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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의 역사(1900~1999)

카테고리 없음 2021. 7. 23. 01:43

























20세기 화장의 역사 
                  
  20세기의 막이 오르면서 세계의 중심축은 
    미국으로 옮겨졌다.

  영화는 FASHION, MAKE UP, HAIR STYLE, 
   COSMETICS가 종합된 20세기 유행의 진원지가
   되다.
   

1910년대(아름다운 혼돈기) 
  전화와 타이프 라이터의 발명 : 여성들의 사회진출은 여성의 LIFE STYLE  
                                             을 바꿈
  여성들의 사회활동과 경제적 자립은 대담한 화장으로 진보적  의식 과시 
  화장품 왕국 건설의 첫발을 내딛다
      미국 : ELIZABETH ARDEN
      영국 : HELENA RUBINSTEIN 
  1910년대 영국, 미국, 프랑스 화장의 흐름은 “NATURAL LOOK”
    <PARISIENE>는 대담하고 화려한 화장으로 파리의 자존심을 지킴 
  1906년 미국정부 “THE PURE FOOD & DRUG ACT” 제정 
  1907년 “AUREOLE” 이라는 인공합성 머리 염색약 발명(EUGENE    
     SCHUELLER) 
 1906년 HOT PERMANENT  기계 발명 (CHARLES NESTLE)
1920년대(과감한 도전) 
  1914년 8월 1차대전이 유럽대륙을 화약 연기 속으로….
   화장이 서민여성들에게도 남자를 유혹하기 위해 절실히 필요한 도구와     
   수단이 됨 
   VAMP LOOK 과 BABY LOOK의 등장 
   MAKE UP ARTIST인 MAX FACTOR,  분장왕국을 건설한 GEORGE
   WEST MORE   ☞ 영화를 통해 전 세계여성의 MAKE UP을 지배한 영웅
   JAZZ와 함께 FLAPPER 광풍 
   프랑스 의상디자이너 COCO CHANEL이 “SUNTAN” 유행시킴 
   1920년대 화장품 업계의 두 여걸 본격적인 BEAUTY SALON 열다 
   1920년대 화장품 MARKETING은 잡지광고가 주 무대 
   1920년대는 LIPSTICK의 시대라 할 정도로 애용 
    1920년대 처음으로 의료기술을 응용해 성형수술이 개발되 인공미인
    시대 개막 
1930년대(조화와 균형의 개성미) 
   1930년대는 균형과 조화를 이룬 개성이 강조되는 여성미 시대 
   MAKEUP과 의상은 HULLYWOOD 영화를 통해, 
     화장품은 VOGUE, BAZZAR 등 여성잡지가 제품의 유행을 좌우 
   1936년 허위광고 방지를 위해 광고제한법 제정  
   1938년 식품 .의약품 법을  식품.의약품 및 화장품 법으로 개정, 제정
   신념의 시대 에서 과학의 시대로 대변혁 
   1931년 SORBITOL 발견 (지금까지도 보습제로 사용)
   CHEMISTRY OF COSMETICS(화장품 화학) 시대
   1932년 손톱왕국 REVRON을 REVSON이 창업 
   1935년 프랑스 LANCOME을 ARMAND PETITJEON이 개업 
    1930년대 화장은  “LOVELY GIRL IS AN ACCIDENT, 
      BEAUTIFUL GIRL IS AN ACHIVEMENT”

1940년대(전쟁속으로 실종된 아름다움) 
   1941년 12월 2차 대전 
   “ NO LIPSTICK WILL WIN THE WAR”
   영국에서는 구두약을 마스카라. 구두 염색약을 눈썹에,                                                                                                                         
      프랑스에서는 버터, 마가린 등을 화장품 대용으로,
      미국여성들은 LEG PAINT를 스타킹 대신으로,
   전쟁 중 정부가 화장품에 대한 인식과 여성들의 심리를 
    새롭게 인식
   전쟁 중 군용화장품 개발은 1950년대 화장품 산업의 밑거름 
      화약의 원료였던 GLYCEROL을 화장품의 연화제로 개발 
   1943년 ESTEE LAUDER가 뉴욕에서 화장품 업계에 뛰어 듬 
   2차 대전은 미국이 세계 최강자로 부상하는 기회 
      화장품이 프랑스 시대에서 미국의 시대로 그 왕좌가 바뀜 
1950년대(ELEGANCE,EROTICISM의 열망) 
   여성들은 어느 때 보다 자신의 우아한 모습이 그리웠다

 
   

 HOLLYWOOD의 발상의 전환은 전 세계 유행을 단숨에 바꿈
       HOLLYWOOD는 세계 유행의 산실로 그 위치를 확고히 함 
 1950년대 여성은 사회적 진출을 선택, 경제적 자유를 누리려는 욕구를
      능동적으로 발산  -  자신의 아름다움을 가꾸기 위해 시간과 정성, 
      돈 을  아낌없이 투자
 크리스찬 디오르 의 “NEW LOOK”
 신데렐라 신드롬 : 예쁘게만 태어나면 누구나 왕비가 될수 있다는 동경 
 1950년대 들어와 화장품 제조기술 및 판매기법의 과학화 
 1920~30년대가 아덴과 루빈스테인 두여걸의 지배한 시대라면 
 1950년대는 레브론과 에스떼 로더의 혈전 
 1952년 화장품 업계에 “상품 성분 표시법 “ 제정 
 1953년 MAX FACTOR의 최초 COMPACT POWDER 출시 
 TV 와 잡지가 화장품 광고시장 선도 

 TV광고를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 돈방석에 앉은 “LEVLON”

1960년대(미니스커트와 BEATLES 선풍) 
   BEATILES : 영국의 JOHN LENNON등 4명의 소년으로 구성된 VOCAL     
                    GROUP
   영국의 LITTLE GIRL LOOK(MARY QUANT)
      미국의 HIPPIE,  영국, 유럽의 MODERN
    모두 비슷한 유행과 풍조가 틴에이져 계층에
    생김 (틴에이져의 우상 : TWIGGY)

 1960년대는 어딘가 조화되지 않고 부자연스러우나 특이한 매력을 지닌
  모습의 BEAUTIFUL PEOPLE이 각광  



 1960년대 미국 신흥귀족 계급의 상징, 30대의 샘플 : 
         JACKIE KENNEDY
 화장품 업계는 BABY BOOM 세대의 젊음에 맞는 틴에이져 스타일 창출
 1950년대 잡지를 메운 가정용 가전제품  자리를 DIET와 운동기구 광고로 대체 (살빼기 열기) 
 1960년대의 대량 유통방식은 서비스의 질을 떨어 뜨림 
 1960년대 업계의 가장 큰 변화는 방문판매 업체인 AVON의 기록적 성장 (미국 내만 10만명의 자유판매인 생김)
 LANCOME : 업계 최초로 HYDRATING CREAM(수화크림) 개발
 ORLANE : 1968년 AMINO ACID가 배합된 주름방지크림 CRÈME 발매
 CLAIRINS : 1962년 업계 충격 가슴 커지는 크림 TENSUR BUST 생산
 MARY QUANT : 영국 소녀디자이너의 PAINT BOX가 최대 화제
1970년대(SKIN CARE시대 막열다) 
   반전대모 : 1964년 월남전으로 참전 
   민권운동 : 1965년 MARTIN LUTHER KING  목사의 
                   민권 행진 
   PUNK MOVEMENT 을 일으킴 
   지금까지의 MAKE UP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색깔과 광대 같은 HAIR STYLE
   아름다움의 기본 잣대를 PUNK족은 철저히 무시
   여성의 사회적 진출은 FASHION과 MAKE UP을 바꾸게 함 
   미국의 CALVIN KLEIN : NEUTRAL LOOK
              RALPH LAUREN : COUNTRY LOOK 
   1970년대 화장품 회사들은 제품의 일관된 이미지를 위해 전속모델채용 
   1970년대 판매방식은 더욱 일대일 개인 접촉 판매방식에 치중 


 1970년대는 짙은 화장으로 늙어가는 얼굴의 주름을 위장하는 것 보다 아름다운 피부를 가꾸어 늙지 않게 하겠다는 여성들의 적극적인 욕구가 눈뜨기 시작 
 새로운 업체들이 특이한 제품으로 업계와 소비자의 관심 끌다 
     - 1976년 SISLEY 창업 (HUBERT 와 ISABELLE D’ORNANO 남매)
      식물성 추출물만을 사용하는 첨단기술의 HI-TEK SKIN CARE 제품
     - 1978년 CLINIQUE LA PRAIRIE (YOUTH DOCTOR로 유명한   PAUL NIEHAN 박사)  : CELL – EXTRACT(세포추출물) 화장품 출시
 1970년대를 휩쓴 “NATURAL LOOK” 의 부담 없었던 유행의 흐름은 다시금 여성들의 변덕스런 반동으로 1980년대는 야하고 기하학적인 MAKE UP으로 전환  
1990년대(21세기의 건널목) 
   영화, 그래픽, 미술, 연극과 문학까지 옛날 것을 재상영하는 복고풍이  
    1980년대와 1990년대 초의 사회적 의식을 지배하게 됨 
   1990년대에 들어와 무병장수, 건강한 신체와 건강한 정신이 생활목표   
    건강정보와 건강식품의 발달 
    - 에어로빅, 조깅으로 다져진 탄력 있는 육체가 그 표준으로 인식
   허약하고 초라했던 육체의 아름다움이 유행했던 1960~70년대와 달리 
    1990년대는 운동으로 단련된 건강미가 인간의 참된 아름다움이라 정의
   1989년 대형할인 마켓이나 대형약국에서 값싼 중급 또는 저가품이 소비
    경향으로 자리잡기 시작 (REVLON, COVER GIRL등 매출 상승)
   1980년대 업계의 가장 큰 기술적 성공은 POLYMER인 CELLULOSE 이용
    - 마스카라의 수명을 늘리고 속눈썹을 풍성하게 보이게 하는 제품 개발 
                                                        

 1980년의 또 하나의 혁명적 공법 : LIPOSOME
     - LANCOME의 “NIOSOME PLUS” 출하
     - CHRISTIAN DIOR의 “CAPTURE” (파스퇴르 연구소에서 개발)  
 1980 ~ 90년대 화장품 업자의 노다지 – 여성들에게 주름살로 부터 해방 약속 
 VITAMIN A 유도체 개발 
    - RETIN-A로 이름 붙임(존슨&존슨의 개발지원으로 여드름 치료제
       개발에 착수)
    - 여드름 치료효과 보다 오히려 주름살을 없애는 효과가 더욱 좋아 생각지도 않는 광맥 
 ALPHA HYDROXY ACIDS
    - 1990년대 들어 AHA 성분이 안 들어간 크림은 지구상에 단 한 개도
        없을 정도로 전세계를 휩 씀 
 FREE RADICAL : 화장품 업계보다 건강식품 업계에 위력 발휘 
 20세기의 마지막 20년은 화장품 모델의 주가를 백만 달러 대로 올림 
 1990년대 들어 고속성장 하고 있는 COSMETIC SURGERY 라는 강적을 만나 업계 내부의 싸움과 외부의 막강한 공격도 헤쳐나가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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