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와 한국 -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비교
사회복지실천론
서구사회복지실천의역사적발달과정1
한국사회복지실천의발달과정2
서구사회복지실천의역사적발달과정1
한국사회복지실천의발달과정2
1.
(1) 도시화와이주민구제.사회복지실천의근간을언제쯤으로볼까? 일반적으로19세기경으로본다. 이때는이론형성이전의시기로서실천가는욕구를발견하고, 이에대응하는수준이었다고볼수있다.
.당시시민전쟁(1861~1865) 이후의급박한산업화와도시화의흐름에따라늘어난이주민은도시중심의사회문제를일으켰는데, 빈곤과이와관련된다양한어려움은사회로하여금요구되는서비스를창출하도록압박을가했다.
1920년대이전시기1)
1.
(1) 도시화와이주민구제.사회복지실천의근간을언제쯤으로볼까? 일반적으로19세기경으로본다. 이때는이론형성이전의시기로서실천가는욕구를발견하고, 이에대응하는수준이었다고볼수있다.
.당시시민전쟁(1861~1865) 이후의급박한산업화와도시화의흐름에따라늘어난이주민은도시중심의사회문제를일으켰는데, 빈곤과이와관련된다양한어려움은사회로하여금요구되는서비스를창출하도록압박을가했다.
1920년대이전시기1)
1.
(2) 자선조직협회.자선조직협회는1869년영국의런던에서처음설립되어빈민에대한중복지원을방지하고여러자선활동을조정하며, 환경조사와더불어적절한원조를제공하기위한목적으로진행.미국에서는1877년뉴욕주버팔로(Buffalo) 에그활동이확산하여빈민에대한한시적인구호가아닌우애방문자를통하여근로와절약의가치를교육하는데주력1920년대이전시기1)
1.
(2) 자선조직협회.자선조직협회는1869년영국의런던에서처음설립되어빈민에대한중복지원을방지하고여러자선활동을조정하며, 환경조사와더불어적절한원조를제공하기위한목적으로진행.미국에서는1877년뉴욕주버팔로(Buffalo) 에그활동이확산하여빈민에대한한시적인구호가아닌우애방문자를통하여근로와절약의가치를교육하는데주력1920년대이전시기1)
1.
(3) 인보관운동: 치료(treatment) 와정의(justice) 패러다임의대두.1854년영국의캠브리지대학교와옥스퍼드대학교의학생들이주축이되어슬럼가의생활체험을통해빈민을교육하고, 그들자신이스스로를변화시켜가난에서벗어나도록돕고자했던일종의사회운동에서비롯됨.바네트(S. Brnet) 목사에의해1884년런던의동부빈민지역에세계최초의지역사회복지관인토인비홀(Toynbee Hall) 이설치됨.미국의인보관운동은1886년스텐톤코잇(Stanton Coit) 에의해뉴욕시에도입되었고, 이후의과대학생이었던아담스(J.
Addams) 와스타(E. G. Starr) 에의해1889년시카고에세워진헐하우스(Hull House) 등을통하여도시빈민지역의대표적인사회운동으로급속히확산1920년대이전시기1)
1.
(3) 인보관운동: 치료(treatment) 와정의(justice) 패러다임의대두.1854년영국의캠브리지대학교와옥스퍼드대학교의학생들이주축이되어슬럼가의생활체험을통해빈민을교육하고, 그들자신이스스로를변화시켜가난에서벗어나도록돕고자했던일종의사회운동에서비롯됨.바네트(S. Brnet) 목사에의해1884년런던의동부빈민지역에세계최초의지역사회복지관인토인비홀(Toynbee Hall) 이설치됨.미국의인보관운동은1886년스텐톤코잇(Stanton Coit) 에의해뉴욕시에도입되었고, 이후의과대학생이었던아담스(J.
Addams) 와스타(E. G. Starr) 에의해1889년시카고에세워진헐하우스(Hull House) 등을통하여도시빈민지역의대표적인사회운동으로급속히확산1920년대이전시기1)
1.
1920년대이전시기1)
<표2-1> 자선조직협회와인보관운동비교1.
1920년대이전시기1)
<표2-1> 자선조직협회와인보관운동비교
구분
자선조직협회
인보관
운동
차이ㅭ
대표
인물
.
리치먼드(M. Richmond) .
아담스(J. Addams)
이념
.
사회주의
사상
.
인도주의적이고
사회주의적
기능
담당
.
기독교
사회주의
.
자유주의, 급진주의
성향
주체
.
중산층
여성
중심(우애방문자) .
중류층
지식인, 대학생
중심
빈곤관
.
개인주의(개인책임) .
사회환경(사회개혁)
서비스
.
경제부조: 서비스
조정에
초ㅭ
.
사회복지사
중심
.
서비스
자체에
초ㅭ
.
클라이언트
중심
방법론
.
개별사회사업
.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
지향ㅭ
.
개개인의
복지
.
대중의
복지
공통ㅭ
궁극적인
목적: 복지와
안녕의
추구
.
상호
의존적인
관계륹
유지, 통합, 발전시킬
필요성
대두
1.
1920년대이전시기1)
(4) 사회복지실천가교육과정의시초.19세기말자선조직은지방도시와협력체계를맺고다양한구제활동을수행.각지역의자선조직협회에소속된경영진은기금운용에대한책임을준수하고, 우애방문자를훈련하는역할을담당하였는데, 훈련받은우애방문자는최초로임금체계를갖춘사회복지사로발전.우애방문자의역할을정립하고, 서비스의질을향상시키기위하여일련의표준훈련과정이개발되었는데, 이것이사회복지실천가를위한전문적교육과정의시초라알려짐1.
1920년대이전시기1)
(4) 사회복지실천가교육과정의시초.19세기말자선조직은지방도시와협력체계를맺고다양한구제활동을수행.각지역의자선조직협회에소속된경영진은기금운용에대한책임을준수하고, 우애방문자를훈련하는역할을담당하였는데, 훈련받은우애방문자는최초로임금체계를갖춘사회복지사로발전.우애방문자의역할을정립하고, 서비스의질을향상시키기위하여일련의표준훈련과정이개발되었는데, 이것이사회복지실천가를위한전문적교육과정의시초라알려짐
1.
1920년대이전시기1)
(5) 사회복지실천의전문성논란.특히1915년The National Conference on Charities and
Correction 에서플렉스너(A. Flexner) 에의해제기된사회복지실천가에대한전문성논란은당시실천가에게자신들의활동을되돌아보게하는계기가됨.플렉스너(1915) 는미국의초창기고등교육의영향력있는비평가였으며, 의과대학에관한그의보고서는미국과해외의의학전문가양성교육에큰변화를이끌었음.20세기초반상당수실무자가여성이었던사회복지실천은학문분야로서의기준을확립하고, 실천의목적을재정의.사회적지위를향상시키기위해고군분투. 플렉스너는이러한사회복지실천의발전양상을의학, 법학, 공학과같은기존의확립된전문직과비교하며, 사회복지실천이란전문가협회, 이타심, 지식창출이라는점에서특화되어있으나, 이외에는전문직으로서부족한점이많다고비판1.
1920년대이전시기1)
(5) 사회복지실천의전문성논란.특히1915년The National Conference on Charities and
Correction 에서플렉스너(A. Flexner) 에의해제기된사회복지실천가에대한전문성논란은당시실천가에게자신들의활동을되돌아보게하는계기가됨.플렉스너(1915) 는미국의초창기고등교육의영향력있는비평가였으며, 의과대학에관한그의보고서는미국과해외의의학전문가양성교육에큰변화를이끌었음.20세기초반상당수실무자가여성이었던사회복지실천은학문분야로서의기준을확립하고, 실천의목적을재정의.사회적지위를향상시키기위해고군분투. 플렉스너는이러한사회복지실천의발전양상을의학, 법학, 공학과같은기존의확립된전문직과비교하며, 사회복지실천이란전문가협회, 이타심, 지식창출이라는점에서특화되어있으나, 이외에는전문직으로서부족한점이많다고비판
1.
1920년대이전시기1)
(6) 사회복지실천의과학적고찰.1917년사회복지실천에대한최초의집대성이라할수있는리치먼드의『사회진단(Social Diagnosis) 』이출간되면서,
사회복지실천에사정(assessment) 을위한최초의개념틀이마련되었다. 리치먼드는사정을의학모델에따라진단(diagnosis) 이라표현하였는데, 그의책이출간되기이전에사회복지실천은사회과학(특히사회학)의영향을가장많이받음.출간이후성격과인간내면에대한관심영역인심리학의영향이사회복지실천에큰파장을불러일으키기시작. 이는논리실증주의적사고가팽배하였던당시자연과학과같은방식으로사회현상에서도원인과결과를규명하고자하는노력이계속되고있었고, 개인이당면한문제에대하여정확한진단을수행하기위해서더욱광범위한접근이필요하다고생각한시대적요구와들어맞는상황이었음1.
1920년대이전시기1)
(6) 사회복지실천의과학적고찰.1917년사회복지실천에대한최초의집대성이라할수있는리치먼드의『사회진단(Social Diagnosis) 』이출간되면서,
사회복지실천에사정(assessment) 을위한최초의개념틀이마련되었다. 리치먼드는사정을의학모델에따라진단(diagnosis) 이라표현하였는데, 그의책이출간되기이전에사회복지실천은사회과학(특히사회학)의영향을가장많이받음.출간이후성격과인간내면에대한관심영역인심리학의영향이사회복지실천에큰파장을불러일으키기시작. 이는논리실증주의적사고가팽배하였던당시자연과학과같은방식으로사회현상에서도원인과결과를규명하고자하는노력이계속되고있었고, 개인이당면한문제에대하여정확한진단을수행하기위해서더욱광범위한접근이필요하다고생각한시대적요구와들어맞는상황이었음
1.
1921~1945 년2)
(1) 개별사회복지실천의성장.개인내면의심리적갈등의원인을성장과정과사회적관계속에서파악하고, 자아인식을통해개인이속한사회적환경에적응하도록돕는프로이트(Freud) 의정신분석이론과이후심리학자들의다양한이론은개별사회복지실천에중점을둔임상사회복지사(Clinical social
worker)들에게큰영향을미침1.
1921~1945 년2)
(1) 개별사회복지실천의성장.개인내면의심리적갈등의원인을성장과정과사회적관계속에서파악하고, 자아인식을통해개인이속한사회적환경에적응하도록돕는프로이트(Freud) 의정신분석이론과이후심리학자들의다양한이론은개별사회복지실천에중점을둔임상사회복지사(Clinical social
worker)들에게큰영향을미침
1.
1921~1945 년2)
(1) 개별사회복지실천의성장.1919년에창설된미국사회복지교육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s of Social Work) 는1927년에이르러회원으로속한사회복지실천가가공유해야할교육과정의필수요건을개발하였고,
이는이후사회복지석사교육과정의인증기준으로발전.1928년에개최된The Milford Conference 는당시개인치료를중심으로하는개별사회복지기관의회합으로서, 다양한영역에서활동하는개별사회복지사의공통성을도출하는것이가능한가에대하여논의하는자리였다.
.사회복지실천가들이활용하는치료란정신의학에서의미하는물리적치료보다는클라이언트와실천가사이에형성되는관계의영향력을의미함1.
1921~1945 년2)
(1) 개별사회복지실천의성장.1919년에창설된미국사회복지교육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s of Social Work) 는1927년에이르러회원으로속한사회복지실천가가공유해야할교육과정의필수요건을개발하였고,
이는이후사회복지석사교육과정의인증기준으로발전.1928년에개최된The Milford Conference 는당시개인치료를중심으로하는개별사회복지기관의회합으로서, 다양한영역에서활동하는개별사회복지사의공통성을도출하는것이가능한가에대하여논의하는자리였다.
.사회복지실천가들이활용하는치료란정신의학에서의미하는물리적치료보다는클라이언트와실천가사이에형성되는관계의영향력을의미함
1.
1921~1945 년2)
(3) 진단주의와기능주의의발달.해밀턴(G. Hamilton) 은진단주의학파의주요한이론가로서, 사회복지실천에있어진단(diagnosis) 이란용어를명확히하였다.
.1940년그녀의저서에서진단이란“문제그자체와문제를가진당사자를이해하기위하여세운작업가설”이라설명하였는데, 이는주어진환경에대한클라이언트의주관적해석이강조되는개념이라할수있다.
1.
1921~1945 년2)
(3) 진단주의와기능주의의발달.해밀턴(G. Hamilton) 은진단주의학파의주요한이론가로서, 사회복지실천에있어진단(diagnosis) 이란용어를명확히하였다.
.1940년그녀의저서에서진단이란“문제그자체와문제를가진당사자를이해하기위하여세운작업가설”이라설명하였는데, 이는주어진환경에대한클라이언트의주관적해석이강조되는개념이라할수있다.
1.
1921~1945 년2)
(4) 집단사회사업과지역사회조직의필요성대두.이시기의또다른주요한활동은집단지도와지역사회조직이사회복지실천의방법으로서인정된것이다.
.1929년에시작된대공황은이후미국의모든사회경제적구조에깊은영향을주었다. 금융시장의몰락으로말미암은실업자는약1,300 만명을웃돌았으며, 개인의결함이아닌사회구조적결함으로발생한빈곤계층의급증은민간기관과지방정부가감당할수있는수준이아니었다.
1.
1921~1945 년2)
(4) 집단사회사업과지역사회조직의필요성대두.이시기의또다른주요한활동은집단지도와지역사회조직이사회복지실천의방법으로서인정된것이다.
.1929년에시작된대공황은이후미국의모든사회경제적구조에깊은영향을주었다. 금융시장의몰락으로말미암은실업자는약1,300 만명을웃돌았으며, 개인의결함이아닌사회구조적결함으로발생한빈곤계층의급증은민간기관과지방정부가감당할수있는수준이아니었다.
1.
1946~1960 년3)
(1) 펄만(H. Perlman) 의문제해결과정.펄만이1957년에출간한『Social Casework: A
Problem Solving Process 』는그녀의임상적경험을토대로진단주의와기능주의의양측전문가와함께연구한통합적연구물로서, 사회서비스실천에대한시카고학파의효시가됨.사회복지실천의이론적통합을이룬성과로서평가된다.
위의책은지난논쟁의재탕이아닌새로운관점을제시한것이었으며, 기존의사회과학과정신의학의이론을접목시키고, 자신의임상적경험을사회복지실천의틀속에녹여창출해낸고유한업적으로오늘날까지사회복지실천의기본서가되고있다.
1.
1946~1960 년3)
(1) 펄만(H. Perlman) 의문제해결과정.펄만이1957년에출간한『Social Casework: A
Problem Solving Process 』는그녀의임상적경험을토대로진단주의와기능주의의양측전문가와함께연구한통합적연구물로서, 사회서비스실천에대한시카고학파의효시가됨.사회복지실천의이론적통합을이룬성과로서평가된다.
위의책은지난논쟁의재탕이아닌새로운관점을제시한것이었으며, 기존의사회과학과정신의학의이론을접목시키고, 자신의임상적경험을사회복지실천의틀속에녹여창출해낸고유한업적으로오늘날까지사회복지실천의기본서가되고있다.
1.
<표2-2> 진단주의와기능주의비교구분진단주의기능주의배경.1920년대, 프로이드의영향.1930년대, 오토랭크의영향주요이론.정신분석이론(의학모델) .성장이론(생활모델)
인간에대한관점.결정론적, 기계론적관점.창의적, 의지적, 낙관적관점개입초점.자아의강화.환경에대한적응력강화.스스로자아를전개하다록원조.시간과장소와원조과정의구조화주요용어.질병.치료.성장.원조발전이론.홀리스의심리사회모델.펄만의문제해결모델.로저스의클라이언트중심모델1.
<표2-2> 진단주의와기능주의비교구분진단주의기능주의배경.1920년대, 프로이드의영향.1930년대, 오토랭크의영향주요이론.정신분석이론(의학모델) .성장이론(생활모델)
인간에대한관점.결정론적, 기계론적관점.창의적, 의지적, 낙관적관점개입초점.자아의강화.환경에대한적응력강화.스스로자아를전개하다록원조.시간과장소와원조과정의구조화주요용어.질병.치료.성장.원조발전이론.홀리스의심리사회모델.펄만의문제해결모델.로저스의클라이언트중심모델
1.
1946~1960 년3)
(2) 사회복지실천전문단체의통합.1950년대는사회복지실천의다양한영역과방법론적용이확대되는시기임과동시에전문단체간의단일화를추구한시기.당시사회복지실천은전문협회의결성과전문가양성교육에총력을기울였으며, 1955 년다섯개의전문적사회복지실천단체가미국사회사업가협회(AAW) 와통합되어단일화된전문단체인미국사회사업가협회(NASW)로재정립.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CSWE)는기존교육협회들을통합하였으며대학원중심의교육과정을구성.1952년CSWE는개별사회복지실천과함께집단사회복지실천,
지역사회조직을방법론으로인정함으로써향후통합적방법론의초석을다졌으며, NASW 는1960년에윤리강령을제정함으로써전문직의조직화에노력1.
1946~1960 년3)
(2) 사회복지실천전문단체의통합.1950년대는사회복지실천의다양한영역과방법론적용이확대되는시기임과동시에전문단체간의단일화를추구한시기.당시사회복지실천은전문협회의결성과전문가양성교육에총력을기울였으며, 1955 년다섯개의전문적사회복지실천단체가미국사회사업가협회(AAW) 와통합되어단일화된전문단체인미국사회사업가협회(NASW)로재정립.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CSWE)는기존교육협회들을통합하였으며대학원중심의교육과정을구성.1952년CSWE는개별사회복지실천과함께집단사회복지실천,
지역사회조직을방법론으로인정함으로써향후통합적방법론의초석을다졌으며, NASW 는1960년에윤리강령을제정함으로써전문직의조직화에노력
1.
1961~1975 년4)
(1) 빈곤과의전쟁.1960년대로들어서면서다수의사회복지실천가는개인에초점을두는임상(개별, 가족, 집단)방식으로는절대적빈곤같은상황을해결할수없음을인식.그리하여지역사회환경에더큰관심을갖게됨. 초기에는빈곤이란지역적속성을갖고산발적으로감지되는현상이라여겼으나, 1960 년대중반에이르러많은연구는빈곤이란어느특정지역에국한된문제이기보다는쉽게경제적ㆍ인종적차별과연결될수있는이슈임을강조.처음에는탈(脫)빈곤프로그램운영에있어사회복지실천가의역할은무시된경향이있었는데, 이는빈곤대상자스스로역량강화가되는것이프로그램의목적이었기때문.그러나얼마지나지않아프로그램의효과적인운영을위해“지역사회조직, 행정, 클라이언트와함께일하는”실천지식이필요함을절감하게되었고, 그로말미암아대부분대학의사회복지교육과정내에특화된전공으로정책, 계획, 행정분야가추가1.
1961~1975 년4)
(1) 빈곤과의전쟁.1960년대로들어서면서다수의사회복지실천가는개인에초점을두는임상(개별, 가족, 집단)방식으로는절대적빈곤같은상황을해결할수없음을인식.그리하여지역사회환경에더큰관심을갖게됨. 초기에는빈곤이란지역적속성을갖고산발적으로감지되는현상이라여겼으나, 1960 년대중반에이르러많은연구는빈곤이란어느특정지역에국한된문제이기보다는쉽게경제적ㆍ인종적차별과연결될수있는이슈임을강조.처음에는탈(脫)빈곤프로그램운영에있어사회복지실천가의역할은무시된경향이있었는데, 이는빈곤대상자스스로역량강화가되는것이프로그램의목적이었기때문.그러나얼마지나지않아프로그램의효과적인운영을위해“지역사회조직, 행정, 클라이언트와함께일하는”실천지식이필요함을절감하게되었고, 그로말미암아대부분대학의사회복지교육과정내에특화된전공으로정책, 계획, 행정분야가추가
1.
1961~1975 년4)
(2) 일반주의사회복지실천대두.1960년대와1970년대중반까지사회복지실천은다양한이론과관점의발달로전통적인실천방법의발전과함께새로운접근방법을시도하는시점에이르렀다.
.진단주의와기능주의양측모두심화된이론체계를재정비하였으며, 사회복지실천의주요한다섯가지개념(사정, 환경속의인간, 과정, 관계, 개입)은사회과학의발달과함께통합되고, 사회체계이론과의사소통이론의적용을통해진화하기시작1.
1961~1975 년4)
(2) 일반주의사회복지실천대두.1960년대와1970년대중반까지사회복지실천은다양한이론과관점의발달로전통적인실천방법의발전과함께새로운접근방법을시도하는시점에이르렀다.
.진단주의와기능주의양측모두심화된이론체계를재정비하였으며, 사회복지실천의주요한다섯가지개념(사정, 환경속의인간, 과정, 관계, 개입)은사회과학의발달과함께통합되고, 사회체계이론과의사소통이론의적용을통해진화하기시작
1.
1976~1990 년5)
(1) 레이거노믹스.1980년공화당의레이건대통령이집권한시기는한마디로미국내복지국가에대한공격이라고표현할수있다.
.보수주의경제정책이른바, 레이거노믹스(Reaganomics) 는조세와정부의공공정책지출이경제구조의뿌리깊은문제의원인이라고인식하며, 조세감면, 철저한통화관리와더불어연방정부의지출삭감과사회복지지출의억제정책을추진1.
1976~1990 년5)
(1) 레이거노믹스.1980년공화당의레이건대통령이집권한시기는한마디로미국내복지국가에대한공격이라고표현할수있다.
.보수주의경제정책이른바, 레이거노믹스(Reaganomics) 는조세와정부의공공정책지출이경제구조의뿌리깊은문제의원인이라고인식하며, 조세감면, 철저한통화관리와더불어연방정부의지출삭감과사회복지지출의억제정책을추진
1.
1976~1990 년5)
(2) 사회복지실천의질적성장과자격관리.1977년에는사회복지박사학위교육과정의발전을위한모임(GADE) 이창설되어각대학의회원제를통해정기적모임을진행하고오늘날까지박사학위교과과정과교육행정에관한네트워크를형성하고있다.
.1979년에는각주정부의사회복지사자격관리과정을통일하기위한노력으로사회복지사자격관리위원회협회(ASWB) 를창설,
.오늘날지원자의자격충족요건에따라전문학사(Associate),
학사(Bachelor), 석사(Master), 고급일반주의실천(advanced
generalist), 임상(clinical) 의다섯가지종류에해당하는사회복지실천가자격관리시험을시행하고있다.
1.
1976~1990 년5)
(2) 사회복지실천의질적성장과자격관리.1977년에는사회복지박사학위교육과정의발전을위한모임(GADE) 이창설되어각대학의회원제를통해정기적모임을진행하고오늘날까지박사학위교과과정과교육행정에관한네트워크를형성하고있다.
.1979년에는각주정부의사회복지사자격관리과정을통일하기위한노력으로사회복지사자격관리위원회협회(ASWB) 를창설,
.오늘날지원자의자격충족요건에따라전문학사(Associate),
학사(Bachelor), 석사(Master), 고급일반주의실천(advanced
generalist), 임상(clinical) 의다섯가지종류에해당하는사회복지실천가자격관리시험을시행하고있다.
1.
1976~1990 년5)
(3) 옹호와정치적로비활동.사회복지실천가는정치적행동의중요성을절감하였고,
정치적과정에사회서비스소비자의참여를지지하기위한입법로비활동을주요관심사로삼았다.
.피번(Piven), 크로워드(Cloward) 와같은사회복지교육자들은사회서비스소비자의권익옹호를위하여선거인등록과정치적인식개선캠페인을시작함으로써이러한사회운동의선두에앞장섰다.
1.
1976~1990 년5)
(3) 옹호와정치적로비활동.사회복지실천가는정치적행동의중요성을절감하였고,
정치적과정에사회서비스소비자의참여를지지하기위한입법로비활동을주요관심사로삼았다.
.피번(Piven), 크로워드(Cloward) 와같은사회복지교육자들은사회서비스소비자의권익옹호를위하여선거인등록과정치적인식개선캠페인을시작함으로써이러한사회운동의선두에앞장섰다.
1.
1991년이후6)
(1) 복지개혁
.1990년대 미국의 복지개혁은 1935년 Social Security
Act 이래 당연히 존재하는 것으로 인식된 공공부조를
종식시키고, 새로운 복지 패러다임을 도입하였다 .
.1996년 미국 의회는 ‘ Personal Responsibility and
Work Opportunity Reconciliation Act’ 를
승인함으로서 오랜 역사 동안 모자가정을 지원했던 ‘ Aid
to Families with Dependent Children(AFDC)’
프로그램을 폐지하고 , ‘Temporary Assistance for
Needy Families(TANF)’ 을 시행하였다 .
1.
1991년이후6)
(1) 복지개혁
.1990년대 미국의 복지개혁은 1935년 Social Security
Act 이래 당연히 존재하는 것으로 인식된 공공부조를
종식시키고, 새로운 복지 패러다임을 도입하였다 .
.1996년 미국 의회는 ‘ Personal Responsibility and
Work Opportunity Reconciliation Act’ 를
승인함으로서 오랜 역사 동안 모자가정을 지원했던 ‘ Aid
to Families with Dependent Children(AFDC)’
프로그램을 폐지하고 , ‘Temporary Assistance for
Needy Families(TANF)’ 을 시행하였다 .
1.
1991년이후6)
(2) 사회복지실천의효율성강조.공공부조의정책적맥락이급변함에따라사회복지실천또한저비용-고효율의압박을받게되었다.
.단기개입과자조모임, 비공식적자원망의활용을극대화하는해결중심실천접근이활용되었다.
.생태체계적이론과강점관점은문제해결접근과결합되어서비스이용자의욕구를사정하는데강력한도구로발전되었다.
1.
1991년이후6)
(2) 사회복지실천의효율성강조.공공부조의정책적맥락이급변함에따라사회복지실천또한저비용-고효율의압박을받게되었다.
.단기개입과자조모임, 비공식적자원망의활용을극대화하는해결중심실천접근이활용되었다.
.생태체계적이론과강점관점은문제해결접근과결합되어서비스이용자의욕구를사정하는데강력한도구로발전되었다.
1.
1991년이후6)
(3) 시대적추세와다양한관점의공존.1990년대이후21세기초반에이르기까지사회복지실천과관련된영역은지속해서진화·발전하고있다.
.아동, 장애인, 노인, 빈곤층과같은전통적인서비스이용자뿐아니라국제협력과사회적기업등실천가의활동영역이새롭게개척되고있다.
.특히포스트모더니즘과페미니즘의영향으로호혜성을강조한원조관계의접근은사회복지실천가로하여금서비스이용자가스스로역량강화할수있도록원조하고, 자신의삶에영향을미치는사회체계와역동할수있도록지지하는동반자적관계를맺도록제시한다.
1.
1991년이후6)
(3) 시대적추세와다양한관점의공존.1990년대이후21세기초반에이르기까지사회복지실천과관련된영역은지속해서진화·발전하고있다.
.아동, 장애인, 노인, 빈곤층과같은전통적인서비스이용자뿐아니라국제협력과사회적기업등실천가의활동영역이새롭게개척되고있다.
.특히포스트모더니즘과페미니즘의영향으로호혜성을강조한원조관계의접근은사회복지실천가로하여금서비스이용자가스스로역량강화할수있도록원조하고, 자신의삶에영향을미치는사회체계와역동할수있도록지지하는동반자적관계를맺도록제시한다.
2.
1946~1960 년1)
(1) 외원단체의활동.미국의사회복지실천방법이우리나라에들어온것은1950년대6ㆍ25전쟁의발발과함께7개의외국원조기관이1952년3월부산에서결성되어1970년초까지활동한약15년간의세월을통해서이다.
(2) 사회복지대학교육과정설치.우리나라사회복지실천의전문교육에있어매우독특한부분은사회복지실천의개념과가치, 이론적토대에대한논의가정책적으로나현장에서나전혀이루어지지않은상황에서대학교육과정에사회복지학문이도입되었다는점이다.
.1957년한국사회사업학회가창립되어강남대사회사업학과설치에이바지한김덕준교수와서울대사회사업학과설치에이바지한하상락교수를중심으로학문적활동이시작되었다.
2.
1946~1960 년1)
(1) 외원단체의활동.미국의사회복지실천방법이우리나라에들어온것은1950년대6ㆍ25전쟁의발발과함께7개의외국원조기관이1952년3월부산에서결성되어1970년초까지활동한약15년간의세월을통해서이다.
(2) 사회복지대학교육과정설치.우리나라사회복지실천의전문교육에있어매우독특한부분은사회복지실천의개념과가치, 이론적토대에대한논의가정책적으로나현장에서나전혀이루어지지않은상황에서대학교육과정에사회복지학문이도입되었다는점이다.
.1957년한국사회사업학회가창립되어강남대사회사업학과설치에이바지한김덕준교수와서울대사회사업학과설치에이바지한하상락교수를중심으로학문적활동이시작되었다.
2.
1961~1992 년2)
(1) 사회복지전문단체결성.우리나라최초의사회복지실천전문직단체는1965년한국Caseworker 협회로서, 당시외원기관과병원등에소속된개별사회복지실천가들이주로활동한모임이었다.
.이후1977년에는사단법인한국사회사업가협회,
1985 년에는사단법인한국사회복지사협회로개칭하였으며,
1982년부터제정한사회복지사윤리강령은1차개정을거쳐1988년공포하기에이르렀다.
2.
1961~1992 년2)
(1) 사회복지전문단체결성.우리나라최초의사회복지실천전문직단체는1965년한국Caseworker 협회로서, 당시외원기관과병원등에소속된개별사회복지실천가들이주로활동한모임이었다.
.이후1977년에는사단법인한국사회사업가협회,
1985 년에는사단법인한국사회복지사협회로개칭하였으며,
1982년부터제정한사회복지사윤리강령은1차개정을거쳐1988년공포하기에이르렀다.
2.
1961~1992 년2)
(2) 사회복지제도화와전문인력관리.1961년이후사회사업과사회보험관련법률(예: 생활보호법,
갱생보호법, 아동복리법)이우후죽순입법화되었다.
.1970년대국가의정책적우선순위가경제적성장과낙후된지역사회개발에초점이맞추어져당시사회복지실천의현장은많은부분YMCA, YWCA 등대학생의봉사활동과연계되었다.
.1972년사회사업교육자세미나에서1960년이후활동이중지되었던사회복지학회존립의필요성이재론되었으며,
1985년한국사회복지학회로확대, 재설립하여
『한국사회복지학』학술지를발간하는등학술활동을재개하였다.
2.
1961~1992 년2)
(2) 사회복지제도화와전문인력관리.1961년이후사회사업과사회보험관련법률(예: 생활보호법,
갱생보호법, 아동복리법)이우후죽순입법화되었다.
.1970년대국가의정책적우선순위가경제적성장과낙후된지역사회개발에초점이맞추어져당시사회복지실천의현장은많은부분YMCA, YWCA 등대학생의봉사활동과연계되었다.
.1972년사회사업교육자세미나에서1960년이후활동이중지되었던사회복지학회존립의필요성이재론되었으며,
1985년한국사회복지학회로확대, 재설립하여
『한국사회복지학』학술지를발간하는등학술활동을재개하였다.
2.
1993년이후3)
(1) 다차원적실천방법의확산.1990년대이후사회복지실천의교육과정은더욱다양하고세분화된실천기법을포함하게되었다.
.일반주의실천(generalist practice) 과특화주의실천(specialist practice) 의차별화를위한논쟁,
생태체계관점과복지실천의핵심가치에대한논의,
사회복지실천의과학적검증에대한시대적요구증대, 통합적실천방법으로서사례관리서비스에대한관심확대, 사회정책과사회복지실천간의유기적관계등우리나라실정에맞는실천방법을강구하는노력이진행되었다.
2.
1993년이후3)
(1) 다차원적실천방법의확산.1990년대이후사회복지실천의교육과정은더욱다양하고세분화된실천기법을포함하게되었다.
.일반주의실천(generalist practice) 과특화주의실천(specialist practice) 의차별화를위한논쟁,
생태체계관점과복지실천의핵심가치에대한논의,
사회복지실천의과학적검증에대한시대적요구증대, 통합적실천방법으로서사례관리서비스에대한관심확대, 사회정책과사회복지실천간의유기적관계등우리나라실정에맞는실천방법을강구하는노력이진행되었다.
2.
1993년이후3)
(2) 보편적복지와서비스제공주체의다원화.권위주의타파와민주화를지향한문민정부는1995년지방자치제도를시행하였고, 1997 년사회복지사업법개정을통해사회복지사자격국가시험을신설하였으며, 1999 년사회복지전담요원을사회복지전담공무원으로개칭하여확대,
배치.사회복지사1급자격증국가시험은일반주의사회복지실천가의질적관리에이바지하고있으며,
2008년부터사회복지사의무보수교육이법제화되어실천가의전문성향상과역량강화를위한기반이마련되었다.
2.
1993년이후3)
(2) 보편적복지와서비스제공주체의다원화.권위주의타파와민주화를지향한문민정부는1995년지방자치제도를시행하였고, 1997 년사회복지사업법개정을통해사회복지사자격국가시험을신설하였으며, 1999 년사회복지전담요원을사회복지전담공무원으로개칭하여확대,
배치.사회복지사1급자격증국가시험은일반주의사회복지실천가의질적관리에이바지하고있으며,
2008년부터사회복지사의무보수교육이법제화되어실천가의전문성향상과역량강화를위한기반이마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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