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DE FOR ALL

블로그 이미지

MSNU

한국 2000년 초에서 바라 본 소매업 추세(대형 마트의 공격적 확장기)

myPPT 2015. 7. 19. 01:21














































소매업의 추세 1.강력한 소매상의 등장 “경쟁적인 전략수립을 통해 고객들에게 월등히 뛰어난 만족을 제공해주는 소매기관” 2. 소매점의 양극화 현상 -Hi Touch: 제한된 제품계열 , 철저한 관리 노하우 , 고도로 집 중화되고 전문화된 소매형태 (전문화된 소매업 , Category Killers, Toys ‘R’ Us, Circuit City) -High Tech: 대형점포 , 보관기술 및 셀프서비스 노하우를 바 탕으로 한 소매형태 (대량취급 소매업 , Costco, Wal-Mart) 소매업의 추세 3. 경로지배력의 변화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한 가격파괴현상이 유통경로상의 지배력 을 제조업에서 소매업으로 변화하게 함 . 그 외 강력한 소매상의 등장, 소매기업간의 경쟁심화 , 정보기술 도입에 의한 소매 정보 의 위력 , 제조업체의 외형위주의 상품관리로 인한 다양한 브랜 드 양산 . Pull Strategy 의 영향 4. PB 의 위력 소매업의 기업화로 자체개발상표의 개발이 가능해 짐 . . 낮은 공급가로 인한 운영효율 , 점포충성도 , NB 구매에 있어 서 구매자의 영향력 증가 . 소매의 지배력 강화 소매업의 추세 5. 편의제공의 중요성 소비자의 편의추구 경향으로 소매업태가 가져야 할 유통서비스 의 개념확대 , 인터넷 쇼핑확산 6. 정보기술의 영향 재고관리 , 상품의 보충 , 발주 등의 업무 자동화 . 인력의존도 감소 판매 및 고객정보화로 인한 상품 기획력의 향상 및 매장공간의 최적화 달성 소매업의 추세 7. Position 의 중요성 Positioning 이 분명하지 못한 소매상은 실패가능성 높음 . 고객 에게 제공할 편익의 방향에 대한 정확한 명시 필요 8. 무점포 소매상의 성장 -Time Constraint -무점포 소매상 기법의 다양화 -관련 infrastructure 의 확대 -적극적인 마케팅 개념의 도입 9. 소매기업의 국제화 소비자의 사용욕구 , 구매욕구 동질화 현상 유통시장 개방 , 정보기술의 발전 소매상의 종류 1. 백화점 -소매업태중 가장 높은 수준의 서비스 제공 -고급화, 차별화 전략 2. 슈퍼마켓 -저비용 , 저마진 , 대량판매 , self-service -할인점의 등장으로 성장 둔화 , Chain Operation 필요 -할인점과의 차별화 필요 (지역 밀착형 서비스 제공 , 핵심 편 익 서비스 , 배달서비스 등을 강화한 부가 서비스 필요 ) 3. 편의점 -24/365 영업, 소규모 매장 , 높은 가격대 -다품종 소량 소매업의 추세 4. Category Killer -좁지만 (width, low variety) 깊은 (depth, high assortment) 상품군의 취급 . 현재 미국에서 급신장 중 . Office Max, Toys ‘R’ Us, Home Depot, etc.) -저가격 한정된 상품군 (규모의 경제 , 저마진 고회전율 전략 ) -대형화 & 체인화 5. 대중 양판점 (GMS) -비식품 부문 상품을 다양하게 판매하는 종합소매점 -백화점과 할인점 중간에 위치 (중저가 백화점 , Sears, JC Penny) -소비의 양국화 현상으로 고전 (순수한 의미의 양판점은 존재 하지 않음 ) . 한국, 가전 양판점 새로이 등장 소매업의 신업태 할인점시장현황과성장전략할인점시장현황과성장전략 “할인점은 유통구조의 합리화를 통해 저가 다품목 , One-stop Shopping 전략을 추구하는 형태” -할인점은 소비자들에 대해 폭 넓은 상품구색을 통한 원스톱쇼핑의 편리 함과 저가구매의 Needs 를 만족시키는 대규모 점포로 정의 (대규모 점포라 함은 매장면적 3,000㎡(909 평) 이상인 점포를 의미 .유통 산업 발전법 ) -백화점과는 다품목은 동일하나 저가판매라는 점에서 , 카테고리킬러와는 저가판매는 동일하나 다품목이라는 점에서 차별화 -Gross Margin 이 낮은 대신 대량 판매를 통한 고회전과 저비용 운용 , 유통 구조의 합리화를 통해 수익성을 보전 (대량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대형 매장과 편리한 주차시설 , 매장인원의 최소 화(SELF-SERVICE 방식), 임시직원 사용 , 최소한의 시설투자 /실내장식 , 地 價가 낮은 지역에의 입지 등 ) 다양한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기대 할인점은 소비생활 전반 , 유통구조 , 물가 등 국민경제적으로 도 많은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유통업태 -할인점의 전반적인 가격인하 정책으로 소비자들이 제품과 가격에 대한 보다 합리적인 비교구매가 가능해져 합리적 소비문화가 확산 -쇼핑의 개념을 단순한 물품구매 활용수단에서 보다 다양한 가치를 원스 톱으로 충족시키는 고도의 문화행위로 승화 -업체들은 경쟁격화로 비용절감의 필요성이 높아져 유통단계를 대폭 축 소하는 등 유통구조의 합리화에 주력 (대형 할인점의 경우 중간도매상을 거치지 않고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바 로 연결 , 농수산물도 직거래를 강화 ) -유통업체가 마진율 축소나 내부효율화를 통해 판매가격 인하를 주도하 고 있어 종국적으로는 소비자물가 안정에 기여 (할인점의 가격할인 등에 의해 1996~99 년 중 소비자물가는 총 -1.79%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남 -한국은행 ) 할인점 현황 1. 기업형 유통시장의 확대와 할인점의 고성장세 지속 -서구식 쇼핑문화의 확산과 유통산업내의 경쟁 심화로 인해 기업형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대 (아직까지도 국내 유통시장의 70% 가까이를 재래시장이 차지 ) -기업형 유통 가운데서도 최근 할인점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으 며, 조만간 국내시장에서 백화점을 제치고 1위의 소매업태로 등극할 전망 (2001 년 할인점 13.8 조원, 백화점 15.7 조원매출 전망 ) -96 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진출한 외국 유통업체들이 주로 할인점 으로 진출하였고 , 국내 대기업들도 기업형 유통 가운데 할인점을 강 화하고 있어 국내 할인점시장은 연 30%이상의 고성장을 구가 중 2. 업태별로 선두업체들의 과점화가 심화 -국내 유통시장은 업태별로 선두업체의 시장지배력이 점점 확대 되는 과점화 현상이 심화 -과점화는 유통시장에서 공급이 소비를 초과하는 현상으로 인해 발생 -경기침체로 인해 소비증가세는 둔화되는 반면 , 유통업체들은 대 형화ㆍ기업화됨으로써 출점경쟁을 벌이고 있기 때문 -향후 상대적으로 영업력과 자금력이 우수한 선두업체들이 생존 할 가능성 큼 3. 할인점은 원래 상품구색에 따른 세분류가 가능하나 국내에 서는 아직 전통적인 분류방식을 적용하기는 힘든 상황 -할인점은 상품구색에 따라 디스카운트 스토어 , 수퍼센터, 하이퍼 마켓, 회원제도매클럽, 홈센터, 아울렛 등으로 구분 가능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미국형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거의 없고 수 퍼센터와 하이퍼마켓으로 분류하기도 모호하여 할인점 세분류를 명확히 적용하기가 힘든 상황 4. 한국형 할인점으로 발전 -한국형 할인점은 선진국의 할인업태가 국내에 도입되면서 국내업 체들이 국내 소비자들에 맞는 방식을 적용하여 개발한 점포 컨셉을 의미 (미국의 수퍼마켓 , 유럽의 하이퍼마켓 , 일본의 슈퍼스토어 등을 모체로 한국식으로 변형 ) -무조건 서구식의 할인점형태를 그대로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 적 실정에 맞도록 이를 변형ㆍ응용한 형태 (이마트의 경우 한국인의 평균 키와 눈높이에 맞는 천장 높이에 제품 을 진열하였으며 , 직접 만져보고 골라 사는 한국인의 취향에 맞도록 야채류를 비포장상태로 진열 , 외자계할인점들은 천장이 높고 제품을 높게 쌓아 올리는 것이 일반적이나 한국소비자들은 그러한 부분에서 중압감을 느낌 ) 5. 할인점의 고급화 확산 -최근에는 과거와 같은 창고형 할인매장에서 탈피하여 고급 매장 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한 고급 할인점이 확산 (홈플러스 안산점이나 영통점의 경우 1회 구입시 객단가 (평균구매 금액)가 6만원선으로 웬만한 백화점 수준을 능가 ) 6. 고속성장 할인점은 점포 수와 매출면에서 기록적인 고성장세를 지속하고 있 어 향후 1~2 년 내 백화점을 누르고 국내 최대의 소매업태로 될 전 망 -국내 할인점은 93년에 개점한 이마트 창동점이 효시이며 , 96 년 유통시 장 개방 이후 외국계 할인점의 진출과 함께 비약적으로 성장 -국내 할인점은 점포 수 기준으로 99년에 이미 백화점을 추월하였고 ,3 년 만에 다시 백화점의 2배를 초과 (2001 년말에는 전국적으로 약 200여개 이상의 점포를 예상 ) -시장규모로는 2000년말에 10.5 조원으로 전체 소매시장의 약 10%, 백화 점 총매출의 약 70%에 육박할 정도로 급성장 (2002~2003 년경에 백화점 매출을 추월할 것으로 대다수 전문가들이 예상 ) 7.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출점은 가속 -국내 할인점시장은 타업태와 마찬가지로 상위업체들의 과점화가 심화 ·상위 4개업체의 시장점유율 : 58.2%(2000 년) → 72.2%(2001년 상 반기) -이마트, 마그넷, 킴스클럽과 같은 국내업체와 까르푸 , 홈플러스, 월 마트 등 외자계업체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가운데 , 탑마트와 홀마 트 등 지역 군소업체들이 가세하고 있는 구도 -최근 이마트의 독주체제가 굳어지고 있는 가운데 , 홈플러스의 약진 으로 2위권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8. 국내 할인점업계는 대형 점포 위주의 다점포화 전략을 추진 -할인점 출점을 보면 국내업체들이 공격적으로 점포를 확장해 나가 는 반면 , 외국업체들은 점포 확장에 보다 신중을 기함 (이마트와 마그넷은 2001년에 10여개 이상의 점포를 출점할 계획이 나, 월마트와 코스트코홀세일 등은 신규점포 다수 출점에는 신중한 태도를 견지 ) -상위 6개사의 경우 점포수의 증가와 더불어 점포의 단위면적도 대 형화되어가고 있는 추세 (이마트, 까르푸, 홈플러스 등이 새로 개점하는 점포들은 대부분 2,500~3,000 평에 이르는 대형점포 ) 9. 국내시장의 석권을 노리는 외자계업체 외자계업체들은 아직은 두드러진 실적을 보이지는 않지만 장 기적으로는 국내업체들의 강력한 경쟁상대가 될 전망 -현재 세계 1, 2 위를 다투는 유통업체인 월마트와 까르푸를 비롯하여 홈 플러스, 코스트코홀세일 등 4개의 외자계업체가 국내시장의 Major Player 로 부상 -외자계 할인점들은 아직까지는 국내업체들에 비해 뚜렷한 경쟁우위를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 (국내업체들과 비교해 점포수 대비 매출비중이 상대적으로 낮고 , 점포당 매장면적도 넓게 나타나고 있음 ) -그러나, 외자계업체들이 유통노하우 , 브랜드, 자금력 등의 우위를 바탕 으로 중소업체들을 인수할 경우 단기간에 선두권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큼 -최근 외자계업체들은 연이어 공격적인 영업전략을 가동 (까르푸는 올해 사장과 점장 등을 대부분 한국인으로 교체하는 등 토착화 전략에 주력 . 홈플러스는 영국 테스코의 지원아래 2005년까지 4조원을 투자하여 55개점을 개점할 계획 ) 할인점 성장배경 1. 소비자 Needs 의 변화와 기업형 유통시장 확대 -수요측면의 요인으로는 핵가족화 , 자동차와 대형냉장고의 보급 , 서구식 Lifestyle 의 정착 , 합리적소비패턴확산 등을들 수 있으며 , -공급측면에서는 외국계 대형 할인업체들의 국내 진출과 국내 대 기업의 다점포화 추진으로 인한 기업형 유통시장의 확대 등의 요인 이 작용 -기타 환경적 요인으로 신도시 개발에 따른 상권 발달 , 정부의 대 규모점포 출점 관련규제 완화 등이 있음 . 할인점 경쟁 양상 1. 할인점의 경쟁양상이 가격경쟁에서 비가격 경쟁으로 확대 -전통적으로 제품가격의 할인을 주요 경쟁력 요소로 내세워 온 할 인점도 최근들어 비가격 경쟁력요소의 중요성을 인식 (다양한 상품구색 , 편리한 매장 구조 , 교통및 입지 , 매장 분위기 , 다양한 편의시설 등 ) -국내 할인점 고객들의 성향조사에서도 제품 가격외에 여러 가지 요소들이 점포선택의 기준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드러남 (다양한 구색 (67.3%), 가격(55.5%), 편리한 매장 (27.7%) 등) 2. 비가격경쟁력 요소 중 고객편의 서비스시설이 핵심적인 요소 로 부각 -최근 오프라인 유통산업에는 업태간 융합현상인 복합화와 엔터테 인먼트 요소의 도입이 확산되고 있는데 , 할인점도 예외는 아님 ·홈플러스는 이러한 추세를 반영하여 '가치점'이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표방 -실제 이러한 고객편의 서비스시설은 상품 가격 , 상품 품질 , 서비스 에 대한 지각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촉진하게 됨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cial Network Service - FOAF  (0) 2015.07.25
ABOUT 술에 대해서  (0) 2015.07.21
태양계(행성)의 운동  (0) 2015.07.17
와인 병 따기  (0) 2015.07.15
이집트 문명과 메소포타미아 문명  (0) 2015.07.11
Posted by MSNU






favicon

MADE FOR ALL

  • 태그
  • 링크 추가
  • 방명록

관리자 메뉴

  • 관리자 모드
  • 글쓰기
  • 분류 전체보기 (609)
    • 러시아어 (16)
    • myPPT (414)
    • 시리즈 (166)
      • OS (14)
      • 회계 (57)
      • 경제 (22)

카테고리

PC화면 보기 티스토리 Daum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