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극단적 생산성과 사물인터넷, 그리고 무료 에너지
2. 3D프린팅 – 대량생산에서 대중 생산으로
3.개방형 온라인 강좌와 한계비용 제로 교육
4.사라져 가는 노동자
5.프로슈머의 부상과 스마트 경제의 확대
6.결론
1..극단적 생산성과 사물인터넷, 그리고 무료 에너지
2. 3D 프린팅 – 대량생산에서 대중생산으로
☆ 3D 프린터 – 소프트웨어가 지시를 내리면 프린터 안의
공급원료를 이용해 완성품을 만드는 기계
3. 개방형 온라인 강좌와 한계비용 제로의 교육
☆ 자본주의 시대 교육의 특징
-> 전문적인 산업 노동자 양성이 주 목적
-> 명령을 따르고 반복에 의해 습득하고 효율적인 과제 수행
-> 표준화된 과제를 학생들에게 할당
-> 교육은 유용하고 실용적이어야 함
-> “원리”보다는 “방법”
-> 상명하달식 수업 모형, 교사는 강사 , 지식전달, 암기
-> 교사의 권위에 의문제기 금지, 학생들의 정보&아이디어 공유 금지
-> 지식 : 객관적이고 분리된 ‘사실’
-> 환원주의적 접근 방식
4. 사라져 가는 노동자
☆2011년 기준으로 25%의 노동인구가 실업이나
능력 이하의 일을 하거나 구직활동을 하지 않음
기술 대체로 인한 실업 발생
☆생산량은 늘었지만 노동자는 줄어들고 그 자리를 기계가 대체
☆마크 J 페리 - “ 대침체로 인해 생산성 낮은 노동자를 해고하고 더 적은 노동자로 더 많이 생산하는 법을 알게 되면서 생산성과 효율성이 엄청나게 증가했다”
5.프로슈머의 부상과 스마트 경제의 확대
☆협력적 공유사회에선?
-> 판매자 & 소비자 -> 프로슈머
-> 재산권 하락
-> 시장 -> 네트워크
-> 한계비용 제로
=협력적 공유사회를 만드는데 필요한 인프라는 ??
인프라 구축에 드는 비용을 어떻게 마련해야 할까?
6. 결론
목차목차 1.극단적 생산성과 사물인터넷 , 그리고 무료 에너 지 노동. 2. 3D 프린팅 . 대량생산에서 대중 생산으로 3.개방형 온라인 강좌와 한계비용 제로 교육 4.사라져 가는 5.프로슈머의 부상과 스마트 경제의 확대 6.결론 1.. 극단적생산성과사물인터넷, 그리고무료에너지1.. 극단적생산성과사물인터넷, 그리고무료에너지 ☆자본주의 ☆생산성 : 생산에 요구되는 것읁 생산물의 비율로 산출 하는 생산 효율성의 척도 = 경쟁 ↑-> 생산성 ↑ 기계자본 ☆생산성 ↑↑↑↑ = 한계비용,이윤,재화의 가격 ZERO ☆생산성의 척도는 ? = , 노동성과 “,노동성과는경제성장의16% 밖에설명하지못한다” (Robert Merton Solow) 기계자본 . 생산성의 척도는 = x 노동성과 x 열역학 효율성 o ☆ 1차,2차 산업혁명의 생산성은 인프라 구축이 EX) 헨리 포드의 컨베이어 시스템 = 전기 그리드에 의해 도로망,원격 네트워크 등 … = 물류 비용 감. 필수적. 작동“당신들이이룬게아닙니다” ☆ 인프라 구축으로 미국 내 에너지 총 효율이 2.48% -> 13.2% 상슷 ☆ 3차산업혁명 인프라 구축으로 40년 이내 40%달성 ※ 극단적 생산성은 3차 산업혁명 인프라 구축으로 실현 가능 초기 ☆사물인터넷이란? . 사람이 사용하는 장치륹 지능형 네트워크에 연결한 것 -> 다수의 수집됙 데이터륹 이용하여 예. 알고리즘 , 시스템읁 창출하여 생산성,효율성읁 늘림 문제점 ☆ 사물인터넷의 있다 1. 설. 비용이 비싸다 . 2. 네트워크 망의 한계가 . 있다 3. 개인정보 유출이 발생핝 수 . ☆ 해결방안은 ?? 1. 사물인터넷에 쓰이는 센서 및 칩의 비용이 획기적으로 2.연결 가능한 네트워크 망이 확대되었음 (IPv6) 3-1 . 개인 정보의 누출및악용을막기위한 정보보안이필요. . 3-2. 상호 연결성이 높아지면 사람들이 사생활에 대해 흥미륹 느끼지 못. . 자동화 감소하였음. 초기 “고든 무어 ” 투자비용은 -> 무어의 법. : 2년마다 칩의 집적도가 2배로 늘어남 -> 현재에는 증가 추세가 둔화되고 광학 네트워크 등의 신기술로 한동안은 지수 법칙이 유지됚 것 -> 광학 네트워크에서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은 약 아홉 달 마다 2배가 됛 ☆재생에너지 사업 있음 . 마찬가지로 지수 법칙읁 보이고 . 크지만 생산에 드는 한계비용은 제로에 가까움 있지만 3D프로세서, ☆태양에너지 . 태양에너지의 1/1000 만 지속적으로 확보해도 현재 에너지 사용량의 6배륹 얻을수 . 그러나 태양열읁 모으고 배분하는데 비용이 커서 현재 사용량이 적음 원자력으로 ‘스완슨의 법. ’ . 산업규모가 2배 늘어날 때 태양광전지 가격이 20% 하락. ☆ 풍력발전 있음 . 이용 가능한 바람의 20%만 수확해도 현재 전 세계의 전기의 7배륹 생산 . 화석연료와 생산하는 용량과 비슷한 수준 . 25년 동안 전력발전용 터빈의 생산성 100 배 증가 . 터빈당 평귝 용. 1000% 이상 증가 ※ 재생에너지들은 나름대로의 지수곡선읁 이루어 한계비용이 제로에 가깝게 됚 것이며 이러한 재생에너지륹 바탕으로 거대한 데이터 네트워크의 가동읁 가능하게 핝 것이다 . 전. 운. 2. 3D 프린팅.대량생산에서대중생산으로2. 3D 프린팅.대량생산에서대중생산으로 ☆ 3D 프린터 . 소프트웨어가 지시륹 내리면 프린터 안의 공급원료륹 이용해 완성품읁 만드는 기계 자체적으로 ☆ 3D 프린팅의 산업의 특징 1. 소프트웨어가 모든 생산체제륹 2. 소프트웨어가 오픅 소스 이므로 특허비용 발생하지 않음 3. 3D 프린터의 가격이 내려가고 4. 삭감하는 방식이 아닌 첨가하는 방식이기에 제조에 필요한 재료가 삭감하는 방식의 1/10 5. 예비부품을출력할수 비용이낮음 작업읁 수행하므로 인간의 노동이 거의 필요하지 않음 6. 지. 가능한 지향하여 있음 높은 내구성 , 재활용 가능성 , 무공해 재료 사용읁 중. 7. 3 차 산업 인프라가 갖춰진 곳이라면 어디서든 생산 가능 리드타임 8. 수평적 규. 확대로 마케팅 비용이 격감됛 수준. 있어 설비 9. 지역 수준의 사물인터넷 인프라 연결로 물류비용이 10. 지역적인 동시에 세계적 이므로 이동에 필요한 도로망의 필요성이 적음 11. 소. 생산에 드는 개당 가격이 대. 생산과 동일해짐 . 교. 12. 다른 물건읁 만들기 위한 준비기간 ()이 짧아짐 . 13. 주변의 흔한 재료륹 사용하기 때문에 공급원료 가격이 낮음 작음. ☆3D 프린터의 예 잉크 최초의 소설 ‘스타트렉’의 ‘리플리케이터’ . 3D 프린터의 기반모델 렙랩 . 오픈소스 3D 프린터, 팹랩 . 다양한 종류의 유연 생산 장비와 오픅 소스 소프트웨어륹 갖추고 ☆ 3D 프린터에 사용되는 공급원료들 은 : 플라스틱보다 낮은 온도에서 녹기 때문에 플라스틱,섬유,필름에 집적회로륹 프린트 가능하게 . 물체를 종이 : 나무와 같은 밀도의 단단한 프린트하며 기존 공급원료의 5%의 가격밖에 하지 않음 자체적으로 복제 가능 태양열& 모래 : 모래륹 녹여 유리 제품읁 만들어 냄 . 이외 재활용 가전용품 등 … 있음 제조자 제조. 자급자족 ☆ 운동의 특징 1. 새로운 발명에 대한 오픈소스 공유 2. 협력적 학습 문화 3. 잊혀진 4. 지. 가능한 생산의 지향 공동. ☆ 적정기술 운동의 특징 촉진 공동체에 대한 신념 1. 저 차원적 기술읁 지향 2. 협력적인 문화에서 공유하는 것읁 목표로 . 3. 버려지고 전통기술읁 재발견하고 개선함과 동시에 새로운 기술읁 개발 4. 복잡성보다는 단순성읁 , 지역 . 운동은 세계적인 모습읁 적정기술 운동은 지역적인 모습읁 띔 접근성에 . 하지만 공유 의식,협력 중. , 가치는 두는 자립의 원칙읁 고수 ※ 3D 프린팅이 이 두 운동읁 결합하게 됛 !! 자급자족 ☆마이크로 그리드 . 태양열, 풍력 등의 재생 에너지륹 이용한 지역 규모의 발전시설 . 마이크로 그리드와 3D 프린팅의 결합은 지속가능한 공동체 21세기형 설립읁 가능케 . 공통점읁 지님 체제는 ☆ 신 간디주의 -> 간디는 경제의 중앙집권화와 이루는 대량생산 인류에게 비참한 결과륹 안겨 줁 것이라 생각 . 공동체들이 ☆ 이러한 현재의 경제체제의 대안은? 1. 스와데. 공동. -> 집과 이웃에서 행하는 지역 생산 및 소비 2. 스와라지 것. -> 필수적인 것은 이웃으로부터 독립하나 의존이 불가피한 다른 것들은 공동. 이웃과 상호의존 하는 3. 대양의 원 독점화, 수직 통합적 -> 개인이 모인 더 넓은 안에서 원처럼 구성되어 ※ 간디의 이러한 생각은 전통적인 기술읁 고수하여 빈곤에 빠진다는 결과적으로 새로운 기술의 추구로 효율성과 생산성이 증가하여 한계비용이 낮아지고 풍요의 경제로 이끌 . 사업체가 문제점이 있음 .퍼져나가전인류를감쌈 점 . 동심원을그리는물결처럼 3. 개방형온라인강좌와한계비용제로의교육3. 개방형온라인강좌와한계비용제로의교육 자본주의 ☆ 시대 교육의 특징 접근 -> 전문적인 산업 -> 명령읁 따르고 반복에 의해 습득하고 효율적인 과제 수행 -> 표준화됙 과제륹 학생들에게 할당 노동. 양성이 주 목적 -> 교육은 유용하고 실용적이어야 . -> “원리”보다는 “방법” -> 상명하달. 수업 모형 , 교사는 강사 , 지식전달, 암기 -> 교사의 권위에 의문제기 금지 , 학생들의 정보 &아이디어 공유 금지 -> 지. : 객관적이고 분리됙 ‘사실’ -> 환원주의적 방. ☆ 협력의 시대 교육의 특징 -> 협력적인 학습 경험 , 교사는 탐구의 가. 중요 -> 학생들의 공유하는 경험이 지식이 됛 -> 지. : 경험에 부여하는 집합적인 ‘의미’ 공동체륹 -> 수평적인 학습 환경 -> 온라인읁 통해 물리적 거리 제약 없이 가상적 교실 발생 -> 봉사 활동읁 통한 지향하는 학습 -> 환경보호 및 인간의 생명애륹 강조 조력. , 비판적인 학습 역. 중. , ☆현재의 고등교육 -> 비싼 학비륹 지불해야 하여 학생들의 부담이 큵 -> 비용충당읁 위해 기부금 , 기업 후원에 많은 부분읁 의지 접근하기가 어려움 -> 부유. 이외에는 ☆인터넷 혁명 EX) 코세라 모델 가능 시 . 명목상의비용만을지불하고강의 -> ☆온라인 강좌의 문제. 1. 온라인 강좌륹 끝까지 완수하는 비율이 낮음 -> ‘혼합형 강좌 ’ 륹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읁 병행 2. 온라인 강좌로 받은 학점읁 -> 많은 대학들이 온라인 강좌 학점읁 다른 사람들이 인정해 주지 않음 대체해 것임. 인정해 주게 되면 신빙성이 생김 가능한학생수가비약적으로늘어남 시 . 온라인강좌로강의륹 -> ※ 네트워크륹 통한 온라인 교육이 현재 교육읁 나갈 4. 사라져가는노동자4. 사라져가는노동자 대. 대체로 ☆2011년 기준으로 25% 의 노동인구가 실업이나 노동자로 능력 이하의 일읁 하거나 구직활동읁 하지 않음 엄청나게 대침체로 . 기술 인한실업발생 노동자는 ☆생산량은 늘었지만 줄어들고 . ☆마크 J 페리 -“ 인해 생산성 낮은 하고더적은 더많이생산하는법을알게되면서생 산성과 효율성이 증가했다” 노동자륹 해고 자리륹 기계가 ① 컴퓨터 수치제어 (CNC) 기술 -> 기계나 로봇읁 컴퓨터륹 이용해 명령하는 기술 앨런 스미스 “인간 노동. 노동. 노동. EX)철강산업 : 생산. 7500만톤 ->1 억 2500 만톤 노동자들로부터 수 28만 9000명 -> 7 만 4000명 자동화로 대체 ② 로봇 기술 -> 노동력읁 도. EX) 네덜란드 필립스 사 공장 . 1/10 노동력으로 같은 양의 제품읁 생산 섬유 산업 -1인당 산출량이 120배 상슷 미국 군용 의류 . 완전 5만 명 가량의 트. 브레이크 . 증가 없이 생산. 25% 상슷 경영읁 해방하는 신호탄 ” 노동자가 사라질 예정 자동화 영화 ③ 시스템 영역 영화 자동화 EX) 물류 산업 . 우편 업무 직원 감. , 트. 관리 부서 . 인사, 재무, 정보기술, 조달 부문 200만개 사라짐 . 소매 . 무인 판매기 , 셀프 계산대 , 온라인 판매 ④ 전문직 흥행작을 있는 -> 빅데이터 활용의 새로운 혁신 , 알고리즘의 지속적인 정교화 , 인공지능의 진보 EX) 통역 . 라이브온브리지 회사에서 온라인으로 통역 서비스 제곴 법률 . 한 명의 변호사가 500명 분의 일읁 더 정확하게 수행. 운전. 음반 . 히트핝 가능성이 음악읁 식볁 -대본읁 보고 식볁 일자리 창. 만에스포츠뉴스광고문안읁 . 스포츠경기가끝나고몆 .광고 ※ 이와 같이 재화와 서비스륹 과학자들이 노동. 1. 소유주와 , 판매자와 2. 사회적 경제로 이동하여 , 사회적 시장 사본의 축적만큼이나 높이 평가 받음 . 3. 협력적 공유 사회륹 토대로 비 물질적인 공유 이익읁 추구 . 소비자가 스스로 구입핝 4. 지능형 힘든 일의 대부분읁 감당. . 자본의 축적이 소비자의 분리가 사라지고 생산자가 됨. 구매자가 충분. 않다면 ?? 5. 프로슈머의부상과스마트경제의확대5. 프로슈머의부상과스마트경제의확대 판매. ☆협력적 공유사회에선 ? 소비자 -> & -> 프로슈머 -> 재산권 하락 -> 시장 -> 네트워크 -> 한계비용 제로 =협력적 공유사회륹 만드는데 필요한 인프라는 ?? 인프라 구축에 드는 비용읁 어떻게 마련해야 할까 ? ☆ 공공재 : 모든 사람이 하는 특정한 종류의 비경쟁재화 => 사물인터넷의 플랫폼은 공공재의 성격읁 지님 호델링 . 사회적 보조금 : 세금읁 통해 공공재륹 초래핝 로널드 코스 . 생산요소의 불평등한 배. , 접근핝 수 때문에 공공재가 갖는 이득과 유사한 정도의 손실읁 것이다. . 플랫폼의 설치에 필요한 비용읁 누가 지불하는가에 따라 있어야 인프라의 사용에 따른 한계비용이 달라지게 됛 . 조달하. ! 수입의 부적절한 배분 ☆발전 차액 지원 제도 : 정해진 기간 동안 시장 가치보다 높은 가격읁 보장해주는 제도 사업체가 . 많은 참가하여 산업 규모가 늘어났으나 비용읁 전가하는 방식이기에 소비. ☆소규. 전기 프로슈머들이 시장에 참여하여 비용부담 및 이익읁 얻음 Ex) 독읹 .“ 개인이 재생에너지 생산 용량의 40%륹 차지 ” ☆분산형 지하 스마트 그리드 : 송전 효윥 증가 , 전력손실 정전 감. . 현재14개 국에서 스마트 그리드륹 설치중이며 전기료 상승분 & 세금으로 충당 소비자들의 불만 생김 소비자에게 ☆스마트 그리드의 네트워크륹 구성하는 커뮤니케이션읁 공익사업 회사들이 통제한다면 내놓으면서 회사가 커뮤니케이션읁 통제핝 가능성이 낮음 . 소비자들은 이륹 선택 가능하기에 이용자들의 혜택이 줌 스마트에너지장치를시장에 접 . 수십여회사가웹 . 전자기 ☆ 클린웹 모자이크 -> 소. 미디어륹 이용한 에너지 인터넷에 참가하는 운동 저커버그의 법. : 웹에서 공유되는 정보의 양이 해마다 두 배씩 증가 -> 이러한 수집됙 정보륹 바탕으로 에너지 효율성읁 높이고 재생에너지 수확 기술읁 EX) . 웹 기반 크라우드펀딩읁 이용해 지붕에 태양엱 패널읁 설. 접속읁 그린버튼 . 에너지 사용 데이터륹 고객이 앋 수 서비스 자원에서 소셜에너지 앱 . 페이스. 친구들 이외의 보이는 다른 가정읁 비교하여 에너지 효윥 증진 , 에너지 사용읁 줄이려는 경쟁읁 유발시킴 도입하여 수평적 규모의 경제륹 창출하게 됛 ☆FFC(미국 연방통신위원. ) .“ 슈퍼 와이파이 네트워크 ”륹 창출 자원으로 . 모든사람이무료로무선 하게만듬 있는 ☆ 무선주파수상의 커뮤니케이션읁 관리하는 새로운 기술 자신의 가정과 비슷한 사용량읁 . 스펙트럼이 희소한 공유 바꿔놓음 6. 결론6. 결론 ※ 재생 에너지와 네트워크 인프라의 결합으로 3D프린터와 온라인 강좌의 이용이 가능해지며 이에 따라 대부분 분야의 한계비용이 제로에 가깝게 되어 협력적 공유사회가 이루어 질 것이다 . . 과연 이러한 사회가 가능할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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