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의회 정치에 대해
한국의 의회정치
-평가∙과제∙발전방안-
1. 문제의 제기
1998년 국회개원 50주년
반 세기의 의회정치사는 근대 민주주의를 실험한 전 기간에 해당하는 역사적 의미를 갖음
우리는 한국의회의 자난날의 공과를 엄정히 평가하고 바람직한 미래상을 모색해야 함
2. 한국정치의 변동과 의회정치
한국의 의회는 시민사회 발달의 산물이 아니라 국가 형성과정에서 위로부터 주어짐
영국
선거권 제한체제를 거침 일반대중에게 선거권을 제공, 확산 이를 통해 시민들은 정당과 의회로 진출
한국
국가형성과정에서 국민동원과 통합과정에 앞서 일거에 보통선거권의 부여와 의회제도가 실시
이승만 시기 그 규범과 실천의 괴리 속에서 정부의 권위주의적 행태로 인한 정치혼란을 자주 야기
4월혁명으로 들어선 장면정권은 의회와 정당 그리고 사회의 과부하를 처리할 능력이 부족
박정희 정권은 거시적으로 의회민주주의 발달의 토대를 제공
But 1970년대 유신시대부터 1987년 6월항쟁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는 한국 의회정치의 암흑기
5공화국 역시 의회정치를 기준으로 평가할 때 유신체제의 연장
1987년 6월항쟁은 한국에서 결정적인 민주적 개방의 계기를 제공하면서 의회민주주의를 부활
노태우 김영삼 정부 시기 ‘절차적 민주주의’를 성취
김대중 정부 ‘민주주의 공고화’ 수준에서는 매우 부족
3. 한국의회의 평가 : 기여와 한계
1948년 5월 최초의 민주선거를 통해 구성된 후 국가의 기틀이 될 제헌헌법을 제정하여 국민의 의사를 반영할 수 있는 민주주의의 기초를 닦음
권위주의 정권과 맞서 헌정민주주의를 수호하고자 노력하는 민주주의의 보루로 기능
헌정사의 중대고비가 된 역사의 분기점들에서 시민사회의 의사를 헌정질서의 틀내로 수렴하려 노력한 곳은 의심의 여지없이 국회였음
한계
의회의 역할결여로 인해 정치사회와 시민사회 사이에는 너무 커다란 단절과 왜곡이 존재
종속적 위치에서 대통령과 행정부의 부속물처럼 행동
의회주의의 기본 정신이라 할 ‘화해와 타협’보다는 욕설과 폭력이 난무
정당과 의원들은 국가적 차원에서 행동하기보다는 당리당략의 차원에서 국사를 논의
1987년 6월항쟁 이후 소위 ‘민주적 이행’ 시기를 거친 현재에도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는 실정
4. 한국 의회정치의 개선방향과 전망
첫째는 국회가 시민사회의 의사를 정확하게 수렴하는 일
두 번째는 국회가 대통령과 행정부를 비롯한 권력에 대한 견제와 균형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
세 번째는 의회 본래의 고유한 기능인 입법기능의 충실한 행사
몇 가지 제도적 개선방향 제안
국회는 연중 상시 개회되고 운영되어야함
행정부를 효율적으로 견제하기 위해 국회의 자율성을 확보해야함
각종 소위원회를 설치하여 활성화시킴은 물론 국가의 정책과 인사, 법률제정에 대한 공청회와 청문회의 실시를 의무화해야 함
국정 감사와 수시 실시를 제도화 하고, 또 실질화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마련도 적극 고려해야 함
5. 결론
근본적인 개선책을 통하여 지금보다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이며 미래지향적인 국회로 탈바꿈되어야 함
21세기에는 국회가 국정의 중심에 서는 ‘여의도 정치시대’가 개막되어야 함
의회정치의 구축은 궁극적으로 한국 민주주의의 공고화와 안정적 발전으로 귀결될 것임
제1장 의회 정치와 민주주의
1. 머리말
오늘날 의회는 사회통합과 민주주의 실현 및 정착을 위한 가장 중요한 제도로 인식
의회에서 표시된 국민의 의사를 중심으로 국가는 운영되어야 하며, 바로 여기에 의회의 존재이유가 있음
의회는 민주주의를 떠받드는 정치제도의 초석이지만, 이와 동시에 의회는 어느 국가를 막론하고 가장 취약한요소
일반대중의 접근과 의사의 전달이 아주 용이하고, 이로 인해 그 중요성이 더해 가는 속이 바로 의회
의회는 역설적이며 심지어는 모순적인 기구
2. 의회제의 기원과 역사적 발전
1)의회제의 기원
대규모 국가의 정치에 직접민주주의를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 때문에 간접민주제가 채용
선거에 의해 뽑힌 대표로 의회가 구성 의회야말로 정치의 중심이라고 하는 생각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짐
루소의 비판
“영국인은 자유롭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그것은 크게 틀린 것이다. 그들이 자유로운 것은 의원을 선거하는 기간뿐이므로, 의원이 선출되자마자 영국인은 노예로 되며 아무것도 아닌 존재로 되어 버리고 만다”
반면 밀은 가장 좋은 정부형태는 인민주권에 입각한 정부로, 선출한 대표를 통해 인민이 최고의 통제권을 행사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대의정부를 높이 평가
고대사회 ,민회→등족회의 또는 3부회의
우리나라의 경우는 신라의 화백회의
영국에서는 근대적인 의회로 발전하였고 다른 나라에서는 절대왕정의 확립과 더불어 소멸되거나 유명무실해짐
역사적으로 의회제도의 출현과 발전은 왕실의 재정 확충을 위한 세금문제를 둘러싸고 논쟁이 전개
의회는 세금을 거두는 것을 합법화했지만, 대신 왕권을 견제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오늘과 같은 형태에 이름
2) 의회제의 역사적 발전
(1)왕권제한기
국왕전제체제에 대해 국민저항의 장
귀족, 성직자 및 지방의 소지주 그리고 소수의 부르주아
1215년 대헌장(Magna Carta) 전제왕권을 저지하는 중요한 근거
(2) 왕권과 의회의 분권기
1689년 권리장전(Bill of Rights) 의회지위의 질적인 상승을 문서로 확인
정책의 입안과 집행에서 의회의 영향력이 강해지고 국왕이 의회를 무시하고는 통치하기 어려운 시기
(3) 의회 주권의 확립기
국왕이 통치에 실질적으로 관여하는 것이 눈에 띄게 줄어들고, 의회가 정치의 전면에 나서는 체제가 확립되는 시기
“국왕은 군림해도 통치는 하지 않는다”
일반국민은 의회에 직접관여할수 없어 국민없는 의회주권의 상태
(4) 국민에 개방된 의회실현기
지위가 상승한 의회에 국민이 직접관여할 수 있고, 국가 내에서 압도적 다수를 점하고 있는 국민의 의사가 제도적으로 국정을 좌우하게 되는 시기
결정적인 계기가 된 것은 보통선거제의 실시
(5) 민선의회 우위확립기
하원(서민원)과 상원(귀족원)으로 분리된이래 양원의 권리다툼이 계속
보통선거에 입각하여 구성된 하원이 민의를 대표하는 주요 기관으로 됨
의회 내에서 정치권력은 상원에서 하원으로 이동 (1911년 국회법)
대헌장으로부터 약 700년이 경과해서야 비로소 국민에 열린, 국민에 의한 의회가 실현
3. 의회정치의 기능
의회민주주의가 성립되기 위한 조건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제도
정당을 통한 국민의 정치적 의사의 형성과 집약
의회에서 자유로운 토론 및 설득과 다수결원리
의회가 민주주의의 중심장치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한 다섯 가지의 기능
1. 대표기능
2. 토론 및 통합기능
3. 입법기능
4. 행정부 통제기능
5. 리더십 양성기능
4. 대표의 원리
에드먼드 버크(Edmond Burke)
“대표는 자신의 자유로운 판단에 따라 행동하는 신탁자이지, 대리인이 되어서는 안된다”
대표들이 선거구의 이익을 대표할것인지 아니면 국가 전체의 이익을 위해 일할 것인지를 놓고 고민하는데 많은 점을 시사
1)대리인 대 신탁자
어느 한 극단도 영미의 전통에서 나타나는 민주적인 대표제를 설명하는 데 부적절
어느 원리가 보다 현실적으로 적용되는가 하는 것은 선거제도에 의해 좌우
신탁기능의 구체화를 위해서는 전국 단일의 비례대표제가 가장 적합
대리기능의 강화를 기하려면 특정 후보의 선택이 전면에 나오고 그것도 선거구민과의 연결이 강하게 되는 형태인 소선거구제가 보다 적합
현실적으로 두 가지 원리의 장점을 적당히 살리는 방책이 최선
2)지역 대 국가
국가적인 이익이라고 확신하는 것과 다른 한편으로는 대표와 그의 선거구민들이 동시에 자신들의 이익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사이의 직접적인 갈등의 문제
양자가 갈등관계에 있을 때 지역적 이익에 반하여 전국적인 이익을 지지하려면, 몇 가지 요소를 갖춰야 함
첫째, 개별적인 사안마다 지역적인 이익과 전국적인 이익은 무엇인지, 각각에 관련되어 있는 그대로의 평가에 기초하여 판단
둘째, 정부의 제도 자체와의 관계를 고려
마지막으로 전국적인 합의를 본 개개의 사안들이 얼마나 설득력을 갖고 있는가를 고려
3) 의원 대 정당
선출된 대표 즉, 의원으로서 행동해야 하는가, 아니면 정당의 구성원으로서 행동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
정당은 전형적으로 몇몇 이익은 공유하고 있으나 동시에 이익의 중대한 차이가 나는 사람들로 구성
영국
당지도부에게 그의 선거구민의 견해와 이익을 역설하고 당의 지시를 따름 당에 복종하는 것이 경기의 규칙처럼 당연한 것으로 간주
미국
당에 대한 충성심과 함께 궁극적인 행동의 기준이 되는 것은 선거구민의 욕망과 선거구의 이익
5. 맺음말
오늘날 의회는 그 기반의 상당부분을 행정부에 빼앗기고 있다는 평가
의회정치의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에서조차 의회는 지속적으로 그리고 실랄하게 비판의 대상
영국은 행정부의 주도에 반작용을 가하는 것이 의회의 업무
일부 특수집단의 이익을 대표하는 기관으로 보는 인식이 팽배
국가업무의 복잡화, 다양화 및 전문화로 행정부의 지위가 상대적으로 높아져 의회정치의 위기
의회의 대표성의 결여와 부패, 그리고 핵심적 기능수행의 실패
의회로 하여금 헌법 외적인 공격에 노출되어 의회의 해산이나 장식형 의회로의 변질
가능성
의회가 정치적 수용성의 측면에서 대안을 테스트
정기적으로 청문회를 개최하거나 이따금 고충을 토로할 수 있는 장을 제공
국민의사의 참된 대표기관으로 자리잡아 각 방면의 전문지식을 올바르게 흡수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 발견될 수 있느냐의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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