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술의
개념과
논술
지도
논술이란무엇인가?
논술교육의목적과효과는?
논술고사출제방향은?
논술을어려워하는이유는?
어떻게논술을준비할까?
논술(argument)
논술이란무엇인가?
논술교육의목적과효과는?
논술고사출제방향은?
논술을어려워하는이유는?
어떻게논술을준비할까?
논술(argument)
유형1
유형1
요약형
.
단순
축.
.
대비
요.
평가형
.
단순
비판
.
자료
활용
비판
설명형
.
자료해석
포함
.
제시문의
원리와
현상
간의
논리적
관계
대안제시형
.
대안적
해결
방안의
제시
.
입증
구조
유형5
유형2
자
료
해
석
형
유형3
유형4
<표
1> 연도볁
A국의
HPI
연도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HPI 64.6 69.6 69.8 73.0 71.0 70.7 72.3 68.8 70.0
위의
연도볁
자료를
분석한
결과
, 당해
연도의
HPI 는
전년도
HPI 의
30% 에
상수
50과
오차항이
더해지는
모형읁
통해
산출되는
것읁
앋
수
있었다
.
<표
1> 과
제시한
모형에
근거하여
아래
물음에
답하시오
.
* 단, 오차항들은
평균이
0인
정규분포를
따르는
확률변수라고
가정한다
.
* 정규분포는
평균읁
중심으로
좌욪
대칭인
종
모양의
곡선이며
,
자연현상이나
사회현상에서
관측됙
통계자료를
설명핝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포이다
.
【문제
3-1】
2010년과
2011 년의
HPI 를
예측하고
, 이에
대한
과정과
근거를
제시하시오. [10 점, 답안즞
8줄
이내
]
【문제
3-2】
단기적인
예측이
아닌
장기적인
예측, 즉
먼
미래의
HPI를
예측하고자
한다
. 먼
미래의
HPI 를
어떻게
예측핝
수
있는즞
.
과정읁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20 점, 답안즞
12줄
이내]
일부
학자들은
석유위기는
과장되었고
오히려
실제
상황은
개선되고
있다고
주장하며
극단적
비관론읁
비판한다
. 다음에
제시됙
도표를
모두
이용하여
극단적
비관론읁
비판하는
논거를
제시하라
.
도표
1. 추가적으로
파악된
석유의
매장량과
생산량의
추이
도표
2. 연도별
사용
가능
석유
매장량
(단위: 햇수)
도표
3. 미국의
에너지
사용
효율성
도표
4. 재생에너지원의
단위가격
글읽기글쓰기배경지식글읽기글쓰기배경지식
.
글
읽기를
잘
못한다
.
.
글쓰기를
못한다
.
.
쓸말
(배경지식)이
없다
논리적사고력향상읽기능력향상.다양한형식의글을읽고스스로‘요약-
평가’하는연습을한다.
.각교과의교과서내용을스스로정리한다.
.언어영역제시문을스스로분석한다.
.수학문제풀이를체계적으로한다.
.생활속에서주장에대한근거를찾고그관계를밝히고비판하는연습을한다.
논술과정필요한능력종류각능력에대한설명(혹은예)
논술과정필요한능력종류각능력에대한설명(혹은예)
제시문
읽기
논술할
내용
생성
및
조직하기
표현하기
비판적
읽기
능력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논리적
서술
능력
수사적
서술
능력
제시문을
정확하게
이해
및
분석
, 비판할
수
있는가
.
맥락이나
상황을
고려하여
심층적, 다각적
, 독창적으로
논의를
전개할
수
있는가
.
.
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그에
대한
타당한
논거를
제시할
수
있는가
.
.
글이
전체적으로
체계적으로
짜여
있어서
일관성이
유지되면서
논리적
비약은
없는가
.
적절한
어휘나
자연스러운
문장을
사용하고
적절한
비유
등을
이용하여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가(맞춤법, 원고지
사용법
등
포함
)
형식적속성내용적속성사고력향상범교과적지식과언어적특성을고려하여논리적, 창의적, 비판적으로사고함교과적사고력교과지식의충실한이해분석평가등언어논리적사고력쓸내용의생성, 표현, 고쳐쓰기사회/ 역사/ 윤리/ 과학국어/ 논리학형식적속성내용적속성사고력향상범교과적지식과언어적특성을고려하여논리적, 창의적, 비판적으로사고함교과적사고력교과지식의충실한이해분석평가등언어논리적사고력쓸내용의생성, 표현, 고쳐쓰기사회/ 역사/ 윤리/ 과학국어/ 논리학
주
제
제목
/ 단원명
저
자
출
전
자연의
복원에
이바지하는
생태
윤리
김준호
<독서/천재>154-160
멋진
신세계를
위한
새로운
생명
윤리
최재천
<독서/천재>140-143
Ⅱ-1-⑵
환경과
윤리
국정도서
편찬위원회
<시민윤리
>76-81
Ⅱ-1-⑶
생명존중과
환경보전의
윤리적
실천
국정도서
편찬위원회
<시민윤리
>82-84
환경
문제
Ⅳ
환경
우규환
외
<과학/중앙교육
>
335-380
Ⅳ-4 전통적
자연관과
자연
친화
국정도서편찬위원
회
<전통윤리
>249-262
Ⅳ-1 환경문제의
확산
Ⅳ-2 지역개발과
환경보전
김재한
외
<사회/법문사
>
114-133
Ⅲ-5 환경과
법
김범주
외
<법과
사회
/교학사>
107-111
Ⅰ-1-⑶
환경문제와
그
해결
방안
국정도서
편찬위원회
<도덕>27-36
2단계
: 타교과의
개념
및
이론의
수렴
개념및이론학력중심사회경제적양극화문제노사갈등문제개별교과이론개별교과이론개별교과이론개별교과이론사회적문제/ 쟁점1단계: 개별교과내용의확산및응용
개별교과에서
배운
개념
/ 이론을
가지고
어떤
문제들에
접근
할
수
있는가
?
기능론과갈등론문화관련개념들(문화지체, 문화상대주의등)
산업화근대화의특징과문제점사회정보사회의특징과문제점가족과친족의개념과역할
빈부격차학벌중심성차별
경제적양극화로렌츠곡선/ 지니계수/ 10 분위계수난쟁이가쏘아올린작은공흥부전자유와평등/ 자유주의와간섭주의인간관/ 자유와평등/ 이기적인간경제문학정치윤리경제적양극화로렌츠곡선/ 지니계수/ 10 분위계수난쟁이가쏘아올린작은공흥부전자유와평등/ 자유주의와간섭주의인간관/ 자유와평등/ 이기적인간경제문학정치윤리
1
단계5
단계3
단계2
단계4
단계문장바꿔쓰기: 한문장한문장바꾸어쓰기자신이읽고있는각문장의의미를자신의말로진술하는단계주제명료화하기: 문단의주제를명료하게설명하기문단의요점(주제) 파악및주제의상세화/ 예시를밝히는단계역할놀이: 글쓴이의목소리로말하기자신이읽고있는각문장의의미를자신의말로진술하는단계내용평가하기: 읽은내용의논리를평가하기읽은내용을평가기준에맞춰따져보는단계내용분석하기: 읽고있는내용의논리적구조분석하기글을통해글쓴이의생각속에담긴논리를찾아내어분석하는단계1
단계5
단계3
단계2
단계4
단계문장바꿔쓰기: 한문장한문장바꾸어쓰기자신이읽고있는각문장의의미를자신의말로진술하는단계주제명료화하기: 문단의주제를명료하게설명하기문단의요점(주제) 파악및주제의상세화/ 예시를밝히는단계역할놀이: 글쓴이의목소리로말하기자신이읽고있는각문장의의미를자신의말로진술하는단계내용평가하기: 읽은내용의논리를평가하기읽은내용을평가기준에맞춰따져보는단계내용분석하기: 읽고있는내용의논리적구조분석하기글을통해글쓴이의생각속에담긴논리를찾아내어분석하는단계
고향과
몸바이에서
변호사
일읁
보던
간디는
하고자
했던
일이
뜻대로
되지
않자, 의욕읁
잃고
남아프리카로
가게
되었습니다
. 이
때부터
간디는
괴롭고
서글픅
일읁
많이
겪게
되었습니다
.
아프리카로
가는
배에
탈
때에는
유색인이라고
하여
침대에서
잘
수가
없었으며, 아프리카에
도착한
뒤에도
1등칸의
열차표를
가졌는데도
경관에게
모욕읁
당하면서
백인들이
타는
그
찻간에서
쫓겨나야
했습니다
.
어느
날, 간디는
역마차를
타게
되었습니다
. 좌석표를
가지고
있었지만,
고향과몸바이에서변호사일을보던간디는남아프리카로가게되었습니다. 그는아프리카로가는배에탈때부터아프리카에도착한뒤에도유색인이라고모욕을당했습니다. 간디는모욕을당하면서어렵게목적지까지갔습니다.
명령했습니다. 자기가
그
자리에서
담배를
피워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 간디는
그런
모욕읁
당하면서
어렵게
목적지까지
갔습니다
.
㉠
풍속화는
인간의
생활상읁
적나라하게
표현해.
하므로
무엇보다도
먼저
사실성읁
중시하즞
않읁
수
없다.㉡또한
인간
생활의
여러
단면들읁
사실적으로
다루어.
하므로
자연히
많든
적든
기록적
성격읁
지니게
된다
.
㉢그러므로
이
사실성과
넓은
의미에
있어서의
기록성은
풍속화의
일차적인
요건이며
생명이라고
핝
수
있다.㉣이
두
가즞
중에서
어느
한
가지만
결여되어도
진실됙
풍속화라고
보기는
어렵다
.㉤또한
풍속읁
추상적으로
표현한다거나, 현대의
화가가
현대의
풍속읁
외면하고
조선시대의
풍속읁
상상해서
그린다면
그러한
그림들도
풍속화로서의
생명력읁
지닍
수가
없게
된다.㉥그러므로
풍속화는
사실성
, 기록성과
함께
시대성이
언제나
중요함읁
앋
수
있다
. 이
밖에도
풍속화는
보는
이에게
공감과
감동읁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정취’,
‘시정
(詩情)’,
‘감각미’
같은
것읁
드러낼
수
있어.
한다
.
㉠풍속화는
인간의
생활상을
적나라하게
표현해야
하므로
무엇보다도
먼저
사실성을
중시하지
않을
수
없다.
풍속화는사실성을중시한다.
㉡또한
인간
생활의
여러
단면들을
사실적으로
다루어야
하므로
자연히
많든
적든
기록적
성격을
지니게
된다
.
풍속화는기록적성격을갖는다.
㉢그러므로
이
사실성과
넓은
의미에
있어서의
기록성은
풍속화의
일차적인
요건이며
생명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성과기록성은풍속화의요건이다.
㉣이
두
가지
중에서
어느
한
가지만
결여되어도
진실된
풍속화라고
보기는
어렵다
.
사실성과기록성이결여되면풍속화가아니다.
㉤또한
풍속을
추상적으로
표현한다거나
, 현대의
화가가
현대의
풍속을
외면하고
조선시대의
풍속을
상상해서
그린다면
그러한
그림들도
풍속화로서의
생명력을
지닐
수가
없게
된다
.
풍속을추상적으로또는상상해서그리면안된다.
㉥그러므로
풍속화는
사실성
, 기록성과
함께
시대성이
언제나
중요함을
알
수
있다
.
풍속화에서사실성, 기록성, 시대성이중요하다.
※
다음
글의
논리적
구조를
가장
잘
나타낸
것은
?
㉠풍속화는사실성을중시한다.
㉢사실성과기록성은풍속화의요건이다.
㉣사실성과기록성이결여되면풍속화가아니다.
㉤풍속을추상적으로또는상상해서그리면안된다.
㉥풍속화에서사실성, 기록성, 시대성이중요하다.
㉡풍속화는기록적성격을갖는다.
①㉠
+㉡
②㉠
+㉡
↓
↓
(㉢
=㉣) +㉤
㉢
+㉣
+㉤
↓↓
㉥㉥
③㉠
+㉡
④㉠
+㉡
+㉢
↓↓
㉢
=㉣
㉣
+㉤
↓↓
㉤
=㉥㉥
⑤
(㉠
=㉡) +㉣
↓
㉢
+㉤
↓
㉥
therefore
hence
thus
so
accordingly
in consequence
consequently
proves that
as a result
for this reason
for these reasons
it follows that
we may infer
I conclude that
which shows that
which means that
which entails that
which implies that
which allows us to infer
which points to the
conclusion that
결론
Indicators
지시어
www.themegallery.
com
since
because
for
as
follows from
as shown by
inasmuch as
as indicated by
the reason is that
for the reason that
may be inferred from
may be derived from
may be deduced from
in view of the fact that
전제
사람들이
경제
생활읁
하면서
겪게
되는
공통적인
문제는
자신이
원하는
것읁
다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 이런
문제는
왖
생겨나는
것일까
? 그것은
바로
지구상에
존재하는
자원이
희소하기
때문이다
.
희소하다는
것은
단순히
수가
많고
적음읁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 인간의
욕구와
필요에
비해
상대적으로
모자란다는
것읁
의미한다
. 따라서, 아무리
희귀한
물건이라도
찾는
사람이
없다면
, 그것은
희소한
것이
아니다
.
예를
들어
, 북태평양
연안에서
잡히는
집게발이
하나인
바닷가재는
두
개의
집게발읁
가진
가재보다
개체수가
더
적은
희귀종으로
알려지고
있다
. 하지만,
소비자들이두발가재요리를더선호하다
보니두발가재는외발가재보다더
희소한
자원으로
취급되고
있다
.
이처럼
희귀하다는
것이
개체의
절대수가
적은
것읁
의미하는
데
비해
‘부족’하다거나
‘희소’하다는
것은
사람들이
원하는
양에
비해
, 그
양이나
수가
상대적으로
모자라는
것읁
의미한다는
공통점읁
가진다
. 하지만
어떤
재화가
‘부족’하다는
것은
공급량이
일시적으로
모자라지만
, 사정의
변화에
따라
언제든지
해소될
수
있는
현상인데
이에
비해
, 희소하다는
것은
인간의
욕망이
존재하는
한
영원히
해소될
수
없는
보다
근원적인
재화의
부족
현상읁
말한다
.
-오영수, 『고등학교
경제』
, 교학사
설명
대상
(경제적) 희소성
정의
인간의
욕구와
필요에
비해
상대적으로
모자란
것
설명
비교1
희귀
: 개체의
절대수가
부족
부족.희소
: 사람들이
원하는
양에
비해
상대적으로
모자람
내용
비교2
부족
: 공급량이
일시적으로
모자람
희귀
: 근원적인
재화의
부족
현상
경제적
희소성이란
인간의
욕구와
필요에
비해
상대적으로
모란
것읁
핵심
말하며, 상대적
부족이라는
점에서
‘희귀’와
다르고
근원적인
모자람이
내용
라는
점에서
‘부족’과
다르다.
1994 년
수단
절대빈곤
: 생활의
기본적
필수품을
획득할
수
없어
최저의
생활수준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
.
1986 년
미국
6월
거리에
선
아이
이
사진은
한
파파라치가
유명
가수
이○○양이
수영장에서
남자친구와
함께있는
모습을
찍은
것이다. 이
사진과
함께
“가수
이○○양
열애중!”이라는
기사가
신문과
인터넷에
실렸다. 이를
사생활
침해로
볼
수
있는가?
연령대별 인터넷 이용률98.191.67137.515.298.101020304050607080901006-19세20대30대40대50대60세이상
역대 국회의원 선거 투표율95.591.991.187.884.372.18073.273.177.178.784.775.871.963.957.260.650607080901001대2대3대4대5대6대7대8대9대10대11대12대13대14대15대16대17대(단위 : %)
2006년 5.31 지방선거 연령대별 투표율37.938.329.63745.655.468.270.90102030405060708019살20대(전)20대(후)30대(전)30대(후)40대50대60살 이상[문제1]
위자료를통해투표율을상승시킬수있는방법을제시해보자.
[문제2]
위방법의문제점은무엇인가?
전자투표제/ 인터넷투표제
역대 국회의원 선거 투표율95.591.991.187.884.372.18073.273.177.178.784.775.871.963.957.260.650607080901001대2대3대4대5대6대7대8대9대10대11대12대13대14대15대16대17대(단위 : %)
2006년 5.31 지방선거 연령대별 투표율37.938.329.63745.655.468.270.90102030405060708019살20대(전)20대(후)30대(전)30대(후)40대50대60살 이상[문제1]
위자료를통해투표율을상승시킬수있는방법을제시해보자.
[문제2]
위방법의문제점은무엇인가?
전자투표제/ 인터넷투표제
출생
순위별
출생성비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총
출생성비
115.2 113.2 111.6 108.2 110.1 109.6 110.2 109.0 110.0 108.7 108.2 107.7
첫째
아
둘째
아
셋째
아
넷째
아
이상
106.0
114.1
202.2
224.2
105.8
111.7
177.2
203.9
105.3
109.8
164.0
184.6
105.1
106.3
133.5
153.7
105.9
108.0
144.7
153.6
105.6
107.6
141.8
154.5
106.2
107.4
141.7
167.5
105.4
106.4
140.3
152.4
106.5
107.3
140.0
152.5
104.9
107.0
135.2
149.2
105.2
106.2
132.0
139.1
104.8
106.4
127.7
132.6
출생성비
: 여아
100당
남아수
집값은? 집값은?
○子曰君子謀道不謀食 … 君子憂道不憂貧 <衛靈公>
→ 군자는 도를 구할 뿐 밥을 구하지 않는다. ······ 도를 걱정하고 가난함을 걱정하지 않는다 .
○子曰君子病無能焉不病人之不己知也 <衛靈公>
→ 군자는 자신의 재능 없음을 근심하지 , 남이 자신을 알아주지 않는 것을 근심하지 않는다 .
○子曰君子成人之美不成人之惡小人反是 <顔淵>
→ 군자는 남의 좋은 점을 이루게 하고 남의 나쁜 점을 이루지 못하게 하지만 , 소인은 이와
반대이다.
○子曰君子易事而難說也 … 小人難事而易說也 <子路>
→ 군자는 섬기기는 쉬우나 기쁘게 하기는 어렵다. ······
소인은 섬기기는 어려우나 기쁘게 하기는 쉽다 문1) 현재 우리 사회의 지도자들이 갖고 있는 문제점과
○子曰君子喩於矣小人喩於利 <里仁> 자신이 생각한 바람직한 지도자 모습을 쓰시오 .
→ 군자는 의에 밝고 , 소인은 이욕에 밝다 .
○子曰君子求諸己小人求諸人 <衛靈公> 문2) 자신이 생각한 바람직한 지도자상과 공자가 말한
군자를 비교해 보자 .
→ 군자는 자신에게서 구하고 , 소인은 남에게서
동양고전
읽기
유가사상
○
맹자께서
양나라
혜왕읁
찾아
뵈었더니
, 왕이
말씀하였다
."長老께서
천리를
멀다
않고
오셨으니
, 역슺
장차
내
나라를
이롭게
함이
있겠습니까
? 맹자께서
말씀하셨다
.
"왕께서는
하필
利를
말씀하십니까
? 오직
仁과
義가
있읁
따름입니다
.王께서
어떻게
하면
내
나라를
利롭게
할까를
말씀하시면
,大夫들은
어떻게
하면
내
집읁
이롭게
할까
말하며, 선비와
평민
(士庶人)들은
어떻게
하면
내
몸읁
이롭게
할까
말핝
것이니
위와
아래가
서로
이익읁
취하려고
하면
나라는
위태로워
질
것입니다
. 만승(萬乘)의
나라(天子國)에서
그
임금읁
죽이는
자는
반드슺
천승의
가문(公卿)이요, 천승의
나라에서
그
임금읁
죽이는
자는
반드슺
백승의
가문
(大夫)입니다
. 만(萬)에서
천
(千)읁
취하고, 천(千)에서
백
(百)읁
취한
것이
많지
않은
것이
아니건만
, 만약
義를
뒤로
미루고
利를
앞세우면
모두
빼앗지
않고는
만족하지
못합니다
. 어질면서
그
어버이를
버리는
사람이
있지
않았으며
, 의(義)로우면서
그
임금읁
뒤로
하는
사람은
있지
않았습니다
.
王께서는
오직
仁義를
말씀함에
그칠
것이지
, 하필
利를
말씀하십니까
?"
장자가
죽게
되었을
때
, 제자들이
장례를
후하게
치르고
싶다고
했습니다
. 장자가
이를
듣고
말했습니다
. “내게는
하늘과
땅이
안팎
널이요, 해와달이
한쌍옥이요
, 별과
별자리가
둥근
구슬
이지러진
구슬이요
, 온갖
것들이
다
장례
선물이다
. 내
장례를
위해
이처럼
모든
것이
갖추어져
모자라는
것이
없거늘
이에
무엇을
더
한다는
말인가?”
제자들이
말했습니다
. “저희들은
까마귀나
솔개가
선생님의
시신을
먹을까봐
두렵습니다.”
장자가
대답했습니다
. “땅
위에
있으면
까마귀나
솔개의
밥이
되고
, 땅
속에
있으면
땅강아지와
개미의
밥이
되거늘어찌
한쪽것을
빼앗아
딴쪽에다
주어
한쪽
편만
들려
하는가?”
문1)‘죽음’이란무엇인지에관해자신의생각을쓰시오.
문2) 장자는죽음을어떻게생각하고있는가?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6단계
기본
질문에
대한
답안작성
본문 읽기
내용
구조도
작성
전체 글
요약문
작성
친구와
비교하기
글쓰기
이해
적용평가
.‘무엇에 대한 글인가 ?’
.‘ 이 글의 현안 문제는 무엇인가 ?’
.‘ 이 글을 쓴 의도 , 목적은 무엇인가 ?’
.‘ 글쓴이의 주장은 무엇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