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분석< 5 조문화경제학목차> -----『영화산업』영화산업분석< 5 조문화경제학목차> -----『영화산업』 Ⅰ. 영화 산업의 개요 1. 영화 산업의 정의 (1) 영화 산업의 특성 (2) 영화 산업의 현황 (3) 영화 산업의 전망 2. 영화 산업의 시대적 흐름 변화 3. 영화 산업의 구조 . 투자사, 배급사, 제작사, 직배사 ◎ 멀티플렉스 상영관의 등장 (1) 등장배경 (2) 긍정적 영향 (3) 부정적 영향 영화 산업 분석 Ⅱ. 경쟁 환경의 분석 영화 산업 분석 Ⅱ. 경쟁 환경의 분석 1. 영화산업의 유통구조 2. 소비자 기호 (라이프 스타일 )의 변화 3. 21 세기 시장의 경쟁 구조 (1) 영화 산업 시장 규모 (2) 한국영화와외국영화의흥행 수입비교 4. 영화산업 시장성장율 5. 영화 산업의 구조 . 투자,배급,제작사 관계 영화 산업 분석 Ⅱ. 경쟁 환경의 분석 영화 산업 분석 Ⅱ. 경쟁 환경의 분석 6. 비디오 시장과 DVD시장 (1) 비디오 시장 (2) DVD 시장 7. 영화산업에 대한 정부 정책 (1) 정부의 디지털화 정책 (2) 스크린 쿼터제 (3) 주 5일 근무제 시행 8. 벤쳐자본의영화자본금대거유입 현황 영화 산업 분석 Ⅳ. 결론 영화 산업 분석 Ⅳ. 결론 1. 균형적 클러스터 2. 글로벌 클러스터 3. 네트워크 클러스터 . 참고 문헌 영화산업분석산업분석의틀기초자료수집및검토산업매력도파악(산업위험도) 수요/공급분석산업특성의이해경쟁구조파악수명주기상의위치정부정책장단기전망세계시장상황영업에미치는영향수익성에미치는영향재무구조에미치는영향매출전망에반영영화산업분석산업분석의틀기초자료수집및검토산업매력도파악(산업위험도) 수요/공급분석산업특성의이해경쟁구조파악수명주기상의위치정부정책장단기전망세계시장상황영업에미치는영향수익성에미치는영향재무구조에미치는영향매출전망에반영 영화 산업 분석 Ⅰ. 영화 산업의 개요 영화 산업 분석 Ⅰ. 영화 산업의 개요 1. 영화 산업의 정의 (1) 영화 산업의 특성 (2) 영화 산업의 현황 (3) 영화 산업의 전망 2. 영화 산업의 시대적 흐름 변화 3. 영화 산업의 구조 . 투자사, 배급사, 제작사, 직배사 ◎ 멀티플렉스 상영관의 등장 (1) 등장배경 (2) 긍정적 영향 (3) 부정적 영향 영화 산업 분석 1. 영화산업의정의영화제작, 활용, 유통, 보급, 수출, 수입등과관련된제반사업활동한국표준산업분류영화및비디오제작, 관련서비스, 영화배급, 영화및비디오상영21C 대표적인성장산업및고부가가치산업으로묘사되는엔터테이먼트산업(또는문화사업)에있어가치창출의원천이되는1차적인산업Ⅰ. 영화 산업의 개요 영화 산업 분석 1. 영화산업의정의영화제작, 활용, 유통, 보급, 수출, 수입등과관련된제반사업활동한국표준산업분류영화및비디오제작, 관련서비스, 영화배급, 영화및비디오상영21C 대표적인성장산업및고부가가치산업으로묘사되는엔터테이먼트산업(또는문화사업)에있어가치창출의원천이되는1차적인산업Ⅰ. 영화 산업의 개요 영화산업분석(1) 영화산업의특성영화산업분석(1) 영화산업의특성 ⊙영화산업의 가치창출 과정은 영화관 상영뿐만 아니라 그 이후의 유통단계를 통한 저작권 , 방영권 수입 등 가치 증 폭과정을 거쳐 커지는 특성 ⊙ 수평적/수직적 가치사슬 구조를 보유 →흥행에 성공할 경우 잠재적으로는 게임 S/W, 애니메 이션, 캐릭터, 테마 파크 산업과 연계될 수 있는 토대 →영화산업의 잠재적인 수익가치는 상영수입의 수십 배 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의가치사슬구조영화제작(시나리오구성, 기획. 촬영,편집) 극장상영비디오TV CATV Web casting LD CD DVD VOD 음반게임에니메이션캐릭터Virtical Value Chain Hortzontal Value Chain 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의가치사슬구조영화제작(시나리오구성, 기획. 촬영,편집) 극장상영비디오TV CATV Web casting LD CD DVD VOD 음반게임에니메이션캐릭터Virtical Value Chain Hortzontal Value Chain 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의경제적인특성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의경제적인특성 ① 성공 가능성이 불확실하고 위험도가 높으나 흥행에 성공할 경우 상영 수입뿐만 아니라 창구화 과정을 통해 관련시장에서 지속적인 고수익 창출이 가능 ② 불확실한 시장상황에 대응키 위해 다양한 창구를 이용한 영화배급을 시행 ③ 소득변화 및 경기상황에 따라 수요 탄력성이 높음 ④ 동일한 상품이 존재하지 않으며 이에 따라 상품간 가격경쟁이 불가능 →상품간 완전 대체성이 성립하지 않음 ⑤ 한번 소비 후 다시 소비할 가능성이 낮음 영화산업분석(2) 영화산업의현황영화산업분석(2) 영화산업의현황 . 1990년대 초까지 연간 100편 이상을 지속적으로 제작 하던 한국영화는 1993년 이후 큰 폭으로 감소 →연간 약 60편 내외의 제작 . 쉬리의 히트이후 영화제작에 대한 투자 조합 설립 . 충무로 자본이외의 자금이 영화제작에 투자 → 영화산업 . 2001년에 들어서면서 제작 규모의 확대와 제작비를 안정적으로 조달 → 대규모 블록버스터급 영화들이 제작 영화산업분석(3) 영화산업의전망영화산업분석(3) 영화산업의전망 . 2000년에 2189만 명이던 한국영화의 관람객은 2001년에는 4166만 명에 달한 것으로 보이고 2003년에는 4982만 명이 달성 . . 2003년까지 연평균 50%이상이 성장이 전망 이에 따라 한국영화의 상영수입도 2000년의 2689억 원에서 2003년에는 3985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연평균 74.2%씩 성장이 예상 영화산업의성장이유상영관의멀티플렉스화로1인당영화관람회수증가주5일근무제로관람기회증가관람료의인상으로수익구조개선영화산업의성장이유상영관의멀티플렉스화로1인당영화관람회수증가주5일근무제로관람기회증가관람료의인상으로수익구조개선 ※ 위의 그래프에서 알 수 있듯이 96년을 기준으로 관람객 수와 1인당 관람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향후 영화시장의 규모는 성장할 것으로 예상 5조 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의문제점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의문제점 . 감독들이 제작사를 차리는 등 제작사는 증가하고 있는 반 면 배우는 모자라는 상황 . 또한 대부분의 스태프들이 박봉의 생계비를 받음 . 외부제작 자금의 유입은 히트영화를 추구하게 해 작품성이 있는 영화의 설자리가 좁아지는 등 다른 문제점들이 노출 . 헐리우드 메이저 제작사들의 경쟁입지로 시장 점유율 부분 고전 예상 . 인터넷 시장의 주도가 향후 큰 경쟁 우위로 차지함 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의시대적변화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의시대적변화 관람객수(백만) < 한국 영화의 변천 > 180 160 120 80 40 62 70 80 90 00 년도전성기침체기역량축적기재도약기TV확산기영화시장개방쉬리의성공 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의시대적변화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의시대적변화 ▶ 한국 영화 산업은 시대별 특징에 따라서 5단계로 구분됨 1. 초창기 (영화비지니스의 태동기 ) : 60 년대 이전 -역세권, 사람이 있는 곳 (시장)에 극장이 건립되고 영세 규모로 운영 2. 전성기 (초기 르네상스기 ) : 60 년대 -대규모 극장과 그 옌계망이 주도권을 잡고 영화산업을 유도 -멜로물과 문예영화가 인기를 누렸으며 TV는 거의 보급되지 않은 상태 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의시대적변화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의시대적변화 3. 침체기(산업화 이전 ) : 70 년대~80 년대 이전 -TV 의 급속한 보급과 다양한 오락 ,문화 시설의 등장으로 영화 관객 감소 -빈곤의 악순환 : 수입자체가 적었을 뿐더러 자본이 회수되지 않아서 재투자할 수 있는 제작 자본의 축적이 안되었음 4. 역량축척기 (한국영화의 산업화 시기 ) : 80 년대 후반 ~90년대 후반 -84 년 제작자유화로 영화제작이 활성화되기 시작 -88 년 미국 직배사가 들어오면서 헐리우드 영화의 전성시대 -헐리우드 영화의 강세로 국내영화는 상대적으로 침체 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의시대적변화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의시대적변화 5. 재도약기 (신 르네상스기 ) : 99 년 이후 -99 년 ‘쉬리’ 이후 00년‘ JSA’, 01 년 ‘친구’로 이어지는 대박 행진 -새로운 영화 비즈니스의 선순환 구조가 정착되어 한국 영화 흥행작이 속출 -인터넷 시장의 개척으로 다양한 컨텐츠 시장 확충 5조 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의변천과정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의변천과정 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의구조배급사투자사. 제작사로부터 판권을 인수 함으로써 영화관에서 상영용 필름을 판매하거나 , 대여, 그리고 나아가서는 광고까지 책임 .1998년까지 삼성영상사업단 , 일신창업투자, 시네마서비스의 3강시대 → 최근에는 시네마 서비스와 제일제당의 영상 사업본부인 CJ Entertainment 의 2강체제로 개편 . 스폰서의 개념으로 제작사가 영화 제작 시 나중의 수익금 중 일부를 대가로 받는 시스템 . 과거 대기업 위주 → IMF이후 . 벤처투자 자본이 대거 유입 . 미래창업투자 , 일신창업투자, CJ 엔터테 인먼트의 3대 투자사가 시장을 주도 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의구조배급사투자사. 제작사로부터 판권을 인수 함으로써 영화관에서 상영용 필름을 판매하거나 , 대여, 그리고 나아가서는 광고까지 책임 .1998년까지 삼성영상사업단 , 일신창업투자, 시네마서비스의 3강시대 → 최근에는 시네마 서비스와 제일제당의 영상 사업본부인 CJ Entertainment 의 2강체제로 개편 . 스폰서의 개념으로 제작사가 영화 제작 시 나중의 수익금 중 일부를 대가로 받는 시스템 . 과거 대기업 위주 → IMF이후 . 벤처투자 자본이 대거 유입 . 미래창업투자 , 일신창업투자, CJ 엔터테 인먼트의 3대 투자사가 시장을 주도 영화산업분석제작사직배사.영화를제작하는기업.4대메이저회사가시장을선도.약120여개의제작사중『기획시대』, 『씨네2000』, 『영화세상』, 『명필름』, 『우노필름』, 『시네마서비스』등25개정도만이제작능력을갖춤.외국영화의판권을가지고외화를한국시장에서직접유통, 배급하는회사.직배사(현지법인)가영화의비디오판권을보유하여영화배급사가콘텐츠의공급원(배급원) 역할을담당영화산업의구조영화산업분석제작사직배사.영화를제작하는기업.4대메이저회사가시장을선도.약120여개의제작사중『기획시대』, 『씨네2000』, 『영화세상』, 『명필름』, 『우노필름』, 『시네마서비스』등25개정도만이제작능력을갖춤.외국영화의판권을가지고외화를한국시장에서직접유통, 배급하는회사.직배사(현지법인)가영화의비디오판권을보유하여영화배급사가콘텐츠의공급원(배급원) 역할을담당영화산업의구조 영화산업분석◎새로운시스템-멀티플렉스영화산업분석◎새로운시스템-멀티플렉스 .영화 상영관 ·쇼핑센터 ·식당 등을 한 건물 내에 갖춘 복합건물 .2001년 멀티플렉스의 등장으로 한국영화 시장은 급성장 .다수의 스크린 복합 .상품간의 시너지 효과를 위한 원스톱 -엔터테인먼트 성장의견인차영화문화획일화양면성 영화산업분석90년대중반부터복합관으로성장해온기존극장들의멀티플렉스로의변모.80년대중반부터기존극장들의복합상영관화.대형단관보다는소규모의2-3 개관을통해좌석점유율을높이려는발상.94년의프린트벌수제한철폐이후에는급속도로증가EX> 서울극장ㅡ복합상영관화로조금씩시설을늘려가면서멀티플렉스화동대문MMC10 ㅡ극장자본들의멀티플렉스신축(1) 등장배경영화산업분석90년대중반부터복합관으로성장해온기존극장들의멀티플렉스로의변모.80년대중반부터기존극장들의복합상영관화.대형단관보다는소규모의2-3 개관을통해좌석점유율을높이려는발상.94년의프린트벌수제한철폐이후에는급속도로증가EX> 서울극장ㅡ복합상영관화로조금씩시설을늘려가면서멀티플렉스화동대문MMC10 ㅡ극장자본들의멀티플렉스신축(1) 등장배경 영화산업분석90년대 후반 극장사업에뛰어든 대기업 자본의 멀티플렉스 . 헐리우드 메이저 식의 제작 -배급-상영을 아우르는 수직적 통합체계 → 실패 . 선발기업들의 공백을 메운 것이 극장업에 진출한 후발기업들 → 극장을 통해 안정된 수익원을 확보하면서 제작 , 배급을 아우르는 상향식 수직통합을 시도 .EX> CGV 를 운영하는 CJ가 영화사업 진출단계에서부터 극장사업을 계획 메가박스의 동양그룹이 튜브엔터테인먼트를 인수 영화산업분석90년대 후반 극장사업에뛰어든 대기업 자본의 멀티플렉스 . 헐리우드 메이저 식의 제작 -배급-상영을 아우르는 수직적 통합체계 → 실패 . 선발기업들의 공백을 메운 것이 극장업에 진출한 후발기업들 → 극장을 통해 안정된 수익원을 확보하면서 제작 , 배급을 아우르는 상향식 수직통합을 시도 .EX> CGV 를 운영하는 CJ가 영화사업 진출단계에서부터 극장사업을 계획 메가박스의 동양그룹이 튜브엔터테인먼트를 인수 위그래프는멀티플렉스상영관도입후전국상영관수가증가함을보여준다. 그래프에서알수있듯이영화시장성장에주되원인이되는공급측면의극장수증가는산업의규모를증가시키는원동력이된다. 위그래프는멀티플렉스상영관도입후전국상영관수가증가함을보여준다. 그래프에서알수있듯이영화시장성장에주되원인이되는공급측면의극장수증가는산업의규모를증가시키는원동력이된다. 영화산업분석(2) 멀티플렉스의긍정적영향관객증가와이드릴리즈의확대한국영화의상업적성공.일정한좌석점유율만기록한다면직배사의영화와상관없이한국영화를지속적으로상영.멀티플렉스등장이후매년흥행상위10위안의한국영화수가증가.개봉스크린의수는늘리고상영기간은짧게가는상영방식.마케팅비의상승→2001년총제작비의40% .프로그램을탄력적으로운영가능.선택의폭이넓어져관객증가에일조영화산업분석(2) 멀티플렉스의긍정적영향관객증가와이드릴리즈의확대한국영화의상업적성공.일정한좌석점유율만기록한다면직배사의영화와상관없이한국영화를지속적으로상영.멀티플렉스등장이후매년흥행상위10위안의한국영화수가증가.개봉스크린의수는늘리고상영기간은짧게가는상영방식.마케팅비의상승→2001년총제작비의40% .프로그램을탄력적으로운영가능.선택의폭이넓어져관객증가에일조 영화산업분석스크린독점관객의선택권제한영화산업기반의불균형초래부익부빈익빈현상(2) 멀티플렉스의부정적영향영화산업분석스크린독점관객의선택권제한영화산업기반의불균형초래부익부빈익빈현상(2) 멀티플렉스의부정적영향 영화 산업 분석 한국 영화 유통 구조 한국 영화의 유통 과정 극장개봉 (3개월~1년) Hold-back time 이란?? → 영화 개봉시작 부터 비디오나 지상파로 상영되는 시간을 말하며 인터넷 영화관에서 저작료 지불의 중요한 개념이 된다 . 비디오 (6개월~1년) Pay Channel (1년~2년) Free Channel (1년~2년) Pay-Per-View & VOD 채널 (8개월~1년) 영화 산업 분석 한국 영화 유통 구조 한국 영화의 유통 과정 극장개봉 (3개월~1년) Hold-back time 이란?? → 영화 개봉시작 부터 비디오나 지상파로 상영되는 시간을 말하며 인터넷 영화관에서 저작료 지불의 중요한 개념이 된다 . 비디오 (6개월~1년) Pay Channel (1년~2년) Free Channel (1년~2년) Pay-Per-View & VOD 채널 (8개월~1년) 영화산업분석<소비지출에대한소비자기대지수> 영화산업분석<소비지출에대한소비자기대지수> 99 00 01 02 50 80 100 120 옆의그래프처럼소비자의여가비용지출이상승하고주5일근무제의도입등으로앞으로영화시장은성장할것으로보임어떻게집에서영화를볼수있느냐의문제에서어떻게하면좋은환경으로영화를볼수있을까의문제로중심이동.라이프스타일의변화기대지수 년도 영화산업분석◎연평균영화관람편수만14세이상49세이하서울인구는1년에평균3.97편의영화를관람하고, 이중연1회이상영화관람층의연평균관람편수는6.34 편이다. 이는인터넷의주된정보이용층인10대후반과30대소비자가많음을의미한다. -> 인터넷마케팅의중요성강조영화산업분석◎연평균영화관람편수만14세이상49세이하서울인구는1년에평균3.97편의영화를관람하고, 이중연1회이상영화관람층의연평균관람편수는6.34 편이다. 이는인터넷의주된정보이용층인10대후반과30대소비자가많음을의미한다. -> 인터넷마케팅의중요성강조 영화산업분석▶해외주요사의특징영화산업분석▶해외주요사의특징 . 위처럼 각 스튜디오는 제작과 배급을 공유 (1차적)하다가 배급 중심으로 회사의 성격을 바꾸게 되고 (다각화), 이후 다른 매체의 회사에 인수 합병 되면서 (타 산업과의 연계 ) 미디어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 . 이 경우에도 대부분 영화 산업의 매출 비율은 30%정도를 유지하고 있다 . . 90년대 후반으로 오면서 다양한 문화 컨텐츠의 수요로 인해서 해당 기업들과 통합 , 합벼을 통해서 사업 분야를 확대하고 있는 상황 . 최근엔 인터넷 업체의 전략적 제휴 및 자사 회사 설립으로 인터넷 시장의 시장 점유율 상승을 꾀하고 있다 . . 우리 나라의 벤치 마킹의 대상으로서 거국적 미디어 기업으로서의 해당 표본을 제시하고 있다 . 영화산업분석▶국내주요사의특징영화산업분석▶국내주요사의특징 . 앞에서 살펴 본 대로 각 회사들은 영화 산업의 한가지 부분만을 치우신 사업 구조에서 벗어나 방송 , 미디어, 인터넷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 . 영화 산업을 기반으로 다른 산업으로 다각화를 하면서 그룹의 형태를 이루고 있다 . . 대기업 자본의 축적으로 안정된 배급망을 중심으로 이윤 추구를 이루고 있으며 케이블 TV의 인수 및 제작망을 갖춤으로 엔터테인먼트 기업을 형성하고 있다 . . 인터넷 영화 전문 홍보 싸이트 건립등 인터넷 사업으로 투자를 확대함으로써 IT시장에서 성장을 꾀하고 있다 . . 거국적 미디어 기업의 토대인 헐리우드 메이저 제작사를 벤치마킹 하면서 국내 시장에 맞는 미디어 기업으로 성장을 하고 있다 . 영화산업분석위의그래프에서보듯이문화관람요소중에영화관을찾는횟수가가장높은것을알수있다. 영화산업분석위의그래프에서보듯이문화관람요소중에영화관을찾는횟수가가장높은것을알수있다. -> 문화 산업에서 영화가 차지 하는 비중이 크다 . 영화산업의구조.투자,배급,제작사관계영화산업의구조.투자,배급,제작사관계 < 영화산업의 특성에 적합한 적합한 조직 및 문화 > 프로젝트형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력의존형창의성팀조직파이낸싱, 보험제도인력공급회사개방적인조직문화한작품을제작, 배급, 상영까지하는싸이클을가지고있는프로젝트형산업구조를가지고있다. 인력중심의사업구조가특색있는구조이다.(감독, 배우의관계) 영화 산업 특성 조직 및 문화 영화산업분석구성주체의역할구분영화산업분석구성주체의역할구분 현황 인력 -젊은 감독 -제작사대표 제작사 -대형제작사 투자사 후반작업사 대학등 비젼 제시자 선도기업 전문지원산업 문제점 ▶ 비젼제시자 -대표적인 비젼제시자 미부각 -영향력이 미약 ▶ 선도기업 -대형 제작사 미비 -국내 지향적 ▶ 전문지원산업 -영세하고 기술력 미약 -교육기관의 역할 미흡 영화산업분석제작/배급/흥행네트워크영화산업분석제작/배급/흥행네트워크 현 황 정부 서울시 각종협회 각종지원시설 시나리오 제작사 제 작 후발업자 마케팅 투자사 인맥을 중심으로한 배급사 네트워크 극장 홍보 문제점 구 관행의 존재 스탭들의 개별계약 미약 리스크 햇지등 신기법 미 도입 구성요소 그룹간 커뮤니케이션 미흡 해외와의 네트워크 부족 경쟁의식 부족 영화산업분석제작/배급/흥행네트워크인맥중심의충무로/강남영화제작네크워크의사례(A영화사) 시나리오감독프로듀서배우조명/촬영포스트프로덕션배급감독의아이디어를제작사가채택제작사와평소친분감독과친분친분있는타제작진과상의하여결정감독과평소알고있던스텝제작사와지속적인거래선제작사/투자사와인맥영화산업분석제작/배급/흥행네트워크인맥중심의충무로/강남영화제작네크워크의사례(A영화사) 시나리오감독프로듀서배우조명/촬영포스트프로덕션배급감독의아이디어를제작사가채택제작사와평소친분감독과친분친분있는타제작진과상의하여결정감독과평소알고있던스텝제작사와지속적인거래선제작사/투자사와인맥 영화산업분석결합과해체를반복하는프로젝트형시스템영화산업분석결합과해체를반복하는프로젝트형시스템 투자,제작,배급으로 구성되어 있는 영화산업은 영화의 흥행성을 매개로 단일 프로젝트 사업과 같이 사업 구성 주체들이 결합과 해체를 반복 그러나 흥행 성공시 대규모 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영화 산업은 High-Rlsk, High-Return 형 산업 영화 산업의 구조 배급수수료 투자수익 제작배급사배급투자사제작사투자영화 제작수익 영화산업분석비디오시장과DVD 시장(1) 비디오시장1980년대중반시장을형성한이래20여년의역사를지니고있는창구로서, 1987년부터1992년에이르기까지그전성기를구가영화산업분석비디오시장과DVD 시장(1) 비디오시장1980년대중반시장을형성한이래20여년의역사를지니고있는창구로서, 1987년부터1992년에이르기까지그전성기를구가 1987년 대기업들이 비디오 프로그램 산업에 진출하면서 할리우드 메이저 제작사들의 영화를 독점 계약 형식으로 출시 1988년의 영화시장의 개방 이후로 미국의 메이저 비디오 제작사의 직배가 시작되면서 대기업은 직배사들의 유통대행사로 전락 1995년부터 비디오 산업은 침체기에 들어섰으며 , 1997 년 IMF 위기 이후로는 대기업의 완전 철수와 함께 비디오 대여점수의 감소 추세가 이어짐에 따라 시장의 대체적인 퇴조 영화산업분석비디오시장의구조영화산업분석비디오시장의구조 비디오테이프가제작, 소비자에게전달되는데에는비디오저작권을소유한배급사(제작사) 구매하는비디오제작유통사비디오복제제작사제작유통사의유통망 소비자 개인에게 직접 구입 (셀스루 시장 ) 비디오 대여점에 의해 구입 (대여시장) 영화산업분석비디오시장의특징영화산업분석비디오시장의특징 비디오소프트산업의유통시장은보통판매시장(Sale Market) 과대여시장(Rental Market) 으로구분되는데판매시장은다시비디오대여점을소비자로하는시장과일반소비자를대상으로직접판매하는소비자직판시장인셀스루시장으로형성되어있다. 전체시장규모는약7,000 억원수준이다. 시장규모의감소추세는이상의표에서알수있는바와같이2000년까지도유지되고있다. 가장눈에띄는것은비디오대여점의감소추세이다. 영화산업분석(2) DVD 영화산업분석(2) DVD 국내에서DVD를제작하는업체는2000년에직배4개사외에비트윈, 스펙트럼DVD, 새롬엔터테인먼트, 씨넥서스, 다음미디어등의국내제작사를합쳐총9개사에이르렀는데, CIC 가2001부터가세하고있다. 제작사들은대부분소장용소비자를주요공략타겟음반가게, 우일셀스루, 대윤비디오등셀스루전문점, 그리고인터넷판매등다양한판매전략을구사 영화산업분석DVD 의장점영화산업분석DVD 의장점 ·2시간이상의고품질디지털화상(양면듀얼레이어디스크는8시간이상) ·일반TV 혹은와이드TV에서와이드스크린영화재생지원(4:3과16:9 의화면비, Aspect Ratio 지원) ·최대32개자막/가라오케트랙 ·내구성(재생으로인한마모는없고, 물리적인손상에의해서만손상됨) ·메뉴와간단한인터랙티브기능들(게임, 퀴즈등지원) ·작은사이즈(다루기쉽고, 저장하기쉽고, 운반하기쉽고플레이어가휴대용이될수있으며복사비용이저렴) 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에대한정부정책(1) 정부의디지털화정책영화필름을디지털로전환하는작업은영화콘텐츠의보존과유통을위해필요한준비작업중의하나영화콘텐츠를보존하고있는기관에서전환작업을일임받아일괄적으로작업하여대여할수있다면, 유통할때마다발생하는부가적비용손실을막을수있다. 필름을파일형식으로전환하는데는막대한경비가소요되기때문에이작업을진행하고있는것은영상자료원뿐. 영상자료원은정부의디지털화, 정보화시책에따라다음과같이영상자료의디지털화계획영화산업분석영화산업에대한정부정책(1) 정부의디지털화정책영화필름을디지털로전환하는작업은영화콘텐츠의보존과유통을위해필요한준비작업중의하나영화콘텐츠를보존하고있는기관에서전환작업을일임받아일괄적으로작업하여대여할수있다면, 유통할때마다발생하는부가적비용손실을막을수있다. 필름을파일형식으로전환하는데는막대한경비가소요되기때문에이작업을진행하고있는것은영상자료원뿐. 영상자료원은정부의디지털화, 정보화시책에따라다음과같이영상자료의디지털화계획 영화산업분석(2) 스크린쿼터제란? 영화산업분석(2) 스크린쿼터제란? 국산영화 의무상영제 . 기본적으로 외국영화의 지나친 시장잠식을 방지하 는 한편 자국영화의 시장확보가 용이하도록 해줌으로써 자국영화의 보호 와 육성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다 . ①연간6편이상의한국영화상영과연간90일이상의상영일수준수(1966) ②연간3편이상, 총상영일수30일이상(1970) ③연간상영일수1/3이상(1973) ④연간상영일수2/5이상과인구30만이상의시지역은한국영화와외국영화와의교호상영(1985)을각각의무화하는것으로변화 영화 산업 분석 (3) 정부의 주 5일제 근무 시책에 따른 변화 영화 산업 분석 (3) 정부의 주 5일제 근무 시책에 따른 변화 . 주 5일제 근무를 실시하면서 주말의 여가 시간의 확대 . 영화등 여가 활용시간의 확대 . 멀티플렉스 등의 영화와 쇼핑을 한 곳에서 해결 .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 여가소비 자금의 영화시장 소비 증가 → 영화 산업 시장 및 엔터테인먼트 시장 성장 영화산업분석벤쳐자본의영화자본금대거유입현황영화산업분석벤쳐자본의영화자본금대거유입현황 IMF 이후 대기업의 자본이 빠지면서 벤쳐투자 자본 들이 투자 조합을 형성 영화 산업에 투자하고 있음 무한영상벤처투자 조합 , 코웰멀티미디어, Mvp엔터 테인먼트 1호 등의 투자 조합의 생성 2001년 8월 기준으로 총 17개 조합 1660억원의 자본 금이 형성 되어서 투자 되었다 . 영화 산업 분석 영화 산업 분석 Ⅳ. 결론 균형적 클러스터 글로벌 클러스터 네트워크 클러스터 영화산업분석발전전략아시아영화산업메카균형적클러스터(Balanced) 네트워크클러스터(Networked) 글로벌클러스터(Global) 영화산업분석발전전략아시아영화산업메카균형적클러스터(Balanced) 네트워크클러스터(Networked) 글로벌클러스터(Global) 비젼제시자선도기업전문지원산업 영화산업분석균형적클러스터영화산업분석균형적클러스터 . 한국 영화클러스터를 선도할 수 있는 리더그룹이 필요 (비전 제시자 ) ☞ 국제적 영화감각과 비즈니스 감각을 보유한 사람 (클러스터 Ambassador) . 영화 메이저업체의 등장이 필수 (선도기업) ☞ 자금력과 해외배급력의 보유 . 교육기관관의 연계 강화 및 선진화된 지원시스템의 구축 (전문지원산업) . 정부의 문화 예술정책을 클러스터중심의 정책으로 전환 ☞ 국가적인 차원에서 클러스터의 코디네이터의 역할 . 지자체는 문화의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컨 복합 클러스터 육성 ☞ 미형성된 지역 클러스터의 이니시에이터의 역활 영화산업분석글로벌클러스터영화산업분석글로벌클러스터 . 해외와의 공동 프로젝트 활성화 ☞ Co-production, Co_dinancing 등을 통한 자금원의 다양화 . 충무로/강남 클러스터의 브랜드 제고 ☞ 세계적인 한국 영화클러스터로서의 브랜드 제고 . 충무로/강남을 명소화하여 관광사업과 연결 ☞ 한국문화에 호기심을 가지는 외국 관광객 유치 . 개방형 네트워크 구조로의 전화 ☞ 인력 , 노하우, 구성주체 등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정보를 공유 . 해외와의 네트워크를 강화 ☞ 중국 , 할리우드 등과의 인맥구축 , 정보교환의 활성화 네트워크클러스터 영화산업분석소비자들이인터넷창구를통해서얻고자하는것… 영화산업분석소비자들이인터넷창구를통해서얻고자하는것… . 편의성과 접근 용이성 . 보완적 가치 ☞ 영화 산업의 또 하나의 수익원 수익의 극대화를 위해서 저렴한 배급비용으로 인터넷 상에서 24시간 영화를 상영할 수 있다 . 이는 초기회수투자 비용을 조기에 수거 위험의 분산화를 이룸 . 상호작용성 . 대체적 가치 ☞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성 창구 인터넷은 ‘ WinWin 전략 ’ 이 가능 다른 매체들과 상호 연관된 발전이 중요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의 금권커넥션의 내부사람들 (0) | 2013.03.15 |
---|---|
현대인의 대표적 정신질환 (0) | 2013.03.15 |
Health:암,대체의학,비만,노화방지,여성 갱년기 (0) | 2013.03.15 |
보다 의학적 접근한 우울증depression (0) | 2013.03.15 |
PC 수리: 바이오스 설정, 부팅 (0) | 2013.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