발견 (지금까지도 보습제로 사용)
CHEMISTRY OF COSMETICS(화장품 화학) 시대
1932년 손톱왕국 REVRON을 REVSON이 창업
1935년 프랑스 LANCOME을 ARMAND PETITJEON이 개업
1930년대 화장은 “LOVELY GIRL IS AN ACCIDENT,
BEAUTIFUL GIRL IS AN ACHIVEMENT”
1940년대(전쟁속으로 실종된 아름다움)
1941년 12월 2차 대전
“ NO LIPSTICK WILL WIN THE WAR”
영국에서는 구두약을 마스카라. 구두 염색약을 눈썹에,
프랑스에서는 버터, 마가린 등을 화장품 대용으로,
미국여성들은 LEG PAINT를 스타킹 대신으로,
전쟁 중 정부가 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여성들의 심리를
새롭게 인식
전쟁 중 군용화장품 개발은 1950년대 화장품 산업의 밑거름
화약의 원료였던 GLYCEROL을 화장품의 연화제로 개발
1943년 ESTEE LAUDER가 뉴욕에서 화장품 업계에 뛰어 듬
2차 대전은 미국이 세계 최강자로 부상하는 기회
화장품이 프랑스 시대에서 미국의 시대로 그 왕좌가 바뀜
1950년대(ELEGANCE,EROTICISM의 열망)
여성들은 어느 때 보다 자신의 우아한 모습이 그리웠다
HOLLYWOOD의 발상의 전환은 전 세계 유행을 단숨에 바꿈
HOLLYWOOD는 세계 유행의 산실로 그 위치를 확고히 함
1950년대 여성은 사회적 진출을 선택, 경제적 자유를 누리려는 욕구를
능동적으로 발산 - 자신의 아름다움을 가꾸기 위해 시간과 정성,
돈 을 아낌없이 투자
크리스찬 디오르 의 “NEW LOOK”
신데렐라 신드롬 : 예쁘게만 태어나면 누구나 왕비가 될수 있다는 동경
1950년대 들어와 화장품 제조기술 및 판매기법의 과학화
1920~30년대가 아덴과 루빈스테인 두여걸의 지배한 시대라면
1950년대는 레브론과 에스떼 로더의 혈전
1952년 화장품 업계에 “상품 성분 표시법 “ 제정
1953년 MAX FACTOR의 최초 COMPACT POWDER 출시
TV 와 잡지가 화장품 광고시장 선도
TV광고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 돈방석에 앉은 “LEVLON”
1960년대(미니스커트와 BEATLES 선풍)
BEATILES : 영국의 JOHN LENNON등 4명의 소년으로 구성된 VOCAL
GROUP
영국의 LITTLE GIRL LOOK(MARY QUANT)
미국의 HIPPIE, 영국, 유럽의 MODERN
모두 비슷한 유행과 풍조가 틴에이져 계층에
생김 (틴에이져의 우상 : TWIGGY)
1960년대는 어딘가 조화되지 않고 부자연스러우나 특이한 매력을 지닌
모습의 BEAUTIFUL PEOPLE이 각광
1960년대 미국 신흥귀족 계급의 상징, 30대의 샘플 :
JACKIE KENNEDY
화장품 업계는 BABY BOOM 세대의 젊음에 맞는 틴에이져 스타일 창출
1950년대 잡지를 메운 가정용 가전제품 자리를 DIET와 운동기구 광고로 대체 (살빼기 열기)
1960년대의 대량 유통방식은 서비스의 질을 떨어 뜨림
1960년대 업계의 가장 큰 변화는 방문판매 업체인 AVON의 기록적 성장 (미국 내만 10만명의 자유판매인 생김)
LANCOME : 업계 최초로 HYDRATING CREAM(수화크림) 개발
ORLANE : 1968년 AMINO ACID가 배합된 주름방지크림 CRÈME 발매
CLAIRINS : 1962년 업계 충격 가슴 커지는 크림 TENSUR BUST 생산
MARY QUANT : 영국 소녀디자이너의 PAINT BOX가 최대 화제
1970년대(SKIN CARE시대 막열다)
반전대모 : 1964년 월남전으로 참전
민권운동 : 1965년 MARTIN LUTHER KING 목사의
민권 행진
PUNK MOVEMENT 을 일으킴
지금까지의 MAKE UP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색깔과 광대 같은 HAIR STYLE
아름다움의 기본 잣대를 PUNK족은 철저히 무시
여성의 사회적 진출은 FASHION과 MAKE UP을 바꾸게 함
미국의 CALVIN KLEIN : NEUTRAL LOOK
RALPH LAUREN : COUNTRY LOOK
1970년대 화장품 회사들은 제품의 일관된 이미지를 위해 전속모델채용
1970년대 판매방식은 더욱 일대일 개인 접촉 판매방식에 치중
1970년대는 짙은 화장으로 늙어가는 얼굴의 주름을 위장하는 것 보다 아름다운 피부를 가꾸어 늙지 않게 하겠다는 여성들의 적극적인 욕구가 눈뜨기 시작
새로운 업체들이 특이한 제품으로 업계와 소비자의 관심 끌다
- 1976년 SISLEY 창업 (HUBERT 와 ISABELLE D’ORNANO 남매)
식물성 추출물만을 사용하는 첨단기술의 HI-TEK SKIN CARE 제품
- 1978년 CLINIQUE LA PRAIRIE (YOUTH DOCTOR로 유명한 PAUL NIEHAN 박사) : CELL – EXTRACT(세포추출물) 화장품 출시
1970년대를 휩쓴 “NATURAL LOOK” 의 부담 없었던 유행의 흐름은 다시금 여성들의 변덕스런 반동으로 1980년대는 야하고 기하학적인 MAKE UP으로 전환
1990년대(21세기의 건널목)
영화, 그래픽, 미술, 연극과 문학까지 옛날 것을 재상영하는 복고풍이
1980년대와 1990년대 초의 사회적 의식을 지배하게 됨
1990년대에 들어와 무병장수, 건강한 신체와 건강한 정신이 생활목표
건강정보와 건강식품의 발달
- 에어로빅, 조깅으로 다져진 탄력 있는 육체가 그 표준으로 인식
허약하고 초라했던 육체의 아름다움이 유행했던 1960~70년대와 달리
1990년대는 운동으로 단련된 건강미가 인간의 참된 아름다움이라 정의
1989년 대형할인 마켓이나 대형약국에서 값싼 중급 또는 저가품이 소비
경향으로 자리잡기 시작 (REVLON, COVER GIRL등 매출 상승)
1980년대 업계의 가장 큰 기술적 성공은 POLYMER인 CELLULOSE 이용
- 마스카라의 수명을 늘리고 속눈썹을 풍성하게 보이게 하는 제품 개발
1980년의 또 하나의 혁명적 공법 : LIPOSOME
- LANCOME의 “NIOSOME PLUS” 출하
- CHRISTIAN DIOR의 “CAPTURE” (파스퇴르 연구소에서 개발)
1980 ~ 90년대 화장품 업자의 노다지 – 여성들에게 주름살로 부터 해방 약속
VITAMIN A 유도체 개발
- RETIN-A로 이름 붙임(존슨&존슨의 개발지원으로 여드름 치료제
개발에 착수)
- 여드름 치료효과 보다 오히려 주름살을 없애는 효과가 더욱 좋아 생각지도 않는 광맥
ALPHA HYDROXY ACIDS
- 1990년대 들어 AHA 성분이 안 들어간 크림은 지구상에 단 한 개도
없을 정도로 전세계를 휩 씀
FREE RADICAL : 화장품 업계보다 건강식품 업계에 위력 발휘
20세기의 마지막 20년은 화장품 모델의 주가를 백만 달러 대로 올림
1990년대 들어 고속성장 하고 있는 COSMETIC SURGERY 라는 강적을 만나 업계 내부의 싸움과 외부의 막강한 공격도 헤쳐나가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