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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공학 설계 및 실습-설계자와 설계팀

myPPT 2016. 12. 17. 00:08

















창의적공학설계및실습(1) Chap 3. 설계자와설계팀창의적공학설계및실습(1) Chap 3. 설계자와설계팀 1. 소개 설계에대한인식 과거 제품 설계 방법 경험 실험 표본 모델작업 실패 문제점 시스템이 복잡 시간 소모 과다 비용 설계 공정 느림 최소한의 자원과 시간 사용이 필요 1. 소개 기계적 시스템의 구성 설계 기술과정 인식과정 사회적 과정 설계자들의 기억속에 구성되어 있는 인식적 모델을 그리면서 어떻게 기계적인 제품으로 설계하는지를 논의 2. 인간의 정보 처리과정 모델 .문제해결과정에대한모델.어떠한유형의문제라도그것을해결할때사용되는정신적인시스템을제시.정보처리시스템을논의하면서기계설계문제들에대한해답을제시인식심리학인간문제제어장치정보처리과정 2. 인간의 정보 처리과정 모델 정보처리의구성정보처리내부적인환경ㆍ두뇌에서정보축적과처리과정-단기기억-장기기억-제어장치: 내부처리능력의일종으로센서에서단·장기의정보흐름을통제외부적인환경ㆍ센서: 눈, 귀, 손(미각과후간은덜사용) ㆍ정보: 손과음성을사용하여얻어지는산출물 2. 인간의 정보 처리과정 모델 정보토막이란 ? 정보 토막 의미 정보 그래픽 정보 분석 정보 전문 디자이너가 뛰어날 수록 정보토막의 양은 많다 . 기계 공학에서 특징이라는 말과 동의어 2. 인간의 정보 처리과정 모델 정보 토막 일반적인 지식 특정분야 에 대한 지식 절차상의 지식 . 대부분의 사람이 알고 있는 것 . 특별분야를 참조하지 않아도 응용할 수 있는 것 . 개인의 목적이나 목적이 있는 수업에서 얻어지는 정보 형태 . 경험으로부터 얻을 수 있으나 일반적인 지식과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습득 (기계설계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반드시 절 차상의 지식을 이용해야 한다 .) 2.1&2 인간의 정보 처리과정 모델 기억의 종류 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 -단기기억은 민첩함 -단기기억은 한계성이 있음 -단기 기억은 쉽게 잊혀짐 -장기 기억은 연구적인 정보 보유 -외형적으로 무제한 적인 용량을 가짐 -정보 기억이 천천히 이루어짐 -정보의 빠른 복원을 할 수 있음 -추상적인 어떠한 상태에서도 정보 복원 2.3 정보 처리 시스템의 제어 정보 처리 시스템의 제어 Short-term memory Controller Long-term memory . 제어 장치는 지각으로부터 얻은 외 부 정보를 기호화 . 장기 기억에서 가 져온 지식을 복원해서 단기 기억에서 처리할 수 있게 한다 . .제어 장치는 노트에 기록하거나 스케 치 함으로써 단기 기억을 향상시킬 수 있다. 2.4 외부 환경 외부 환경 . 정보의 근원 : 종이, 연필, 책, 컴퓨터 … .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단기기억의 확장 : 노트 기록 , 스케치, 정보수집 2.5 모델 사이의 관계 모델 사이의 관계 . 단기 기억의 크기가 문제 해결 능력에서 제한 요소 . 제한 요소를 조절하기 위해서 단기 기억에서 정 보를 결정할 때까지 문제를 하위 문제로 세밀하 게 분석함 3. 설계 하는 동안에 발생하는 정신과정 문제설명에대한이해와발전평가-문제의이해.문제의이해, 분석단계-해답을구하기.문제를하위문제들로나눈다. .하위문제각각의분분에대한답을찾는다. .하위문제의답을다시조합해서완전한답을얻는다-해결책구함.자연법칙, 기술능력, 설계필요조건을비교하여이루어진다 3. 설계 하는 동안에 발생하는 정신과정 문제설명에대한이해와발전평가-결정.문제풀이행동의마지막이이루어짐-설계과정을제어.설계과정에형상제공.문제진술에서해결책까지제어할수있도록함-문제를해결하는능력.개인의문제해결스타일(외향적, 내향적) .사실또는가능성을통한일처리.결정에대한객관적, 주관적타당성접근.의견결정하는데관련된개성 4. 창의적 설계자의 특성 창의적 설계자의 특성 창의적인 해결책 제기된 문제 해결 -문제를 이해하는 것 -답을 얻기 위한 식을 세우는것 -문제의 답을 구하는 것 -최상의 답을 결정 하는 것 -다음에야 해야할 것을 결정하는 것 독창성 -설계자의 지식과 사회 전체의 지식 에 의존 4. 창의적 설계자의 특성 창의성에관한연구결과이해창의성지적능력시각화능력지식위험을대하는태도순종기술환경실행교묘하게조정된부분적인해법 5. 엔지니어링 디자인 팀 1. 팀 목표 . . . . 팀 구성원들은 서로 어떻게 협동해야 하는가를 배워야 함 일반적으로 팀은 의견을 형성하는데 있어 권한을 부여 받음 팀 구성원들은 반드시 실시간 문제 해결을 위해 의사소 통을 확립해야 함 팀 구성원들과 경영진이 팀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것 은 중요함 팀은 공통된 이해를 향해 일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 5. 엔지니어링 디자인 팀 2. 팀의역할들팀조직자창조자채집인또는자원조사자동기부여자혹은기획자평가자팀연구가해결자결과자- 종결자또는후원자 5. 엔지니어링 디자인 팀 3. 팀 성능 향상 . 모든구성원은 목적을 이해 . 구성원은 흥미를 느낀다 . 목적은 분명 , 간결, 측정가능 . 목표는 현실성이 있어야 한다 . 접근법은 분명하다 팀을 생산적으로 유지하라 그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기술을 바탕으로 팀원을 선출 행동의 분명한 규칙을 만들어라 즉각적으로 수행되어지는 목표와 임무를 붙잡아라 시간을 함께 보내라 공통적인 이해를 증진시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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