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발달론과 기독교 관점의 성인 발달 심리학
평생교육론 3
발달론
평생교육을 위한 발달심리학 이해
발달심리학은 인간이 어떻게 성장, 발달, 학습하며 다른 사람들과 상호관계를 맺는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각 발달단계에 있는 학습자를 이해하도록 도와주며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발달이란 전체적인 삶 속에 이루어지는 변화과정으로 성장, 성숙, 학습의 용어를 포함하며 인간의 발달은 유전적이고 환경적인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성인발달에 관한 다른 관점
생물학적 관점: 신체변화가 발달에 주는 영향
심리학적 관점: 사람을 형성하는 외부환경과 내부발달과정-인지, 도덕, 신앙, 관계적, 인생사건과 변화에 의한 발달
사회문화적 관점: 성인기에 성장과 변화로 이끄는 사회문화적인 중요한 힘-인종, 성, 사회계층, 성적 성향
통합적 관점: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문화적 관점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서로에 영향을 주는지
1) 발달심리학과 기독교 평생교육
(1)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발달과업
• 실생활의 필요에 의한 학습욕구
• 독립적인 자아개념
• 사전경험의 보유
• 충분한 학습준비도
• 과업, 문제, 생활중심적 학습성향
(2) 발달과업
2. 기독교 관점의 성인발달심리학
발달의 성경적 근거
예수는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시더라
눅 2:52
인지적 발달의 성경적 근거
때가 오래 되었으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되었을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에 대하여 누구에게서 가르침을 받아야 할 처지이니 단단한 음식은 못 먹고 젖이나 먹어야 할 자가 되었도다 이는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단단한 음식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그들은 지각을 사용함으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별하는 자들이니라
히5:12-14
인지적 발달의 성경적 근거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 아이의 일을 버렸노라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고전 13:11-13
인지발달이론 피아제
(Jean Piaget)
1896-1980
Biography of Piaget
스위스 뉴샤텔 (Neuchatel)
10세에 학술지에 논문 게재 (Albino 참새)
조개류의 구조가 바뀌는 것을 관찰
11-15세 뉴샤텔 박물관장 조수
18세 뉴샤텔 대학 자연과학 전공으로 대학
21세에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으로 생물학 박사학위
Biography
1918년 프로이드의 이론에 접함으로 심리학에 관심을 갖게 됨
1921년 제네바의 루소 연구소에서 리서치 연구소장이 됨
1936년 하버드, 1946년 솔본느, 1946년 브뤼셀에서 학위 수여
1960년까지 별로 주목 받지 못함
지식은 무엇? 그것은 어떻게 획득?
인지발달론
펭귄의 예
소변 볼 때
개나 고양이가 더울 때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중심개념
스키마 (schema): 인지적인 구조
적응 (adaptation):
동화 (assimilation): 기존 인지체계에서…
조절 (accommodation): 기존 도식을…
평형 (equilibrium): 도식과 조절 사이에서
인지구조의 발달단계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period):
출생-2세
전 조작기 (Preoperational Period): 2-7세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al Period): 7-11세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Period): 11+
후기 형식기적 사고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period)
인지능력: 감각을 통한…
배우는 것은 느리다. 한 단계 한 단계…
빨기, 잡기 및 의도적인 듣기와 보기
감각과 움직이는 행동을 통해 환경을…
전 조작기 (Preoperational period)
언어와 개념에 대해 급속도로 성장
자기 중심적 (Ego-centric)
비가역적 (Irreversibility)
집중적 (Centration)
보존 개념 불가능
몽상가, 탐험가, 마술사
보존개념: 긴 유리 병과 비커의 물
보존 개념: 찰흙 덩어리와 긴 찰흙
보존개념: 막대 사탕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al Period)
연속 개념 (seriation)
분류 (classification)
탈중심화 (decentration)
보존개념 (conservation)
가역성 (reversibility)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Period
추상적 사고 (abstraction):
가설을 세우고 검증할 수 있다.
논리적 조작이 필요한 모든 문제를…
역사, 대수, 생물학, 화학, 문학,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생물학적 성숙
물리적 경험:
아동의 능동적인 행동
성인의 인지발달
노울즈와 메지로는 성인교육의 목적으로서 인지발달을 강조하는데 성인들은 아동이나 청소년과는 질적으로 다른 방식들에서 학습하고 사고하도록 격려되어져야 한다-질문하기, 문제탐색, 모순의 인지 등
피아제의 인지발달이 기독교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그들의 사고처리 수준이 성인이라고 같은 단계일 수는 없다는 것.
성인의 인지발달
학습자 진단하고 그 다음에 가르치라.
평생교육가로서 학습자의 개별성에 초점을 두고 관계를 통하여 그들의 발달수준과 그들의 삶에 필요가 무엇인지 찾아내어야 한다.
인지발달이 기독교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
학습자들은 각자 다르다.
성인이라고 해도 그들의 사고처리 수준이 같은 단계는 아니다.
위대한 교육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친히 사람들이 행하고 말하는 것들과 또한 그것들에 깊은 관심을 갖고 계셨다.
평생교육가로서 학습자의 개별성에 초점을 두고 그들의 발달 수준과 그들의 삶에 필요가 무엇인지를 찾아내야 한다.
도덕발달이론 로렌스 콜버그
(Lawrence Kohlberg)
1927-1987
Biography
1927년 뉴욕주 Bronxville에서 4남매 중 막내로 출생
사립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 진학하지 않고 이스라엘 건국운동에 참여
1946년 상선에 등록하여 200명의 망명인 들의 탈출을 도움
1948년 시카고 대학 입학
동 대학원 심리학과
Biography
1962-1968년 까지 시카고 대학에서 교수 재직
도덕발달과 교육을 위한 센터 설립
20년간 영국, 말레이시아, 멕시코, 타이완, 터키를 포함한 9개국에서 아동과 성인의 도덕발달 연구
1972년 중앙 아메리카에서 질병에 걸림
1987년 59세의 나이로 보스턴 항구에서 의문사
3수준 6단계
인습 이전 수준 (Pre-Conventional Level)
1단계: 벌과 복종 지향
2단계: 개인적 보상 지향
인습수준 (Conventional Level)
3단계: 대인관계 조화 지향
4단계: 법과 질서 지향
인습이후 수준 (Post-Conventional Level)
5단계: 사회계약 정신 지향
6단계: 보편적 도덕 원리 지향
인습 이전 수준
(Pre-Conventional Level)
무엇이 나에게 가장 좋은 것인가 (What is best for me)?
1단계: 벌과 복종 지향
(Punishment and Obedience Orientation)
2단계: 개인적 보상 지향 (Instrumental/Relativist Orientation)
1단계: 벌과 복종 지향
(Punishment and Obedience Orientation)
단순히 권위자의 벌을 피하기 위해서 복종한다.
자아 중심적이다.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보지 못한다.
특정행위의 결과가 지니는 가치나 의미를 도외시한 채 그 행위가 가져다 주는 물리적 결과가 선악 판단의 기준이 된다.
2단계: 개인적 보상 지향 (Instrumental/Relativist Orientation)
옳은 것은 자신이나 타인에게 이익이 되거나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행위로 판단
일종의 교환 관계: 다른 사람의 복지에는 순수한 관심이 없다.
“네가 내 등을 긁었으니 나도 네 등을 긁어 주겠다 (“You scratch my back and I’ll scratch yours.”)
인습수준 (Conventional Level)
나의 그룹을 위한 최선은 무엇인가
(What is best for my group)?
자아중심적 사고에서 사회중심적 사고로...
순응의 도덕성
3단계: 대인관계 조화 지향 (Good Boy/ Nice Girl Orientation)
4단계: 법과 질서 지향 (Law and Order Orientation)
3단계: 대인관계 조화 지향 (Good Boy/ Nice Girl Orientation)
권위자가 승인하는 행위
다른 사람의 기대에 따라 착한 사람이 됨
예: 귀가 시간을 지킴으로 부모를 걱정 시키지 않으려는 십대 소녀, 네가 만일 정직하다면 네 부모가 자랑스러워 할 것이다.
4단계: 법과 질서 지향
(Law and Order Orientation)
사회질서 유지의 중요성 인식
법의 기능을…
자신의 의무 책임 수행
합법적 권위 존중
예: 세금, 호텔 체크 아웃
인습 이후 수준
(Post Conventional Level)
형식적 조작기의 사고
개인적으로 원하는 것이나 필요한 것, 법적 처방을 넘어서 정의, 평등,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같은 이상적인 것들에 근거한 원칙에 의한 도덕성
5단계: 사회계약 정신 지향 (Social Contract Orientation)
6단계: 보편적 도덕 원리 지향 (Universal Ethical Principle Orientation)
5단계: 사회계약 정신 지향
(Social Contract Orientation)
법률을 따르나 맹목적인 복종이 아닌 생명, 자유, 개개인의 존엄성을 보호하는 한에서 따른다.
필요하면 법률을 평가, 재해석하며 바꾼다.
예: 선한 사마리아 법
6단계: 보편적 도덕 원리 지향
(Universal Ethical Principle Orientation)
추상적, 윤리적, 보편적 원리들에 근거
공정성, 정의, 인간 상호성, 평등성,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
예: 황금률
신앙 발달론
제임스 파울러 (James Fowler)
제임스 파울러
신앙의 단계들 (1981) 북미에서만 20판 이상 인쇄 한국 포르투갈, 독일 등지에서 번역됨 스웨덴, 인도네시아 등지에 소개됨
다른 책 11권, 60여 편의 논문
1994년 오스카 비스타 상 수상
2000년 에모리대학교의 캔들러 신학대학원의 실천신학 교수 (종교심리학, 종교교육, 인간 성장 발달등)
감리교 목사
James Fowler
1962-65 Duke 대학 B.A.
동 대학원 신학부에서 신학석사
1972 케네디2세 재단 연구지원으로 신앙발달 이론 착수
하버드대 신학부에서 철학박사 (Ph.D)
하버드대 교수
1975-76 보스턴대학교 교수
1977-캔들러 대학교 신학부에 합류
신앙의 발달 과정
0과정: 영아기와 미분화된 신앙
(Infancy and Undifferentiated Faith)
제1과정: 직관적-투사적 신앙
(Intuitive/Projective Faith)
제2과정; 신화적-문자적 신앙 (Mythic-Literal Faith)
제3과정: 종합적-인습적 신앙
(Synthetic/Conventional Faith)
제4과정: 개별적-반성적 신앙
(Individuative-Reflective Faith)
제5과정: 결합적 신앙 (Conjunctive Faith)
제6과정: 보편적 신앙 (Universalizing Faith)
0단계: 영아기와 미분화된 신앙
(Undifferentiated Faith)
0단계: 영아기와 미분화된 신앙
단계 이전의 시기 0단계 무의식의 세계를 형성하는 시기
선단계 (Pre-stage) 신뢰, 용기, 희망, 사랑 등의 씨앗들이 미분화된 방식으로 융합되어 그 영아가 자신의 환경 가운데서 양육자로부터 버림받고 보살핌이 한결같지 않으며 자시가 필요한 것들을 제때 공급받지 못할지도 모른다고 느껴지는 위협들과 그 씨앗들이 투쟁을 벌이게 된다. 이 단계 유아의 신앙: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서 비롯. 모든 종교적 신앙의 기초 역할
제1단계: 직관적-투사적 신앙
(Intuitive-Projective Faith))
제1단계: 직관적-투사적 신앙 (2-3세-6-세)
논리적 사고 불가능, 무한한 상상력
비가역적, 자기 중심화, 보존개념 없음
환상에 가득 차 있고 타인을 모방하는 단계
성인의 신앙의 본보기들에 의해서 매우 강력하게 영향을 받는 시기
동화의 중요성 (bed side story, 강영우, 박완서)- ‘해라’ ‘하지 마라’로 말하는 것 보다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다.
제2단계: 신화적-문자적 신앙
(Mystic-Literal Faith)
제2단계: 신화적-문자적 신앙
(Mystic-Literal Faith)
7-12 세
구체적 사고 가능-대상이나 사건의 구체적인 실재
탈중심화, 보존개념, 분류개념 획득
문자적인 사고방식을 취하고 타인의 관점을 명확히 취한다.
정체성 확립의 주된 방법을 제공해 주는 이야기를 통해 유아의 신앙 발달을 도울 수 있다.
제3단계: 종합적-인습적 신앙
(Synthetic/Conventional Faith)
제3단계: 종합적-인습적 신앙
(Synthetic/Conventional Faith)
청소년과 많은 성인들
논리적 사고의 성숙, 추상적 사고 가능
주변의 기대에 민감해 짐-이것이 자신의 신앙이나 도덕, 정체 형성의 기초-주위의 중요한 사람의 기대에 호응하려고 애씀
가장 중요한 질문- “내가 누구냐?”
소속한 그룹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자기의 신앙을 객관적이고 반성적인 관점에서는 바라보지 않는다.
제4과정: 개별적-반성적 신앙
(Individuative-Reflective Faith)
제4과정: 개별적-반성적 신앙
(Inviduative-Reflective Faith)
청년기-이전의 신앙과는 전혀 다른 모습-신앙의 거듭남, 자주적인 신앙
신앙발달의 가장 중요한 시기-자율적인 신앙 깊은 자아의식, 강한 자아가 발달
신앙의 발달단계에 있어서 3단계에서 4단계로의 전이가 가장 힘들다. 교회의 경우 많은 청년이나 대학생들이 신앙에 대해 깊은 회의를 갖거나 교회를 떠나게 되고 아니면 다른 신앙의 집단에 참여해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 받기도 한다.
제5단계: 결합적 신앙
(Conjunctive Faith)
제5단계: 결합적 신앙
(Conjunctive Faith)
신앙의 내적 성숙기
여러 삶의 갈등과 역설들이 포용되기 시작
이분법적 태도가 아니라 대화적인 태도
자신의 신앙적 입장에 대해서는 분명한 입장을 가지면서도 다른 입장과 가능한 한 대화하려고 애쓴다.
자신의 내면의 깊은 소리를 듣기 시작하며 특히 자신이 갖는 사회적인 무의식의 테두리를 인식하고 그 중요성을 느끼기 시작한다.
제6단계: 보편적 신앙
(Universalizing Faith)
제6단계: 보편적 신앙
(Universalizing Faith)
온전히 자신의 신앙에 따라 사는 모습
절대적 유일신 신앙
인간이 공통적으로 믿는 절대적인 선 또는 진리에 따라서 살아간다.
하나님 나라를 자신의 삶 속에 실천하는 신앙
신앙의 발달 과정
0과정: 영아기와 미분화된 신앙
(Infancy and Undifferentiated Faith)
제1과정: 직관적-투사적 신앙
(Intuitive/Projective Faith)
제2과정; 신화적-문자적 신앙 (Mythic-Literal Faith)
제3과정: 종합적-인습적 신앙
(Synthetic/Conventional Faith)
제4과정: 개별적-반성적 신앙
(Individuative-Reflective Faith)
제5과정: 결합적 신앙 (Conjunctive Faith)
제6과정: 보편적 신앙 (Universalizing Faith)
기독교 교육을 위한 통찰
• 보편적 현상으로서의 믿음
• 종교나 신념과는 다른 개념인 믿음-역동적, 관계적
• 믿음에 대한 보다 완전한 견해-믿음은 부분적으로는 인간적인 현상이므로(즉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지만 인간이 발휘하는 것) 사람들이 자신의 믿음을 경험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는 전인적인 관점이 필요하다.
사회심리적 이론
Erick Erikson
Erik Erickson
(1902-1994)
• 독일 프랑크푸르트 출생
• 덴마크 부모
• 에릭슨이 3살때 어머니는 유태인 소아과 의사와 재혼
(Dr. Theodire Homburger)
• 생부에 대해 알게 되었을 때 정체성 혼란
사회심리적 이론
(Psycho-social Theory)
인격발달: 전 생애에 걸쳐서 개인이 환경을 밀고 나아가면서 이루어진다.
각 단계의 바람직한 결과는 건설적인 성격으로 발달하는 것 그러나 적응적 대처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의 부 적응적 대처가 자아 정체감에 통합되어야 각 단계의 위기가 해결된다.
자라나는 한 사람이 변화하는 주변 환경과 상호교류를 통하여 발생한다.
인격 발달은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이나 부정적이고 건강하지 않은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다.
첫째 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Basic Trust vs. Basic Mistrust, 영아기, 0-2세)
1단계:
신뢰 대 불신
영아기,
0-2세
첫째 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Basic Trust vs. Basic Mistrust, 영아기, 0-2세)
구강기
양육자에게 절대적으로 의존
아기가 일단 어머니에 대한 기본 신뢰를 형성하게 되면 다른 상황에서도 신뢰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다고 본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 생의 후기에 맺게 되는 모든 사회적 관계에서의 성공적인 적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
둘째 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 의혹
(Autonomy vs. Shame and Doubt 유아기 2-3세)
둘째 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 의혹
(Autonomy vs. Shame and Doubt 유아기 2-3세)
항문기
먹기, 옷 입기, 기고 걷고 뛰고 올라간다.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감각, 제한된 것에 한해서 “나 스스로의 방법”으로 할 수 있다는 느낌
용변훈련
셋째 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Initiative vs. Guilt 유치기 4-5세)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유치기, 4-5세
셋째 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Initiative vs. Guilt 유치기 4-5세)
남근기
성인의 활동에 열정을 보이고 성인의 일에서 자기의 능력을 평가해 보려는 시기
왕성한 호기심
적절하고 그렇지 못한 탐험에 대해 부모로부터 가이드를 받고 지지 받고 따뜻하게 대해진다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는데 자신감을 갖는다.
죄책감은 거절하거나 벌을 주는 부모의 아이에게서 나타난다.
넷째 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Industry vs. Inferiority 아동기 6-11세)
넷째 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Industry vs. Inferiority 아동기 6-11세)
잠복기
신체적 정서적 학문적 능력의 발전
건설적인 해결은 한일에 대하여 인식이 쌓여지고 일반적으로 할 수 있다는 태도를 낳는 근면이다.
칭찬: 성공은 상승적 기류를 타고 또 다른 성공으로 인도한다.
더 이상 노는 것만을 즐기는 어린이가 아니라 무엇을 만듦으로 인정을 받고 스스로도 뭔가 생산적이라는 느낌을 갖기 원한다.
다섯째 단계: 정체성 대 정체감 혼란;
(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 청소년기 12-18세)
5단계:
정체성 대
정체성
혼란,
청소년기,
12-18세
다섯째 단계: 정체성 대 정체감 혼란;
(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 청소년기 12-18세)
생식기
질풍노도의 시기-가장 급진적인 시기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건설적인 해결은 가정에서 스스로 존재감을 갖는다거나, 자기가 인생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를 앎을 야기하는 정체성
변덕, 일시적 유행, 옷, 음악, 머리모양, 특별한 은어 등은 이 시기의 실험의 일부분을 형성
급격한 신체적 변화, 사회적 압력 외적 비지속성(규칙들과 기대들) 가장 힘든 시기
여섯째 단계: 친밀성 대 고립감
(Intimacy vs. Isolation: 청년기, 18-30)
여섯째 단계: 친밀성 대 고립감
(Intimacy vs. Isolation: 청년기, 18-30)
인생모습이 결정되는 시기: 친구, 직업, 가치관, 노동과 여가의 균형, 배우자 가정생활
이러한 사회생활을 성공적으로 하는데 가장 필수적인 심리적 조건은 ‘친밀감’
친밀감은 열린 마음과 상호확신을 기초로 한 개인적 관계
사랑: 공유하는 정체감과 서로를 인정하는 상호헌신의 관계-가장 위대한 가치
일곱째 단계: 생산성 대 정체감
(Generativity vs. Stagnation: 장년기, 30-65)
일곱째 단계: 생산성 대 정체감
(Generativity vs. Stagnation: 장년기, 30-65)
노부모를 돌보고 부모의 역할을 해야 하고 자녀를 가르쳐야 하고 자신을 공동체의 관심에 투자해야 하는 시기
건설적인 결과는 다음 세대를 인도하는 데에 자신들을 투자하는 생산성
그들의 공동체를 돌보고 그들의 사회를 더 낫게 만드는데 기여하기 소망함
생산적인 성인은 창조적이고 생산적이고 다음 세대를 지도하는 일에 헌신한다.
여덟째 단계: 통합성 대 절망
(Integrity vs. Despair: 노년기, 65세 이상)
여덟째 단계: 통합성 대 절망
(Integrity vs. Despair: 노년기, 65세 이상)
삶과 성취한 것을 돌아본다.
삶의 존엄성, 전체성
신체적인 노쇠와 직업으로부터 은퇴, 친구나 배우자의 죽음 등
이 시기의 성패는 신체적, 사회적 퇴보를 어떻게 받아들이는 가에 달려 있다.
참다운 지혜획득: 앞의 7단계 동안 이룬 소산을 거두어들일 수 있게 됨 자기의 인생을 만족감과 충만감을 가지고 돌아보는 사람은 자아통합을 이룬 사람
성인발달의 적용
성인들은 그들의 발달단계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다.
성인교육가들은 하나님의 말씀 뿐만 아니라 그들의 학습자들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성인교육가들은 학습자들이 그리스도의 완전한 성숙의 길로 나아가도록 계속적으로 배우며 성장하며 개발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경험들에 참여하도록 해 줄 수 있다.
너희도 아는 바와 같이 우리가 너희 각 사람에게 아비가 자기 자녀에게 하듯 권면하고 위로하고 경계하노니 이는 너희를 부르사 자기 나라와 영광에 이르게 하시는 하나님께 합당히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데살로니가전서 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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