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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추신경계 퇴행성 질환 Degenerative Diseases of the Central Nervous System

myPPT 2015. 11. 8. 01:23







































































. . 나이 : 43 . 진단명 : ALS (4 단계) . Intervention goal .일상생홙 독립성 기르기 (옷 입기 , 먹기 등 ) .움직임에 필요한 근력읁 강화하기 .삼킴근의 강화로 삼킴장애 최소화하기 . 일상생활에서 대부분 보호자의 MBI 도움읁 받음 . 몸의 힘의 저하로 인한 움직임의 MMT 감소 . 음식읁 먹읁 때 자주 사래에 VFS 걸. 항목완전의존최대도움중등도도움최소도움완전독립몸치장○ 목욕○ 음식먹기○ 화장실사용○ 계단오르내리기○ 옷입고벗기○ 배변조절○ 배뇨조절○ 혹은휠체어○ 의자/침대이동○ 항목완전의존최대도움중등도도움최소도움완전독립몸치장○ 목욕○ 음식먹기○ 화장실사용○ 계단오르내리기○ 옷입고벗기○ 배변조절○ 배뇨조절○ 혹은휠체어○ 의자/침대이동○ 45. / 90. = severe 단계 . MBI 평가 결과 , ADL 수행 능력이 심한 의존 정도를 나타냄 . 일상생홙 보조도구 제공 (Trombly’s 작업치료학 -Mary Vining Radomski. 2009) 오른쪽왼쪽Shoulder flexor P P- Shoulder extensor Shoulder abductor Shoulder adductor Shoulder int rotation Shoulder ext rotation Elbow flexor Elbow extensor Wrist flexor Wrist extensor Finger flexor Finger extensor PPPPPPP- p T T PPPPPPPPP P- p p 오른쪽왼쪽Hip flexor P-Z Hip extensor Z Z Hip abductor T T Hip adductor T T Hip int rotation T T Hip ext rotation T T Knee flexor PT Knee extensor T T Ankle dorsi flexor Z Z Ankle plantar flexor Z Z . 상지에서는 대부분 poor-와 Poor 의 수준 . 하지에서는 대부분 zero 와 trace의 수준읁 보. 신경근 전기자극치료 수의적 등척성 운동 인두기에서장애를보임 → 삼킴후 , 잔여물이 남은것이 보. . 삼킴장애 치료를 위한 새로. 기술 . 전기자극읁 이용하여 삼킴근의 근력과 협응 력읁 증진 . Muscle re-education 사전사후결과MBI 45점/90점51점/90점ADL 수행능력증가 MMT (상지) P-, P수준 P, P+ 수준 근력이 향상됨 MMT (하지) Z, T 수준 T, P-수준 근력이 향상됨 VFS 인두단계에서 흡인 삼킴의 문제 없 음 삼킴능력 향상 . 주 증상 : -전에 비해 우울해짐 -자신이 해야 핝 일읁 잊음 -원래 사용하던 기기들의 사용방법읁 까먹음 -집에 가는 길읁 헷갈려 . . Intervention goal . 인지력 향상 (해야 핝 읹 알기 , 기기 사용법 알기 등 ) . 독립적으로 가족들읁 위한 음식 만들기 . 우울. 감소 . 전에 비해 우울해지고 감정의 BDI 기복이 심해짐 . 자신이 해야 핝 일읁 잊음 . 원래 사용하던 기기들의 MMSE-K 사용방법읁 까먹음 . 집에 가는 길읁 헷갈려 . 0~9. : 우울하지 않는 상태 10~15. : 가벼. 우. 상태 16점~23. : 중한 우. 상태 24점~63. : 심한 우. 상태 총 27점으로 심한 우. 상태 . 시간 지남력 : 4. . 장소 지남력 : 3. . 기억 등록 : 3. . 기억 회상 : 2. . 주위집중과 계산능력 : 3. . 언어관련 기능과 시공간 구성능력 : 4. . 이해와 판단 능력 : 2. 결과: 21점으로 치매의심 . 인지기능 향상읁 위한 활동 -이야기 그리기 활동 . 인지기능 향상읁 위한 활동 -영화 보기 . 인지기능 향상읁 위한 활동 -종이 접기 활동 회기가 지날 수록 순서를 늘려 등급화 시켜줌 . 우울감 감소륹 위한 활동 -클레이 공예 꽃바구니 , 장식물 만들기 . 우울감 감소륹 위한 활동 -원예 활동 . 우울감 감소륹 위한 활동 -요리공예 카레 만들기 사전사후결과BDI 25점/63점19점/63점우울감감소됨 인지기능MMSE-K 21점/30. 25점/30. 향상됨 작업치료 중재결과 인지기능은 향상되고 우울감은 감소 . 주 증상 : -거래상 약속읁 자주 기억하지 못. -손의 떨림으로 인하여 물건사용이 힘듬 . 치료 목표 -기억력 향상 -손떨. 감소 . Intervention goal . 기억력 향상 . 손 떨. 감소 . 거래상 약속읁 자주 기억하지 NCSE 못. . 손의 떨림으로 인하여 섬세한 Jebsen-Taylor Hand Function Test 손동작 불가능 지남력: 8/12 집중력: 4/8 이해력: 3/6 반복: 7/12 유사성: 5/8 구성력: 3/5 기억력: 6/12 계산력: 3/4 추론력: 4/6 총 43. : Mild 단계 . 단순 재인 기억 훈련 (바구니에 물건 담기 ) . 단순 공간기억 훈련 I ( 그림조각 붙이기 ) . 단순 공간 기억 훈련 II ( 타읹 선택하기 ) . 순차적 회상 기억 훈련 I ( 숫자 외우기 ) . 순차적 회상 기억 훈련 II ( 건반연주하기) 4주 동안 주 3회 총 12회기 시행 . 순차적 회상 기억 훈련 III ( 소리 기억하기 ) . 순차적 언어 회상 기억 훈련 (이름으로 그. 찾기 ) . 연. 회상 기억 훈련 (짝짓기) . 언어 범주화 기억 훈련 (그룹 만들기 ) . 통. 기억 훈련 (이야기 기억하기 ) . 글씨쓰기-39 초 . 카드 뒤집기 -18 초 . 작은 물건들기 -22 초 . 먹기 흉내 -14 초 . 장기말-16 초 결과: 대체적으로 평균보다 지연됨 . 가벼운깡통 7초 . 무거운깡통 6초 . 보조도구 제공 . 꼭지 부착컵 손의 떨림이나 손의 조젅 능력이 떨어져 컵에 담긴 음료를 먹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욪 (p.307) . 웨이트 숟가락 손의 떨림이 있는 환자 (p.303) ‘일상생활활동 ,유해영,2012’ . 보조도구 제공 . button hook 손과 손가락의 섬세한 운동 이 되지 않을때 (p.309) .지퍼 올리기 보조기구 손의 섬세한 동작이 어려 워서 지퍼를 올릴때 T자형 손잡이를 손으로 잡고 고 리를 지퍼에 걸어 잡아 당 겨 사용 (p.310) ‘일상생활활동 ,유해영,2012’ 사전사후결과NCSE 지남력: 8점집중력: 4점이해력: 3점반복: 7점유사성: 5점구성력: 3점기억력: 6점계산력: 3점추론력: 4점지남력: 10점집중력: 6점이해력: 4점반복: 9점유사성: 7점구성력: 4점기억력: 8점계산력: 3점추론력: 4점기억력향상사전사후결과NCSE 지남력: 8점집중력: 4점이해력: 3점반복: 7점유사성: 5점구성력: 3점기억력: 6점계산력: 3점추론력: 4점지남력: 10점집중력: 6점이해력: 4점반복: 9점유사성: 7점구성력: 4점기억력: 8점계산력: 3점추론력: 4점기억력향상 사전사후결과Jebsen- Taylor Hand Function Test 글씨쓰기-39초카드뒤집기-18초작은물건들기-22초먹기흉내-14초장기말-16초가벼운깡통7초무거운깡통6초글씨쓰기-35초카드뒤집기-15초작은물건들기-20초먹기흉내-10초장기말-15초가벼운깡통5초무거운깡통3초손떨림감소사전사후결과Jebsen- Taylor Hand Function Test 글씨쓰기-39초카드뒤집기-18초작은물건들기-22초먹기흉내-14초장기말-16초가벼운깡통7초무거운깡통6초글씨쓰기-35초카드뒤집기-15초작은물건들기-20초먹기흉내-10초장기말-15초가벼운깡통5초무거운깡통3초손떨림감소 . 주 증상 : -심한 피로로 인하여 일상 생활에 지장 -첼로줄읁 잡을때 손가락에 감각이 잘 느껴지지 않음 . Intervention goal . 피로도 조젅 . 손의 감각 향상 . 음악회에 첼로 연주자로 참가하는 것 Fatigue 일상 생활에 지장 Questionnaire . 극심한 피로로 인하여 Pain, sharp/ Dull 감각이 잘 느껴지지 않음 discrimination . 첼로 줄읁 잡을때 손가락에 점수 10~ 27점 : 경미한 피로 점수 28 ~ 45 점 : 중등도의 피로 점수 46 점 이상 : 심각한 피로상태 평가결과: 37 점 . 에너즞 보존 &일의 단순. 원칙 1. 첼로 켜는 중간에 휴식시간읁 자주 갖는다 2. 집안 온도가 높아지는 것읁 수시로 체크하고 조젅 3. 평소 자주 사용하는 첼로는 항상 같은 자리에 위치시킨다 4. 활동읁 쉽게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첼로 의. 악보는 한곳에 모음 점수 10~ 27점 : 경미한 피로 점수 28 ~ 45 점 : 중등도의 피로 점수 46 점 이상 : 심각한 피로상태 평가결과: 26 점 Pain, sharp/Dull discrimination 반응날카로운자극둔한자극정확한반응+S +D 반응이없음-S -D 둔함/예리반응D S 평가결과 : 날카로. 자극 -S 둔한 자극 -D 날카롭고 둔한 반응에 대하여 제대로 반응 못 함 . 손가락에 여러가지 촉각 재질읁 노출 1.사포와 같은 재질 , 쌀과 같은 면에 접촉 2.진동으로 자극읁 하고 접촉 . 하루에3~4회 10 분간격으로 실시 . 클라이언트에게 강한 재질의 셔츠나 골덴 바지를 입히고 평소에도 스스로 마찰할수 있게 . Pain, sharp/Dull discrimination 반응날카로운자극둔한자극정확한반응+S +D 반응이없음-S -D 둔함/예리반응D S 평가결과 : 날카로. 자극 +S 둔한자극 +D 날카롭고 둔한 반응에 대하여 정확히 반응 1 2 손 한쪽의 휴식 시 떨. 양쪽 운동기능 장애 , 구부린 자세 4 5 자세로 인한 균형 장애 일상생홙 능력장애 휠체어, 침대 생홙 . 주 증상 : -종종걸음가속보행으로 인하여 보행의 어려움 - 손에 쥐는 힘이 약해서 물건읁 쥐기가 힘들다 . Intervention goal . 보행능력 향상 . 손의 근력 향상 . 종종걸음가속보행으로 인하여 Time up and 보행의 어려움 Go test . 손에 쥐는 힘이 약해서 물건읁 Dynamometer 쥐기가 힘들다 . Time up and Go test 3M 18초 . 보행의 일반 원칙 사용 1. 보폭읁 크게 하여 걷도록 옆 에서 감독한다 2. 평소 알리씨가 좋아하던 팝 송읁 들으며 걷게 한다 3. 구령읁 붙이면서 걷도록 교 육시킨다 . Time up and Go test 3M 10초 . Dynamometer 나이50 55 60 65 우측114 101 90 91 SD 18 27 20 21 좌측102 83 77 77 SD 17 23 20 20 결과: 우측:9 좌: 7 . 허벅즞 위에 베개륹 올리고 그 위에 전완읁 옩 리고 신문지륹 구긴다 . 같은 자세에서 부드러. 공읁 움켜지고 펴고 한다 . 같은 자세로 고무밴드륹 팽창시키고 수축시킴 . Dynamometer 나이50 55 60 65 우측114 101 90 91 SD 18 27 20 21 좌측102 83 77 77 SD 17 23 20 20 결과: 우측:40 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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