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행정장학행정
장학의개념과정의장학의발달과정장학의유형장학담당자의자격과역할장학행정의과제목차장학의개념과정의장학의발달과정장학의유형장학담당자의자격과역할장학행정의과제목차
장학의개념과정의장학의개념과정의
장학의개념. super or superior ( 높은곳, 우수한)
+ vision ( 본다,감시한다) = 감독의 의미 미국. Inspection( 들여다본다) = 감시, 시찰, 검열 등의 의미
. ☞ 점차 민주적 , 전문적으로 변화
영국..= ‘ 학습을 돕는다 /권면한다’ ‘학습결과를 표창한다 한자. 시학 , 교학, 지도조언, 장학
. 장학행정 , 장학지도, 장학협의로 명칭되기도 함 우리나라장학의개념. super or superior ( 높은곳, 우수한)
+ vision ( 본다,감시한다) = 감독의 의미 미국. Inspection( 들여다본다) = 감시, 시찰, 검열 등의 의미
. ☞ 점차 민주적 , 전문적으로 변화
영국..= ‘ 학습을 돕는다 /권면한다’ ‘학습결과를 표창한다 한자. 시학 , 교학, 지도조언, 장학
. 장학행정 , 장학지도, 장학협의로 명칭되기도 함 우리나라
장학의개념장학의개념은사람이나장소, 시간에따라다르며, 어디에강조를두느냐에따라그내용도상당히달라짐일제하의권위적관습에익숙해있던우리나라는교육행정이현장에제대로정착되지않아본연의의미를구현하지못하고이념과실제가괴리됨감독혹은시찰의의미로부정적태도를갖기도하였지만교육의통제보다는조성과지원을통해교수-학습성과를극대화한다는좋은의미를가짐장학의개념장학의개념은사람이나장소, 시간에따라다르며, 어디에강조를두느냐에따라그내용도상당히달라짐일제하의권위적관습에익숙해있던우리나라는교육행정이현장에제대로정착되지않아본연의의미를구현하지못하고이념과실제가괴리됨감독혹은시찰의의미로부정적태도를갖기도하였지만교육의통제보다는조성과지원을통해교수-학습성과를극대화한다는좋은의미를가짐
장학의정의장학의정의
Burton 과Brueckener 의『장학: 그사회적과정』
장학의목적은…
.
학생
성장의
증진과
그
결과로
사회발전읁
가져오려는
것
.
장기적인
교육계획읁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
지도성읁
발휘하게
하는
것
.
상호
협력읁
통.
바람직한
교수
-학습의
장읁
개선하는
것
장학의정의장학의정의
Harris
.
학생들의
학습읁
촉진하기
위.
수업
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읁
행사하는
방법으로
학교륹
경영.
나가거나
변혁읁
가져오게
하는
인적
.
물적
요소륹
다루는
읹
장학의정의Wiles와Bondi
장학의정의Wiles와Bondi
.
교육행정의
일부
혹은
연장으로
보는
입장
.
교육과정
개발의
측면에
강조륹
두는
입장
.
수업에
초점읁
두는
정의
.
교사와
장학담당자의
인간관계에
초점읁
맞추어
정의
.
경영의
한
형태로
정의
.
리더십
(지도성)의
측면에서
정의
▶궁극적인목적은수업개선
장학의정의장학의정의
장학장학의대상교사의전문성교육과정운영학습지도학교경영장학의행위전문적기술적활동지도와조인및지도성발휘
장학의정의장학의정의
장학의궁극적인목적은
.
교수행위
개선읁
통한
학교교육의
개선
장학의정의장학의정의
.계선조직의행정활동에대한전문적·기술적조언을통한참모활동의측면법규적측면.교사의전문적성장, 교육운영의합리화, 학생의학습환경개선을위한전문적, 기술적, 보조활동의측면기능적측면.교수의개선을위해제공되는지도, 조언활동의측면이념적측면
장학의정의장학의정의
장학의개념에포함되는두가지중요한요소
.
궁극적으로
수업개선읁
목적으로
.
.
장학의
대상은
교사
장학의정의장학의개념구조장학의정의장학의개념구조
장학의기능장학의기능
장학행위상분류에의한기능.감독적인관리기능.전문적인지도기능.협동적조언기능장학내용상분류에의한기능.교과지도기능.학생지도기능.학교경영기능
장학의발달과정장학의발달과정
장학의발달과정관리장학시대(1750~1930)
협동장학시대(1930~1955)
수업장학시대(1955~1970)
발달장학시대(1970~ 현재)
장학의발달과정관리장학시대(1750~1930)
협동장학시대(1930~1955)
수업장학시대(1955~1970)
발달장학시대(1970~ 현재)
장학의발달과정관리장학시대장학의발달과정관리장학시대
.
초창기
장학
: 비전문가의
감독
.
19C 후반
: 시학관이
권위적이고
강제적인
시학활동
수행
.
20C 초반
: 능률, 생산성읁
중시하는
과학적
장학
.
과학적
장학이
정교화되어
관료적
장학으로
정착
.
관료적
장학은
분업과
기술적
전문화
, 조직의
규율읁
강조
장학의발달과정협동장학시대장학의발달과정협동장학시대
.
인간관계론이
발전하면서
인간적
, 민주적
장학으로
변화.
.
장학활동의
핵심은
교사로
전환
, 최소한의
장학이
최선의
장학
.
과도기적
방관적
장학이
나타나기도
.
.
참여적
, 협동적
장학
.
교사
발전의
협력자
, 조력자로서의
역핝
수행
.
교사들의
능동적
참여와
만족감읁
느끼도록
하는데
노력
기울.
.
민주적
측면은
과한
강조로
참여장학이
아닌
자유방임적
장학에
머뭄
장학의발달과정수업장학시대장학의발달과정수업장학시대
.
스푸트니크
충격으로
학문중심
교육
방향으로
선.
.
인간관계
중심의
장학기조
출혂
.
장학담당자는
교육과정
개발자가
됨
.
교육과정
개발
및
실제
수업현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장학담당자와
교사
가
혐동하는
기법
활성화
.예
) 임상장학, 마이크로티칭
장학의발달과정발달장학시대장학의발달과정발달장학시대
.
과학적
관리론의
조직
생산성
강조와
인간관계론의
직무만족이라는
장.
절충
으로
수정주의
장학과
인간자원장학
등장
.
수정주의
장학은
교사개인에
대한
관심보다
학교경영에
큰
관심
.
인간자원장학은
교사의
직무만족읁
목표로
.
.
인간의
가능성읁
신봉하며
인간은
일읁
통한
자아실현읁
추구한다는
가정아래
학교과업의
성취륹
통한
직무만족에
초점읁
두는
인본주의적
특징읁
보.
장학의발달과정장학의발달과정
장학형태
시기
장학방법
교육행정
관련이론
관리장학
협동장학
수업장학
발달장학
1750~1910
1910~1920
1920~1930
1930~1955
1955~1965
1965~1970
1970~1980
1980~현재
시학과
강제
과학적
장학
관료적
장학
협동적
장학
교육과정
개발
임상장학
경영으로서
장학
인간자원
장학
지도성으로서
장학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론
일반체제론
인간자원론
장학의유형장학의유형
장학의유형구분유형행정조직
①문교장학(중앙장학) ②학무장학(지방장학)
③지구자율장학④학교장학(학교장학)
장학방법
①임상장학②동료장학③약식장학④자기장학
⑤학교컨설팅⑥인간자원장학⑦요청장학⑧소규모수업
⑨과학적장학⑩책임장학⑪예술적장학⑫일반장학
⑬발전장학⑭지도성장학⑮선택적장학장학의유형구분유형행정조직
①문교장학(중앙장학) ②학무장학(지방장학)
③지구자율장학④학교장학(학교장학)
장학방법
①임상장학②동료장학③약식장학④자기장학
⑤학교컨설팅⑥인간자원장학⑦요청장학⑧소규모수업
⑨과학적장학⑩책임장학⑪예술적장학⑫일반장학
⑬발전장학⑭지도성장학⑮선택적장학
행정조직상의장학의유형행정조직상의장학의유형
구분
개념
및
특성
문교장학
.
중앙교육행정조직인
교육과학기술부에
의.
이루어지는
모든
장학
학무장학
.
각
시ㆍ도교육청
및
그
하부기관인
교육청읁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장학활동
지구자율장학
.
지구볁
장학협력.
간사학교가
중심이
되어
교원의
자질과
교육의
질적
향상
도모
.
수업공개륹
통한
학교
특색의
일반화와
교수
-학습방법의
개선
학교장학
.
학교
내의
담당자
(교장, 교감, 보직교사) 또는
교육청의
장학사자가
학교에서
의
교육활동읁
성공적으로
수행핝
수
있도록
교사륹
지도하고
교사에게
조언
하는
장학활동
장학방법상의장학의유형장학방법상의장학의유형
1 임상장학
개념특징
ㆍ장학담당자와
교사가
일대일의
대면적인
관계
속에서
수업관찰
계획읁
수립
, 수업관찰, 관찰결과에
대한
협의
의
과정읁
거쳐
교사의
교수문제해결
, 수업기술향상읁
도모하는
지도ㆍ조언
과정
ㆍ목적
: 교사의
수업기술
향상
ㆍ초.
: 교실
내에서의
교사의
수업행동
ㆍ교사와
장학담당자간의
대면적
관계와
상호작용읁
중시
각
Cogan: 8 단계
Goldhammer: 5 단계
Acenson & Gall: 3 단계
1. 교사, 장학담당자의
관계
확립
1. 관찰
전
협의
1. 계.
협의
2. 교사와
공동으로
수업계.
3. 교사와
공동으로
수업관찰
계.
단계
및
4. 수업관찰
2. 수업관찰
2. 수업
관찰
비교
5. 교수-학습과정
분석
3. 분석과
전략
6. 협의.
계.
4. 관찰
후
협의
3. 피드백
협의
7. 협의.
8. 새로.
계획의
수립
5. 협의
후
분석
장학방법상의장학의유형장학방법상의장학의유형
2 동료장학
개념특징
ㆍ소집단의
교사들이
자신들의
성장읁
위하여
협동하는
협동적
동료장학
ㆍ둘
이상의
교사가
자신들의
전문적
성장읁
위.
함께
연구하는
공식화됙
과정
ㆍ교사들의
자율성과
협동성읁
기초로
.
ㆍ교사들
간
동료적인
관계
속에서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
ㆍ학교
형편과
교사들
필요에
의.
다양하고
융통성
있게
운.
ㆍ교사들의
전문적ㆍ개인적
발달
, 학교의
조직적
발달까지
도모
가능
장점
.서로의
경험읁
공유함으로써
교수능력의
향상읁
도모핝
수
있음
.동료
간의
유대와
공동성취감
등읁
향상시킬
수
있음
.학교교사들이
공동으로
노력하도록
함으로써
장학활동읁
위.
학교의
인적
자원읁
최대한
활용핝
수
있음
.교사들로
하여금
수업
개선에
크게
기여핝
수
있다는
안정감과
성취감
가능
.교사들의
전문적
, 개인적
발달
, 학교의
조직적
발달까지
도모
가능
.엄격한
장학훈련
받지
않고
긴
시간읁
사용하지
않고
철저한
협의회의
절차륹
거치지
않아도
되므로
임상장
학보다
덜
집중적이고
덜
체계적이기
때문에
교사들이
이용하기
편리
.다른
장학에
비.
계층적
거리감이
적고
동료의식이
강하게
지배하므로
자유로.
의사교환과
피드백이
가
능.
장학방법상의장학의유형장학방법상의장학의유형
2 동료장학
동료장학의
단계
및
모형
1단계: 계획수립2단계: 수업관찰3단계: 환류협의<1차협의>
.자율적,
.협력적관계조성.수업공개자(연구대표자)
선정.수업연구(개선)과제선정.학생, 수업에대한정보의교환<2 차협의>
.상호사전교재연구.수업지도안협의, 작성.역할분담,
수업관찰계획수립<3 차협의가능>
.수업지도안확인.역할분담에따른수업관찰.수업관찰결과정리.수업관찰결과논의.수업연구과제해결및수업개선방안설정.적용, 평가
장학방법상의장학의유형장학방법상의장학의유형
3 약식장학(일상장학)
개념특징장점
ㆍ단위학교에서
교장이나
교감이
일상적ㆍ간헐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학급순시나
수업참관읁
통하여
교사들의
수업
및
학급경.
활동읁
관찰하고
교사들에게
지도ㆍ
조언읁
제공하는
과정
(일상장학)
ㆍ원칙적으로
학교행정가인
교장ㆍ교감의
계획과
주도하에
전개
ㆍ중심활동
: 간헐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의
학급순시나
수업참관
ㆍ성격
: 다른
장학형태에
대한
보완적ㆍ대안적
성격
ㆍ학교경영의
전영역읁
파악하는
데
필요한
정보
수집과
문제
파악
가능
ㆍ평상시의
자연스러.
수업
및
학급경영활동읁
관찰핝
수
있어
보다
의미
있는
지도ㆍ조언
가능
ㆍ교장, 교감이
수업
및
학급경영활동
개선읁
위.
적극적인
노력읁
하고
있다는
것읁
교사들에게
인식시킭
.학급순시, 수업참관계획수립.교사와의의사소통제1단계약식장학의계획수립.학급순시, 수업참관제2단계약식장학의실행.학급순시, 수업참관결과정리.교사에게환류제공제3단계약식장학의결과활용
장학방법상의장학의유형장학방법상의장학의유형
4 자기장학
개념특징
ㆍ교사가
자신의
전문적인
성장읁
위.
스스로
계획읁
세우고
실천하는
자율장학
ㆍ자기실혂
욕구가
강한
경험과
능력
있는
교사들에게
효과적
ㆍ교사
자신의
자율성과
자기발견
의지
및
능력읁
기초로
.
ㆍ전문적
영역에서의
교사
자신의
성장
, 발달읁
도모
ㆍ원칙적으로
교사
자신이
자기
반성읁
하는
활동
.자기발전목표또는연구과제의설정.활동계획수립.요구되는지원사항추출.자기장학계획발전.요구되는지원사항확보제1단계자기장학의계획수립.자기장학의실행.실행과정중협의제2단계자기장학의실행.자기반성.자기장학의결과협의제3단계자기장학의결과협의
장학방법상의장학의유형장학방법상의장학의유형
5 선택적
장학
개념
ㆍ교사의
경험이나
능력읁
포함하는
개인적
요인읁
고려하여
교사들이
장학방법읁
선택.
ㆍ교사들
개개인에
맞는
개별화
장학이
요구됨
대상
선택적
장학
대안
대상교사
선정기준
1. 임상장학(5명)
ㆍ초임교사(생존기): 첫
3년
계속
, 그후
3년마다
ㆍ경력교사(갱신기): 3 년마다
2. 동료장학(10명) ㆍ높은
동료의식읁
가지고
있는
경력
있고
능력
있는
교사
(정착기)
3. 자기장학(5명) ㆍ독립심이
강하고
동기유발이
잘
됙
유능한
교사
4. 약식장학(30명) ㆍ모든
교사
또는
1, 2, 3 읁
선택하지
않는
교사
(모든
단계의
교사
)
* 선택적
장학의
대안은
학교형편에
따라
더
늘릴
수
있다
.
장학방법상의장학의유형장학방법상의장학의유형
5 선택적
장학
교사의
발달단계
구분
생존단계
(1차년도)
조정단계
(2.3.4차년도)
성숙단계
(5차년도
이후
)
장학지도의
특징
지시적
상호협동적
비지시적
작학담당자의
행동
제시, 지시, 시범,
표준화
보강
제시, 명료화, 경청, 문
제해결, 절충
경청, 격려, 명료화, 제
시, 문제해결
볁
효과
적
장학
지도
장학지도자의
기본방법
장학담당자가
표
준읁
제시
장학담당자와
교사간의
상호협력
교사가
자기평가륹
.
장학지도에
있어서
장학담당자
의
책임
많다. 보통이다. 적다
장학지도에
있어서
교사의
책임
적다
보통이다
많다.
장학의담당자의자격과역할장학의담당자의자격과역할
학교교장, 교감보직교사및동료교사하위교육청교육장장학관, 장학사시·도교육청교육감, 부교육감국장, 과장, 계장등을보임하는장학관, 장학사교육과학기술부장관, 차관장학관, 교육연구관, 장학사, 교육연구사장학담당자학교교장, 교감보직교사및동료교사하위교육청교육장장학관, 장학사시·도교육청교육감, 부교육감국장, 과장, 계장등을보임하는장학관, 장학사교육과학기술부장관, 차관장학관, 교육연구관, 장학사, 교육연구사장학담당자
장학담당자의자격교육감장학담당자의자격교육감
.
‘교육경력이나
교육공무원으로서
교육행정
경력이
5년
이상
있거나
양
경력읁
합산하여
5년
이상이
있는
자
’
.
주민의
보통ㆍ평등ㆍ직접ㆍ비밀선거에
따라
선출
부교육감
.
시ㆍ도
교육감이
추천하고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제청한
자륹
국무총리
륹
거쳐
대통령이
임명
교육장
장학담당자의자격장학관및교육연구관장학담당자의자격장학관및교육연구관
.
대학ㆍ사범대학ㆍ교육대학
졸업자로서
7년
이상의
교육경력이나
2년
이상의
교육경력읁
포함한
7년
이상의
교육행정
경력
또는
교육연구
경력이
있는
자
.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로서
9년
이상의
교육경력이나
2년
이상의
교육경력읁
포함한
9년
이상의
교육행정
경력
또는
교육연구
경력이
있는
자
.
행정고등고시
합격자로서
4년
이상의
교육경력이나
교육행정
경력
또는
교육
연구
경력이
있는
자
.
2년
이상의
장학사ㆍ교육연구사의
경력이
있는
자
.
11년
이상의
교육경력이나
2년
이상의
교육경력읁
포함한
11년
이상의
교육
연구
경력이
있는
자
.
박사학위륹
소지한
자
장학담당자의자격장학사및교육연구사장학담당자의자격장학사및교육연구사
.
대학ㆍ사범대학ㆍ교육대학
졸업자로서
5년
이상의
교육경력이나
2년
이상의
교육경력읁
포함한
5년
이상의
교육행정
경력
또는
교육연구
경력이
있는
자
.
9년
이상의
교육경력이나
2년
이상의
교육경력읁
포함한
9년
이상의
교육연구
경력이
있는
자
교장장학담당자의자격교장장학담당자의자격
중등학교
초등학교·학식·덕망이높은자로서대통령령이정하는기준에해당한다고교육과학기술부장관의인정을받은자
·특수학교의교장자격증을가진자
.
중등학교의
교감자격증읁
가지고
3년
이상의
교육경력
과
소정의
재교육읁
받은
자
.
학식ㆍ덕망이
높은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에
.
당한다고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의
인정읁
받은
자
.
교육대학ㆍ전문대학의
학장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
.
특수학교의
교장자격증읁
가진
자
·초등학교의
교감자격증읁
가지고
3년
이상의
교육경력과
소정의
재교육읁
받은
자
교장장학담당자의자격.중등학교의교장자격증을가진자.실기교사자격증을가지고9년이상의교육경력과소정의재교육을받은자고등기술학교.특수학교의교감자격증을가지고3년이상의교육경력이있는자로서소정의재교육을받은자.초등학교또는중등학교의교장자격증을가지고필요한보수교육을받은자.학식ㆍ덕망이높은자로서대통령령이정하는기준에해당한다고교육과학기술부장관의인정을받은자특수학교교장장학담당자의자격.중등학교의교장자격증을가진자.실기교사자격증을가지고9년이상의교육경력과소정의재교육을받은자고등기술학교.특수학교의교감자격증을가지고3년이상의교육경력이있는자로서소정의재교육을받은자.초등학교또는중등학교의교장자격증을가지고필요한보수교육을받은자.학식ㆍ덕망이높은자로서대통령령이정하는기준에해당한다고교육과학기술부장관의인정을받은자특수학교
교감장학담당자의자격교감장학담당자의자격
중등학교
초등학교·초등학교의정교사2급자격증을가지고6년이상의교육경력과소정의재교육을받은자
·특수학교의교감자격증을가진자
.
중등학교의
정교사
1급자격증읁
가지고
3년
이상의
교육
경력과
소정의
재교육읁
받은
자
.
중등학교의
정교사
2급자격증읁
가지고
6년
이상의
교육
경력과
소정의
재교육읁
받은
자
.
교육대학ㆍ전문대학의
교수ㆍ부교수으로
6년
이상의
교육경력이
있는
자
.
특수학교의
교감자격증읁
가진
자
·초등학교의
정교사
1급자격증읁
가지고
3년
이상의
교육경
력과
소정의
재교육읁
받은
자
교감장학담당자의자격.중등학교의교감자격증을가진자.실기교사자격증을가지고6년이상의교육경력과소정의재교육을받은자고등기술학교.특수학교의정교사1급자격증을가지고3년이상의교육경력이있는자로서소정의재교육을받은자.초등학교또는중등학교의교장자격증을가지고필요한보수교육을받은자특수학교교감장학담당자의자격.중등학교의교감자격증을가진자.실기교사자격증을가지고6년이상의교육경력과소정의재교육을받은자고등기술학교.특수학교의정교사1급자격증을가지고3년이상의교육경력이있는자로서소정의재교육을받은자.초등학교또는중등학교의교장자격증을가지고필요한보수교육을받은자특수학교
(1) 교육과정및교수목표(2) 교육프로그램의내용과범위, 조정(3) 대안과그선택(4) 교육과정과교수의혁신(5) 지식의구조화(6) 학습집단의조직과시간계획(7) 학습단원의계획(8) 학습자료의선정과평가(9) 교사의유형에따른학습효과(10) 교육적경험의개발과평가(11) 교수법과수업진행절차(12) 교실의학습풍토(13) 교사와학생및프로그램의평가Sergiovanni & Starratt
장학담당자의역할장학담당자들이구체적관심을가져야할영역(1) 교육과정및교수목표(2) 교육프로그램의내용과범위, 조정(3) 대안과그선택(4) 교육과정과교수의혁신(5) 지식의구조화(6) 학습집단의조직과시간계획(7) 학습단원의계획(8) 학습자료의선정과평가(9) 교사의유형에따른학습효과(10) 교육적경험의개발과평가(11) 교수법과수업진행절차(12) 교실의학습풍토(13) 교사와학생및프로그램의평가Sergiovanni & Starratt
장학담당자의역할장학담당자들이구체적관심을가져야할영역
①교육과정의내용과범위
②교육과정개발
③직원향상
④교수의방법과전략및기술
⑤교육내용의선정과활용
⑥학생지도
⑦단원계획
⑧학생의조직과시간계획
⑨학급경영과학급풍토
⑩교사와학생및프로그램의평가* 달성해야할바람직한목적이나결과결정* 목적을달성할수있는프로그램과절차구안* 나타난결과를평가Dull
장학담당자의역할Lucio&MacNeil, 장학담당자의공통적역할
①교육과정의내용과범위
②교육과정개발
③직원향상
④교수의방법과전략및기술
⑤교육내용의선정과활용
⑥학생지도
⑦단원계획
⑧학생의조직과시간계획
⑨학급경영과학급풍토
⑩교사와학생및프로그램의평가* 달성해야할바람직한목적이나결과결정* 목적을달성할수있는프로그램과절차구안* 나타난결과를평가Dull
장학담당자의역할Lucio&MacNeil, 장학담당자의공통적역할
장학행정의과제장학행정의과제
현행장학행정의문제점현행장학행정의문제점
문제점
교육정책이나 장학
방침의 빈번한 변동
→ 안정성 결여
행정의 보조수단인
장학체제,
시책사업 홍보와 확인 위주
권위주의적 장학 관행
장학담당자 숫자 부족 ,
과도한 업무량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미정비
교장, 교감이 행정관리
업무에 치중
교사의 협동적으로
수업을 개선하려는
의지 부족
장학행정의문제해결책장학행정의문제해결책
문제점교육정책이나 시책의
일관성 있는 추진
장학 조직의 체계를
합리적으로 구조화
장학에 관한 홍보활동 강화
우수한 인사를 충원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및
교육 연수프로그램 마련
학교의 자율성 확대
→ 교내장학 , 동료장학 활성화
기출문제풀이다음<보기>의내용을모두포함하고있는장학이론은? (01 초등)
기출문제풀이다음<보기>의내용을모두포함하고있는장학이론은? (01 초등)
.
대다수의
교사는
주어진
직무
이상으로
책임감읁
발휘핝
수
있다
.
.
학교의사결정과정에
교사가
참여함으로써
학교효과성이
증대되고
그
결과
교사의
직무만족이
증대된다
.
.
학교경영자의
기본과제는
교사들이
학교의
목표달성에
능력읁
최대한
발휘핝
수
있는
환경읁
조성하는
일이다
.
①행동과학적장학
②과학적관리장학
③인간관계론적장학
④인간자원론적장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