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가치를 지키기 위해 비관련 핵심사업의 매각

  종합식품그룹으로 10개에 달하던 비즈니스를

     4개로 대폭 축소

  핵심사업의 선정기준을 식품을 통한 건강

     이라는 회사의 비전과의 적합성에 둠

  현재 다논은 4개 사업단위 모두에서 글로벌 챔피언

  차지

 

사회책임경영의 새로운 모델 제시

  방글라데시의 굶주리는 아이들을 위한 사회적 기업<그라민다논푸드>설립

  현지의 특수성을 감안한 낮은 가격과 아이들에게 필요한 영양성분을

     강화한 요구르트 샤크티 도이생산 및 판매

  고용을 창출하고 지역개발에 지속적으로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모델

  다논은 이 합작회사를 통해 당장의 이익을 챙기기보다 10년을 내다보는

     투자를 계획함

 

 

 

 

 

 

 

 

 

 

 

1.2 기업목표의 결정

(2) 바람직한 기업목표

    계층적으로(hierarchical) 서술되어야 함

) 삼성전자는  TV, 반도체에서 세계 1위를, LCD 모니터는 2위와의 격차를 더욱 벌리고, 2위인 휴대폰은 1위인 노키아를 추월하는 것을 목표로 함,
컴퓨터와 가전사업부도 1위에 오른다는 목표를 세움

    계량적으로 서술되어야 함

    실현 가능한 것이어야 함

    일관성이 있어야 함

 

 

 

 

1.3 기존 사업포트폴리오의 평가(Evaluation of Business Portfolio)

(1) 전략사업단위(SBU; Strategic Business Unit)의 확인

    전략사업단위란?

̶       전략적 마케팅계획의 수립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관련된 사업들이나 제품들을 묶어 별개의 사업단위로 분류한 것

    기존 사업에 대한 매력도를 평가하기 전에 기업을 구성하는 사업이나

          제품들을 전략사업단위로 나누는 작업이 먼저 요구됨

    전략사업단위 수준

̶       단위제품(상표)수준 : ex) 수퍼타이, 한스푼, 드봉비누 등
̶       제품범주(product category)수준 : ex) 세탁용품, 화장품 사업부
̶       제품범주군(the set of product category)수준 : ex) 생활용품 사업부

 

             대체로 제품범주 수준에서 전략사업단위가 결정됨

 

 

1.3 기존 사업포트폴리오의 평가(Evaluation of Business Portfolio)

(2) 사업포트폴리오에 대한 평가와 전략적 결정

Boston Consulting Group(BCG)의 성장 - 점유율 분석

    BCG매트릭스의 특성

̶      회사 내 여러 사업들을 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이라는 두 변수를 양 축으로 하는
2
차원 공간상에 표시하여 각 사업의 상대적 매력도를 비교함

̶      문제아 (problem child)  사업단위

높은 시장성장률과 낮은 상대적 시장점유율의 사업단위

시장점유율을 유지 · 증가시키는데 있어 많은 현금이 필요

경쟁력이 있는 사업단위는 시장점유율 증대를 위해 현금을

       지원하고 경쟁력이 낮은 사업단위는 처분

 

 

1.3 기존 사업포트폴리오의 평가(Evaluation of Business Portfolio)

(2) 사업포트폴리오에 대한 평가와 전략적 결정

Boston Consulting Group(BCG)의 성장 - 점유율 분석

̶      (dog) 사업단위

낮은 시장성장률과 낮은 상대적 시장점유율의 사업단위

대체로 수익성이 낮고 시장전망이 어두움

 

 

 

 

̶      (star) 사업단위

높은 시장성장률과 높은 상대적 시장점유율의 사업단위

자체사업을 통해 많은 현금을 벌어들이지만, 급속히 성장하는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유지 · 증대시키기 위해 많은 자금 필요

 

1.3 기존 사업포트폴리오의 평가(Evaluation of Business Portfolio)

(2) 사업포트폴리오에 대한 평가와 전략적 결정

Boston Consulting Group(BCG)의 성장 - 점유율 분석

̶      자금젖소(cash cow) 사업단위

낮은 시장성장률과 높은 상대적 시장점유율의

       사업단위

낮은 투자지출로 인해 많은 이익을 벌어들임

기업의 다른 사업들에게 자금을 공급함

 

 

 

 

1.3 기존 사업포트폴리오의 평가(Evaluation of Business Portfolio)

(2) 사업포트폴리오에 대한 평가와 전략적 결정

4가지 유형의 사업단위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전략

    확대전략(build) : 시장점유율을 증가시키는 전략으로, 사업을 확장하여 별로
                       
이동시키기로 결정한 문제아에 적절함

    유지전략(hold)  : 현재의 시장점유율 유지하는 것으로, 많은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강한 자금젖소에 적절함

    수확전략(harvest) : 사업단위의 현금흐름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장래가 어두운
                           
약한 자금젖소나 문제아에 적절함

    철수전략(divest) : 사업단위를 처분하는 것으로, 경쟁력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
                         
문제아나 전망이 어두워 기존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는 것이

                             무의미한 개에 적용됨

 

 

 

 

1.3 기존 사업포트폴리오의 평가(Evaluation of Business Portfolio)

(2) 사업포트폴리오에 대한 평가와 전략적 결정

GE and Mckinsey 의 산업매력도 사업강점분석

 : 각 사업단위들을 산업 매력도와 사업강점이라는 두 차원에 의해 평가함

     산업매력도지표 (Industry Attractiveness Index)

    : 시장성장률, 시장의 규모, 산업의 수익률, 산업의 경기 및 계절 민감도,

             경쟁강도 등 기업외부요인들을 평가하여 결합한 것

     사업강점지표 (Business Strength Index)

    : 시장점유율, 매출성장률, 가격 · 원가상의 우위, 제품품질, 자금력,

             고객 · 시장에 대한 지식, 기술력 등과 같은 기업내부요인들을 평가하여 결합

 

 

 

 

 

 

 

1.3 기존 사업포트폴리오의 평가(Evaluation of Business Portfolio)

(2) 사업포트폴리오에 대한 평가와 전략적 결정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기법의 문제점

    전략사업단위의 자율성을 너무 강조함

 → 사업단위들간에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을 공유함으로써 얻게

        될 경쟁우위와 사업기회를 상실함

    사업단위들을 시장매력도와 사업강점이라는 두 변수에 의해서만 평가하고

       단순한 전략 대안(수확, 현상유지, 확대전략 등)을 제안

 → 창의적인 전략적 사고를 키우는데 방해됨

    시장점유율 증대만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있어 유일한 전략대안 인듯한

       인상을 줌






 

 

 

 

 

 

 

 

 

 

 

 

 

 

 

 

 

 

 






Posted by MS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