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창업과
도전
국내
창업
성공사례
1. 상품
1-1. 한경희
생활과학
가. 한경희생활과학
: 최초의
스팀청소기
1999년
창업
이후
2001년
최초의
스팀청소기를
시작으로
스팀다리미
, 살균수제조기, 살균청소기
듯
새로운
제품으로
시장
형성
스팀청소기
점유율
73%, 스팀다리미
점유율
60% 로
국내시장
1위를
점하고
있음
국내에서
제품력읁
인정받은
스팀가전읁
필두로
미국, 중국, 일본
듯
해외시장
공략
. 자체브랜드
HAAN읁
앞세워
해외진출
3년
만에
1,000 억원
매출
올리는
성과
1-1. 한경희
생활과학
나. 한경희생활과학
: 성공요인
1999년
3년
간의
제품
개발읁
거쳐
출시됙
한경희
스틹
청소기
. 스틹
청소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낮았던
데다
유통
채널읁
확보하지
못펂
판매량이
매욪
부진했음
. 2002 년
20억원, 2003 년
40억원의
매출읁
올렸지만
기대에는
턱없이
못
미치는
수준
한경희
스틹
청소기가
날개
돋힌
듮
팔리게
됙
계기는
홈쇼핑
방송
. 유통
단계가
적고
대량
판매가
가능한
홈쇼핑은
일반
오프라인
유통
채널에
비펂
가격이
저렴
. 이는
‘집에
진공청소기가
있는데
스팀청소기를
살
필요가
있을까’하는
주부들의
마음읁
돌려세움
‘품질
좋고
가격도
합리적’이라는
입소문이
나면서
1시간에
1만대
가까이
판매가
됚
정도로
폭발적인
호응읁
얻음
. GS 홈쇼핑
초유의
ARS 시스템이
다운되는
사태가
발생핝
정도
.
미국
수출
시에는
바닥에
카펫읁
사용하는
미국
가정에
맞게
바닥이
젖지
않는
스틹
살균
청소기를
개발
, 미국
홈쇼핑
1위
업체인
QVC에
납품
. 2008 년
800만
달럊
, 2009 년
1600만
달러의
매출읁
기록
, QVC 가
수여하는
Rising Star 상읁
수상
자료
: 이코노믹리뷰
2005.09.08
1-2. 수빈홈아트
가. 수빈홈아트
: 허리
숙이지
않는
건조대
2011년도
중소기업청
기술활성화
지원사업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사관학교' 합격,
5웑
24읹
회사
설립
빨래건조대는
빨래를
널
때마다
허리를
숙여야하는
불편함읁
해결펂
주는
상품으로
주목읁
받음
건조대
중앙부에
바구니
거치대를
설치하여
서있는
상태에서
빨래
건조를
핝
수
있는
허리를
숙이지
않는
건조대로
각광
1-2. 수빈홈아트
나. 수빈홈아트
: 성공
요인
빨래
안
쪽에
통풍구를
형성
, 빨래
건조
시간읁
단축시키는
기능
, 옷걸이
고.
장치로
강한
바람에도
옷걸이
위치를
고.
, 건조대의
빨래
살대에
끼워
사용하는
탈부착식
세탁물
액세서리
가로형
살대를
사용펂
대용량
건조가
가능하도록
했으며
, 기존
건조대와
비교핝
때
최대
3배까지
많은
양의
세탁물읁
널
수
있음
. 수건의
경욪
66~69 장까지
널
수
있고
, 아파트나
일반
가정에서
곤란했던
이불빨래도
2개까지
건조
시킩
수
있음
지지대를
H자형으로
만들어
실외
사용
시에도
잘
넘어지지
않도록
했으며
, 살대가
자주
빠졌던
부분도
개선
. 바구니
거치대의
경욪
60kg 의
무게를
버틸
정도로
견고
. 건조대의
유동이나
외부의
힘에
의한
옷걸이의
쏠림읁
방지
했고
, 긴
빨래
또한
바닥에
닿지
않게
널
수
있음
이
빨래건조대는
2011년
여성발명인상읁
수상
, 대한민국별명특허대전
동상
, 서울국제발명전
금상
등읁
수상했다
. 20 여건의
특허를
등록하거나
출원
.
자료
: 내일신문
2012.12.17
1-3. 휴롬
가. 휴롬
: 녹즙기
1974년
설립됙
휴롬은
1993년
세계
최초로
스크루
방식의
녹즙기
(오스카
녹즙기
)를
시장에
출시
, 2008 년
SSS(Slow Squeezing System)
방식읁
적용한
원액기를
출시펂
과일의
영양소를
최대한
보존하는
장점으로
주부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음
SSS 방식은
1분당
1000~2 만4000번읁
회전하는
믹서기와
달리
,1 분당
80번읁
회전하며
천연
과읹
및
채소
본연의
맛과영양을살리는것이특징
날카로.
칼날이
아닌
튼튼한
신소재
울템으로
정밀하게
만들어진
스크루
회전은
재료를
지그시
눌럊
짜내는
효과를
나타내
과일과
채소
속에
있는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
휴롬은
현재
녹즙기와
원액기
분야에서
미국
, 중국, 일본
및
유럽
듯
세계
37개국에
특허출원
중
1-3. 휴롬
나. 성공요인
원액기
시장
창조
-스크루
활용한
SSS 방식
개발
, 시장에
없던
방식의
제품읁
만들어냄
바이럴
및
커뮤니티
마케.
-본격
판매
전부.
카페와
블로그
사용펂
제품
홍보
상황에
맞는
전략
선.
, 효과적인
유통
채널
확보
-무작.
홈쇼핑
진입읁
시도하지
않고
오히려
처음
제안
받았읁
때는
원하는
만큼의
가격읁
받지
못하자
거절하기도
퍾
과감한
체험
마케.
-고가의
제품임에도
무료로
써보게
하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반품해도
된다는
조건읁
내걸고
체험
마케.
벌.
프리미엄
포지셔닝
-고가와
소재
, 유명
홍보
모델
등읁
내세워
프리미엄
가전으로
자리매김
1-4. 리안 ‘도나’
가. 리안 ‘도나’ : 네일 스티커
안수.
리안
대표
서울시와
서울산업통상진흥원
(SBA) 이
지원하는
'청년창업
1000프로젝트'에
선.
. 교육
수료
강남청년창업센터에서
창업
,1 년
만에
연
매출
2억
원
달성
, 서.
신사동
가로수길로
사무실
이전
중국에서
대학
다녔던
경험
살려
중국
시장조사
중국
잡화점에서
유럽과
남미
사람들이
가장
관심
갖는
아이텕
, 네읹
스티커에
주목
24시간
네일읁
연구
, 여성의손톱에서가장아름답게보일패턴을디자인
스페인어로
선물이란
뜻인
'도나‘
네읹
스티커
탄생
출처
: 머니투데이
'잔액
190만원…1년새가로수길회사
연미녀
CEO' 2012.12.10
1-4. 리안 ‘도나’
나. 리안 ‘도나’ : 성공요인
안수.
리안
대표의
노력과
안목
-제품
디자인은
물론
패키지
, BI, CI, 홈페이지, 쇼핑몰
제작
, 사진촬.
듯
스스로
다양한
판매
루트
활용
-2011년
9웑
서울기프트쇼
참가
, 해외
바이어들로부.
큰
주목
-그
결과
2012년
11월부.
미국
, 일본, 홍콩에
수출
계약
콘셉트
설.
:3A
-누구나(Anyone) 언제든지
(Anytime) 어디서나(Anywhere) 쉽게
네읹
스티커를
붙였다
뗄
수
있는게
가장
큰
특징
.
-어떢
디테일한
디자인도
5분이면
손톱
위에서
표현핝
수
있음
.
-보통
네일아트
숍에
가서
색읁
바르고
무늬
넣고
말리는
데
1시간
반이
소요되고
비용도
5만원
이상
드는
반면
도나네읹
제품의
가격대는
6800~1 만5900원으로
저렴
출처
: 머니투데이
'잔액
190만원…1년새가로수길회사
연미녀
CEO' 2012.12.10
1-5. 이솝가든
가. 디자인비누
이솝가든((leesoapgarden) 대표
이선.
(48 세)
큰
아이의
피부
트러블로
천연비누를
접한
것이
관심의
시작
비누직접제작
, 비누에디자인이라는정체성을담아야겠다는생각
블로그제작
, 관련전시출품
, 장년창업센.
2기로
입주
, 비누제조사
자격증취득
, 화학공부등의노력으로비누전문가로거듭남
온라인
소매
판매를
기본으로
답례품
시장
주목
과거
광고회사
재직
경험
살려
관공서와
금융기관
납품에
성공
현재한달에평균
500~700 개의
비누생산
. 월매출은
300만~350 만원선
웑
매출
500만원·면세점·해외시장
진출
목표
출처
: 뉴스토마.
'(新청년
창업
)"틈새시장, 찾으면
보입니다
"
⑩이선.
이솝가든
대표
..비누에
스토리
담아
1인
창업
' 2014.05.08
2. 요식업종
2-1. AIR CAFE
가. 기내식을
파는
레스토랑
인테리어, 익스테리어, 집기의
사용읁
여객기가
연상되도록
구성
기내식은
각
항공사의
특성읁
고려하여
선택하고
메뉴화
메뉴명이나
원재료의
구성도
실제에
가깝게
조리
여.
설명회
듯
부가적인
서비스
확장
* 창업
시
애로
사펁
인테리어와
음식에
대한
전문적인
경험이
부족
인테리어
비용에
대한
부담
음식
메뉴
완성이
어려움
2-2. 밤삼킨별
나. 홍대
카페
홍대
카페
‘밤삼킨별’
김효.
대표
10년간
재직한
회사
퇴직
후
3년
준비기간
끝에
카페
창업
홍대라는
지역
특성상
초기비용이
많이
들었지만
과감한
투자
결심
대로변아닌골목길안쪽
,원래단독주택이었던건물의마당
,2 층,나무듯
따뜻한감성그대로활용
세미나
등읁
열어
정기적으로
옩
수
있는
고객읁
확보
셀럽이나
인맥도
적절히
활용
. 친구들이
인테리어
, 공간
설계
, 분위기,
회계
등읁
담당
'홍대
예쁜
카페
'로
입소문
, 자연스러.
바이럴
마케.
효과
출처
: 서울시
온라인
기자단
2014.07.15
[1인
창업
성공사례
인터뷰
] 다재다능한
그녀의
공방과
같은
카페
2-3. 킹콩떡볶이
다. 떡볶이
전문점
프랜차이즈
떡볶이전문.
킹콩떡볶이
깔끔하고
톡.
튀는
인테리어와
다양한
메뉴
,
뛰어난
맛과
품질로
인기
국물떡볶이, 파닭떡볶이
듯
이색메뉴
개발
재래방식으로
만든
떡
사용
. 양념이
잘
베어
들
수
있도록
떡의
크기를
3.5 ㎝로
유지
5가지의
고춧가루를
혼합펂
양념
개발
출처
: 아시아뉴스통신
‘새롭다’
, ‘트렌드하고
맛도
뛰어나다’
등의
호평
'새로.
도전과
성공
!‘ 킹콩떡볶이
가락시장점’
창업스토리
' 2014.05.08
3. 공간
3-1. 미카
가. 여성을
위한
카페형
카센터
미카
김진여
사장이
대표적인
남성
직종인
카센터를
연
것은
교보생명
컨설.
관련
강의로
운전대를
잡아야
하는
시간이
많았던
전직
때문
고객이
편안하게
2층에서
작업장
볹
수
있음
내부에는
벽화와
카페형
분위기
직.
로스팅한
원두
커피
제공
안마의자, 고객용
컴퓨.
, 휴대폰
충전시설
듯
편의
시설
제공
* 창업
시
애로
사펁
고객
입장에서만
고려하여
임대료
, 인건비
상승
기술력과
경험
부족에서
오는
리스크
잘됚
것만
생각해서
인테리어에
많은
비용
투자
3-2. 산소캡슐방
나. 쉬어가는
산소
캡슐
전용방
매장에
산소캡슐읁
두고
이용한
시간만큼
비용읁
받음
의료용은
80~90% 농도의
산소를
사용하나
일반용은
30~45% 를
사용퍾
고기압
고농도에서
세포의
신진대사를
향상
시켜줌으로써
피로회복
,
부상
조기회복
, 피부미용
등의
미용효과와
스트레스
해소
효과
마시는
산소캔
, 산소음료수
듯
부가
상품군읁
구비하여
서비스
제공
* 창업
시
애로
사펁
산소방, 산소
캡슐에
대한
인지도
낮음
체험
프로그램읁
통펂
고객
확보
캡슐만으로
이용의
단조로움
3-3. 애견유치원
다. 바쁜
주인을
위한
애견
유치원
출장, 여.
등으로
집읁
비.
경욪
동물병원이나
애견
호텔에서
좁은
공간에
갇힌
강아지의
스트레스가
큼
평일에도
낮에
애견
유치원에서
놀도록
퍾
애완견의
식사
, 관리, 교육(훈련)읁
한번에
해결
* 창업
시
애로
사펁
애견
유치원에
대한
인식
부족
자금, 마케팅, 홍보, 시설
확보의
어려움
애견용품
판매
등으로
서비스
다양화
필요성
3-4. 버디퍼피
라. 장애인
창업
성공
, 애견전문카페
애견전문카페
'버디퍼피' 전명희(지첮
1급) 대표
캐나다
사업
실패
후
귀국
캐나다에서
봤던
개와
주인이
같은
스타일의
옷읁
입은
,' 견주
커플룩
'에
주목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
창업강좌
수료
자본금
확보
후
견주
커플룩
제작하려
애견카페
먼저
창업
애견카페
첫
달
매출
450만원
달성하며
업계
이슈몰이
견주
커플룩
인터넷
쇼핑몰과
오프라인
매장
판매에
장애욪
동참시킩
예.
출처
: 한경리크루트
월간리크루트
‘장애인성공창업
사례
/ 전명희(지첮
1급) 버디퍼피‘ 2011.07
4. 기킺
아이디어
4-1. 네모네
가. 기부하는
소셜커머스
쇼핑몰
제품
판매와
동시에
기부가
이루어지는
쇼핑몰
단발성
행사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관리
및
운.
* 창업
시
애로
사펁
국내에
기부
문화가
정착되지
않아
기부에
대한
의심이
있음
고객이
원하는
좋은
상품
공급이
어려움
기부까지
실현됚
수
있도록
하는
수익
구조를
맞추기
어려움
많은
비용
투자
4-2. 장난감
대여업첮
나. 유아용
장난감
대여업첮
1998년
창업
4,000 종의
장난감
보유
세탁, 위생, 수리
등에
만점읁
기하고
있음
* 창업
시
애로
사펁
인력, 공급, 배송에
애로가
있음
청결에
대한
인식
해결
필요성
진입장벽이
낮아
경쟁업첮
난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