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1.daumcdn.net/cfile/tistory/99F5AC415C49866920)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9907AF415C4986691F)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99F6F8415C49866A20)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99AD9C415C49866A16)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994E71415C49866B1C)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994C6A415C49866C1C)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9956FA415C49866C06)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9911C1405C49866E0F)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9947B4405C49866E0D)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9974CA405C49866F16)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99DD9D405C49867028)
제1장유아교육의개념제1장유아교육의개념
1. 유아교육의
특성
1)대상
연령의
모호성
2)교육기관의
다양성
3)교육과
보호의
역할
2. 유아교육의
중요성
1)철학적
측면
2)심리학적
측면
3)사회적
측면
3.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1)우리
나라의
유아교육기관
유형
(1) 유치원
(2) 보육시설
2)외국의
유아교육기관
유형
(1) 유치원
(2) 유아원
(3) 유아학교
(4) 보육기관
1.유아교육의
특성
1) 대상
연령의
모호성
(1)유아교육대상연령의
다양한
정의
-취학
전
유아
-유치원에
다니는
3~5세
유아
-보육시설에
다니는
0~6세
(2)유아교육대상연령의
일반적
정의
구분
연령
유
태아기
0~1세
아
영아기
2세
유아원시기
3~4세
기
유치원시기
4~6세
-유아교육의
용어
변화
취학
전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1.유아교육의
특성
2) 교육기관의
다양성
우리나라의
교육기관
유아교육시설
대상
연령
구분
교
육
기
유치원
만
3세~취학
전
유아
사립유치원
공립유치원
국
.
공립
보육시설
관
보육시설
0~6세
유아
민간
보육시설
직장
보육시설
가정
보육시설
학원
1.유아교육의
특성
3) 교육과
보호의
역할
사회적
변화
유아교육
강조
여성의
사회진출
(교육기능
+양육기능)
-유아교육의
일방적
개념
규정
(고전적
유아교육개념
)
1. 양육의
의미만
가짐
2. 초등학교
를
가기
위한
준비교육
또는
특기교육
3. 조기교육
-유아교육의
본질
(현대적
유아교육개념
)
유아의전인적발달을통합적이고조화롭게이루기위해유아기가아니고서는발달시킬수없는독특한교육적경험을제공하는데있다.
(한국교육학회1996년)
2.유아교육의 중요성 2.유아교육의 중요성
1) 철학적 측면
-외국의 유아에 대한 관점
(표참고 )
시대별 사상가 유 아 교 육 이 론
고대
그리스
플라톤
(국가론)
.3 세부터 습관 ,성격 형성되므로 어린이의 놀이 교육 강조
. 국가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유아교육의 필요성 주장
. 유전적 결정론 주장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 어린이는 신의 선물이며 인간교육은 어릴 때 잘 이뤄짐
. 자연적 발달순서에 적합한 교육활동 제시 주장 (실물교육)
. 성선설 주장
로크 . 유아의 조기 습관형성 의 중요성
. 체벌의 무용론을 주장
. 백지설 강조
루소
(에밀)
. 어린이의 개성과 자연성을 존중한 교육 주장 (감각적경험제공)
. 자연주의 교육사상
. 성선설 주장
페스탈로치 . 아동의 개성을 최대한 발현하게 해주어야 한다고 주장
. 3H 의 조화 강조
. 어머니 (부모)의 중요성 강조
프뢰벨 . 놀이를 통한 교육의 중요성 강조
. 경험중심 교육 강조
. 어린이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듀이 . 유아의 경험에서 출발한 흥미위주 교육 강조
. 경험중심 교육강조
. 진보주의 교육사상
근대
몬테소리 . 아동의 발달과정에 맞는 교육 중요성 강조
. 아동의 선천적 잠재력 개발 강조
. 조기교육의 가능성을 제시
2.유아교육의중요성2.유아교육의중요성
1) 철학적
측면
-한국의
유아에
대한
관점
1.성리학의
아동관
성선설을
바탕으로
아동교육의
가능성
인정
성인보다
지위
낮음
(수직적
위계질서
)
2.실학의
아동관
실용주의와
인간평등
사상을
바탕으로
다소
변화
성리학적
수직적
위계질서
극복하지
못함
3.동학의
아동관
아동과
성인이
동등
/아동존중사상
성인중심사회에서
엄격한
훈련에
의한
양육
(1.2.3 은
백혜리
아동관연구
논문
1997년)
4.조선시대
유아교육
태교부터
시작된다고
주장
6세까지는
어머니에
의한
가정교육이
중심
도의적인
인간
육성에
가장
의미를
두었다
.
(4. 이은화.양옥승1988년)
2.유아교육의중요성2.유아교육의중요성
2) 심리학적
측면
-선천적인
영향
-후천적인
영향
심리학자
실험결과
결론
로렌츠
기러기새끼와
생활
-어미로
착각
(각인이론-애착대상)
생애초기에
엄마에
대한
확고한
애착
을
형성하지
못하면
이후
타인과
관계
형성에
문제
될수있다.(보
울비)
할로우&
짐머만
원숭이의
양육
실험
-실험
실원숭이보다
어미가
기른
원숭이
우월
스피츠
대리모양육보다
엄마에게
양육된
아이가
더
건강
심리학자
이론
결론
블룸
인간의
지능은
유아기에
전
체지능의
80% 가
형성된다
.
지능은
유전
이
아니며
환
경에
의해
영
향
받고
변화
한다.
헌트
인간의
지능은
컴퓨터의
정
보처리과정과
흡사
(선천X)
2.유아교육의중요성2.유아교육의중요성
2)심리학적
측면
모리슨은
헌트의
연구로부터
아래
4가지의
의미를
제시하고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1.
지적
성장은
8세
이전에
가장
빨리
이루어진다
.
2.
아동은
고정되지
않은
지능을
갖고
태어난다
.(발달적
지능
)
3.
적정한
환경과
발달기회를
갖은
아동은
학교생활에
성공적일
확률이
높다
.
4.
아동은
8세
까지
지적
발달의
80%가
이루어지며
8년
동안의
환경이
큰
영향
을
미친다
.
결론
인간의
초기
경험의
중요성과
결핍으로
인한
손상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유아기의
중요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여
대중적인
공감대를
형성시켰다
.
2.유아교육의중요성2.유아교육의중요성
3)사회적
측면
-교육이란
사회적
산물이다
.
.
플라톤은’
국가론’에서
이상국가
실현을
위해
어린이는
국가에서
양육해야
한다고
주장
.
페스탈로치는
교육목적은
인간교육과
사회개혁
수단이라고
강조
.
오웬은
교육을
통해
좋은
성격을
형성하고
또한
사회체제
개혁
수단이라고
강조
-미국의
‘헤드
스타트
프로젝트’
(1965)
.
저소득층
유아들을
위한
보상교육
프로그램
.
조기교육
중요성
부각
: 가난한
아동과
소수민족아동의
학문적
실패는
환경적
손실이며
또한
국가적인
조기교육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준다고
믿음
-최근의
유아교육에
대한
요구
.
여성의
사회진출
.
핵가족화
.
미혼모/이혼가정
증가
.
소득증대로
인한
교육
투자욕구
결론적으로
유아교육은
여러가지
사회변화를
수용하여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
가정중심의
프로그램확대와
지역사회와의
통합적
운영
, 유아교육에
대한
생태학적
총체적
접근이
필요하다
.
3.유아교육기관의유형3.유아교육기관의유형
1)우리
나라의
유아교육기관
유형
(1) 유치원
‘교육기본법’에
근거하여
설치
운영된다
.
교육부
관할의
교육기관으로
사립
/공립으로
나뉜다
.
교육기관
대상연령
교육일수
하루
교육시간
유치원
만3세~취학전
연령
180일
이상
3시간
(2) 보육시설
보호자의
사정으로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영유아를
보호
,교육하는
시설이다
.
‘영유아보육법’에
근거하여
보건
복지부에서
관할한다
.
교육기관
교육시설
대상인원(영유아) 관할
보
육
국
.
공립
보육시설
11인
이상
국가와
지방자치
단체
민간
보육시설
21인
이상
법인,단체,개인
시
설
직장
보육시설
11인
이상
사업주가
근로자를
위해
설치
가정
보육시설
5인
이상
20인
이하
개인이
가정에
설치
3.유아교육기관의유형3.유아교육기관의유형
2)외국의
유아교육기관
유형
(1) 유치원(Kindergarten)
-1837 년
독일의
프뢰벨에
의해
설립
-3 세~취학전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기관
(2) 유아원
-1911 년
런던
빈민가에
맥밀란
자매에
의해
최초
설립
-유치원
이전의
2~3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육기관
-1 주일에
5일
2~3시간
일과로
운영됨
(3)유아학교(Infant School)
-1816 년
영국
오웬에
의해
설립
-방직공장
내에
성격형성학원을
세우고
2~5세
위한
유아학교를
둠
(4) 보육기관
-직장여성의
자녀를
대상으로
보호와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
-과거에는
탁아소라는
용어사용
가정중심
보육과
기관중심
보육으로
나뉘며
1.가정중심
보육은
유아의
가정에서
대리양육자가
돌보는
자기집보육과
유아가
보육교사
집에서
프로그램을
제공받는
가정보육이
있다
.
2.기관중심
보육은
특별히
마련된
시설에서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형태로
국가나
사회단체
, 개인에
의해
설립
운영된다
.
(직장보육,부모협동보육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