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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대기서와 당대 전기 소설

myPPT 2017. 6. 13. 00:03

















Ⅰ. 머리말 Ⅱ. 唐代傳奇小說 Ⅲ. 四大奇書 : 三國志演義 Ⅳ. 四大奇書 : 西遊記 Ⅴ. 四大奇書 : 水滸傳 Ⅵ. 四大奇書 : 金甁梅 Ⅷ. 맺음말 Ⅰ. 머리말 Ⅰ. 머리말 사대기서는 장회소설로 , 장회소설은 화본에서 , 화본은 전기에서 기원하였다 . 하지만 당대의 전 기와 후일 탄생하는 사대기서는 그를 주로 향유하였던 계층이 달랐던 만큼 그 탄생 배경이나 서사 등에서 큰 차이가 난다 . 사대기서(四大奇書) -한국에서는 삼국지연의 , 서유기, 수호전, 금병매 네 가지를 꼽으나 중국에서는 금병매 대신 홍루몽을 넣는다 . 장회소설 -일관된 긴 이야기를 回를 나누어 서술하는 소설로서 , 그 기원은 분명치 않으나 話本에서 비롯되었다는 이야기가 많다 . 전기(傳奇) -‘기이한 것을 전한다’는 뜻으로 , 寫實小說에 대립되는 용어로써 주로 초현실적이고 비현실적인 세계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 -志怪에서부터 나와 소설적 서사를 첨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 -화본이나 장회소설 등은 민간에서도 비교적 쉽게 볼 수 있는 白話小說인데 비하여 전기는 상대적으로 고위 계층의 문화 지괴와 백화소설 -지괴 : 주로 신선 . 귀신에 대한 내용을 기술한 소설로써 魏晉시대에 생겨난 일체를 가리키나 , 漢代의 같은 종류의 작품을 포 함하기도 한다. “主要指魏晋 .代.生的一.以.述神仙鬼怪..容的小.,也可包括.代的同.作品。” -백화소설 : 백화소설은 唐代 漢族문화 형식중 하나에서 기원하였다. … 宋代의 話本 단계에 이르러 규격이 기초적으로 완성 되었고, 곧 明代를 맞아 번성하여 抒情文學과 대등한 一大 문학 체계를 이루었다. “白 .小.,.源于唐代的一..族文.形 式。… 到宋代的.本.段基本成熟定型,直到明代才迎.了.正的繁.,成..抒情文.分庭抗.的一大文..系。” Ⅱ. 당대 (唐代) 전기소설(傳奇小說 ) Ⅱ. 당대 (唐代) 전기소설(傳奇小說 ) 傳奇는 魏晉시대에 탄생한 지괴에서 출발하여 소설적 서사 및 역사적 傳文이 더해져 탄생했다 . 안사의 난을 겪으며 중앙의 권위가 추락하자 , 이 문화의 향유자들이었던 士人들이 담론의 표현 방식으로서 전기를 적극 활용하게 된다 . 특징 -의식적 목적을 갖고 창작됨 -서사보다 담론이 중심 -비현실적인 내용을 주로 다룸 , 허구성. 종류 -애정류 -풍자류 -협객류 -신선류 배경 -각 집안마다 각각의 傳記를 만드는 것이 유행이 되면서 점차 허무맹랑한 이야기들이 끼어들어가기 시작 -과거가 시행되며 역사를 서술하는 능력 등이 중요시됨 -당대 傳奇는 일종의 변형된 시문으로 인식되었으며 , 이것이 행권으로서 사용되기도 하였음 . 안사의난과당의쇠락안사의난과당의쇠락 車..馬蕭. , 수레소리 덜덜거리고 말 우는 소리 쓸쓸하구나 行人弓箭各在. , 출정하는 군인들 모두 허리에 활과 화살차고 耶娘妻子走相. , 부모와 처자들이 달려와 송별하니 塵埃不見咸陽. . 흙먼지 티끌에 함양교가 가리어 보이지 않아 牽衣頓足.道. , 옷을 붙들고 넘어지며 길을 막고 우니 哭聲直上干雲. , 그 울음소리 바로 구름 낀 하늘까지 오르네 道旁過者問行. ,길 지나는 사람 군인에게 물으니 行人但雲點行距 . 군인은 징집이 너무 빈번하다 하네 或從十五北防. , 열다섯 살부터 북방으로 황하를 지키다가 便至四十西營贄 . 마흔이 되어서야 서쪽 군전을 개간한다네 去時里正與.. , 떠나 올 땐 고을 이장이 머리수건 둘러 주었는데 歸來頭白還戍. , 돌아오니 머리가 백발인데 다시 수자리를 살라 하네 邊亭流血成海. , 변방에는 피가 흘러 바닷물 이루는데 武皇開邊意未. . 무력을 좋아하는 황제는 뜻을 그치지 않네 안사의난과당의쇠락안사의난과당의쇠락 車..馬蕭. , 수레소리 덜덜거리고 말 우는 소리 쓸쓸하구나 行人弓箭各在. , 출정하는 군인들 모두 허리에 활과 화살차고 耶娘妻子走相. , 부모와 처자들이 달려와 송별하니 塵埃不見咸陽. . 흙먼지 티끌에 함양교가 가리어 보이지 않아 牽衣頓足.道. , 옷을 붙들고 넘어지며 길을 막고 우니 哭聲直上干雲. , 그 울음소리 바로 구름 낀 하늘까지 오르네 道旁過者問行. ,길 지나는 사람 군인에게 물으니 行人但雲點行距 . 군인은 징집이 너무 빈번하다 하네 或從十五北防. , 열다섯 살부터 북방으로 황하를 지키다가 便至四十西營贄 . 마흔이 되어서야 서쪽 군전을 개간한다네 去時里正與.. , 떠나 올 땐 고을 이장이 머리수건 둘러 주었는데 歸來頭白還戍. , 돌아오니 머리가 백발인데 다시 수자리를 살라 하네 邊亭流血成海. , 변방에는 피가 흘러 바닷물 이루는데 武皇開邊意未. . 무력을 좋아하는 황제는 뜻을 그치지 않네 안사의난과당의쇠락안사의난과당의쇠락 反是生女. . 도리어 여자 낳기 좋아하는 것을 生女猶得嫁比. , 딸을 낳으면 이웃집에 시집보낼 수 있지만 生男埋沒隨百. , 아들 낳으면 잡초 속에 묻히기 때문이라네 . 君不. , 그대는 보지 못 했는가 靑海. , 청해 바닷가에 古來白骨無人詠 . 옛부터 백골을 거두거주는 사람 아무도 없고 新鬼煩.舊鬼. , 새 귀신은 번민하고 원망하며 , 옛 귀신은 통곡하여 天陰雨濕聲.. . 흐리고 비에 젖으면 귀신 우는 처량한 소리를 당대전기: 애정류전기당대전기: 애정류전기 안사의 난 이후 사인들이 벼슬길에 나아갈 길이 점점 더 막막해지자 그들은 일종의 반항과 일 탈의 수단으로서 전기를 적극 활용하게 되었다 . 이러한 배경 하에 儒. 윤리에서 어긋난 남녀 간의 자유로운 사랑 , 금기시된 사랑 등을 다룬 애정류 전기가 상당수 탄생하였다 . 이와전 -가장 평범하다면 평범한 애정류 전기 -어느 서생이 기생인 이와와 사랑에 빠지면서 이야기가 전개 -서생의 삶의 변화를 주도하는 것은 이와의 사랑과 배신 -행복한 결말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했던 일이라는 점에서 , 이는 결국 ‘상상력에 의한 글쓰기’의 효용과 가치를 인식한 당 전기 작자들의 자신들의 의식 속에 내재한 유가 윤리에 대한 반항감과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자유로운 사랑에 대한 열망을 반영한 것 앵앵전 -주인공인 앵앵은 대부분 귀신 , 기생 등이었던 그 이전 애정류 전기의 여주인공들과 달리 양가집 규수라는 파격적인 신분 -남주인공인 장생과 앵앵의 사랑은 일시적인 일탈과 같이 이루어지나 , 결국에는 이별로 끝 , 비극까지는 아니더라도 그리 행 복하지는 않은 결말 -이 과정은 모두 앵앵의 주도로 이루어짐 곽소옥전 -곽소옥은 庶女로서 , 양가집 규수로서의 기술을 최대한 연마하여 신분상승을 꾀함 -우유부단한 이익과 사랑에 빠지면서 일시적인 일탈을 그나마의 위안으로 삼았는데 , 이익은 그런 그녀를 배신 -이는 이익에 대한 곽소옥의 복수라는 비극적인 결말 -작자의 議論이 없음 : 작자가 곽소옥의 복수에 대한 정당성을 작품 곳곳에 배치해두고 본인이 그 작품 안에 숨어 이야기하는 고도의 화법 Ⅲ. 四大奇書 : 三國志演義Ⅲ. 四大奇書 : 三國志演義 『삼국지연의』는 明代에 羅貫中 (? ~ 1400) 이 正史인 『三國志』를 기반으로 하여 지은 역사 소설로, 구어체 장편소설의 선구라고 불리기도 한다 . 이민족이었던 몽골족의 지배에서 갓 벗어 난 명초에 지어진 관계로 , 漢族의 정통성 등을 부각시키기 위해 蜀漢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 개하였다. 저자 : 나관중(羅貫中 : ? ~ 1400) 字는 貫中 , 別號는 湖海散人이며 , 山西省廬陵 사람이다 . 판본 -세부 내용 -세부 내용 특징 -세부 내용 -세부 내용 한국에서의 수용 -한국에서는 연의가 대략 朝鮮宣祖 때 유입 -유입 초기에는 촉한 정통론 등으로 인해 정사 삼국지와 구별이 잘 안 되어 읽혔던 것으로 보임 -18세기 후반부터는 상업 출판의 성행으로 인해 발췌 및 개작이 이루어짐 삼국지의 시작 : 황건적의 난 삼국지의 시작 : 황건적의 난 [張角이] 산에 들어가 약초를 캐다가 한 노인을 우연히 만나게 되었다 .[ 노인은] 눈은 푸르고 얼굴은 아이와 같았으며 , 손에는 藜杖을 잡고 있었다 .[ 노인이] [張]角을 불러 天書 세 권을 그 에게 주며 말하기를, “이 책의 이름은 太平要術이다 . 너는 이것을 얻어 마땅히 하늘을 대신하 여 化를 베풀고 세상 사람들을 널리 구원하라 . 만약 다른 마음을 품는다면 , 필히 나쁜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하였다 .[張]角이 절하며 성명을 묻자 , 노인이 말하였다. “나는 곧 南華老仙 이다.” 因入山採藥,遇一老人,碧眼童.,手執藜杖,喚角至一洞中,以天書三卷授之,曰:「此名太 平要術。汝得之,當代天宣化,普救世人;若萌異心,必獲惡報。」角拜問姓名。老人曰:「吾 乃南華老仙也。」 삼고초려(三顧草廬) 삼고초려(三顧草廬) 큰 꿈을 누가 먼저 깨달았는가 ? 평생 나는 스스로 알았노라 . 초당의 봄잠이 넉넉하니 , 창밖의 해는 더디게 가는구나 . 大夢誰先覺?平生我自知。草堂春睡足,.外日遲遲。 玄德이 孔明을 보니 , 신장은 8척이요, 얼굴은 관옥과 같고 , 머리는 윤건을 둘렀으며 , 몸에는 학 창[의]을 두르니 , 표연함이 신선의 기개 [.]와 같았다 . 玄德見孔明身長八尺,面如冠玉,頭戴綸巾,身披鶴.,飄飄然有神仙之.。 적벽전과주유의죽음, 입촉적벽전과주유의죽음, 입촉 천천히 깨어 하늘을 우러러 길게 탄식하며 말하기를 , "[ 하늘이] 이미 [周]瑜를 낳았거든 , 어찌 [諸葛]亮을 낳았는가 ?" 하였다. 이어 수차례 부르짖고는 죽었다 . 徐徐又醒,仰天長歎曰:「.生瑜,何生亮?」連叫數聲而亡。 제갈량의 북벌 제갈량의 북벌 공명이 탄식하며 말하기를, “일을 꾸미는 것은 사람이나 , 일을 이루는 것은 하늘이니 , 거스를 수 없구나!” 하였다 . 孔明歎曰:「『謀事在人 ,成事在天』。不可.也!」 [司馬]懿가 손으로 머리를 더듬으며 말하기를, “내가 머리가 있느냐?” 하였다 . 두 장수가 말하 기를, “도독은 안심하십시오 . 蜀兵은 멀리 갔습니다.” 하였다 . 懿用手摸頭曰:「我有頭否?」二將曰:「都督休. ,蜀兵去遠了。」 Ⅳ. 四大奇書 : 西遊記Ⅳ. 四大奇書 : 西遊記 저자 : 오승은(吳承恩 , 1500?~1582?) -중국 명나라 회안부 산양현 -자(字) 여충(汝忠) -호(號) 사양거사(射陽居士) -당시 그는 황제 주위의 간신들이 정치를 주무르며 백성을 괴롭히고 ,억압을 추구하는 데 강한 불만 -> ‘부귀공명의 허상’ 역사 -7세기에 당나라의 현장법사 -북인도에서 대승불전을 구하고 돌아온 고난의 사실 특징 -허구 -신괴의 요소 -로멘티시즘 -환상적 분위기 내용 -손오공 삼장법사 사오정 저팔계 일행이 고난을 극복하고 목적지에 도달 , 그 공적으로 부처가 되는 내용 손오공의등장(서유기1회~7회) 손오공의등장(서유기1회~7회) 동성신주오래국 화과산 (花果. )의 미후 (彌)왕이 영생 불멸의 도를 얻고자 수보리 조사 (須菩提 祖師)를 만나 손오공이란 법명을 얻는다 . 수보리에게 근두운 (斗雲) 법, 신외신법등을 배우 고 동해 용왕에게서 여의금고봉 (如意金棒)을 얻는다 . 뒤에 천상에서 반도원 (蟠桃. )을 관리 하다가 선도 (仙桃), 선주(仙酒) 등을 훔쳐 먹고 소란을 피워서는 석가여래에게 붙잡혀 오행산 (五行山)에 500년 갇힌다 . ..神州傲..有一花果山,石.向.菩提祖.拜...,得名.悟空,..七十二般.化,一 .筋斗去可行十万八千里,自.“美.王”。他.得定海神.,化作如意金.棒,大.天.,. 喝仙桃仙酒,最后被如.佛祖制服.于五行山. 500年。 사제의만남(서유기8회~17회) 사제의만남(서유기8회~17회) 500년 후 석가여래가 관세음(觀世音)부처를 시켜서 동토에서 진경을 찾을 수 있는 능력자 를 찾게 한다 . 서역으로 불경을 가지러 가게 된 삼장법사가 오행산에서 손오공을 만나 구해 제 자로 삼는다 . 관세음은 손오공에게 긴고( ..)라는 머리테를 달아줬다 . 오공이 까불 때마다 당승(唐僧)이 긴고주( ...)를부르면오공의머리가아파서죽는 것 같다 . 여행 도중에영 주감(.愁.)에서 백용 (白龍)을 항복하여 당승 (唐僧)이 서역으로 가는 길에 탈 용마 (龍馬)가된 다. 고노장(高老. )에 있는 저팔계와 유사하 (流沙河)에 있는 사오정을 항복하여 각각 삼장법사 의 둘째 , 셋째 제자가 된다 . 사제 다섯 사람이산을 넘고 물을 건너 서역으로진경을구하러 간 다. 500年后,如.派.音菩.去.土.一取.人,.西天取.,.化.生。.音点化.玄.去西天 求取..。唐太宗.玄.做御弟,..三藏。唐三藏西行,在五行山,救出.悟空。.悟空被. 上.世音的..,唐僧一念...,悟空就.疼.忍。.徒二人西行,在.愁.收伏白.,白. 化作唐僧的坐.。在高老庄,收伏猪悟能八戒,;在流沙河,又收伏了沙悟.,成了唐僧的第二 .徒弟,第三.徒弟。 81재난겪고진경을받음(서유기18회~98 회) 81재난겪고진경을받음(서유기18회~98 회) 손오공은 삼장법사를 모시고 가다 . 네 명의 부처가 인성을 시험하고 사오정 저팔계 손오공이 인삼과를 훔쳐 먹고 해골요괴와 세 번 싸운다 . 붉은 아이와 싸운다 . 진짜 미후왕과 가짜 미후왕 을 구분한다 . 파초선을세번 훔쳐 쓴다 . 하늘에 올라가서 부처가 된다 . 삼장법사에게 쫓겨나기 도하고 도적이나요괴 등을 만나 싸우는등 모두 80번의 재난 (災難)을 겪고 108,000 리를 걸 어 영산에 도착하여 설법을 듣고 아난 (阿.)과 가야 (伽.) 둘존자에게선물을안 줘서 무자 경 서를받아서어쩔 수 없이 뢰음사 (雷音寺)로 돌아가서 당왕 (唐王)이 주신 자금발 (紫金. )을선 물로 주었다 . 드디어 진경 (眞經)을 얻는다 . .徒四人跋山涉水,西去求.。..四...心.吃人.果三打白骨精大..孩..假美. 王三.芭蕉扇波生..天等八十...千辛万苦.徒五人.于.到.山.地,拜.佛祖,却 因不曾送人事.阿.、伽.二尊者,只取得无字.。唐僧.徒又返回雷音寺,奉送唐王所.紫金 .做人事,才求得.。 원래 구구 팔십일번의 재난을 아직 안 채워서 동토로 돌아가는 동중에 통천하 (通天. )의 늙은 거북을 다시 만나게 된다 . 자라가 석가여래에게 자기 수명을 알아오지 않았다고 삼장 일행을 물에 처넣었다 . 이로 인해 경서가다 젖어서 하안에 올아가서 경서를 햇볕에 말려야 된다 .< 그 런데 경서는 많이 젖어서 돌에 붙어서 찢어진다 . 여기서 지금까지 유전해 온 (불본행경)이 모자 른다는 예외 전설이다 .>여기 끝내 81난(難)을 채우게 된다 . 因九九八十...缺一.未.,返途中重遇通天河老.。老.曾托唐僧向佛祖打.自己的.宿, 不想唐僧忘却了此事。老.一怒,把四人.落河中,.了.卷。(..石:...文.不少.. 沾在了石上。)至今《佛本行.》不全。 부처가됨(서유기100회) 부처가됨(서유기100회) 마침내 삼장 일행은 당 태종에게 불경을 바치고 영상으로 다시 돌아가서 삼장은 전단공덕불 , 손오공은 투전승불 , 저팔계는 정단사자 , 사오정은 금신나한 , 백마는 팔부천룡이 된다 . 唐三藏等把佛.送.大唐首都.安,.身又返回.山。三藏被封..檀功德佛,悟空被封.斗. .佛,八戒受封..使者,沙僧受封金身..,白..加升.八部天.,各.本位,共享..。 Ⅴ. 四大奇書 : 水滸傳Ⅴ. 四大奇書 : 水滸傳 작자 : 시내암 -이름은 자안 (子安) 내암은 그의 자 (字)이다 -중국 장쑤성 [江蘇省] 화이안[淮安] -수호전에는 원말 명초의 변혁기를 지내면서 조정의 부패상과 사회혼란을 바라보며 느낀 감정들이 잘 나타나 있다 . 역사 -수호전은 중국 최초의 백화문으로 쓰여진 장편소설 -수호전이 다루는 역사적 배경은 송사 (宋史)에 기록됨 -북송 휘종 황제 통치기에 송강이 36인의 부하들을 거느린 도적 집단을 이끌고 량산 부근을 근거지로 하여 반란을 일으킨 사실이 있다 . 남송 시긴인 12세기 중반에는 송강의 반란이 양산박의 영웅 호걸들의 이야기로 불풀려지면서 널리 유행하였 는데, 당시 사람들이 모두 즐겨 들었기 때문에 설화인들은 이 이야기를 소재로 연출하였고 , 또 문자로 기재하였다 . 이 당시 에는 농민 반란을 선동할 수 있다는 이유로 읽는 것이 금지 -청나라 시대에는 경극의 소재로도 널리 이용되어 108명의 호걸이 황제에 복속하겠다는 전개가 당대의 지배층에게 인기를 얻었다. 내용 -송강이 양산에서 우두머리가 됨 -양산박에 108명의 영웅들이 모임 -나라에서 송강에게 벼슬을 줌 -나라가 배신을 하고 108 영웅들이 죽음 송강이 양산에서 우두머리가 된 장면 송강이 양산에서 우두머리가 된 장면 송강은 향을 태우고 자신이 양산박의 우두머리임을 자처하고 , 오용과 임충이 주요한 자리를 잡 았다. 상수군사는 오용 하수군사는 공순성이다 . 좌군은 임총이 맡고 우군은 호연조가 맡았다 . 두 사람은 엎드려 절하고 나서 양쪽에 앉았다 . 송강이 말했다 “나는 오늘 여기까지 오게 한 여 러분의 공로와 만장일치의 지지에 보답하여 천하의 불평을 없애겠다 ! 지금은 양산박에서 우리 군대가 강해지고 여섯 군대에 나눠서 주둔한다 . 구의청은 총의당으로 이름을 바꾸고 앞뒤 앞뒤 좌우 네 개의 방벽을 쌓아올리겠다.” 宋江焚香已.,林.、.用扶到主位,居中正面坐了第一把椅子。上首...用,下首公..。 左一.林...,右一.呼延灼居.。.人.拜了,..坐下。宋江便.道:“小可今日.居此 位,全..兄弟扶助,回心合意,共.股肱,一同替天行道。如今山寨人..多,非比往日,可 ..兄弟分做六寨..。聚..今改.忠.堂。前后左右立四.旱寨”。 오용과 노준의가 만나는 장면 오용과 노준의가 만나는 장면 오용 “솔직하게 말씀드려도 됩니까?” 노준의 “솔직하게 말씀하셔도 됩니다” 오용 “당신은 당신 집에 100일 안에 사람을 죽일 수 있다” 웃으면서 노준의 “그럴 리가 없습니다 . 제가 북경출신이고 집이 부자이고 조상들 중 남자는 나 쁜사람이 없고 여자는 재혼한 사람이 없다 . 일도 열심히하고 모든 건 열심히나는 사람인데 왜 그러십니까” 오용이 안색을 바꾸고 돈을 돌려주고 일어나서 나가면서 애기했다 . “사람들이 다 좋은 말을 듣고 싶구나 됫다 ! 분명히 솔직하게 말씀드리는데 못 믿으면 그냥 가 겠습니다” 노준의 “선생님 화내지 마시고 아까 그것은 농담입니다 이제 쫌 가르쳐주십시오” 오용 “솔직하게 말하면 믿을 수 있나요?” 노준의 “제가 모든 것을 듣겠습니다 . 솔직하게 말씀해주십시오” 오용 “당신은 모든게 잘 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건 오산이다 . 당신은 백일 안에 죽는 것을 피할 수 없다” 노준의 “진짜 피할 수 없습니까?” 오용 “동남방면 천리밖에 가면 피할 수가 있습니다” 노준의 “만약에 피하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오용 “우리 오늘 벽에서 앞으로 진짜 그렇게 되면 당신은 내 말이 진실인지 아닌지 알 수 있다” 노준의는 붓을 가져오고 오용은 벽에다가 썼다 노화탄상유편주 준걸황혼독자여 의도진두원시명 반궁도난필무우 오용과노준의가만나는장면오용과노준의가만나는장면 .用道:「.外必..怪。.可直言!」.俊.道:「正要先生.迷人指路,但.不妨。」.用 道:「.外.命,目下不出百日之.必有血光之.;家私不能保守,死於刀.之下。」.俊.笑 道:「先生差矣。.某生於北京,.在豪富;祖宗无犯法之男,.族无再婚之女;更兼俊.作事 ..,非理不.,非.不取:如何能有血光之.?」.用改容.色,急取原.付.,起身便走, 嗟.而言:「天下原.都要阿..妄!.!.!分明指.平川路,却把忠言..言。小生告退。」 .俊.道:「先生息怒;.某偶然.言,愿得..指.。」.用道:..直言,原不易信。.俊 .道:.某..,愿勿.匿。.用道:.外.造,一切都行好.;.「今年.犯.星,正交.限; 恰在百日之.,要.身首..。此乃生.分定,不可逃也。」.俊.道:「可以回避否?」.用 再把.算子搭了一回,.吟自.,道:「只除非去.南方巽地一千里之外,可以免此大.;然亦 .有.恐,却不得大.。」.俊.道:「若是免得此.,.以厚.。」.用道:「.造有四句卦 歌,小生...外.於壁上;日後..,方知小生妙.。」.俊.叫取...,便去白壁上平. 自.。.用口歌四句道:.花.上有扁舟,俊杰.昏.自游。.到..原是命,反躬逃.必无.。 송나라에서송강에게벼슬을주는장면송나라에서송강에게벼슬을주는장면 송강 노준의 수태위를 불러서 장대수가 상석에 앉았다 . 왼쪽은 소양과 악화가 서있고 오른쪽에 는 배현과 염청이 서있다 . 송강 노준의는 앞에서 무릎을 꿇고 장소양과 배현과 엎드려 절을 하 고 소양이 소리를 쳐서 왕의 칙명을 읽었다 . 宋江,.俊.邀.宿太尉,.太守上堂.坐。左.立著..,.和,右.立著裴宣,燕.。宋江, .俊.等,都.在堂前。裴宣喝拜。拜.,.....文。 108영웅들이 죽는 장면 108영웅들이 죽는 장면 이규는 죽기 전에 하인에게 당부했다. “내가 죽어서 내 시신은 초조구 남문 밖에 형이랑 같이 묻어라” 유언을 남기고 죽었다 . 하인은 관을 준비하고 화려하게 장례식을 치르고 이규의 유언 대로 했다 . 다시 말해서 송강은 이규와 이별할 때부터 마음이 아주 섭섭하고 오용과 화용이 보 고 싶은데 만날 수 없다 . 밤에 병이 악화되어 약을 먹고 하인과 가족에게 유언을 남겼다. “내 말대로 내 관은 남문 밖 깊은 숲에 묻어줘라 . 내 말대로 하게 되면 나중에는 내가 니들의 은덕 을 꼭 갚아주겠다” 말하다가 죽었다 . 李逵.死之.,.咐.人:“我死了,可千万.我.柩去楚州南.外蓼.和哥哥一.埋葬。”.. 而死。.人置.棺-盛.,不.其言,扶柩而往。再.宋江自..李逵.后,心中.感,思念. 用、花.,不得.面。是夜...危,.咐.人..之.:“可依我言,.我.柩,安葬此.南 .外蓼.高原深.,必...人之德。乞依我.!”言.而逝。 Ⅵ. 四大奇書 : 金甁梅Ⅵ. 四大奇書 : 金甁梅 저자 :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음 필명으로 보아 작가가 산동 사람인 것으로 추정 시대적 배경 -가정된 시대는 송 휘종시대 , 실제 배경은 명대 중기 -명대 후기의 자본주의적 흐름으로 상인 계급이 급부상함과 동시에 부패하는 사회 내용 -서문경이라는 관료이자 상인이자 악질 토호인 주인공의 간음과 악행 -그의 한 처와 다섯 첩의 비열하고 치열한 암투 의의 -문인에 의한 독창적인 첫 장편 소설 -인정 소설의 선구 주자 -중국 명나라 시대의 사회사 (社會史)를 생생히 반영 -당시 사회의 모순과 인간의 정신상태를 폭로 금병매2회금병매2회 부용같은 얼굴 , 백설 같이 흰 피부에태생이예쁜 것이 쪽마저틀었다 . 문가에 가는 허리를 기댔나니 , 매화가 꽃술을 머금고 열린 듯 닫혀있다 . 처음 주렴 아래서는 부끄러워 몸 둘 바도 몰랐는데 ; 이제는 화사한 모습을 드러내놓고 뽐낸다 . 앉으나 서나 아름답지 않음이 없음이라 , 다가와 포근하게 안기니 더 한 기쁨이 없다 . 芙蓉面,.雪肌,生...年已.。..倚.余。梅花半含.,似...。初...,羞... 住;再...,款接多.喜。行也宜,立也宜,坐也宜,.傍更相宜。 Ⅶ. 四大奇書 : 紅樓夢Ⅶ. 四大奇書 : 紅樓夢 저자 : 조설근(曹雪芹 ) -본명은 조점 (曹霑), 자는 몽완 (夢阮), 호는 근계거사이다 . -조설근의 가문은 명문귀족이었으나 조설근이 소년시절을 보내면서 집안이 몰락 -가문이 몰락한 뒤 조설근은 북경으로 이주하고 다시 서산기슭으로 이주하여 만주족 기인의 마을에 정착 -극도의 궁핍 속에서도 시와 그림을 팔아 생활 -조설근과 깊은 우정을 나누던 돈성 (敦誠)이 쓴 만시에 의하면 , 그의 나이 48세가 되던 해에 그는 어린 자식이 수개월 전에 병으로 먼저 세상을 떠나자 슬픔을 견디지 못하여 죽었다고 전해진다 . 시대적 배경 -18세기 중엽 강희 (康熙), 옹정(雍正), 건륭(乾隆)의 세 시기를 모두 포괄 -정치적 안정과 함께 경제와 문화면에서 대단한 발전을 이룩한 시기였으나 사상적인 측면에서 회유와 탄압의 양면정책을 썼 다. -절대다수의 지식인들은 처음부터 비판능력을 상실하였고 , 통치자의 명령에 그대로 복종하는 꼭두각시 -표면상으로는 비록 성세였지만 그 이면에는 갖가지 갈등과 변화의 조짐이 매복되어 있었던 이른바 '성극필쇠(盛極必衰)'의 위기 주제 및 구성 -저자가 밝힌 인생의 허무 -저자가 교묘히 숨긴 현실비판 -홍루몽의 종적 구성은 '단계적'으로 진행 -종적 흐름은 여섯 단락으로 나뉨 내용 -옥을 물고 가보옥이라는 아이가 태어남 -집안의 자매들과 어울리며 노님 -임대옥과 설보차라는 두 여인들이 등장 -가보옥이 꿈속에서 <홍루몽곡>을 듣게 됨 -가문이 흥하여 세상의 모든 부귀영화를 누림 -쇠퇴와 파멸로 이름 -가보옥이 자유를 향해 남 종적구성종적구성 장화음장화음 花.花...天, 꽃이 져서 하늘 가득히 흩날리고 .消香.有.怜, 붉은 빛을 띠며 사라지는 향기가 누구 (나)의 연민을 잣게 하는구나 游..系.春., 유사가 부드럽게 떠돌아 봄날의 정자를 감싸고 落絮.沾..., 떨어지는 버들개지가 가볍게 수놓은 발을 두드리네 一年三百六十. , 일년 삼백육십일 .刀霜..相逼, 살을 에는 풍상을 혹독하게 겪으니 明媚..能.., 아름다움과 우아함은 얼마나 가리오 一朝漂泊... , 하루 아침에 떠돌아서는 찾기가 어렵구나 花.易.落.., 꽃이 피면 보기 쉽지만 떨어지면 찾아보기가 어렵네 .前愁煞葬花. , 계단 앞에 수심으로 애를 태우며 꽃을 묻는 사람이 .倚花...., 홀로 꽃 호미에 기대어 몰래 눈물을 쏟으니 .上空枝.血痕, 눈물이 흘려진 빈 가지 위에 혈흔이 보이는 구나 愿奴.下生.翼, 하인을 부려 양 날개를 자라나게 하여 .花.到天.. 꽃의 흩날림을 따라 저 하늘 끝에 다다르고 싶구나 장화음장화음 天.., 저 하늘의 끝 何.有香. , 꽃무덤은 어디에 있을까 ? 未若.囊收.骨, 고운 뼈 (자태)를 비단 주머니에 거두기보다는 一杯.土掩.流, 한 그릇의 깨끗한 흙으로 묻어주노라 .本....去, 본래대로 깨끗한 채로 왔다가 깨끗하게 돌아가는도다 强于..陷渠.,진흙탕의 혼탁한 물속으로 빠지는 것보다는 한결 나으리니 .今死去.收葬, 네가 지금 죽어 내가 거두어 묻어 주지만 未卜.身何日., 내 몸이 언제 죽을지는 점치지 못하네 .今葬花人笑. , 내가 지금 꽃을 묻으면 사람들은 어리석다고 비웃겠지만 他年葬.知是., 언젠가 나를 묻을 사람은 누구일까 ? 장화음장화음 天.., 저 하늘의 끝 何.有香. , 꽃무덤은 어디에 있을까 ! .看春.花.落, 봄이 끝나 꽃이 서서히 떨어지는 것을 비교해 보라 便是..老死., 바로 미인이 늙어 죽어가는 때일 것이리니 一朝春...老, 하루 아침에 봄은 다하고 미인은 늙거늘 花落人亡.不知. 꽃이 지고 사람이 죽는 거 둘 다 어이 알리오 ! Ⅷ. 맺음말 Ⅷ. 맺음말 중국의 소설은 지괴소설 -전기소설 -화본소설-사대기서 (장회소설 )를 거치면서 점차 완성되어 갔다고 볼 수 있다 . 구체적으로는 소설적인 묘사가 들어가고 문학적인 서술이 향상되는 등 형 식적, 내용적 발전을 이룬다 . 이러한 흐름의 결정적인 변화 시기는 16세기 전후라고 볼 수 있 다. 이 시기에 소설의 전달방식 변화 , 독차층의 변화 , 작가의 성격 변화 등이 일어났기 때문이 다. 소설의 전달방식은 당송원대까지만 해도 인쇄술이 대중적으로 보급되지 않아서 대부분 공연의 방식이었다. 그러다가 명대 중·후기에 이르러 상업적인 이윤을 추구하는 일부 출판업자들이 공 연되던 이야기들을 책으로 엮어 출판하였다 . 이를 시작으로 특히 강남의 주요 도시에서부터 상 업적인 출판문화의 보급이 본격화 되고 책을 통해 소설을 향유할 수 있는 통속적인 독자 계층 이 형성되면서 전에 없던 새로운 출판 시장과 독서 형태가 등장하게 된다 . 이로 인해 소설의 독 자층은 수동적인 독자에서 통합적으로 사유하고 분석하는 능동적인 독자로 변화하고 향유의 형태도 집단적인 형태에서 개인적인 형태로 넘어가게 된다 . 소설 작가들은 초기에 거의 익명으 로 활동하여 작품을 개인의 산물로 보기보다 집단의식의 산물로 간주하였다가 17세기 이후부 터 이름이 알려진 작가들이 활동을 시작하면서 조금씩 온전한 작가 개인의식의 산물로 간주되 는 작품들이 늘어난다 . 즉, 당대 전기소설에서 사대기서까지의 파노라마는 중국 소설사에서 가 장 중요한 발전 흐름이라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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