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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사회적 이론

myPPT 2018. 2. 6. 04:06













































심리사회적 이론 FREUD의 성격 발달이론 .심리 사회적 이론의 기초 .인간 행동의 원인이 되는 무의식적 충동이나 동기 에 관심을 가지며 부모와의 초기 경험이 성격의 대부분을 결정한다고 본다 E.ERIKSON 의 심리사회적 이론 ○ 에릭슨은 프로이드가 여러가지 문화에 의해서 바람직하다고 생 각되어지는 행동 패턴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이 결핍되었고 , 청 년기 이후의 발달관계를 무시하며 , 심리성적 발달단계 외에 심 리사회적 위기에 대한 명확한 표현이 없었음을 지적하였다 . ○ 에릭슨은 개인의 발달이 심리사회적인 측면에서 일생을 통해 계 속하여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사회의 요구에 적 응하기 위하여 각 단계마다 겪어야 하고 , 겪어낼 수 밖에 없는 심리사회적 위기가 있다고 보았다 . ○ 개인이 하나의 특별한 발달관계에서 심리사회적 위기에 적절 하게 대처하는 방법에서 나타나는 태도 혹은 일반적 감정 등을 심리사회적 감각 이라고 하며 일생을 8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 다. 제 1단계 신뢰감 VS 불신 이 시기의 유아는 신뢰감과 불신감이 형성되어 가는 시기이 다. 양육자가 유아의 행동에 어떠한 반응을 보이냐에 따라 신 뢰감과 불신감이 형성된다 . 하지만 신뢰감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불신감 또한 어느 정도 있어야 한다고 에릭슨은 주장 한다. 제2단계 자율성 VS 수치심 이 시기의 유아는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고 자기 스스로 자신의 일에 책임을 질 수 있다는 것을 배우는 중요한 시기이다 . 이 때에 양육자들은 유아를 존중해주고 스스로 해 볼 수 있는 기 회를 주는 게 중요하다 . 이 시기에는 배변훈련 등을 통해서 최초로 자기통제가 가능해 진다. 이러한 자기통제를 통해서 기본적 자신감을 갖게 되면 자율성 이 형성되며 , 과도한 외부의 통제로 인해서 통제능력을 상실하 게 되면 자신에 대한 수치와 회의에 빠져들게 된다 . 대학 3학년인 K군은 중간 고사나 기말 고사 일주일 전이 되면 설사를 하게 되어 치료를 받으러 온 것이었습니다 . 고 2학년 때부터 이러한 증 세가 시작되었다고 했습니다 . 시험이 끝나면 설사는 깨끗이 사라진다 는 것이었습니다 . 과도한 긴장이 소화 기능에 간섭해서 장의 연동 운동 을 억제하게 되었고 이것은 어린 시절의 대 , 소변 훈련 때 방출과 보유 의 양면적 갈등이 통합되지 않는 것과 뿌리를 같이하고 있음을 분석해 낼 수 있었습니다 . 제3단계 주도성 VS 죄책감 2단계에서 성취한 자율과 독립을 기초로 외부세계에 대 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신체활동을 증가시켜 나간다 . 자신의 활동을 계획하고 목표를 세우며 이를 달성하고자 노력한다. 이 시기에 자기주도적 활동이 성공하게 되면 주 도성을 확립하게 되나 , 실패의 경험이 많으면 주도성은 위 축되고 자기주장에 대해서 죄의식을 가지게 된다 . 제4단계 근면성 VS 열등감 에릭슨은 이 단계를 자아성장의 결정적인 시기라고 보 았다. 이 단계는 가족의 범주를 벗어나 더 넓은 사회로 나가 사회적 관계를 넓히면서 사회 속에서 생존해 나가는 기 술을 배우게 된다 . 예를 들어 미개 사회에서는 사냥이나 농업기술을 배우게 되면 현대사회와 같은 문명이 고도화된 사회에서는 읽기 , 쓰기,셈하기 등의 인지적 기술을 획득하기 위해서 학교에 들어가게 된다 . 제5단계 정체감 VS 정체감 혼미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새로운 사회적 압력과 요 구에 부딪히게 된다 . 청년기의 중심 과제는 자아 정체 감의 확립이다. 기본 신뢰감이 형성되는 1단계만큼 중요한 시기이다 . 이 시기의 청년들은 자기 자신의 의문에 대한 해답을 찾 으려고 애쓰지만 그 해답은 쉽사리 얻어지지 않기 때문 에 고민하고 방황한다 제6단계 친밀감 VS 고립감 이 시기의 사람들은 배우자인 상대방 속에서 공유적 정체성 을 찾으려 든다 . 따라서 이 시기에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성을 이룩하는 일이 중요 과업이다 .이 시기에 정체감을 확립하지 못한 사 람은 자기 자신에 대하여 자신감을 가지지 못하므로 타인 과의 관계에서 친밀성을 형성하지 못하고 고립하여 자기 자신에게만 몰두하게 된다 . 히키코모리 (은둔형 외톨이 )들은 자신을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한 다는 생각에 다른 이들과 친근감을 느끼지 못하고 사회적 관계를 피 하거나 자기 자신에게만 열중하게 된다 . 결국 그들은 고립감에 빠 지게 된다 . 제7단계 생산성 VS 정체감 이 단계는 6단계에서의 친밀감이 확립되고 난 후 둘만의 친 밀감을 넘어서 다른 사람에게까지 확장시키는 단계이다 .좁 은 의미로는 다음 세대를 양성하는 것이고 넓은 의미로는 다른 사람을 위해 헌신 할 수 있는 것이다 . 제8단계 자아통일 VS 절망 마지막 단계인 노인기의 성패는 신체적 ,사회적 퇴보를 어떻 게 받아들이는 가에 달려있다고 에릭슨은 주장하고 있다 . 대부분의 경우 노년기에 들어서면 자신이 지금까지 살아온 생애를 돌아보면서 자신의 생애가 가치 있는 삶 이었는지를 되돌아보게 된다 . 이러한 과정에서 자신의 삶이 무의미한 것이었다고 느끼게 되면 절망에 빠지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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