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1. 우울증이란무엇인가? 5. 기분장애의발달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1) 역사점관점1) 생물학적영향2) 우울증의정의2) 사회적* 심리적영향3) 부모의우울증이자녀에게미치는영향4) 또래관계와우울증2. 여성취업의장애요인6. 자살1) DSM 접근1) 자살의유병률2) 우울장애2) 자살생각과자살시도3) 양극성장애3) 자살과정신병리4) 위험요인3. 역학7. 우울증의평가1) 우울증의역학2) 양극성장애의역학4.발달과정8. 기분장애의치료1) 우울증과발달1) 약물치료2) 양극성장애의발달과정2) 우울증의심리사회적치료3) 우울증의예방4) 양극성장애의치료목차1. 우울증이란무엇인가? 5. 기분장애의발달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1) 역사점관점1) 생물학적영향2) 우울증의정의2) 사회적* 심리적영향3) 부모의우울증이자녀에게미치는영향4) 또래관계와우울증2. 여성취업의장애요인6. 자살1) DSM 접근1) 자살의유병률2) 우울장애2) 자살생각과자살시도3) 양극성장애3) 자살과정신병리4) 위험요인3. 역학7. 우울증의평가1) 우울증의역학2) 양극성장애의역학4.발달과정8. 기분장애의치료1) 우울증과발달1) 약물치료2) 양극성장애의발달과정2) 우울증의심리사회적치료3) 우울증의예방4) 양극성장애의치료 1. 우울증이란무엇인가? 일상적의미에서우울증이라는용어는불행한기분이만연하는경험을말한다. 우울증? 이러한, 주관적인슬픔또는침울증의경험은우울증의임상적정의에서도중요한특징이다. 우울증인청소년들을기술한내용을보면이들이여러가지다른문제들도동시에겪고있음을알수있다. 품행장애나반항성장애도우울증을겪는아동과청소년들이많이보이는장애이다. 1. 우울증이란무엇인가? 일상적의미에서우울증이라는용어는불행한기분이만연하는경험을말한다. 우울증? 이러한, 주관적인슬픔또는침울증의경험은우울증의임상적정의에서도중요한특징이다. 우울증인청소년들을기술한내용을보면이들이여러가지다른문제들도동시에겪고있음을알수있다. 품행장애나반항성장애도우울증을겪는아동과청소년들이많이보이는장애이다. 1. 우울증이란 무엇인가 ? 1) 역사적 관점 초자아와성숙한자아의기능이드러나는현상이다. 정신분석학적관점정신증상이겉으로별로드러나지않는우울증. 식욕부진, 가슴두근거림, 피로감따위의신체적증상만나타난다. 가면우울증의정의는중요하다Why? 이개념으로인해우울증이아동기에아주흔히나타나는중요한문제라는것을알수있기때문이다. 가면우울증6세아동을대상으로식욕부진조사연구를하였다. 과도한침묵과같은어떤행동들은어느연령에서나너무도빈번히나타나기때문에이것을비정상이라고볼수는없다. 그리하여아동기의우울증은보편적이고일시적인발달현상일것이라는주장이제기되었다. 버클리조사연구 1. 우울증이란무엇인가? 2) 우울증의정의Carlson 과Cantwell 의연구1. 아동들이병원접수시에언급하는문제들중에우울증상이있는지여부를조사했다. 2. 아동들에게아동우울증검사(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CDI) 라는지필검사를실시했다. 3. 102명의아동들과그들의부모를대상으로개별면접을통해DSM정서장애를보이는지여부를평가했다. 즉, 우울증의평가방법에따라아동들이우울증이있는것으로간주되기도한다는것이다1. 우울증이란무엇인가? 2) 우울증의정의Carlson 과Cantwell 의연구1. 아동들이병원접수시에언급하는문제들중에우울증상이있는지여부를조사했다. 2. 아동들에게아동우울증검사(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CDI) 라는지필검사를실시했다. 3. 102명의아동들과그들의부모를대상으로개별면접을통해DSM정서장애를보이는지여부를평가했다. 즉, 우울증의평가방법에따라아동들이우울증이있는것으로간주되기도한다는것이다 1. 우울증이란 무엇인가 ? 2) 우울증의 정의 231명의정신과입원아동들과그부모들을직접면담하여이를기초로DSM 진단을내렸으며, 이진단을CDI 점수에근거한기준과비교. Kazdin 의연구표7-1 서로 다른 우울증 기준을 적용했을 때 우울한 아동과 그렇지 않은 아동의 평균 특성 점수 기준 측정치 CDI( 아동) 고 저 CDI( 부모) 고 저 DSM진단 우울증 DSM진단 우울증 아님 절망감 자아존중감 귀인 통제와 소재 전체 행동문제 7.3 3.3 22.7 38.9 5.4 6.5 9.8 6.8 75.8 75.3 5.3 5.0 28.2 30.8 5.8 5.8 8.2 8.7 81.6 69.0 5.4 29.2 6.0 7.9 76.5 4.8 30.9 6.0 8.4 75.0 2. 기분장애의 분류 1) DSM 접근 울증조증+ 기분장애 주요우울증에피소드-모든활동에서우울한기분, 또는흥미나즐거움의상실을느끼는시기를겪는다는것이다. 조증에피소드-일정시기동안비정상적이고지속적으로의기양양하거나과대망상을하거나과민한기분을느끼는것이다. 혼합에피소드-노증에피소드와주요우울증에피소드의증상들이다나타난다. 경조증에피소드-조증에피소드와같지만정도가덜심각하고기능손상을가져오지않는다. 기분장애4가지에피소드 2. 기분장애의 분류 2) 우울장애 1. 우울한또는과민한기분2. 흥미나즐거움의상실3. 체중이나식욕의변화4. 수면장애5. 운동성흥분또는지체6. 피로감또는활력상실7. 무가치한느낌또는죄책감8. 생각하거나정신을집중하거나결정을내리기가어려움9. 죽음에대한생각또는자살생각/ 행동표7-2 주요우울장애기분부전장애 ●식욕부진또는과식 ●수면장애 ●활력부족또는피로 ●자아존중감저하 ●정신집중또는의사결정의문제 ●절망감 2. 기분장애의 분류 2) 우울장애 기분부전증주요우울증에피소드이중우울증우울증에걸린아동들은또우울한기분이있는적응장애라는진단을받을수있다. 2. 기분장애의 분류 3) 양극성 장애 양극성장애순환성장애+ 기분장애1. 계속해서의기양양하거나과대망상을하거나과민한기분2. 자아존중감의확장3. 수면의필요성감소4. 평상시보다말이많아짐5. 사고가질주하는느낌6. 산만함7. 목표지향적행동의증가또는정신운동성흥분8. 즐거움을주는활동이지나쳐서부정적인결과를가져올수있음표7-3 3. 역학1) 우울증의역학발달수준에따라유병률에실제로차이가있을수있다. 주요우울장애는아동과청소년들이가장많이보이는유형의정서장애이다. 주요우울장애경험80% 10% 10% 지역사회조사연구에따르면, 아동의주요우울장애유병률-0.4~2.5% 청소년의주요우울장애유병률-0.4~8.3% 아동의기분부전장애유병률-0.6~1.7% 청소년의기분부전장애유병률-1.6~8.0% 3. 역학1) 우울증의역학발달수준에따라유병률에실제로차이가있을수있다. 주요우울장애는아동과청소년들이가장많이보이는유형의정서장애이다. 주요우울장애경험80% 10% 10% 지역사회조사연구에따르면, 아동의주요우울장애유병률-0.4~2.5% 청소년의주요우울장애유병률-0.4~8.3% 아동의기분부전장애유병률-0.6~1.7% 청소년의기분부전장애유병률-1.6~8.0% 3. 역학 1) 우울증의 역학 14~18 세까지의지역사회청소년들을대상으로실시한역학연구인, 오리건청소년우울증프로젝트에서청소년들은19세가되기까지약28%가주요우울증에피소드를경험하게될것으로추산하고있다. Lewinsohn 과동료들 3. 역학1) 우울증의역학3. 역학1) 우울증의역학 3. 역학2)양극성장애의역학-청소년의양극성장애는처음나타날때주요우울장애로보일수있다는점에서그비율이과소평가될지도모른다. -양극성장애에해당되지않는청소년들은들뜨거나과민한기분과같은조증비슷한증상을나타낸다. -양극성장애에해당되는청소년들은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물진남용및물질의존등이있다. 3. 역학2)양극성장애의역학-청소년의양극성장애는처음나타날때주요우울장애로보일수있다는점에서그비율이과소평가될지도모른다. -양극성장애에해당되지않는청소년들은들뜨거나과민한기분과같은조증비슷한증상을나타낸다. -양극성장애에해당되는청소년들은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물진남용및물질의존등이있다. 4. 발달과정1) 우울증과발달-DSM-IV 의진단기준은아동, 청소년, 성인차이가없지만, 우울증의표출방식은연령에따라차이가있을수있다고생각되고있다. -Schwartz, Gladstone 과Kaslow 는발달단계에따라우울증이어떤형태로나타나는지기술하고있다. 자신을되돌아보거나우울한생각과문제를보고하는데필요한인지능력과언어능력이부족. 유아기와걸음마기4. 발달과정1) 우울증과발달-DSM-IV 의진단기준은아동, 청소년, 성인차이가없지만, 우울증의표출방식은연령에따라차이가있을수있다고생각되고있다. -Schwartz, Gladstone 과Kaslow 는발달단계에따라우울증이어떤형태로나타나는지기술하고있다. 자신을되돌아보거나우울한생각과문제를보고하는데필요한인지능력과언어능력이부족. 유아기와걸음마기 4. 발달과정1) 우울증과발달과민성, 슬픈표정, 기분의변화, 섭식과수면의문제, 무기력, 과도한울음이나타남. 학령전아동9~12 세절망감과낮은자아존중감을말로표현. 우울증상이확연히구분되는것이아니라여러증상과함께나타남. 아동중기(6~12 세) -Lewinsohn 과동료들은15.5 세주요우울장애가발생된다. -Harrington 과동료들사춘기이전에우울증이시작된청소년집단과사춘기이후에우울증이시작된청소년집단을비교청소년초기4. 발달과정1) 우울증과발달과민성, 슬픈표정, 기분의변화, 섭식과수면의문제, 무기력, 과도한울음이나타남. 학령전아동9~12 세절망감과낮은자아존중감을말로표현. 우울증상이확연히구분되는것이아니라여러증상과함께나타남. 아동중기(6~12 세) -Lewinsohn 과동료들은15.5 세주요우울장애가발생된다. -Harrington 과동료들사춘기이전에우울증이시작된청소년집단과사춘기이후에우울증이시작된청소년집단을비교청소년초기 4. 발달과정 1) 우울증과 발달 -주요우울장애에피소드가지속되는시간의중앙값은8주, 범위는2~520 주사이, 가장긴에피소드의평균지속시간은6개월, 우울증이일찍시작될수록에피소드의지속시간이더긴것으로나타났다. 오르건프로젝트의지역사회표본-주요우울증에피소드가지속되는시간의중앙값이7~9 개월임을발견. 또이청소년들중약70%가5년또는그이상추적연구를했을때주요우울장애에피소드가재발했음을발견했다. Kovacs 청소년기의우울증에피소드는상담시간동안지속될수있으며, 일부청소년들에게는재발이문제가될수있다. 4. 발달과정2) 양극성장애의발달과정Lewinsohn Klein Seely 대규모지역사회청소년표본을대상으로양극성장애의발달과정을연구하였다. →이결과는일부청소년의경우에만주요우울장애가양극성장애의초기단계일수도있다는사실을시사한다. 4. 발달과정2) 양극성장애의발달과정Lewinsohn Klein Seely 대규모지역사회청소년표본을대상으로양극성장애의발달과정을연구하였다. →이결과는일부청소년의경우에만주요우울장애가양극성장애의초기단계일수도있다는사실을시사한다. 5. 기분장애의발달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1) 생물학적영향-유전적영향과생화학적영향에초점을두었다. (1) 유전적영향-성인인경우양극성장애유전가능성추정치는80%정도로, 유전적요인이강하게작용됨을보여준다. -아동.청소년의우울증에대한연구결과가명확하지는않지만, 여러연구결과가유전적인영향의미침을보여준다. ●연구1. 성인기분장애에대한쌍생아연구, 가계연구, 입양연구. ●연구2. 20 세이전의우울증발병경우가족구성원중우울증환자비율이더많음. ●연구3. 우울한아동.청소년들의1촌성인친척들의우울장애비율이높음. ●연구4. 쌍생아연구와혼합가정연구의결과, 유전적인요소의시사. ●연구5. 주요우울장애가있는부모의자녀들이주요우울증에걸릴위험이높음. 5. 기분장애의발달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1) 생물학적영향-유전적영향과생화학적영향에초점을두었다. (1) 유전적영향-성인인경우양극성장애유전가능성추정치는80%정도로, 유전적요인이강하게작용됨을보여준다. -아동.청소년의우울증에대한연구결과가명확하지는않지만, 여러연구결과가유전적인영향의미침을보여준다. ●연구1. 성인기분장애에대한쌍생아연구, 가계연구, 입양연구. ●연구2. 20 세이전의우울증발병경우가족구성원중우울증환자비율이더많음. ●연구3. 우울한아동.청소년들의1촌성인친척들의우울장애비율이높음. ●연구4. 쌍생아연구와혼합가정연구의결과, 유전적인요소의시사. ●연구5. 주요우울장애가있는부모의자녀들이주요우울증에걸릴위험이높음. 5. 기분장애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생물학적 영향 (1) 유전적 영향 -유전의 영향이 있지만 , 성인 우울증에 유전적인 요소가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들 까지도 환경의 영향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줌 . ● 연구 1. O'connor 와 동료들 연구 : 우울증에 유전적인 요소의 작용을 보여주는 동 시에 공유 환경과 비 공유환경의 영향이 중요하게 작용함 을 알게 됨 . ● 연구 2. Rende 와 동료들 연구 : 전체적으로 유전적인 요인이 중요한 작용을 함과 동시에 비유전 적인 요인 또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남 . → 유전적인 요인이 정서성이나 사교성 같은 성격과 기질요인에 작용하고 , 이 요인들이 우울증후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명 . 5. 기분장애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생물학적 영향 (1) 유전적 영향 -유전의 영향이 있지만 , 성인 우울증에 유전적인 요소가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들 까지도 환경의 영향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줌 . ● 연구 1. O'connor 와 동료들 연구 : 우울증에 유전적인 요소의 작용을 보여주는 동 시에 공유 환경과 비 공유환경의 영향이 중요하게 작용함 을 알게 됨 . ● 연구 2. Rende 와 동료들 연구 : 전체적으로 유전적인 요인이 중요한 작용을 함과 동시에 비유전 적인 요인 또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남 . → 유전적인 요인이 정서성이나 사교성 같은 성격과 기질요인에 작용하고 , 이 요인들이 우울증후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명 . 5. 기분장애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 우울증의 생화학 -매우 복잡하며 , 많은 투자와 시간이 걸리는 어려운 연구임 . ● 생화학적 변화구별을 위해 장시간 추적 연구가 필요함 . ● 우울증의 정의가 어렵고 , 재발하기 쉽다는 특성 . -우울증의 생화학 연구에는 신경전달물질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 . -노어에피네프린 , 세로토닌 , 아세틸콜린 등등 : 성인에 대해 항우울제 효과와 관련 되어있다는 연구결과로 신경전달물질의 연구에 추진력이 됨 . ● 카테콜라민의 가설 -신경전달물질의 활동기제는 단순히 신경전달물질의 양이 아닌 신경전달체계와 수용기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대단히 복잡한 것일 가능성이 있다 . ● 신경내분비계의 조절장애는 성인 우울증을 규정하는 특징인 것으로 나타나지만 , 아동.청소년들의 급격한 생물학적 변화에 적응하기에는 매우 힘든 상황이다 . → 즉 , 아동.청소년기에 발달하는 기간 동안이 신경 조절체계는 성인 체계와는 같지 않음을 보여준다 . 5. 기분장애의발달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2) 사회적* 심리적영향(1) 분리와상실-일반적인심리학에서의우울증은분리와상실에서비롯됨. ●정신분석에서의우울증은대상상실이라는개념을강조. ◇상실-실질적이거나상징적. ●행동주의에서는부적절정적강화가우울증발달에큰영향을줌. 이것은상실과분리로인한정적강화의원천을감소시키는결과이다. 또한부적절한정적강화는원하는보상을얻는기술을가지고있지못한것과같은요인에도비롯됨. -분리가우울증발생에큰영향을담당한다는이론이지지를받음. ●연구1. Bowlby 의연구, Seligman 의연구-상실과우울증의관계에대한대부분의연구는성인의회고적보고에바탕을두고있으나, 최근상실이아동.청소년에게미치는연구가주목된다. ●연구1. Sandler 와동료들의연구: 상실이간접적인영향을미친다는모델을지지하는결과를얻음. 5. 기분장애의발달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2) 사회적* 심리적영향(1) 분리와상실-일반적인심리학에서의우울증은분리와상실에서비롯됨. ●정신분석에서의우울증은대상상실이라는개념을강조. ◇상실-실질적이거나상징적. ●행동주의에서는부적절정적강화가우울증발달에큰영향을줌. 이것은상실과분리로인한정적강화의원천을감소시키는결과이다. 또한부적절한정적강화는원하는보상을얻는기술을가지고있지못한것과같은요인에도비롯됨. -분리가우울증발생에큰영향을담당한다는이론이지지를받음. ●연구1. Bowlby 의연구, Seligman 의연구-상실과우울증의관계에대한대부분의연구는성인의회고적보고에바탕을두고있으나, 최근상실이아동.청소년에게미치는연구가주목된다. ●연구1. Sandler 와동료들의연구: 상실이간접적인영향을미친다는모델을지지하는결과를얻음. 5. 기분장애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 사회적 * 심리적 영향 (2) 인지 . 행동적 관점 -행동적 관점 , 인지적 관점 , 인지-행동적 관점에서 도출된 개념들은 상호관련 및 중복됨 . → 대인관계 기술 , 인지적 왜곡 , 자기에 대한 견해 , 통제에 대한 신념 , 자기조절 스트레스 등의 영향에 초점 . Ferster & Lewinsohn -낮은 활동수준과 부적절한 대인 관계 기술이 결합으로 인하여 우 울증이 발달 , 유지하는 역할을 한 다고 주장함 . ‘우울증 = 학습된 무력감 ’ 주장하는 학자 -학습경험을 통해 자신이 환경에 대한 통제력 을 전혀 가지고 있지 못하는 지 각을 통해 학습된 무력감은 다시 우울 증에 특징적인 기분 이나 행동을 가져옴 을 주장 . 연구 1 연구 2 5. 기분장애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 사회적 * 심리적 영향 (2) 인지 . 행동적 관점 연구 3 연구 4 우울증에서의 인지적인 요인 통계의 차원 (무력감의 이론 )관심 = 자기통제 모델 ● 우울증이 자신 .타인.장래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에서 비롯됨 ● 긍정적인 사건〈 부정적인 사건 을 가정 . ● 장기적 결과〈 즉각적 결과 (선택적) ● Beck : 사고의 오류의 발달로 ● 긍정적 강화〈 과도한 처벌 사소한 일조차 왜곡 , 자기비난 , (지나치게 엄격한 지기평가 기준 ) 실패의 기회로 심는다는 가정 . -무력감을 관련한 이론 : 귀인양식 , 설명양식 ① 부정된 사고에 자신의 탓으로 돌리고 , 사건의 원인이 고정되어 있으며 여러 상황 에서 일반화 된다고 보는 설명양식 . ② 긍정적인 사건의 원인이 특정한 상황에 해당된다는 우울증적 설명양식 . → ①, ② 관점은 스트레스의 생활양식 , 인지양식의 상호작용에 역점을 두는 쪽으로 수정 . = 우울증의 절망적 이론 . 5. 기분장애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 사회적 * 심리적 영향 (2) 인지 . 행동적 관점 5. 기분장애의발달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3) 부모의우울증이자녀에게미치는영향5. 기분장애의발달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3) 부모의우울증이자녀에게미치는영향Weissman 과동료들Beardslee 와동료들Hammen 과동료들-어머니의우울증과어머니의만성적인신체질환이자녀에게장기적으로미치는영향을비교했다. -10 년에걸쳐서두부모집단의자녀들을추적연구했다. -부모의우울증이임상에의뢰되지않은아이들에게영향을미치는지여부를연구했다. 5. 기분장애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 부모의 우울증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부모의진단자녀의진단주요우울장애장애없음기분장애주요우울장애불안장애공포증공황장애알코올장애85 56 42 21 13 22 38 25 15 8 0 7 표7-4 Weissman 과동료들 5. 기분장애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 부모의 우울증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Beardslee 와동료들 위험요인 표 7-5 정서장애 진단을 받은 아동의 비율 비정서장애 진단을 받은 부모 없음 있음 주요우울장애가 있는 부모 없음 있음 아동기의 조기진단 없음 있음 위험요인수 없음 1 2 3 12 32 18 34 16 30 7 18 25 50 5. 기분장애의발달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3) 부모의우울증이자녀에게미치는영향부모의우울한기분상태가자녀들의기능장애로이어지는데에는다양한기제가작용할수있다. →유전, 사고방식, 인지양식부모의우울증은효율적인양육을저해하는결과를가져올수있다. 우울한부모가있는가족은결혼불화외에도스트레스를주는생활사건을많이경험할수있다. ( 예: 건강문제와재정문제) 부모우울증과아동우울증의관계는애착이라는맥락에서검토되었다. 유아들은아주어릴때부터어머니나다른양육자의행동에영향을받는다. 부모의우울증이자녀에게미치는영향은연령과성별에따라서도차이가있을수있다. 5. 기분장애의발달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3) 부모의우울증이자녀에게미치는영향부모의우울한기분상태가자녀들의기능장애로이어지는데에는다양한기제가작용할수있다. →유전, 사고방식, 인지양식부모의우울증은효율적인양육을저해하는결과를가져올수있다. 우울한부모가있는가족은결혼불화외에도스트레스를주는생활사건을많이경험할수있다. ( 예: 건강문제와재정문제) 부모우울증과아동우울증의관계는애착이라는맥락에서검토되었다. 유아들은아주어릴때부터어머니나다른양육자의행동에영향을받는다. 부모의우울증이자녀에게미치는영향은연령과성별에따라서도차이가있을수있다. 5. 기분장애의발달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4) 또래관계와우울증-또래관계의문제는우울증을일으키고지속시키는역할을하는것으로보인다. →우울증이대인관계에서비롯된다는점을강조하는견해와부합한다. 또래지위는우울증을포함한적응문제와관련이있다는것이밝혀졌다. Kupersmidt 와Patterson 의연구-또래지위와적응의관계를보여준다. 이연구에서는2,3,4 학년아동들에게가장좋아하는친구와가장싫어하는친구를지명하게하여이들의사회측정적지위를측정한다. -아동과청소년들의우울증은또래관계에중요하게작용하는많은대인관계특성들과도관계가있는것으로발견되었다. →우울증이있는청소년들은예컨대, 자신의대인관계능력을낮게지각하고, 또래에대해부정적견해를가지고있으며, 사회적문제해결능력이뒤떨어지고, 사회적정보처리에서왜곡을나타낸다. 5. 기분장애의발달에영향을미치는요인들4) 또래관계와우울증-또래관계의문제는우울증을일으키고지속시키는역할을하는것으로보인다. →우울증이대인관계에서비롯된다는점을강조하는견해와부합한다. 또래지위는우울증을포함한적응문제와관련이있다는것이밝혀졌다. Kupersmidt 와Patterson 의연구-또래지위와적응의관계를보여준다. 이연구에서는2,3,4 학년아동들에게가장좋아하는친구와가장싫어하는친구를지명하게하여이들의사회측정적지위를측정한다. -아동과청소년들의우울증은또래관계에중요하게작용하는많은대인관계특성들과도관계가있는것으로발견되었다. →우울증이있는청소년들은예컨대, 자신의대인관계능력을낮게지각하고, 또래에대해부정적견해를가지고있으며, 사회적문제해결능력이뒤떨어지고, 사회적정보처리에서왜곡을나타낸다. 6. 자살1) 자살의유병률아동과청소년은성인에비해자살하는비율이비교적낮은편이며, 사춘기이전의아동들은청소년에비해자살비율이더낮다. 6. 자살1) 자살의유병률아동과청소년은성인에비해자살하는비율이비교적낮은편이며, 사춘기이전의아동들은청소년에비해자살비율이더낮다. 6. 자살2) 자살생각과자살시도자살자살시도자살생각자살행동6. 자살2) 자살생각과자살시도자살자살시도자살생각자살행동 6. 자살 2) 자살생각과 자살시도 자살정의-장차초래될결과를알고자신에게행하는적극적또는소극적행동의직접적또는간접적죽음의형태를띄고있는자신에대한살인행위(Durkeihm) -자신을죽이려는의도에대한명시적또는암시적증거가있으며, 자기자신에의한상해, 음독, 질식등으로인한사망(이흥식연세대교수) 자살충동, 자살생각-자살을행하는것에대한생각이나사고(White) -자살시도, 자살로이어지는자살행위의연속적과정의출발점(Dubow) -실제로자살또는자살시도를위한과정(Kumar & steer) -자살시도는자신을죽이려는의도에대해어느정도로는명시적또는암시적증거가있지만치명적이지않은결과를초래한자기자신에의한상해행동(이흥식연세대교수) 6. 자살 2) 자살생각과 자살시도 자살행동의유병률을알아내기는대단히힘들다. -14~18 세사이의청소년약1,500 명을대상으로종단연구를실시. -청소년들중에서총19.4% 가자살을시도해본적이있었다. -자살생각은소년(14.8)〈소녀(23.7%) Lewinsohn 과동료들 -소녀들의자살시도방법유해물질섭취(55%), 칼로베기(31%) -소년들의자살시도방법유해물질섭취(20%), 칼로베기(25%) 총기사용(15%), 목매달기(11%) 기타(22%) 성별자살시도방법 6. 자살 3) 자살과 정신병리 흔히우울증과같은장애가나타나는증상으로간주된다. 자살? Kovacs, Goldston 과Gatsonis -우울장애가있는아동들이다른장애가있는아동들보다자살시도비율이훨씬더높다는것을발견했다. Shaffer -남자청소년들의유병률이주요우울증(21%), 물질남용(37%), 반사회적행동(67%) -여자청소년들의유병률은주요우울증(50%), 물질남용(5%), 반사회적행동(30%) 6. 자살 4) 위험요인 -아동 * 청소년의 자살한 위험요인 ● 개인수준의 위험요인 ● 가족요인 ● 가족와해요인 ●그 외 학교 , 사회적 관계 등등 → 문제가 많은 가정에서 성장한 아동 .청소년들이 자살시도가 높다 . 6. 자살 4) 위험요인 -아동 * 청소년의 자살한 위험요인 ● 개인수준의 위험요인 ● 가족요인 ● 가족와해요인 ●그 외 학교 , 사회적 관계 등등 → 문제가 많은 가정에서 성장한 아동 .청소년들이 자살시도가 높다 . 6. 자살4) 위험요인 ●자살생각/자살행동을한적이전혀없음(77.9%) ●죽음에대한생각(2.5%) ●죽었으면좋겠다는생각(3.3%) ●자살계획(3.5%) ●심각하지않은자살기도(1.8%) ●여러차례의자살기도(2.8%) 자살행동의발생률가족, 지역사회, 이웃에대한지원체계확립정신장애, 신체장애, 물질남용장애에대해손쉽게, 효율적으로치료를받을수있게조치젊은이들을대상으로분쟁에대한비폭력적대처, 갈등해결, 문제해결기술양성을강조함으로써자살예방노력을강화정신건강센터, 상담센터, 핫라인등자살에대한개입지원을인식하도록홍보부적절한총기확보억제표7-7 6. 자살4) 위험요인 ●자살생각/자살행동을한적이전혀없음(77.9%) ●죽음에대한생각(2.5%) ●죽었으면좋겠다는생각(3.3%) ●자살계획(3.5%) ●심각하지않은자살기도(1.8%) ●여러차례의자살기도(2.8%) 자살행동의발생률가족, 지역사회, 이웃에대한지원체계확립정신장애, 신체장애, 물질남용장애에대해손쉽게, 효율적으로치료를받을수있게조치젊은이들을대상으로분쟁에대한비폭력적대처, 갈등해결, 문제해결기술양성을강조함으로써자살예방노력을강화정신건강센터, 상담센터, 핫라인등자살에대한개입지원을인식하도록홍보부적절한총기확보억제표7-7 6. 자살5) 우리나라청소년인구구성비6. 자살5) 우리나라청소년인구구성비 6. 자살6) 우리나라청소년사망률6. 자살6) 우리나라청소년사망률 6. 자살6) 우리나라청소년사망원인6. 자살6) 우리나라청소년사망원인 7. 우울증의 평가 -자기보고 : 우울증의 특징을 이루는 핵심적인 문제들이 주관적이라는 점에서 중요 . ● 아동우울증검사 (CDI) : beak 우울증검사 (성인용)를 바탕으로 만들어짐 . 우울증의 정서적 .행동적.인지적 측면을 측정하는 27항의 문항으로 이룸 . ● 레이놀즈 (Reynolds) 우울증 척도 : CDI 에 대해 성차 , 연령차 , 신뢰도 , 타당도 , 임 상적으로 의미 있는 절단점수를 알아보는 연구를 통해 만들어짐 . 심리측정학적으로 우수함 . → 레이놀즈 아동우울증척도 (8~13 세), 레이놀즈 청소년우울증척도 (12~18 세) ● 자기척도의 변형 : 자기보고척도를 아동에게 중요한 타인이 작성 , 각기 다른 정보 원이 제공한 정보는 아동행동의 서로 다른 면을 취급함을 시사함 . -(친구에 의한 평가 ) 친구지명 우울증검사 : 아이들에게 특정한 서술에 부합하는 친 구를 지명함 . → 구성개념들의 측정도 발전 , 자아 존중감과 사건에 대한 통제의 지각 및 다양한 인지과정들을 평가하는 것은 임상목적과 연구목적에 큰 도움이 됨 . -관찰측정도구 및 수행에 기초한 도구 : 통제된 실험실에서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 는 모습을 체계적으로 관찰 . ● 단점 : 많은 훈련 , 부호화 작업의 어려움 . 생태학적 타당성의 의문 등등 . 측 정 도 구 7. 우울증의평가7. 우울증의평가 8. 기분장애의치료1) 약물치료-이미프라민, 아미트립티린, 노어트립티린, 데시프라민삼환계항우울제가사용됨. -플루오제틴같은선택적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와부프로피온같은‘차세대’항우울제가사용됨-아동.청소년에게항우울제처방은논란이매우큼. -약물치료의효과와안정성이아직확실하게밝혀지지않음. 그렇기때문에약물사용은대부분임상적시행또는소수의통제된연구를바탕으로함. 현재로서는성인우울증치료에효과있는것들을적용. ( 여전히안정성과부작용에대해서는쟁점) 8. 기분장애의치료1) 약물치료-이미프라민, 아미트립티린, 노어트립티린, 데시프라민삼환계항우울제가사용됨. -플루오제틴같은선택적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와부프로피온같은‘차세대’항우울제가사용됨-아동.청소년에게항우울제처방은논란이매우큼. -약물치료의효과와안정성이아직확실하게밝혀지지않음. 그렇기때문에약물사용은대부분임상적시행또는소수의통제된연구를바탕으로함. 현재로서는성인우울증치료에효과있는것들을적용. ( 여전히안정성과부작용에대해서는쟁점) 8. 기분장애의 치료 .현재임상에서의약물치료의종류및성능(1) 급성기치료: 증상의관해, 치료1-2 개월후면증상호전(2) 지속기치료: 재발방지, 증상호전후16-20 주간유지(3) 유지기치료: 재발예방과완치(4) 치료종결 .항우울제선택시고려할점(STEPS) ♧Safety( 안전) ♧Tolerability( 건강상태) ♧Efficacy( 효능) ♧Payment ( 지불) ♧Simplicity( 간단) 8. 기분장애의 치료 . 항우울제의 종류 . TCA . MAOI . SSRI . SSAI (serotonin antagonist/reuptake inhibitor) . NaSSA (noradrenergic and specific serotonergic antidepressant) . SNRI (serotonin/norepinephrine reuptake inhibitor) . NDRI (norepinephrine/dopamine reuptake inhibitor) . NRI ( norepinephrine reuptake inhibitor) 8. 기분장애의치료 .항우울제의역사MAOI(1952) TCA(1955) NDRI(1983) SSRI(1987) SSRE(1988) NARI (1989) RIMA(1990) SNRI (1994) SARI (1994) NaSSA(1995) 8. 기분장애의치료 .항우울제의역사MAOI(1952) TCA(1955) NDRI(1983) SSRI(1987) SSRE(1988) NARI (1989) RIMA(1990) SNRI (1994) SARI (1994) NaSSA(1995) 8. 기분장애의치료 .항우울제종류및부작용 ◇TCA -비용이저렴-부작용: 심혈관계부작용, 항콜린성부작용(입마름, 변비, 시력저하), 체중증가, 고혈압위기(MAOI, Epinephrine 과함께사용할경우) ◇SSRI -같은계열의종류가많음. (Fluoxetine, Paroxetine, Sertaline, Fluvoxamine, Citalopram) -각종류마다부작용이다르지만, 공통적으로소화기계증상, 활성증상, 성기능장애, 두통, 세로토닉증후군등이다. -가장선택적인SSRI 는Citalopram 이다 ▷우울증, 공황장애, 강박장애 ▷agitation( 흥분), 수면장애를가진환자는피할것. 8. 기분장애의치료 .항우울제종류및부작용 ◇TCA -비용이저렴-부작용: 심혈관계부작용, 항콜린성부작용(입마름, 변비, 시력저하), 체중증가, 고혈압위기(MAOI, Epinephrine 과함께사용할경우) ◇SSRI -같은계열의종류가많음. (Fluoxetine, Paroxetine, Sertaline, Fluvoxamine, Citalopram) -각종류마다부작용이다르지만, 공통적으로소화기계증상, 활성증상, 성기능장애, 두통, 세로토닉증후군등이다. -가장선택적인SSRI 는Citalopram 이다 ▷우울증, 공황장애, 강박장애 ▷agitation( 흥분), 수면장애를가진환자는피할것. 8. 기분장애의치료 .항우울제종류및부작용 ◇SARI : Nefazodone -Anxiety( 걱정, 근심), insomnia( 불면증)를동반하는우울증. -성기능에미치는영향이적다. -부작용: 두통, 오심, 어지러움. ◇NaSSA : Mirtazapine -Anxiety(걱정,근심), agitation(흥분), insomnia(불면증)를동반하는우울증. -항콜린성, 소화기계부작용이없다. -부작용: Sedation(진정작용), Weight gain( 체중증가) 8. 기분장애의치료 .항우울제종류및부작용 ◇SARI : Nefazodone -Anxiety( 걱정, 근심), insomnia( 불면증)를동반하는우울증. -성기능에미치는영향이적다. -부작용: 두통, 오심, 어지러움. ◇NaSSA : Mirtazapine -Anxiety(걱정,근심), agitation(흥분), insomnia(불면증)를동반하는우울증. -항콜린성, 소화기계부작용이없다. -부작용: Sedation(진정작용), Weight gain( 체중증가) 8. 기분장애의치료 .항우울제에대한잘못된인식 ▷정신과약은안좋은것이며, 뇌를상하게한다. ▷항우울제는한번먹으면중독되어평생먹어야한다. ▷마음을다스려치료하면되는데, 약물로치료하는것은의존이며나의의지를포기하는것이다. ▷약에의존하게되어, 나스스로가헤어나지못할것이다. ▷감기약처럼증상만나으면안먹어도된다. ▷항우울제를많이먹으면기분이뜬다. 8. 기분장애의치료 .항우울제에대한잘못된인식 ▷정신과약은안좋은것이며, 뇌를상하게한다. ▷항우울제는한번먹으면중독되어평생먹어야한다. ▷마음을다스려치료하면되는데, 약물로치료하는것은의존이며나의의지를포기하는것이다. ▷약에의존하게되어, 나스스로가헤어나지못할것이다. ▷감기약처럼증상만나으면안먹어도된다. ▷항우울제를많이먹으면기분이뜬다. 8. 기분장애의 치료 2) 우울증의 심리사회적 치료 -인지.행동적 관점으로는 치료의 인지적인 측면은 아동 .청소년의 부적응 인지를 찾아내어 수정한다 . → 이에 대한 결과는 긍정적이고 전도가 유망하나 , 효과를 뒷받침을 해주는 결과 들이 매우 부족하며 , 여러 요소들로 구성된 치료에서 어떤 요소가 가장 효과가 있 는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 Stark, Reynolds, kaslow 의 연구 -자기통제요법, 행동적 문제해결요법을 이용하여 자기관리기술과 자기감찰과 사 회적 행동 개선에 대해 연구 . → 효과가 매우 뛰어났으나 , 두 치료간의 차이점을 찾지 못하여 , 후속연구로 두 가 지 요법을 다른 인지적 전략과 부모와 가족을 개입을 결합한 확대치료 프로그램 을 개발하게 됨 . 연구 1 8. 기분장애의 치료 2) 우울증의 심리사회적 치료 Lewinsohn 와동료들의연구-청소년용우울증대처과정의치료중인지.행동적집단개입(우울한청소년에게문제라생각되는영역을다루기위한가술훈련의다중요소개입)을이용하여효과를입증한다. 연구3 weisz 와동료들의연구-인지.행동개입치료조건과치료받지않은통제조건연구연구2 8. 기분장애의 치료 2) 우울증의 심리사회적 치료 Brent 와 동료들의 연구 -인지.행동치료와 행동주의적 가족치료의 상대적 효율성 비교 (불 특정한 효과를 통 제하기 위해 지원적 치료조건을 포함 ) → 주어진 치료 외에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예측 . 연구 4 8. 기분장애의 치료 2) 우울증의 심리사회적 치료 ●대인관계심리치료(IPT) -성인을대상한대인관계심리치료를청소년에게맞춘치료. -우울증원인이무엇이든개인의인간관계와밀접한관련이있다는전제-여러가지전략을통해청소년의인간관계문제점을다룸. Mufon 과동료들의연구-IPT 를받은우울장애집단청소년들이통제된집단보다우울증상, 사회적기능, 문제해결기술에서매우향상됨. 연구1 Rosello 와Bernal 의연구-임상적우울증이있는청소년대상. IPT 집단을인지.행동치료집단및대기명단의통제집단의청소년들과비교연구. 연구2 8. 기분장애의치료2) 우울증의심리사회적치료정신역동적치료.내담자의무의식적갈등을잘파악하여내담자에게적절한방법으로직면해해석해준다. .자신의무의식적좌절과대인관계방식을이해, 중요한타인에대해억압하고있었던분노감정을자각하게함. .치료자는분노감정을공감적으로잘수용하여해소하도록도와주어야한다. .내담자의비현실적인이상적소망을현실적인것으로변화시키고소망을성취위한새로운생활방식과대인관계방식을찾도록도와준다. .우울증상을삶의전반적맥락에서이해, 우울증에대해서심층적이고포괄적인치료적접근을하는장점이있으나치료의효과에대해서는논란이많다. .치료의효과는대부분임상적치료사례를통해보고되었을뿐이며객관적이고체계적인실험적연구를통해검증되지못했다. 아울러치료의장기화되는경향이있어내담자에게경제적으로나시간적으로많은부담을주는문제점이있다. 8. 기분장애의치료2) 우울증의심리사회적치료정신역동적치료.내담자의무의식적갈등을잘파악하여내담자에게적절한방법으로직면해해석해준다. .자신의무의식적좌절과대인관계방식을이해, 중요한타인에대해억압하고있었던분노감정을자각하게함. .치료자는분노감정을공감적으로잘수용하여해소하도록도와주어야한다. .내담자의비현실적인이상적소망을현실적인것으로변화시키고소망을성취위한새로운생활방식과대인관계방식을찾도록도와준다. .우울증상을삶의전반적맥락에서이해, 우울증에대해서심층적이고포괄적인치료적접근을하는장점이있으나치료의효과에대해서는논란이많다. .치료의효과는대부분임상적치료사례를통해보고되었을뿐이며객관적이고체계적인실험적연구를통해검증되지못했다. 아울러치료의장기화되는경향이있어내담자에게경제적으로나시간적으로많은부담을주는문제점이있다. 8. 기분장애의치료3) 우울증의예방아동.청소년우울증의여러측면은예방을목적으로한개입의잠재적인가치를보여준다. 우울증은흔히에피소드의재발이특징을가지고있기에아동.청소년기의조기개입은장애의장기적인진행과정에영향을줄수있다. 4) 양극성장애의치료양극성장애를치료하기위해서는동시에발생하는여러장애들의치료에주의를가지며, 양극성장애자체에대해서도여러방식으로접근할필요가있다. (장애의수준, 상태에따른통원또는입원치료, 상해.자살의위험등등) 양극성치료는주로약물로치료를하지만, 부모와가족을대상으로장애에대한교육의필요성도중요하다. ( 개인치료, 가족치료권장) 8. 기분장애의치료3) 우울증의예방아동.청소년우울증의여러측면은예방을목적으로한개입의잠재적인가치를보여준다. 우울증은흔히에피소드의재발이특징을가지고있기에아동.청소년기의조기개입은장애의장기적인진행과정에영향을줄수있다. 4) 양극성장애의치료양극성장애를치료하기위해서는동시에발생하는여러장애들의치료에주의를가지며, 양극성장애자체에대해서도여러방식으로접근할필요가있다. (장애의수준, 상태에따른통원또는입원치료, 상해.자살의위험등등) 양극성치료는주로약물로치료를하지만, 부모와가족을대상으로장애에대한교육의필요성도중요하다. ( 개인치료, 가족치료권장) 8. 기분장애의치료4) 그밖의치료방법 ♣전기경련치료.머리에일정한전압의전류를연결하여의도적인경련을일으키는방법으로서특정한종류의우울증에효과적이라는것이밝혀져1950 년대와1960 년대에널리사용. .정도가심하거나망상이있는우울증환자, 자살위험이높은경우, 약물사용이안되는경우등임상병원에서사용한다. .기억상실증과같은심리적부작용과부정맥, 고혈압등의신체적부작용을초래 ♣광선치료.2500-10000 lux bright light for 30 min .1hr .계절성이있는주요우울증에서효과적임. .두통, 불면, 과민성등의부작용이있음. 8. 기분장애의치료4) 그밖의치료방법 ♣전기경련치료.머리에일정한전압의전류를연결하여의도적인경련을일으키는방법으로서특정한종류의우울증에효과적이라는것이밝혀져1950 년대와1960 년대에널리사용. .정도가심하거나망상이있는우울증환자, 자살위험이높은경우, 약물사용이안되는경우등임상병원에서사용한다. .기억상실증과같은심리적부작용과부정맥, 고혈압등의신체적부작용을초래 ♣광선치료.2500-10000 lux bright light for 30 min .1hr .계절성이있는주요우울증에서효과적임. .두통, 불면, 과민성등의부작용이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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