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 I
목차
□
Social Network Service 개요
□
Social Network Service 현황
□
Social Network 와
FOAF
□
지능형
음악
서비스
(구현
예
)
I I
Social Network 개요
□
Social Network Service(SNS) 정의
.
사회적
관계
개념을
인터넷
공간으로
가져온
것으로
,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
맺기
를
통해
.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며
개인의
일상사나
관심사를
공유
/소통시켜주는
서비스
.
같은
취미나
생각을
가진
사람들끼리
네트워크가
형성되면
단기간
내에
폭발적
으로
확대될
수
있어
.
포털
사이트들의
새로운
수익
모델로
자리
잡아가고
있음
.
1
I I
SNS 개요
□
Social Network 출현
-Six degree of separation (1967)
-Stanly Milgram
-Social psychologist, Harvard Univ.
-Small World experience
-Linked
-Albert-Aaszlo Barabasi, 2003
-Power law distribution of social network
-The Tipping Point
-Malcolm Gladwell, 2002
-Word-of-mouth epidemics of social network
2
I I
Social
Source : Semantic Technology Conference 2007
3
I I
SNS 개요
□
Priority Matrix for Web Technologies, 2006
I I
SNS 개요
□
Hype Cycle for Web and User Interaction Technologies, 2007
5
I I
SNS 개요
□
Priority matrix for the telco. Industry, 2007
II II
SNS 현황
SNS 종류
블로그형니치형Content Based 형폐쇄형검색형매치형영상중심형
SNS 현황
□
블로그형
-FriendStar (2002 년)
.
Friends-of-a-Friend 를
만나도록
도움
.
dating site
.
싱가포르, 말레이지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진출
.
MySpace (2003 년)
.
Indie-rock band, 음악
팬의
참여
, 자유로운
판매
(mp3), 저작권
문제
있음
.
Fox 소유
.
프로필
등록하여
참가
, 열람은
비회원도
가능한
개방형
SNS.
.
2006.6 월
1억
600만명
(매주100 만명
넘는
신규
등록
)
.
2006.8 월
Google 과
9억달러의
검색
서비스
, 키워드
타겟
광고
계약
.
2006.11 월
소프트뱅크와
제휴를
통한
일본
진출
(jp.myspace.com)
.
모바일
서비스
.
Singular 와
MySpace 모바일
접속
계앾
체결
(2006.12.21)
.
작성한
포스트를
수정
, 휴대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실시간으로
업로드
,
다른
마이스페이스
사용자와
실시간으로
메세지를
교환
8
SNS 현황
□
블로그형
SNS ( 개방형
SNS)
.
Facebook (2004 년
오픈
)
.
Harvard only .
closed Network
.
Ivy league .고등학생
network .
기업
network.
전체
(2006.9) open
.
Social OS 표방, Third party 통하여
신규
서비스
적용
.
PV 증가율
:122%
.
캐나다, 노르웨이, 이집트, 요르단, 레바논, 파나마, 남아프리카
진출
SNS 현황
□
폐쇄형
SNS
.
Mixi ( 미쿠시
: 일본)
.
mixi 는
미리
형성되어
있던
인간
관계나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콘텐츠
를
이용
.
초대에
의한
가입
,
.
일정한
신상
정보를
갖고
있는
사람끼리
연결되는
장소로서
SNS ( 폐쇄형)
.
사용자
: 500 만명(2006.7)
.
mixi 뮤직
서비스를
새롭게
오픈
(2006.5)
.
일본
랭킹
2위
.
YUCASEE ( 일본)
.
순금융자산
1억엔
이상의
부유층을
위한
폐쇄형
SNS를
Abraham
Holdings 가
개설
(2006.11.14)
.
Abraham Holdings 가
제휴하고
있는
회사에서
추천
받은
사람만
회원
가
입
가능
(회원등록
무료
), 전화
심사
통한
본인
인증
.
제휴사
: 뱅크(UBS 은행)/자산운용
(코디알
증권
)/우주여행
(JTB)/ 해외
명
문학교
유학
/크레디트
카드
/고급
자동차
/고급
럭셔리
/부동산/옥션/와인/인
테리어/시니어
고급주택
등
13개사
.
기능
: SNS + 회원간
질문
/대답, 입소문, 최신
기사
랭킹
SNS 현황
□
니치형
SNS
. 특정 그룹 전용의 커뮤니티로 활용 , 소규모 특화형 사이트
.
Dogster : 개설 1년 반만에 흑자 (2005.7 월 흑자 )
. Disney, Warner Bros, Nintendo, PetSmart 등에서 광고
.
Catster : Dogster 의 자매 사이트
.
Boompa : 자동차
.
Farmster : 가족
.
TotJot : 유아 부모
.
Traineo : 다이어트 목표 , 가족이나 친구에게 다이어트 진행사항 자동 보
고
.
Daum Cafe : 소 관심사를 주제로한 커뮤니티
.
Social shopping
11
독립
사이트
12
13
Cafe
형식
14
SNS 현황
□
매칭형
SNS
.
LinkedIn( 미국), Ecademy( 영국)
.
비즈니스에
특화된
사교
및
교류
장소
제공
.
비즈니스
매칭
기회
창출
.
비즈니스
매칭
툴
(신뢰)
.
타겟
인재의
평판이
부각
.
PayPal 부사장
출신인
Raid Hoffman 이
CEO (LinedIn)
.
2006.4 손익분기점
돌파
(LinkedIn)
.
인재
소개
서비스
, 비즈니스
교류회
주최
단체
, 스쿨
동창회
, 기업
OB
활용
.
자사
상품
구입자
대상으로
온라인
커뮤니티에
SNS 구조
적용
.
비익명성
, 입소문
툴로서
우위
.
사원
인트라
시스템
, 취업
내정자의
SNS
15
SNS 현황
□
영상
중심형
SNS
.
YouTube (CEO Chad Hurley , 2005.12, 캐나다
)
.
Web 에서
제공되는
영상의
등록
/공유
서비스
.
1일
방문자수
1000만명.1 일
페이지뷰
약
1억PV
.
1일
3만
5000개의
비디오
업로드
,1 일
재생
회수
4000만회
이상
.
.
인기를얻고있는요소중하나는업로드의간편함
.
비디오
재생
횟수
표시
. 댓글
등으로
다른
사용자
반응을알
수
있음
.
.
파일은
YouTube 의
서버에
보존된
상태로
링크
됨
.
손쉽게
자신의
Web 사이트에
표시할
수
있음
.
휴대폰에서
직접
upload 가능
.
Flash 영상
포맷으로
자동
인코딩
.
SNS 의
커뮤니티를
닮은
그룹
기능도
제공
II II
SNS 현황
□
검색
중심형
SNS
.
Eurekster
.
SN을
사용하여
검색
결과
표시
.
SWiCKi 플랫폼을
사용하여
검색
17
I I
SNS 개요
□
Alexa Traffic Ranking 2007.8 ( 미국
사이트
랭킹
)
1. Yahoo 11. Amazon 21. Flickr
2. Google 12. AOL 22. Digg
3. MySpace 13. Blogger.com 23. MapQuest
4. YouTube 14. GO 24. RapidShare
5. MSN 15. Megaupload 25. LinkedIn
6. FaceBook 16. CNN 26. Livejournal
7. Ebay 17. IMDB 27. About
8. Window Live 18. Photobucket 28. Veoh.com
9. Craiglist 19. Comcast 29. Weather.com
10. Wikipedia 20. Microsoft 30. Megarotic.com
18
SNS 현황
□
SNS 특징
.
참여자
.
대학생, 10 대에서
확산
.
참여
요인
.
자신을
표현
.
Fun( 음악, 사진, 비디오..)
.
정보
습득
.
주요
수익원
.
타켓광고
(MySpace 2007 광고
매출
:$52,500 만
)
.
주요
흐름
.
다양한
SNS를
엮어주는
사이트
등장
.
MyLifeBrand : Friendster, Linkedin, Bebo,Facebook, Hi5, Orkut, MySpace, TagWorld 를
한
곳에
묶어
줌
.
컨텐츠
기반
SNS 확대
.
모바일
서비스
진행
.
MySpace : Singular 와
서비스
.
Facebook : Singular, Verizon, Sprint Nextel 과
접속
계약
.
YouTube : Verizon 이
접속
계약
체결
19
III III
Social Network 와
FOAF
□
소셜
네트워크에서
온톨로지
필요성
.
최근
웹이
기술적
관점에서
사회적
관점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 사회적
관점으로써의
웹은
사람들의
생활방식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기능을
포함
.웹
온톨로지는
웹
상에
존재하는
자원들을
구조화하고
명세화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
-도메인의
지식표현
뿐만
아니라
데이터의
의미적
연결을
위한
도구
.소셜
네트워크는
온톨로지
기술을
활용하여
웹
인프라로써
구축이
가능하며
, 사람들은
FOAF 와
같은
온톨로지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네트워크로
손쉽게
연결될
수
있음
단순
링크
(http://blog.naver.com/mirnae?Redirect=Log&logNo=1000408 온톨로지를
활용한
데이터의
연결
51256
20
III III
Social Network 와
FOAF
□
친구의
친구
(FOAF: Friend Of A Friend)
.
FOAF 는
친구를
통해
친구를
만들어
가는
인간관계를
RDF로
표현한
온톨로지
.
.
FOAF 에
표현된
개인
정보와
간단한
Social Network 정보는
FOAF 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통하여
다른
FOAF 문서에
연결될수
있음
.
.
FOAF 가
자신의
홈페이지에
RSS 와
같은
방식으로
공개되면
다른
사용자가
이를
참조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반복적이고
순환되는
과정을
통해
FOAF 를
통한
연결성이
확장될
수
있음
.
.
FOAF 의
기본은
‘
A가
B를
알고
있다
.’로
요약할
수
있는데
, 이
관계는
‘foaf: knows’라는
속
성으로
표현
링크와
노드로
표현된
연결
(http://www.smartmobs.com/archives/images/friendster.gif)
FOAF 를
통한
사람들간의
사회적
연결망
21
III III
Social Network 와
FOAF
22
III III
Social Network 와
FOAF
소셜
네트워크와
검색
SN을
통한
개인화
: 집단
지성
, 군중심리
.정보를찾고자하는기본욕구.내가원하는정보를찾기위해온라인검색을한다.
.어떤음악을들을까?
.기분이우울한때듣는신나는음악은?
.누군가와소통하고자하는욕구.온라인공간에서도오프라인과같이대화하고싶은희망.너는어떤음악듣니?
.나와비슷한사람들이즐겨듣는음악은?
검색
.
SNS
나와
친한
사람들이
즐겨듣는
음악을
제공
나의
비슷한
유형의
사람들이
즐겨듣는
음악
제공
SN에서
내가
모르는
새로운
가치를
발견
23
IV IV
지능형
음악
서비스
□
서비스
개요
.
개인
맞춤형
음악
추천
서비스
제공
.
상황인지
및
Social Network 적용
.
사용자의
다양한
상황을
인지하고
상황에
어울리는
음악
제공
.
서비스
특징
.
온톨로지
모델링을
통한
다양한
사용자
상황
표현
.
음악
추천
룰을
통한
다이나믹한
음악
선곡
.
음악서비스룰추가및변경을통한
.
사용자
음악선호도를
중심으로
사용자
상황
(날씨, 계절, 시간, 위치)
Context-aware
을조합하여, 음악추천시포인트가계산된적합한음악을우선추천
Social Network
III III
지능형
음악
서비스
3
4
Reasoning-
Engine
(OntoBroker)
Music
Ontology
사이버음악동호회음악포털Semantically Linked
블로그홈페이지
2
상황정보
추출
/갱신
사용자에게
상황정보
update
1
내게
어울리는
어울리는
Music Recommend
Service System
음악추천
요청
음악요청
5
스트리밍
추출
음악리스트
서비스
Context
Miner
□
적용
기술
.상황인지
온톨로지
처리
기술
.온톨로지
및
규칙
기반
서비스
추론
기술
.다중사용자
상황
인지
및
서비스
추천
기술
.VoIP RTP 기반
음악
스트리밍
기술
(RTSP)
25
III III
지능형
음악
서비스
온톨로지
클래스
계층도
(User context : 총
57개의
온톨로지
클래스
)
UserContext
Location Mood Motivation SongList
PreferenceForUser PreferenceForUserGroup
Preference Purpose Schedule Situation
FavoriteList RejectList TempList
26
III III
지능형
음악
서비스
온톨로지
스키마
그래프
27
IIIII
IIIII
지능형
음악
서비스
사용자
정보
김유비박음성
ㅇ나
이
: 40
ㅇ성
별
: 남자
ㅇ
혈액형
:O 형
ㅇ선호장르
-팝, 발라드, 재즈
ㅇ
즐겨
듣는
음악
리스트
-One Summer night
-Cocomo
-When I dream
-우리는
-칵테일
사랑
-새들처럼
-째즈카페
ㅇ나
이
: 43
ㅇ성
별
: 남자
ㅇ
혈액형
:O 형
ㅇ선호장르
-팝, 발라드, 클래식
ㅇ
즐겨
듣는
음악
리스트
-One Summer night
-Ever Green
-I’ll be there
-널
사랑하겠어
-아름다운
구속
-칵테일
사랑
-아베마리아
III III
지능형
음악
서비스
Social Network 적용
결과
( 김유비)
Social Network 적용
29
III III
지능형
음악
서비스
□
다수
사용자
지원
.
함께
듣기
승낙
선택하기
추천받기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