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물건을
싸거나
꾸림
. 또는
싸거나
꾸리는
데
쓰는
천이나
종이
.
2. 겉으로만
그럴듯하게
꾸밈
1. 와인
소비자의
구매충동을
유발하는
자극제
역할
.
2. 상품
차별화
전략에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
.
1.
기능적인
면을
발전시켜
보관이
용이하도록
함
.
-> 재고의
부담이
줄어들고
, 장기숙성용
와인이
발전
(명품와인의
등장
).
2.
보관기능이
향상됨에
따라
유통의
범위도
넓어짐
.
-> 마을단위를
넘어
, 대륙이동이
가능함에
따라
세계
어디에든
판매가
가능하고
구매가
가능
.
3. 국가별
혹은
지역별
상징성을
띔
.
-> 자세한
정보를
몰라도
병
모양
만으로
와인의
성격을
유추가
가능
4. 다양한
크기의
병을
생산
-> 소비자들이
원하는
크기의
와인을
구입하여
음용이
가능
.
1. 기능적
측면과
더불어
시각적
자극물이
되는
가장
강력한
마케팅도구
.
2. 소비자의
인지도와
취향성의
정도를
높여준다
.
3. 소비자들의
와인
구매
시
어려움과
혼동을
줄
수
있는
위험요소를
줄여줌
.
1. 기본적인
라벨의
형태
: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
.
1. 기본적인
라벨의
형태
: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
.
2. 인물초상화
라벨의
형태
: 와이너리의
역사와
전통
, 신뢰와
자부심을
나타냄
3. 아티스트의
작품을
넣은
라벨의
형태
: 유명
아티스트의
작품을
넣어
다양한
스타일의
디자인을
자유분방하게
표현
4. 이름을
강조한
라벨의
형태
: 이름이
잘
보이게
부각시켜
소비자로
하여금
인지하기
쉽도록
만듬
5. 캠페인을
위한
라벨
형태
: 노란아크개구리를
살리기위해
동물원과
와이너리가
합작하여
만듬
6. 패러디
라벨
형태
: 유명
와인의
라벨을
패러디한
형태
1.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패키지
형태
: 선물용으로
좋은
패키지
형태
2. 1석2조
패키지
형태
: 와인도마시고, 램프도
켜고
3. 악세서리와
함께
주는
패키지
형태
: 와인을
마실
때
필요한
다양한
악세서리와
함께
동봉
되어
있는
형태
4. 캐리어기능의
패키지
형태
: 외부에
와인을
갖고
나갈
때
, 와인잔과
함께
들고가도록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