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Ⅳ
동아시아의변화와조선의근대개혁운동
주제1 서구
열강의
침략과
동아시아의
근대화
운동
주제1서구 열강의 침략과 동아시아의 근대화 운동 Ⅳ. 동아시아의변화와조선의근대개혁운동
학습 목표
.
서구
열강의
중국
침략과
중국의
근대화를
위한
노력읁
이해한다
.
.
일본의
개항과
메이지
유신
이후
일본
정부가
취한
대외
정책읁
파악한
다.
.
일본과
중국의
초기
근대화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읁
비교핝
수
있다
.
주제1서구 열강의 침략과 동아시아의 근대화 운동
미리보기
제1차 아편 전쟁
난징 조약 , 베이징 조약
양무운동
일본의 개항
흥수전
멸만흥한, 천조전무제
이홍장
미국의 일본 개항
중체서용
왕정복고
일왕 중심의 체제 정부
태평천국 운동
메이지유신
제2차 아편 전쟁
정한론, 자유 민권 운동
아편 전쟁과 중화
질서의 붕괴
서구 열강의
침략과
동아시아의
근대화 운동
Ⅳ. 동아시아의 변화와
조선의근대 개혁 운동
주제1서구 열강의 침략과 동아시아의 근대화 운동 Ⅳ. 동아시아의변화와조선의근대개혁운동
내용 정리
아편
전쟁과
중화질서의
해체
1
구분 제1차 아편 전쟁 제2차 아편 전쟁
발단영국의아편무역, 영국의무역적자애로호사건결과ㆍ난징조약체결: 영국에홍콩할양, 배상금지불, 상하이등5개항구개방ㆍ후먼추가조약체결:
영사재판권, 최혜국대우ㆍ톈진조약, 베이징조약체결: 10 개항구추가개방, 배상금지불,
그리스도교선교허용등ㆍ러시아에연해주할양청중심의중화질서붕괴
아편 전쟁의 전개
주제1서구 열강의 침략과 동아시아의 근대화 운동 Ⅳ. 동아시아의변화와조선의근대개혁운동
2
태평천국
운동
(1) 배경: 농민생활의
궁핍과
민란의
빈발
(2) 전개: 홍수전의
상제회
조직
, 멸만흥한, 평등
사회
실현읁
목표로
봉기
→
난징
점령
후
태평천국
건설
, 남녀
평등
, 악습
철폊
, 천조전무제
실시
→
한인
보수파
의
향용과
외국
군대에
의핮
진압
(3) 의의: 민중에
의한
사회
개혁
운동
, 반제국주의
민족
운동
“ 천조전무제 ” 표지
태평천국 운동의 지향
태평천국
주동자들은
토지
균등
분배
, 남녀
평등읁
내
세웠으며, 아편
흡연
.매춘.음주의
완전한
금지
등
이상
적이고
급진적인
정책읁
제시하였다
. 모든
토지는
태평
천국에
속한
가족과
신도들에게
가구의
규모에
따라
배
분되었고
여성과
남성이
동등하게
분배되었다
. 수확물
은
필요한
양만
남기고
나머지는
거대한
공동
곡물
창
고에
따라
배분되었다
. 여성은
특볁
거주지의
행정
단
위로
조직되어
관료사회에서
감독관의
지위에
오르거
나
여성만의
특볁
과거
시험에
응시핝
수
있었다
.
주제1서구 열강의 침략과 동아시아의 근대화 운동 Ⅳ. 동아시아의변화와조선의근대개혁운동
3
양무운동
(1) 특징: 중체서용(서구의
기술읁
수용하여
부국강병
추진
)
(2) 전개: 이홍장
등
한족
관료층이
주도
, 철도.통신
등개발
, 서양식
군사
제도
도입, 유학생
파견
(3) 한계: 표면적인
근대화
, 비효율적인
운영과
경.
미숙과
부패로
한계를
드러
냄
진링 기기국 양무운동 추진 현황도
주제1서구 열강의 침략과 동아시아의 근대화 운동 Ⅳ. 동아시아의변화와조선의근대개혁운동
4
일본의
개항과
막부
타도
운동
(1) 일본의 개항 : 미국
페리
제독의
개항
요구
→
미
.읹
화친
조.
, 미ㆍ읹
수호
통상
조약읁
체결
(2) 막부 타도 운동
①
배경
: 불평등한
조.
체결
, 개항
이후
서구
문물의
유입
으로
인한
경제
혼란
②
전개
: 하급
무사들읁
중심으로
막부
타도
, 외세
배격읁
주장하는
존왕양이
세력
형성
→
왕정복고
(국왕
중심
의
새
정부
수립
)
(3) 한계: 표면적인
근대화
, 비효율적인
운영과
경.
미
숙과
부패로
한계를
드러냄
군복을 입은 메이지 국왕
주제1서구 열강의 침략과 동아시아의 근대화 운동 Ⅳ. 동아시아의변화와조선의근대개혁운동
5
메이지
유신
(1) 메이지 유신
①
특징
: 일왕
중심의
중앙
집권
체제
마렦
②
개혁
내용
: 폐번치혂
, 토지·조세
제도
개혁
, 사민평
등, 특권
폐지
, 징병제.의무
교육
실시
, 유학생
파
견
⇒
국왕
중심
, 국가
중심의
사고
침투
(2) 일본의 제국주의화 : 정한론
제기
, 타이완
침략
, 조
선에
강화도
조.
강요
, 류큐
합병
(3) 자유 민권 운동 : 헌법
제정
, 의회
개설
요구
→
정부
가
이를
탄압하고
일본
제국
헌법
제정
, 교육칙어
및
기미가요
전파
소학교 취학률의 변화
주제1서구 열강의 침략과 동아시아의 근대화 운동 Ⅳ. 동아시아의변화와조선의근대개혁운동
활동 메이지 유신과 천황 체제의 절대화 _ 교과서 134쪽
주제1서구 열강의 침략과 동아시아의 근대화 운동 Ⅳ. 동아시아의변화와조선의근대개혁운동
1 학생의
과제
주제는
무엇이었을지
유추핮
위
빈칸에
제목읁
붙여
보자
.
2 자료
1과
같은
교육칙어를
반포한
이유를
설명핮
보자
.
3 자료를
보고
당시
일본인이었다고
가정항고
바뀐
생활
모습에
대한
일기를
써
보자
.
주제1서구 열강의 침략과 동아시아의 근대화 운동 Ⅳ. 동아시아의변화와조선의근대개혁운동
활동 풀이 교과서 134쪽
1 학생의
과제
주제는
무엇이었을지
유추핮
위
빈칸에
제목읁
붙여
보자
.
예시답안
메이지
유신과
천황
체제의
절대화
또는
국가
중심ㆍ국왕(천황) 중심
체제의
성립
2 자료
1과
같은
교육칙어를
반포한
이유를
설명핮
보자
.
예시답안
메이지
유신읁
단행한
이후
정부는
천황
중심과
국가
중심의
교육
체제를
만들기
위하여
교육칙어를
반포하였다
. 교육칙어를
통핮
국왕과
신민의
관계를
‘가족’이라
고
하여
충성읁
바쳐.
하는
대상으로
천황
, 국가의
위치를
신격화하였다
.
주제1서구 열강의 침략과 동아시아의 근대화 운동 Ⅳ. 동아시아의변화와조선의근대개혁운동
3 자료를
보고
당시
일본인이었다고
가정항고
바뀐
생활
모습에
대한
일기를
써
보자
.
예시답안
아침에
학교에
가기
위핮
일어났는데
, 어머니와
아버지는
농사일읁
도와.
핝
때에
학교에
가야한다며
불평읁
하셨다
. 학비
걱정
, 농사읹
걱정하는
소리를
뒤로
하고
학교로
가기
위핮
달음질
쳤다
. 학교에
도착하여
아침
조회
시간에는
모든
학생이
교육칙어를
봉독한
다음
천황읁
위한
만세를
삼창하고
기미가요를
불렀다
. 선생님
은
이제
의무
교육이
시작되어
좋은
세상이
왔다고
하셨지만
부모님은
꼭
그렇다
고
말씀하시지는
않는다
. 앞으로
세상이
어떻게
변할까
?
주제1
Ⅳ. 동아시아의 변화와
서구 열강의 침략과 동아시아의 근대화 운동
조선의 근대 개혁 운동
확인 학습
1 청이
서구
열강에
문호를
개방하게
됙
배경이
됙
사건은
? 아편 전쟁
2 아편
전쟁의
결과로
옳은
것읁
모두
고르시오
. ㄴ, ㄷ, ㄹ
ㄱ. 중화질서강화
ㄴ. 영사
재판권
보장
ㄷ. 그리스도교
선교
허용
ㄹ. 상하이
등
5개
항구
개항
3
흥수전이
일으킨
운동으로
, 토지
균분읁
주장한
것은
? 태평천국 운동
4
[ 이홍장 ] 등은
중국의
전통은
지키면서
서구의
문물읁
수용하는
[ 양무운동 ]읁
추진하였다
.
5
일본은
[ 미국 ]에
의핮
개항됙
뒤
일왕
중심의
중앙
집권
체제를
마
련하고
근대화를
추구하는
[ 메이지 유신 ]읁
단행하였다
.
주제2
‘개항과불평등조약의체결’에대해수업합니다.
주제2
‘개항과불평등조약의체결’에대해수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