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의미?
언어를가지고사고할줄알고사회를이루며사는지구상의고등동물, 사람생물학적으로호모사피엔스, 포유류에속하며진화론에서는원숭이에서진화됨종교에서는신에의해창조되었으나원죄로인하여이성만으로는존재할수없고신앙의구원을받아야하는존재인간의의미?
언어를가지고사고할줄알고사회를이루며사는지구상의고등동물, 사람생물학적으로호모사피엔스, 포유류에속하며진화론에서는원숭이에서진화됨종교에서는신에의해창조되었으나원죄로인하여이성만으로는존재할수없고신앙의구원을받아야하는존재
敎育의의미? 敎育의의미?
지식을부여하고개인의능력을신장시키기위해가르치고지도하는일인간의정신적-신체적성장을어떤이상이나목적가치기준에의하여통제, 조력하는인위적과정좁은뜻으로는학교교육만을가르키기도함< 가정, 직업, 평생, 고등교육등등>
인간의본성인간의본성
공통성인간은모든생물과동일한속성을가지고있다<환경의존, 무한번식능력, 자기보존>
반공통성인간은어떤생물과는동일속성을갖고있지만모든생물과는동일하지않다.
특이성인간은어떤생물과도동일할수없는속성을가지고있다<동물:신호, 인간; 상징>
인간의본성3가지이론인간의본성3가지이론
本能的인간인간의존재는본능에의해결정
Eros -Thanatos
環境的인간인간의정신은태어날때백지같으나그후환경에따라행동방식다양해진다<행동주의이론>
人本的인간심리적으로건강한사람.자아실현욕구를충족시키기위해노력하는사람
인간의욕구인간의기본적욕구인간은생존을위해생물학적기본적욕구를충족시켜야하는유기체사회적필요사회존속을위한기능적필수로서는<의사전달, 생산, 분배, 방어, 성원대치, 사회통제>
개인적욕구인간은생리적필요만으로는살수가없다.
다른사람들과맺는관계에서삶의의미를갖게된다
.인간욕구의개념도인간의본성과같다
.인간의욕구를종류에따라분류인간의욕구인간의기본적욕구인간은생존을위해생물학적기본적욕구를충족시켜야하는유기체사회적필요사회존속을위한기능적필수로서는<의사전달, 생산, 분배, 방어, 성원대치, 사회통제>
개인적욕구인간은생리적필요만으로는살수가없다.
다른사람들과맺는관계에서삶의의미를갖게된다
.인간욕구의개념도인간의본성과같다
.인간의욕구를종류에따라분류
남성과여성1. 호르몬의차이: 동물은성호르몬과행동사이명백한관계(인간사이의관계는단정하기어렵다)
2. 염색체차이: 여자염색체XX이며남자는XY
(X염색체-전염병이나질병으로부터보호)
3. 다른차이: 지적기능차이(두뇌무게-문화영향)
4. 공격행위의차이: 범죄유전(인간본성도전)
남성과여성1. 호르몬의차이: 동물은성호르몬과행동사이명백한관계(인간사이의관계는단정하기어렵다)
2. 염색체차이: 여자염색체XX이며남자는XY
(X염색체-전염병이나질병으로부터보호)
3. 다른차이: 지적기능차이(두뇌무게-문화영향)
4. 공격행위의차이: 범죄유전(인간본성도전)
잠재능력의본체물속에화려한무지개가숨어있듯이인간속에는다양한잠재능력이숨겨져있다.
당신은이제껏숨겨진재능을충분히발휘하면서살아왔는가?
잠재능력의본체물속에화려한무지개가숨어있듯이인간속에는다양한잠재능력이숨겨져있다.
당신은이제껏숨겨진재능을충분히발휘하면서살아왔는가?
인간의뇌위대한과학자Albert Einstein 사망후신에대한단서를찾기위해뇌해부. 일반인과차이없음.
그의지적성취와관련?.( E 20-30% 사용)
고래(8000g) 코끼리(5000g) 공룡(70g) 인간(1400g)
인간의뇌1.4kg .잠재능력의본산기억용량: 25Giga (pc100 대와동일)
인간의뇌위대한과학자Albert Einstein 사망후신에대한단서를찾기위해뇌해부. 일반인과차이없음.
그의지적성취와관련?.( E 20-30% 사용)
고래(8000g) 코끼리(5000g) 공룡(70g) 인간(1400g)
인간의뇌1.4kg .잠재능력의본산기억용량: 25Giga (pc100 대와동일)
퀴즈인간의모든능력은뇌세포에서나온다. 사람의뇌세포는가장많을때1400억개정도라한다.
이것은사람의세포중재생되지않는특이한세포라한다. 뇌세포가가장많은때는?
1. 임신3개월말2. 임신6개월말3. 생후3년경(3 살) 4. 생후6년경(6 살)
퀴즈인간의모든능력은뇌세포에서나온다. 사람의뇌세포는가장많을때1400억개정도라한다.
이것은사람의세포중재생되지않는특이한세포라한다. 뇌세포가가장많은때는?
1. 임신3개월말2. 임신6개월말3. 생후3년경(3 살) 4. 생후6년경(6 살)
퀴즈ㅗ간의뇌의유연성과복원력의강도는뇌세포간의회로망인시내프스의발달에달려있다.
뇌세포간의시내프스가최대로형성되어그수가가장많은시기는?
1. 생후2년2. 생후4년3. 생후6년4. 생후8년2. -조기교육, 학습가능시기신뢰학습(뇌발달)
퀴즈ㅗ간의뇌의유연성과복원력의강도는뇌세포간의회로망인시내프스의발달에달려있다.
뇌세포간의시내프스가최대로형성되어그수가가장많은시기는?
1. 생후2년2. 생후4년3. 생후6년4. 생후8년2. -조기교육, 학습가능시기신뢰학습(뇌발달)
인간사회의유형(類型)
. 수렵과채집사회: 주거이동, 물활론. 사유재산. 원예사회: 주거정착, 인간평가, 직업전문화. 농업사회: 쟁기,글과숫자, 유한계급사회. 산업사회: 증기기관, 무역조성, 권력다툼. 탈산업사회: 서비스업, 지식경제,기술의탁월성인간사회의유형(類型)
. 수렵과채집사회: 주거이동, 물활론. 사유재산. 원예사회: 주거정착, 인간평가, 직업전문화. 농업사회: 쟁기,글과숫자, 유한계급사회. 산업사회: 증기기관, 무역조성, 권력다툼. 탈산업사회: 서비스업, 지식경제,기술의탁월성
현대사회와인간의과제1. 현대사회(산업사회)는인간삶의질변화2. 물질의풍요와편의에따른문제제시-자연환경: 자연친화적환경조성-비인격화: 인성교육-대중매체의영향: 현대사회의올바른인식현대사회와인간의과제1. 현대사회(산업사회)는인간삶의질변화2. 물질의풍요와편의에따른문제제시-자연환경: 자연친화적환경조성-비인격화: 인성교육-대중매체의영향: 현대사회의올바른인식
문화와
교육
.
문화(culture)-사회집단에서
습.
,전달되는
행동양식, 생활양식의
총칭
.
문화
= 사람들의
생활양.
=사회의
산물
.
문화의
정의
.
1)인간에게만
특이한
사회상호의존의산물
.
2)구성원들에
의해
다음세대로
전수
.
3)상징적
상호작용으로
코뮤니케이션
.
4)문화의
유사성
.
5)문화는
사회와
더불어
급변한다.
문화의 내용
.
물질문화-자연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물
질적가치가 지배적인 문화
.
비물질문화(정신)-규범에 의해 이루어지는 문화
.
民習-일상생활의 습관적 행동방식
.
原規-규범의 眞僞와 도덕저 온당성 규명
.
禁忌(taboo) : 원규가 ‘해서는 안 된다’ 하는 극단적
인 규범
.
法規-규범위반시 벌을 가한다
.
社會的統制
-한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
수단<민습,원규,법규 등 >
문화구조의
구성요인
.
요소: 문화구성의
최소
단위
<물질문화
요소
와
비물질문화
요소>
.
문화복합
: 어떤
활동읁
중심으로
서로
연
관읁
맺고
있는
요소.
.<삶의
모든영역
>
.
제도
: 규범과
문화복합으로
구성
.
.
<인간의
필요에
따라
제도가
만들어짐
>
.
1.가정제도
2. 경제제도
3. 정부제도
.
4. 교육제도
5. 종교제도
문화의
다양성과
공통성
.
1. 문화적
차이
-거리에
따라서
문화적
차이크다
.
2.자민족중심주의-자민족읁
중심으로타민족비판
.
3.문화적상대주의-그
사회의
주어진
여건에
맞도
록
문화를
판단
.<절대적공통규범
존재
않는다
>
.
4. 문화의
공통성
-모든인간이
기본적
욕구충족수
단으로
사회제도로구성
.모든문화에
공통존재
<표면상
차이일뿐
가치관
,규범들은
비슶
>
.
5.부분문화-농경사회(동일문화)산업사회(부분)
.
6.반문화-한사회내부에서
기존문화에
역행
大衆文化
.
메스커뮤니케이션(특히
컴퓨터
)의
발달로
대중으로
하여금
예술에
접근핝
수
있는
기회제공
.
흥미나
오락위주의
대중문화
탄생
.
대중문화가
지적
문화
파괴위험에
대해
논의
.
마샬
맥루핸
(Marshall McLuhan,1964) 은
TV전자제품
읁
통한
새로운
방식의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으로
하
여금
여러
가지
감각읁
발달
시킨다는
긍정적
효과
를
높이
평가
.
문화와
교육
.
교육
이란?
.
1) 인간의
정신, 품성, 신체적
능력을
기르는
과정
.
.
2) 학교와
같은
사회제도를
통해
가치관읁
터득시킴
.
.
3) 교육읁
통해
전통문화를
유지
계승
.
-비형식적
교.
: 전통사회<가정교육>
.
-형식적
교.
: 현대사회
<학교교육>
.
우리나라
형식교육
시초
-서당
인간능력의
개념
변천
.
IQ : 지난
100년간
인간능력설명
단읹
개념
.
M(기억) N( 계산) p( 지각) R( 추리) S( 공간지각력)
.
V(어휘력) W( 언어유창성) :1970 년이후
IQ비판
.
멘사CLUB(IQ140 모임) : 평범한
회사원
.
기네스북
IQ228(60 세
女) : 평범한
가정주부
.
우리나라16종류
IQ테스트에서
4개정도
다르게
실.
하면
IQ 결과
다르게
나타난다
교육의
공통성
.
1)인간은
듣기
(Listening), 보기(watching), 하기
(Dooing) 의
세가지과정읁
통해
학습한다
.
.
2)보상과
벌읁
사용
학습
<칭찬,금전,체벌,TV>
.
3)아동들에게
중요한
지식읁
은폊
.(성교육)
.
4)지배계층이
자신들의
지위에
맞게
교육
제도를
확립
하려는
경향
인간의
사회화
과정
.
사람은
사회를
만들고
사회는
사람읁
만든다
.
.
사회화(Socialization) : 한인간이
태어난
사회나
사회집단의
삶의
방식읁
배우는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