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놀이의 정의
놀이와 탐색
(허트, 1971; 웨이슬러와 맥콜, 1976),
이 물건은 무엇을 하는 것인가?
이 물건을 가지고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놀이와 숙달
(피아제, 1962; 브루너, 1972; 1986)
사물이나 상황에 대한 유아의 숙달된 행동으로 유사성이 관찰되는 행동
피아제 : 유아가 사물이나 상황에 대한 새로운 기술 습득을 위한 기능적 동화나 연습적 반복을 통하여 기술에 숙달되며 숙달된 기술을 놀이에서 사용하여 확고하게 하는 연관적 행동
브루너 : 놀이를 통해 성인이 되어 사용하는 역할과 도구의 사용을 위한 숙달이 이루어짐
놀이와 모방
(피아제, 1962)
인지 발달의 적응 과정의 동화와 조절을 통한 균형성으로 구분
놀이는 동화가 조절보다 우위 행동이며 모방은 조절이 동화보다 우위 행동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으나
피아제
- 감각운동기 : 영아 행동에서만 놀이와 모방을 명확히 구분하는 행동적 도식으로 관찰이 가능하다고 밝힘
- 전조작기 : 표상 행동에서 표상적 모방과 상징적 놀이의 역동적 상호 작용의 통합이 이루어짐
놀이와 일(작업)
(킹, 1986; 페인, 1985)
유아에게 의미 있는 행동인 놀이와 일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통해 놀이와 일은 행동의 동기와 의사 결정의 소재에 의한 행동의 동기
킹 : 유아들이 교사에 의해 제시된 과제는 일로 정의
페인 : 유아가 의사 결정의 소재에 의해 성인이 결정한 활동은 일이라고 구분
놀이의 특성
놀이의 특성
놀이의 비실제성 : 외적 통제나 결정에서 자유로운 자기조절적 활동
내적 동기화 : 자연스럽고 자발적이며 즐거움을 추구하는 활동
과정 지향성 : 활동의 목표보다 활동 그 자체에 초점
자유 선택성 :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주도성을 발전
긍정적 감정 : 즐거움은 놀이를 계속적으로 수행하게 하는 본질적 가치를 부여하며, 유아 스스로 자신을 가치 있게 여기도록 하는 본질적 기쁨을 제공
유아 놀이에서 성인의 개입을 위한 과정
놀이에서 성인의 역할 및 개입
놀이와 교육과의 역동성
유아교육에 대한 NAEYC의 교육 원칙 : 유아교육과정에서 놀이를 교수학습 전략과 유아의 지식과 학습의 평가 수단으로 사용하여야 함
성인은 유아의 놀이를 학습과 교육 경험으로 연결하여 교육적 효과를 증진하는데 활용하여야 함
유아교육에서 교수 학습 및 평가의 도구로서 놀이의 역할
놀이 : 교수 학습 및 평가를 위한 중요한 도구
일관성 있는 상호작용 프로그램의 교육을 경험한 유아가 경험하지 않은 유아보다 놀이의 사회적 및 구성적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신은수, 1997)
혼합 연령 집단에서 유아의 긍정적, 사회적 상호작용과 언어적 상호작용이 많이 나타나고 협동적 구성 및 극화 활동이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남(신은수, 1996)
교육자의 놀이에 대한 정의는 동화적 행동과 함께 조절적 행동을 포함할 수 있다고 봄
버겐(Bergen, 1988) 놀이와 비놀이 행동
자유놀이는 내적통제(조절), 실제성, 내적 동기가 높은 범주로 놀이자는 어떤 놀이를 할 것인지 언제 할 것인지를 선택
안내된 놀이는 외적으로 부여된 통제, 실제성, 동기에 유아의 흥미와 요구와 맞는 사회적 규칙 내의 자유로운 구조 속에서 일어남
지시적 놀이는 성인에 의해 정해진 외적 요인으로 통제되고 놀이는 성인에 의하여 지도되고 이끌어짐
과제 지향적 활동도 잠재된 내적인 통제나 동기, 실제성을 이끌 수 있다면 안내된 놀이나 지시적 놀이 활동으로 전환될 수 있음
일은 외적으로 정해진 목표 성취를 위해 몰두하는 활동이며 동기 또한 외부에 있고 실제성의 변형이 되지 않음
놀이에 대한 관점에 따라 놀이의 범위는 달라지며, 자유 놀이만을 진정한 놀이로 정의하는 연구자의 주장에 동의하는 많은 교육자들이 있음
유아에게 놀이가 되기 위하여 교육 활동은 유아의 경험과 적합한 관계가 있어야 하고, 수용적 학습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통합적 교육과정을 지향하여 제공하여야 함
지식의 구성을 위한 놀이를 계획하기 위해서 교육자들은 놀이가 어떻게 학습 목표와 연결되어 있는지 인식하여야 함
놀이의 교육적 접근을 위한 연계적 진행 과정
놀이의 교육 과정 적용 시 교사의 역할
직접적인 교수보다는 충고자와 안내자여야 함
의논하기, 자료 탐색 유도하기, 환경 구성하기, 격려하기, 방향 제시하기, 참여하기 등의 교수 개입
교사는 놀이를 통한 학습 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교실 환경을 유아의 활동에 맞게 조절해야 함
교사는 교실을 옮겨다니면서 적극적이고 계속적인 관찰에 기초한 공간, 자료, 시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적합한 놀이 개입을 통한 상호 작용을 하여야 함
교사는 유아의 집단 내외의 또래 및 활동 자료와의 상호 작용을 격려하여야 함
교사는 놀이를 통하여 유아가 다른 집단의 유아들에게 자신들의 활동을 제시하고 활동 과정에 대하여 의사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각 집단 간의 정보와 활동을 공유하는 기회를 갖게 함
교육적 전망
유아교육과정에서 놀이는 유아의 발달 및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제공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교수 학습 방법이면서 유아의 발달 및 학습을 평가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여 줌
유아의 놀이에 적절한 물리적 환경 제공 및 교사 및 또래간 관계로 이루어질 수 있는 물리적, 사회적 상호작용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
놀이의 학습적 특성이 잘 유지될 수 있도록 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 및 속도에 맞는 유아 주도의 놀이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
유아 교육 기관에서 유아 놀이는 가치 있고 의미 있는 학습이며 타인과 협동하는 기회를 극대화하여 발달적 통합을 이루는 발달적 목표임과 동시에 교수 과정으로 볼 수 있음
놀이의 교육적 적용은 급변하는 세계와 유아를 새롭게 연결하는 강력한 지렛대의 역할과 기능을 하게 됨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질의 구성 (0) | 2017.12.26 |
---|---|
가족의 문제의 양상과 해결방안 (0) | 2017.12.22 |
정책평가의 설계 (0) | 2017.12.12 |
메시지 무결성과 메시지 인증 (0) | 2017.12.08 |
쇼핑몰 상품구성과 고객유인 마케팅방법 (0) | 2017.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