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 개념. 발달과정
1. 장학의 개념
1) 본래 장학은 supervision을 번역한 것으로,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로서, 어원적으로 우수한 사람이 위에 서 감시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 한때 감독 혹은 시학이라는 말이 장학의 의미를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 되기도 하였으며, 그 어원적 의미가 일제하의 감시• 감독적 장학 행태와 어울려 교사를 포함한 많은 사람이 장 학 활동에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됨
2) 그러나 장학의 개념은 교육의 통제보다는 조성과 지원을 통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음
3) 장학론에 관한 최초의 본격적인 저작인 Burton과 Brueckener의 「장학: 그 사회적 과정」은 조성과 지원을 통 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점을 명확하게 표현함
장학의 목적은,
첫째. 학생 성장의 증진과 그 결과로 사회발전을 가져오려는 것
둘째. 장기적인 교육계획을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도성을 발휘하게 하는 것
셋째. 상호 협력을 통해 바람직한 교수-학습의 장을 개선하는 것
4) Harris는 장학을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수업 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이라 정의
→ 장학이 수업활동에 영향을 주기 위해 특별히 지정된 일련의 활동과 세분화된 역할이라는 점을 강조
5) 여러 학자의 개념 정의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Wiles와 Bondi는 장학의 개념을 정의하는 관점을
⑴ 교육행정의 일부 혹은 연장으로 보는 입장, ⑵ 교육과정 개발의 측면에 강조를 두는 입장,
⑶ 수업에 초점을 두는 입장, ⑷ 교사와 장학담당자의 인간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정의하는 입장,
⑸ 경영의 한 형태로 정의하는 입장, ⑹ 리더십 측면에서 정의하는 입장 등으로 구분하고 있음
→ 행정을 통해 수업의 개선을 도모하느냐 교육과정 개발 혹은 수업, 인간관계, 경영, 지도성을 통해 수업의 개 선을 도모하느냐의 차이 일뿐 그 모든 정의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교사를 통한 수업 개선에 있다는 것임
6) 우리나라 최초로 「장학론」을 저술한 백현기도 장학의 본질을 ‘교사들에 대한 지도•조언을 통한 수업의 개선’으 로 보고 있음
7) 김종철은 이를 보다 확대하여 다원적으로 법규적• 기능적• 이념적 측면에서 정의를 시도 하고 있음
측면 | 측면 속의 정의 | 다른 학자와의 장학 정의 공통점 |
법규적 측면 | 계선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 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의 측면 | 궁극적 목적은 수업의 개선 임 |
기능적 측면 |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리화, 학생의 학습환경 개선을 위한 전문적• 기술적• 보조활동의 측면 | |
이념적 측면 | 교수의 개선을 위해 제공하는 지도• 조언 활동의 측면 |
8) 여러 장학 개념의 정의에서의 중요히 다루어진 공통적이 요소
⑴ 장학을 어떤 관점에서 보든 궁극적으로 수업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
⑵ 그 대상이 교사라는 점
→ 이러한 요소를 고려하여 장학을 간단히 정의해 보면, 그것은 ‘교수행위의 개선을 위해 교사에게 제공되는 장 학담당자의 모든 노력’이라고 잠정적으로 말 할 수 있음
2. 장학의 발달 과정
1) 발달 과정:
기본 성격 면 | 권위주의적 통제방식 → 민주주의적인 방향 |
방법면 | 학사시찰방식 → 협동적 • 자율적 방식 |
장학의 내용 | 교사의 근무실태 평정 위주 → 교과지도나 생활지도 등과 같은 학교 학습에 관한 것 |
장학담당자 | 비전문가집단 → 교육행정 전문가집단 |
2) 미국을 중심으로 한 장학의 발달 과정
⑴ 관리장학 시대(1750~1930)
① 초창기의 장학은 비전문가가 학교의 시설 및 설비 등 학교 전반의 운영상황에 대해 감독하는 형태를 띠우고 있음
② 19세기 후반에는 공교육제도가 정착되면서 별도의 시학관을 임명하여 학교의 인원과 시설 및 재정 등을 점검 하고 검열하도록 함
→ 시학관은 교육감의 위임을 받아 학교를 감찰하는 기능을 수행하였기 때문에 계선상의 위계적 권위를 바탕 으로 권위적이고 강제적인 시학활동을 수행함
③ 20세기 초반부터는 과학적 관리론의 영향으로 능률과 생산성을 강화하는 방향에서의 과학적 장학이 강조 됨
→ 과학적 장학은 교사를 관리의 부속물 또는 관리의 대상인 고용인으로 보고 상하관계 속에서 일의 능률만을 추구하였으며, 통제와 책임• 능률을 장학활동의 핵심적 덕목으로 삼았음
④ 이러한 과학적 장학은 행정적 차원에서 정교화 되어 관료적 장학으로 정착 됨
→ 관료적 장학은 관료제적 특성을 활성화함으로써 장학활동의 능률을 제고하고자 한 것으로 분업과 기술적 전문화, 조직 규율을 강조하였음
(구체적이고 특수한 절차, 문서에 의한 의사소통이 강화되어 엄격한 통제적 장학활동이 이루어짐)
⑵ 협동장학 시대(1930~1955)
① 1930년대부터 과학적 관리론이 퇴조하고 인간관계론이 부상하면서 장하그이 개념도 강제적이고 통제적인 장 학에서 인간적이고 민주적인 장학으로 변화하게 됨
② 진보주의 운동의 시기로서 학교교육에서 아동 중심의 교육이 강조 됨(교육의 핵심이 교사→학생으로 전환)
→ 장학활동의 핵심도 장학담당자에서 교사에게로 전환되었으며, 최소한의 장학이 최선의 장학으로 간주되었 다. 그리하여 권위적이고 통제적인 감독관(supervisor)들은 교사들의 눈치를 보면서 교실 뒤에서 기웃 거리 는 조사자(snoopervisor)의 위치로 내려오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과도기적인 방관적 장학이 나타나기도 함
③ 방관적 장학은 인간관계론의 발달에 힘입어 민주적 장학, 참여적 • 협동적 장학이라는 형태를 띠고 활성화 됨
→ 참여적 • 협동적 장학에서 장학담당자들은 종래처럼 교사들의 감독관이나 조사자가 아닌 가르치는 일에서 교사가 보다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협력자,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하였음
→ 그들은 교사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였으며, 이 참여를 통해 교사들이 스스로 학교에 유용한 존재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만족감을 느끼도록 하는데 노력을 기울임
(즉, 개인의 존중과 편안한 인간관계가 장학담당자의 핵심적인 덕목이 됨)
④ 이러한 협동적 장학은 오늘날 민주적 장학의 표본으로서 실천되고 있음
⑤ 단점: 많은 것을 약속했지만 별 다른 소득을 거의 가져다주지 못했다는 문제가 있음
→ 즉, 민주적 측면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참여 장학이 아니라 자유방임적 장학에 머물렀던 것임
→ 인간관계론이 실제로 조직의 효과성을 달성하는 데에는 크게 성공하지 못한 것처럼 이 협동장학도 교사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증진과 신체적 • 정서적 안락에만 몰두한 나머지 목표의 달성이나 수업 개선 효과의 증진과 같은 실질적인 성공은 거의 얻지 못함
⑶ 수업장학 시대(1955~1970)
① 1957년 Sputnik충격은 미국 교육의 형식과 내용을 크게 변화시키고, 소위 학문 중심 교육이라는 새로운 방향으로 선회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 함
② 이에 따라 인간관계 중심의 장학 기조도 교육과정의 개발과 수업효과 증진이라는 본연의 목표에 대한 강조로 나타남
→ 교육행정 활동의 중심이 새로운 교육계획과 프로그램 설계로 모아졌고, 장학담당자는 교육과정 개발자가 됨
→ 특히, 장학담당자들은 각 전문교과의 전문가가 되었으며, 교육내용을 선정 • 조직하고 교사들과 함께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 • 보급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삼음
③ 교육과정의 개발과 함께 교육과정이 실제로 구현되는 수업현장에 대한 관심도 상대적으로 높아짐
→ 장학담당자들은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분석과 임상적 활동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시청각 기자재를 활용 한 수업개선, 새로운 교수법의 개발 등에 노력을 집중 함
④ 이 시기에는 교실에서의 교수활동에 초점을 맞춰 장학담당자와 교사가 협력하여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도모 하는 임상장학과 마이크로티칭기법 등이 활성화 됨
⑷ 발달장학 시대(1970~현재)
① 수업장학과는 별도로 인간관계론 시기의 협동장학에 대한 새로운 대안이 모색되었음
→ 이는 과학적 관리론의 조직 생산성 강조와 인간관계론의 직무만족이라는 장점을 절충하는 방향으로 이루어 짐
→ 이 시기에 특히 주목되는 경향은 신과학적 관리론에 바탕을 두고 나타난 수정주의 장학과 인간자원 장학임
② 수정주의 장학은 인간관계론 시기의 협동장학에 대한 반발로 나타난 것임
→ 인간관계론 보다는 과학적 관리의 통제와 효용 등을 보다 강조하는 특징을 가짐
→ 이에 따라 교사의 능력 계발, 직무수행 분석, 비용-효과 분석 등이 강조되고 있으며, 교사 개인에 대한 관심 보다 학교경영에 더 큰 관심을 보이고 있음
→ 대체로 경영으로서 장학의 개념을 지지하고 있는 이 장학 이념은 새로운 행동과학의 발전에 그 이론적 기초 를 두고 있음
③ 인간자원 장학은 보다 인간관계론 시기의 협동장학에 가까움
→ 참여를 통해 학교 효과성을 증대시키고 그 결과로서 교사의 직무만족을 목표로 한다는 특징이 협동장학과는 다른 점임
→ 따라서 이 장학 개념은 인간이 안락만을 추구하는 존재가 아니라 일을 통한 자아실현을 추구한다는 기본 가 정 하에 학교과업의 성취를 통한 직무만족에 초점을 두는 인본주의적 특징을 보여 주고 있음
→ 특히, 자발적 참여를 통한 학교 효과성과 직무만족 증대를 동시에 이끌어 낼 수 있는 지도성이 강조되고 있 는데, 이는 최근 장학론의 추세가 지도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음
⑸ 장학 형태의 발전 과정 요약
장학형태(시대) | 시기 | 장학 방법 | 교육행정 관련이론 |
관리 장학 | 1750~1910 1910~1920 1920~1930 | 시학과 강제 과학적 장학 관료적 장학 | 과학적 관리론 |
협동 장학 | 1930~1955 | 협동적 장학 | 인간관계론 |
수업 장학 | 1955~1965 1965~1970 | 교육과정 개발 임상장학 | 행동과학론 |
발달장학 | 1970~1980 1980~현재 | 인간자원 장학 지도성으로서 장학 | 인간자원론 |
3. 요약
1). 장학의 의미를 알 수 있다.
→본래 장학은 supervision을 번역한 것으로,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로서, 어원적으로 우수한 사람이 위에
서 감시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현재의 장학의 개념은 교육의 통제보다는 조성과 지원을 통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음
2). 여러 장학 개념의 정의에서의 중요히 다루어진 공통적이 두 요소를 알 수 있다.
→⑴ 장학을 어떤 관점에서 보든 궁극적으로 수업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
⑵ 그 대상이 교사라는 점
3). 과거의 장학과 현재의 장학의 차이점을 알 수 있다.
기본 성격 면 | 권위주의적 통제방식 → 민주주의적인 방향 |
방법면 | 학사시찰방식 → 협동적 • 자율적 방식 |
장학의 내용 | 교사의 근무실태 평정 위주 → 교과지도나 생활지도 등과 같은 학교 학습에 관한 것 |
장학담당자 | 비전문가집단 → 교육행정 전문가집단 |
→
4).장학 발달 시대를 구분하여 알 수 있다.
→
장학형태(시대) | 시기 | 장학 방법 | 교육행정 관련이론 |
관리 장학 | 1750~1910 1910~1920 1920~1930 | 시학과 강제 과학적 장학 관료적 장학 | 과학적 관리론 |
협동 장학 | 1930~1955 | 협동적 장학 | 인간관계론 |
수업 장학 | 1955~1965 1965~1970 | 교육과정 개발 임상장학 | 행동과학론 |
발달장학 | 1970~1980 1980~현재 | 인간자원 장학 지도성으로서 장학 | 인간자원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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