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케팅믹스의 통합
● 제품, 가격, 촉진, 유통의 통합성, 보완성은 기업의 목표달성에 아주 중요
--소비자들은 가치로 제품을 판단, 고가격-고혜택이나 저가격-저혜택 결합에서 좋은 점을 강조
• Sears 공구: 높은 가격, 우수하고 내구성이 있는 공구로 지각됨; 신뢰감, 지명도, 독점적 유통망, 품질, 가격전략으로 성공
• Izod-Lacoste: 특이한 악어마크는 초기에 고품질의 제품으로 인식, 유명 인사들이 입으면서 급성장; 후에 할인점 등으로 유통경로를 확대한 것이 이미지에 악영향, 촉진 실패, 현재는 중저가 브랜드로서 고전
● 마케팅믹스에 대한 비판
① 마케팅믹스는 기업과 최종 고객과의 관계만을 관리--가치사슬에서 중간 유통상과의 관계도 고려할 필요
② 마케팅믹스는 주로 매출의 향상에 주안점-이윤창출에 중점을 둘 필요
③ 마케팅믹스(4P)는 주로 제품에 관한 전략으로부터 나옴
-서비스에는 추가 믹스가 필요
-7P: People(사람들), Process(과정), Physical Evidence(물리적 증거) 추가
2. 마케팅 환경의 새로운 변화들
• 경쟁의 심화
• 힘이 제조업자로부터 대형소매업자 또는 유통업자를 거쳐 소비자에게 옮겨짐
• 소비자들이 가격과 가치에 더욱 민감해짐
• 소비자들이 더 많은 정보를 가지게 됨
• 브랜드들은 비슷해지고 브랜드 애호도는 감소하는 경향
• 대중광고의 효과가 감소; 직접 마케팅과 PR의 효과 증가
• 브랜드의 중요성 증가
• 컴퓨터, 인터넷, 무선통신 등 정보화 기술의 등장
• 오락성이 중시 (즐거움과 흥미가 강조됨)
--종합: 새로운 환경에서 마케팅 역할은 더욱 증대할 것임
3. 전통적인 마케팅 사고들
---코틀러, 쉬미트 등으로부터 편집
① 제품을 중심으로 기업을 조직
② 수익성 있는 거래에 초점
③ 재무적인 결과를 가장 중요한 성과지표로 평가
④ 주주 만족에 주력
⑤ 마케팅은 마케팅 부서에 맡김
⑥ 광고를 통해 브랜드를 개발, 성장시킴
⑦ 고객획득을 강조
⑧ 고객만족을 측정
⑨ 주문을 따기 위해서는 지나친 약속이라도 감행
⑩ 기업을 분석단위로
⑪ 소비자의 인지적, 정보처리적 면을 강조
⑫ 고객 만족을 추구
4. 새로운 마케팅 사고들
① 고객을 세분 시장별로 조직
② 고객 평생가치에 초점
③ 재무적인 척도 뿐만 아니라 마케팅 척도도 중시
④ 여러 이해 당사자들을 만족시키는데 주력
⑤ 전사적 마케팅(기업의 모든 부서들이 마케팅에 참여)
⑥ 기업의 행동을 통해 브랜드를 발전시킴(홍보, 이벤트 등)
⑦ 고객유지를 강조
⑧ 고객가치와 애호도를 측정
⑨ 적게 약속하고 기대 이상으로 제공
⑩ 가치사슬을 분석단위로 해라.
⑪ 소비자의 인지적, 감성적 면을 다 중시; 체험마케팅을 중시
(인지, 감성, 행동, 감각, 관계가 5가지 체험 유형들)
⑫ 고객만족은 당연, 고객감동을 추구
5. 성공하는 조직체의 마케팅 전략들
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CGV 영화관--편리한 시설들, 멀티스크린, 변두리 아파트 밀집 지역들에 들어섬)
② 소비자의 필요 파악, 창조(미국 ESPN, SBS스포츠, 게토레이, 삼성병원, 분당 구미동 제2 서울대학병원---노인 대상 특성화)
③ 창의적 생각(KTF적인 생각, 식물나라의 화장품도 필수품이라는 생각, 좋은 사람들의 패션 내의 추구 및 깜찍한 광고)
④ 신뢰, 믿음, 근본에 충실(유한양행--나무 심기 캠페인, 청정원, 풀무원, 아모레퍼시픽(주), Hallmark, Johnson & Johnson)
⑤ 자신이 가진 자원에 맞는 전략(샤니, 농심)
⑥ 정보기술(예,인터넷)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발견(안철수 연구소, NHN, 구글)
⑦ 끊임없는 혁신(3M, Nike, Intel, 마이크로소프트)
⑧ 뛰어난 포지셔닝(Nike, 칠성사이다)
⑨ 새로운 차별화된 성장 동력을 개발(NHN, Posco(파이넥스 공법), 동양제철화학(태양광 산업))
⑩ 뛰어난 내부마케팅(구글, 디즈니, 에버랜드, 스타벅스, 버진기업, 새스(SAS Institute))
⑪ 고객의 영혼을 잡는 비전과 전략(애플,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축구팀)
'시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애틀 그런지의 대부 SOUNDGARDEN (0) | 2013.03.31 |
---|---|
PEARL JAM(펄 잼)의 <Ten> <Vs.> (0) | 2013.03.30 |
고분자 배터리:정의,역사,특성,재료,분류,구조,전기,화학 원리, 리튬 폴리머 전지 구조 특성 (4) | 2013.03.24 |
얼터너티브 이단아,사이키델리아 SMASHING PUMPKINS (0) | 2013.03.24 |
깨끗한 혈액(피)를 만드는 생활 습관과 음식 (0) | 2013.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