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론의 변천과정-고전적 관리 이론. 인관 행동 이론
경영이론의 변천과정
1. 고전적 관리 이론
테일러, 페이욜
2. 인관 행동 이론
인간 관계론 - 메이요
행동 과학- 매슬로우 , 맥그리거, 하츠버그
아지리스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의의
능률 높이기 위해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를 기초로 노동의 표준량을 정하고 임금을 작업량에 따라 지급하는 등 여러 가지로 합리적인 방법을 연구
근로자의 창의와 자극에 의존하는 작업관리 탈피, 경영자의 과학적인 과업설정이라는 계획적 관리로 전환시켜 노동생산성을 높임.
과학적 관리법의 특징
일을 과학적으로 측정
적정한 인재에게 적정한 과업을 할당
성과보상으로 모든 사람이 열심히 일함
체계적으로 정립된 과학적 방식을 관리자가 종업원에게 적용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임
과학적 관리법의 사례
맥도날드 효과(McDonald’s Effect)
* 효율성(Efficiency)
1. 고객의 욕구에 신속하게 대응 처리
2.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을 서비스에 접목
• 서비스의 표준화, 획일화, 규격화 실현
• 신속한 서비스는 시간의 압축
* 예측가능성(Predictability)
1) 세계 곳곳에서 동일한 맛과 가격 수준 유지
2) 패스트 푸드 산업의 확산을 넘어 미국식
문화와 생활방식의 확산 현상
3) 세계적으로 동일한 맛은 공간적 압축현상
* 통제(Cotrol)
• 직원, 고객들 모두 매뉴얼대로 움직임
• 직원은 매뉴얼대로 음식 조리 : 창조성 발휘 못함
• 고객 줄을 서고, 주문하고, 먹고 나감
* 취향에 맞는 햄버거 주문 못함
과학적 관리법 비판
노사간의 이해 불일치로 문제가 되고 있는
기업내부 문제만 해결하면 된다는 점
노동조합과 일반사회의 지지를 받지 못함
기업의 인간적 측면을 무시함
인간 노동의 기계화로 봄
페이욜의 관리 관점론
몇 사람의 권위 의식이나 책임 의식에 의해 독립되는 것이 아니라 조직구성원의 협조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봄.
처음으로 계획․조직화․지휘․통제의 구체적인 경영기능을 인식
관리직능
1) 기획 – 미래예측, 행동계획 수립
2) 조직 - 인적, 물적 자원을 조직, 체계화
3) 명령 - 구성원들 하여금 업무활동을
수행 하도록 하는 것
4) 조정 - 모든 활동 통합, 상호 관련시킴
5) 통제 - 모든 일에 이루어지고 있는가 확인
* 경영자들이 수행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 체계 제공
효과적인 관리 경영을 위한
14개 관리 원칙
고전적 관리이론의 한계
1. 동태적이고 복잡한 조직보다는 안정적이고 단순한 조직에 더욱 적절하다.
2. 대부분의 학자들은 종업원 개인을 자원으로서 보다 도구로서 보고 있다 (기계론적 인간관)
메이요의 호손 연구
1. 이론
1) 1차 조명실험: 조명강도와 노동자 능률관계-가설검증 실패
2) 2차 계전기 조립실험: 노동조건과 작업능률의 관계-가설검증 실패
3) 3차 면접프로그램: 공장에 대한 노동자 인식파악-작업장의 사회적 조건
4) 4차 배전기권선 관찰실험: 감정이 작용하게 되는 원천-비공식 집단의 중요성
메이요의 호손 연구 특징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을 부정하고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부각시킨 계기가 됨
실 례
1) LG,효성중공업- 청년중역회의
2) SK,전경련-자유토론식 캔 미팅
3) 현대그룹-모임비용 지원제도
비 판
1) 지나치게 심리적, 감정적 면에
치우침
2) 비공식조직 지나치게 중시
3) 과학적 타당성 결여
4) 개인행동의 복잡성 예측불가
맥그리거의 X-Y이론의 의의
인간관리의 전제조건은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이해, 신념에 달려 있다고 주장
X. Y이론의 인간본성에 관한 가정(1)
1) 전통적 인간관계(X이론):성숙하지 못한 인간관, 소극적 수동적 인간관
2) 근대적 인간관계(Y이론) :성숙한 인간관, 적극적 능동적 인간관
X-Y이론의 경영학적 접근
1) X이론의 견해를 가진 경영자
일방적인 지시, 명령, 처벌, 강제 및 세심한 감독
2) Y이론의 견해를 가진 경영자
조직성원들을 후원, 직무환경을 좋게 하며 칭찬, 인정, 전반적인 감독, 가능한 한 권한과 책임을 위임
X. Y이론에 대한 견해
현대 관리론에서 보면 인간에 대한 X이론 가정과 사고를 반성하고 Y이론에 입각한 관리방식으로 전환
Y이론은 지나치게 이상주의적인 요소가 강하고 욕구충족만을 강요하여 작업현장 외에욕구 충족을 간과
결 론
앞으로의 경영은 조직이 중심이 아닌,
아닌 인간존중의 경영으로 발전해나가야 함
허즈버그 이론의 정의
“사람들이 그들 직업에서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으로 연구
허즈버그 이론의 특징
자신의 직업에 만족하는 이유와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가 각각 다르다고 주장.
메슬로우 – 임상적인 관찰
허즈버그 – 직무 자료에 기초
“일하기에 훌륭한 포천100기업”의 개념과 일맥 상통하는 바 큼
- 100대 기업들은 인간존중의 사상을 기본에 두고 구성원들의 성장 등 동기요인에 매우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공통적인 사실
허즈버그이론의 사례 및 응용
동기요인
성취감, 안정감, 책임감, 도전감, 성장,
발전 및 보람 있는 직무내용
회사 내에서 칭찬 캠페인 전개
개인의 희망하는 업무를 맡길 수 있는 직무순환 제도
공정한 승진
사내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
허즈버그이론의 사례 및 응용
위생요인
(보수, 작업조건, 승진, 감독, 대인 관계, 관리 등)
사무직 - 컴퓨터, 의자 등 개선
생산직 - 휴게실, 흡연실의 마련 등
작업장의 안전 확보
복리후생정책 지원
법률적인 지원
기숙사 지원제도
허즈버그이론의 비판
1. 어떤 요인을 전적으로 불만에만 작용하는 요인으로 구 분할 수 없음
2. 개별 종업원의 작업 환경에 대한 반응이 기본적으로 유사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서 이론을 전개하므로 2요인 이론은 개인차를 전혀 무시
3. 2요인 이론의 논리적 오류로서 만족과 동기부여를 동일한 것으로 취급
결 론
허즈버그의 이론은 여러 가지 비판 등 한계점도 있지만 중요한 점은 결국 동기요인은 증진시키고 위생요인은 제거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동기요인은 만족을 유발하지만 없더라도 불만이 생기지 않으며, 위생요인은 만족을 시킬 수는 없고 지원하거나 시행하지 않으면 불만족이 생긴다.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 이론
*공식조직 *자연스럽고 자유로운 *인간을 미성숙한
*관료주의 표현 배제 단계로 머물게 함
*피라미드형 *인간 관계가 진실하지 *조직과 개인의
가치체계 못하고 불신관계 야기 목표달성이 용이
하지 못함
( X )
*인간중심주의적 *개인의 욕구를 스스로 *능동적이고
*민주적 가치체계 충족시킴 다양한 행동
*신뢰관계형성 *개인의 퍼스널
*자유로운 의사소통 리티를 성숙시킴
( O )
성숙, 미성숙이론의 특징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과는 정반대인
인간행동에 관한 연구
2) 맥그리거의 X,Y이론과는 다른 성숙된 개인의
특성과 성숙성을 향한 발전하는 과정이
이론의 출발점
성숙, 미성숙이론의 예시
개개인의 퍼스널리티를 성숙시킴으로 인해조직과
개인모두 이상적인 목표달성을 보여주는 예
1) 삼성
2)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3) 경영회계원리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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