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DE FOR ALL

블로그 이미지

MSNU

장학- 개념. 발달과정

시리즈 2014. 4. 13. 15:42

1. 장학의 개념

1) 본래 장학은 supervision을 번역한 것으로,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로서, 어원적으로 우수한 사람이 위에 서 감시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 한때 감독 혹은 시학이라는 말이 장학의 의미를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 되기도 하였으며, 그 어원적 의미가 일제하의 감시• 감독적 장학 행태와 어울려 교사를 포함한 많은 사람이 장 학 활동에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됨

2) 그러나 장학의 개념은 교육의 통제보다는 조성과 지원을 통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음

3) 장학론에 관한 최초의 본격적인 저작인 Burton과 Brueckener의 「장학: 그 사회적 과정」은 조성과 지원을 통 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점을 명확하게 표현함


장학의 목적은,

첫째. 학생 성장의 증진과 그 결과로 사회발전을 가져오려는 것

둘째. 장기적인 교육계획을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도성을 발휘하게 하는 것

셋째. 상호 협력을 통해 바람직한 교수-학습의 장을 개선하는 것



4) Harris는 장학을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수업 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이라 정의

→ 장학이 수업활동에 영향을 주기 위해 특별히 지정된 일련의 활동과 세분화된 역할이라는 점을 강조

5) 여러 학자의 개념 정의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Wiles와 Bondi는 장학의 개념을 정의하는 관점을

⑴ 교육행정의 일부 혹은 연장으로 보는 입장, ⑵ 교육과정 개발의 측면에 강조를 두는 입장,

⑶ 수업에 초점을 두는 입장, ⑷ 교사와 장학담당자의 인간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정의하는 입장,

⑸ 경영의 한 형태로 정의하는 입장, ⑹ 리더십 측면에서 정의하는 입장 등으로 구분하고 있음

→ 행정을 통해 수업의 개선을 도모하느냐 교육과정 개발 혹은 수업, 인간관계, 경영, 지도성을 통해 수업의 개 선을 도모하느냐의 차이 일뿐 그 모든 정의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교사를 통한 수업 개선에 있다는 것임

6) 우리나라 최초로 「장학론」을 저술한 백현기도 장학의 본질을 ‘교사들에 대한 지도•조언을 통한 수업의 개선’으 로 보고 있음

7) 김종철은 이를 보다 확대하여 다원적으로 법규적• 기능적• 이념적 측면에서 정의를 시도 하고 있음

측면

측면 속의 정의

다른 학자와의 장학 정의 공통점

법규적 측면

계선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 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의 측면

궁극적 목적은 수업의 개선 임

기능적 측면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리화, 학생의 학습환경 개선을 위한 전문적• 기술적• 보조활동의 측면

이념적 측면

교수의 개선을 위해 제공하는 지도• 조언 활동의 측면

8) 여러 장학 개념의 정의에서의 중요히 다루어진 공통적이 요소

⑴ 장학을 어떤 관점에서 보든 궁극적으로 수업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

⑵ 그 대상이 교사라는 점

→ 이러한 요소를 고려하여 장학을 간단히 정의해 보면, 그것은 ‘교수행위의 개선을 위해 교사에게 제공되는 장 학담당자의 모든 노력’이라고 잠정적으로 말 할 수 있음

 

2. 장학의 발달 과정

1) 발달 과정:

기본 성격 면

권위주의적 통제방식 → 민주주의적인 방향

방법면

학사시찰방식 → 협동적 • 자율적 방식

장학의 내용

교사의 근무실태 평정 위주 → 교과지도나 생활지도 등과 같은 학교 학습에 관한 것

장학담당자

비전문가집단 → 교육행정 전문가집단

2) 미국을 중심으로 한 장학의 발달 과정

⑴ 관리장학 시대(1750~1930)

① 초창기의 장학은 비전문가가 학교의 시설 및 설비 등 학교 전반의 운영상황에 대해 감독하는 형태를 띠우고 있음

② 19세기 후반에는 공교육제도가 정착되면서 별도의 시학관을 임명하여 학교의 인원과 시설 및 재정 등을 점검 하고 검열하도록 함

→ 시학관은 교육감의 위임을 받아 학교를 감찰하는 기능을 수행하였기 때문에 계선상의 위계적 권위를 바탕 으로 권위적이고 강제적인 시학활동을 수행함

③ 20세기 초반부터는 과학적 관리론의 영향으로 능률과 생산성을 강화하는 방향에서의 과학적 장학이 강조 됨

→ 과학적 장학은 교사를 관리의 부속물 또는 관리의 대상인 고용인으로 보고 상하관계 속에서 일의 능률만을 추구하였으며, 통제와 책임• 능률을 장학활동의 핵심적 덕목으로 삼았음

④ 이러한 과학적 장학은 행정적 차원에서 정교화 되어 관료적 장학으로 정착 됨

→ 관료적 장학은 관료제적 특성을 활성화함으로써 장학활동의 능률을 제고하고자 한 것으로 분업과 기술적 전문화, 조직 규율을 강조하였음

(구체적이고 특수한 절차, 문서에 의한 의사소통이 강화되어 엄격한 통제적 장학활동이 이루어짐)

⑵ 협동장학 시대(1930~1955)

① 1930년대부터 과학적 관리론이 퇴조하고 인간관계론이 부상하면서 장하그이 개념도 강제적이고 통제적인 장 학에서 인간적이고 민주적인 장학으로 변화하게 됨

② 진보주의 운동의 시기로서 학교교육에서 아동 중심의 교육이 강조 됨(교육의 핵심이 교사→학생으로 전환)

→ 장학활동의 핵심도 장학담당자에서 교사에게로 전환되었으며, 최소한의 장학이 최선의 장학으로 간주되었 다. 그리하여 권위적이고 통제적인 감독관(supervisor)들은 교사들의 눈치를 보면서 교실 뒤에서 기웃 거리 는 조사자(snoopervisor)의 위치로 내려오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과도기적인 방관적 장학이 나타나기도 함

③ 방관적 장학은 인간관계론의 발달에 힘입어 민주적 장학, 참여적 • 협동적 장학이라는 형태를 띠고 활성화 됨

→ 참여적 • 협동적 장학에서 장학담당자들은 종래처럼 교사들의 감독관이나 조사자가 아닌 가르치는 일에서 교사가 보다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협력자,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하였음

→ 그들은 교사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였으며, 이 참여를 통해 교사들이 스스로 학교에 유용한 존재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만족감을 느끼도록 하는데 노력을 기울임

(즉, 개인의 존중과 편안한 인간관계가 장학담당자의 핵심적인 덕목이 됨)

④ 이러한 협동적 장학은 오늘날 민주적 장학의 표본으로서 실천되고 있음

⑤ 단점: 많은 것을 약속했지만 별 다른 소득을 거의 가져다주지 못했다는 문제가 있음

→ 즉, 민주적 측면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참여 장학이 아니라 자유방임적 장학에 머물렀던 것임

→ 인간관계론이 실제로 조직의 효과성을 달성하는 데에는 크게 성공하지 못한 것처럼 이 협동장학도 교사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증진과 신체적 • 정서적 안락에만 몰두한 나머지 목표의 달성이나 수업 개선 효과의 증진과 같은 실질적인 성공은 거의 얻지 못함

⑶ 수업장학 시대(1955~1970)

① 1957년 Sputnik충격은 미국 교육의 형식과 내용을 크게 변화시키고, 소위 학문 중심 교육이라는 새로운 방향으로 선회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 함

② 이에 따라 인간관계 중심의 장학 기조도 교육과정의 개발과 수업효과 증진이라는 본연의 목표에 대한 강조로 나타남

→ 교육행정 활동의 중심이 새로운 교육계획과 프로그램 설계로 모아졌고, 장학담당자는 교육과정 개발자가 됨

→ 특히, 장학담당자들은 각 전문교과의 전문가가 되었으며, 교육내용을 선정 • 조직하고 교사들과 함께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 • 보급하는 것을 주요 업무로 삼음

③ 교육과정의 개발과 함께 교육과정이 실제로 구현되는 수업현장에 대한 관심도 상대적으로 높아짐

→ 장학담당자들은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분석과 임상적 활동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시청각 기자재를 활용 한 수업개선, 새로운 교수법의 개발 등에 노력을 집중 함

④ 이 시기에는 교실에서의 교수활동에 초점을 맞춰 장학담당자와 교사가 협력하여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도모 하는 임상장학과 마이크로티칭기법 등이 활성화 됨

⑷ 발달장학 시대(1970~현재)

① 수업장학과는 별도로 인간관계론 시기의 협동장학에 대한 새로운 대안이 모색되었음

→ 이는 과학적 관리론의 조직 생산성 강조와 인간관계론의 직무만족이라는 장점을 절충하는 방향으로 이루어 짐

→ 이 시기에 특히 주목되는 경향은 신과학적 관리론에 바탕을 두고 나타난 수정주의 장학과 인간자원 장학임

② 수정주의 장학은 인간관계론 시기의 협동장학에 대한 반발로 나타난 것임

→ 인간관계론 보다는 과학적 관리의 통제와 효용 등을 보다 강조하는 특징을 가짐

→ 이에 따라 교사의 능력 계발, 직무수행 분석, 비용-효과 분석 등이 강조되고 있으며, 교사 개인에 대한 관심 보다 학교경영에 더 큰 관심을 보이고 있음

→ 대체로 경영으로서 장학의 개념을 지지하고 있는 이 장학 이념은 새로운 행동과학의 발전에 그 이론적 기초 를 두고 있음

③ 인간자원 장학은 보다 인간관계론 시기의 협동장학에 가까움

→ 참여를 통해 학교 효과성을 증대시키고 그 결과로서 교사의 직무만족을 목표로 한다는 특징이 협동장학과는 다른 점임

→ 따라서 이 장학 개념은 인간이 안락만을 추구하는 존재가 아니라 일을 통한 자아실현을 추구한다는 기본 가 정 하에 학교과업의 성취를 통한 직무만족에 초점을 두는 인본주의적 특징을 보여 주고 있음

→ 특히, 자발적 참여를 통한 학교 효과성과 직무만족 증대를 동시에 이끌어 낼 수 있는 지도성이 강조되고 있 는데, 이는 최근 장학론의 추세가 지도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음

⑸ 장학 형태의 발전 과정 요약

장학형태(시대)

시기

장학 방법

교육행정 관련이론

관리 장학

1750~1910

1910~1920

1920~1930

시학과 강제

과학적 장학

관료적 장학

과학적 관리론

협동 장학

1930~1955

협동적 장학

인간관계론

수업 장학

1955~1965

1965~1970

교육과정 개발

임상장학

행동과학론

발달장학

1970~1980

1980~현재

인간자원 장학

지도성으로서 장학

인간자원론

3. 요약

1). 장학의 의미를 알 수 있다.

→본래 장학은 supervision을 번역한 것으로,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로서, 어원적으로 우수한 사람이 위에

서 감시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현재의 장학의 개념은 교육의 통제보다는 조성과 지원을 통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음

2). 여러 장학 개념의 정의에서의 중요히 다루어진 공통적이 두 요소를 알 수 있다.

→⑴ 장학을 어떤 관점에서 보든 궁극적으로 수업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

⑵ 그 대상이 교사라는 점

3). 과거의 장학과 현재의 장학의 차이점을 알 수 있다.

기본 성격 면

권위주의적 통제방식 → 민주주의적인 방향

방법면

학사시찰방식 → 협동적 • 자율적 방식

장학의 내용

교사의 근무실태 평정 위주 → 교과지도나 생활지도 등과 같은 학교 학습에 관한 것

장학담당자

비전문가집단 → 교육행정 전문가집단

→

4).장학 발달 시대를 구분하여 알 수 있다.

→

장학형태(시대)

시기

장학 방법

교육행정 관련이론

관리 장학

1750~1910

1910~1920

1920~1930

시학과 강제

과학적 장학

관료적 장학

과학적 관리론

협동 장학

1930~1955

협동적 장학

인간관계론

수업 장학

1955~1965

1965~1970

교육과정 개발

임상장학

행동과학론

발달장학

1970~1980

1980~현재

인간자원 장학

지도성으로서 장학

인간자원론

 

 





'시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프카의 <변신>::실존주의 문학.줄거리  (0) 2014.04.20
필립스곡선과 거시경제  (0) 2014.04.14
대기오염  (0) 2014.03.27
토양생태계와 농업  (0) 2014.03.25
원자와 영양물질 순환  (0) 2014.03.24
Posted by MSNU






favicon

MADE FOR ALL

  • 태그
  • 링크 추가
  • 방명록

관리자 메뉴

  • 관리자 모드
  • 글쓰기
  • 분류 전체보기 (609)
    • 러시아어 (16)
    • myPPT (414)
    • 시리즈 (166)
      • OS (14)
      • 회계 (57)
      • 경제 (22)

카테고리

PC화면 보기 티스토리 Daum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