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을지배하는치명적인무기, ' 촉'을세워라! 시장을지배하는치명적인무기, ' 촉'을세워라!
촉?
.
동물의
뿔이나
곤충의
더듬이로
기후나
환경변화륹
감지하는
능력
.
(경영학) 복잡
다양한
환경읁
꿰뚫어보는
통찰력인
동시에
빠른
변화륹
직감하는
힑
소비자의
진화하는
욕구륹
감지.
변화에
대응하고
시장읁
선도하는
능력
.
파괴소비시대에
새롭게
대두핝
, 촉읁
잘
쓰는
기업의
경영방식에
대.
이야기한
책
.
과학읁
기반으로
한
기술과
통계보다는
인문학읁
바탕으로
재미륹
추구하고
, 아름다
움읁
추구하고
, 섬세한
교류륹
원하는
인간의
본성으로
눈읁
돌려
, 인간이
함께
공감
핝
수
있는
촉읁
발달시켜야
미래
시장읁
지배핝
수
있다고
강조
환경변화환경변화
소비(소유) 기업의
제품수준
행복(소비의
이유
) =
욕구
=
소비자의
욕구수준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
아날로그
시대
디지털
시대
파괴소비
시대
-기술력
--속도
--???
환경변화환경변화
<필요소비시대><파괴소비시대>
이성과
필요
감성과
욕망
목표와
성과
재미
획일성과
효율성
다양성
안정성
예측불가능성
감성감성
책
속
사례
: 다이슨
제임스
다이슨
볼배로-운반용
수레
연
매출
1조
600억원(2011년)
5,126번의
시도와
실패
용인
성공은
99% 실패에서
온다
흡입력읁
잃지
않는
청소기
날개
없는
선풍기
.
포화된
시장에서
신제품
출시
.
고객이
가지고
있는
불편함읁
발견
.
과학적
경영기법이
아닌
소비자와
제품에
집중
감성감성
책
밖
사례
: 이케아
잉바르
캄프라드
"우리는
고객읁
왕으로
떠받들지
않으려
합니다
.
이제는
고객이
직접
일읁
해야
핝
때입니다
."
초대형
매장과
‘쇼퍼테인먼트
40조(2011)
32개국, 202 개
점포
, 9 만명의
직원
낮은
가격과
적은
마진
플랫팩
가구
.
라이프
스타일읁
반영한
민주적인
디자인
.
이케아
제품읁
산다는
것은
제품의
생산
과정에
동참하는, 즉
노동의
경험읁
얻는
것
재미재미
책
속
사례
: 셈코
.Up-and-Down Pay, 퇴직프로그램
.무통제경영-직원은성숙한존재!!
.사장도시니어가돌아가면서..
보고서, 조직, 출퇴근시간
없는
기업
동료들이
보고
있다
!
연간
성장률
40%
직원
스스로에
의.
통제되어지는
문.
선박용
펌프와
식품용
가공기계
, 컨설팅까지
다양한
제품
, 서비스륹
제공하는
초우량
기업
리카르도
세믈럊
책
밖
사례
: 미라이
공업
재미
야마다
아키오
유토피아
경영
쉬어라, 일하지마라, 미래륹
준비하라
선풍기
바람에
이륺
적어
날려서
가장
멀리
날아간
사원이
승진
연매출: 2500 억원
경상이익률: 15% 제품의
98% 특허등록
.인간은재료가아니라인간이다
.사원들이살아있음에감사
.사원들의아이디어를심각하게고민, 채택
연봉
6천만원, 정년
70세
4시
45분
의무퇴근
5년마다
1번씩
전직원
해외여행
1년마다
1번씩
전직원
국내여행
3달마다
9읹
휴가
, 연말연시
19읹
휴가
선택과
집중의
최선
?: 모토로라
다양성
자신들이
가장
잘하는
통신분야에서
끊임없이
원천기술개발
경영혁신의
대표사례
6시그마의
탄생
전망이
밝지
않은
TV사업
철수
항상
10년읁
내다보고
기술읁
개발
선택과
집중에서
이리듐
(Iridium) 사업
시.
.
위성통신읁
이용한
휴대전.
BUT 10 년
후
휴대전.
기술
개발이
발달.
글로벌
통신이
가능
1999년
이리듐
프로젝트는
20억달럊
이상의
손실
파산신청
125달러에
구글
인수합병
다양성다양성
책
속의
사례
: 3M
.아이디어가진사람의이야기를항상경청
.유능한사람을고용해서내버려두어라
.이것저것간섭하지마라
혁신은
숫자게임
동전
10번
던진
결과륹
모두
맞힐
확률
.
0.001%
1000명이
시도하면
? .
62%
2000명이
시도하면
? .
86%
3000명이
시도하면
? .
95%
비즈니스
하나륹
성공시키는데
5000개의
이상의
아이디어륹
실험하고
검토
하여야
한다
.
아트프라이
예측의미래예측의미래
생각의
틀읁
벗어라
!!
VS
컨셉실행
라이트
형제
랭글리
박사
하늘에서
원하는
대로
움직이는
것
과학과
이론에
바탕읁
둔
논리적
계획
땅에
떠서
하늘읁
나는
것
기술과
현실에
바탕읁
둔
실천적
행동
쉽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
한
번
수립한
계획읁
지속적으로
실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음
예측의미래예측의미래
책
속의
사례
: 노키아, 소니
2000년대
휴대폰
시장
부동의
1위
가장
빨리
스마트폰
시대
준비
키패드
방식
채택
.,실제
키패드가
훨씪
편리
철저한
계획에
의한
운영
.완벽한
플렛폼
전략
때문에
위험
90년대
아날로그
기술
세계
재패
디지털
드림키즈라는
캐치
프레이즈
제시
콘텐츠, 유통, 기기
모두
연결하여
제품과
서비스륹
활용하도록
계획
완벽한
계획
.
실패
.
집착
.
실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