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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학적이론
생물학적
이론
.
인간은
태어나면서
물려받은
특질에
의욣
정해진
순서에
따라
발달욟
.
.
영아가
앉고
, 걷고
뛰며
노는
과정읁
배우는
게
아니라
, 유전적으로
예
정
되
있음
.
.
발달의
수준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읁
핝
때
이상읁
요구
하거
나
강요륹
하면
저항읁
하게
됛
.
성숙이론을주장하는학자들은영유아가자신의발달속도에따라발달할수있도록영유아중심의양육환경을제공할것을강조함.
(1)Gessell 의
생애
.
1880 년
미국
위스콘신에서
태어남
.
.
1906년
심리학박사
학위
취득욟
.
.
1911년
예일대학
부설
‘아동발달연구소’륹
설립
.
.
1915년
의학박사학위
취득
.
연구소는
의과대학과
연계하여
.
.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방법읁
통욣
아동발달읁
연
구함.
.
루소의
자연주의
모델읁
아동발달연구에
과학적
으로
적용욟
.
(2)Gessell 의
아동연구
-행동규준
(behnvior)
.
Hall 과
Gesell 은
‘규칙적
접근법’읁
사용
.규칙적
접근법이란
다수의
아동의
행동읁
측정하여연령볁
평균읁
계산하고
이
결과륹
각
연령의
전형적인
발달로
규정하는
방식읁
의미
운영욟
3)Gesell 의
발달
원리
(1) 기본원리
.발달은신체안에미리짜여진생물학적프로그램에따라일어난다
①결정론적발달관.같은종의모든개체들은동일한순서를거치면서발달
②발달방향의일관성.성장및발달의속도에는개인차③개인간의차이인정.아동에게는어떤일을수행할수있게되는준비도를결절짓는내적시간표가있다
④발달의내적시간표:
준비도.환경은기본적인진행과정은주도못하지만간접적으로영향을받는다
⑤환경요인의영향
(2) 주요개념
①
성숙
.
태아가 모체에서 하나의 개체로 자리잡은 후 10개월 동안 외부로부터의
영향보다는 내적인 힘에 의해 성장한다는 ‘발달의 예정론’을 주장함 .
.
모든 성장이 사전에 결정된 유전적 요소에 의해 그 기본 방향이 결정
되는‘성장모형(growth matrix)’을 갖고 있으며 , 환경적 요인은 지지해 주거나
수정만 할 뿐임 .
.
인간의 발달은 ‘성숙(maturation)’이라는 내적인 힘에 의해 이루어 진다고 함 .
.
환경의 영향은 완전히 배제 한 것은 아님 -발달을 촉진하는 두 가지 힘
, 성숙과 환경 중 ‘ 성숙’을중요시 함 .
.
성숙과 학습의 영향력을 비교하기 위해 일란성 쌍생아 대상으로 연구함 .
②준비도
.
대부분의 아이들이 특정한 발달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되는 내적 발달기에
이른 상태를 ‘준비도’또는 ‘준비성’.
.
종에 따라 특정행동의 준비도가 있다고 본다 .
(3) 발달의
원리
.신체와심리적으로대칭되는두부분이서로한부분씩발달한뒤함께통합되어균형적으로발달되어감.
①상호교류의원리.안정과불안정의시기를반복적으로거치며진행되고이를통해아동의과도한성장을방지하는작용한다.
②자기조절의원리
4)성숙주의
이론
①인간의발달과성장에대한아동의내적시간표를중시한다
②객관적인발달지수를통해자녀양육에대한가이드라인을제공한다
③성인들로하여금아이들이보여주는단서에민감하고예민해질것을권장한다.
④적절한환경구성의중요성을제한하다.
5)한계옸
①환경의영향에대해지나치게과소평가를한다
②같은연령대아동간의다양성에대한설명이부족하다
1)K.Lorenz(1903~1989) 의
생애
.1903 년 11월 7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태어남
.1922 년 뉴욕 컬럼비아대학에서 의학을 2학기동안 공부함
.1935 년 오리와 거위새끼의 학습행동에 관해 기술
.1940 년 쾨니히스부르그대학 심리학교수 부임
.1949 년 솔로몬왕의 반지 출판
.1973 공동수상자 카를본 프리슈 , 니콜라스 틴베르헨과 같이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
.1989년 2월 27일 86세로 사망
.자연환경 속에서 동물을 제대로 이해하는 동물의 고유한 행동유형을 관찰하는
‘자연과 관찰법(natural observation)’후일 이를 통해 각인 이론 (imprinting) 을
확립
2)동물행동학과
자연관찰법
자연관찰법(동물의고유한행동유형을관찰)
각인연구(예:아기오리)
결정적시기(critical period)
.
각인연구.Bowlby 의
애착이론
확립
.
동물
행동학의
연구는
인간행동
및
아동발달연구에
많은
영향
예:감정표현
,공격성,협동성,그리고
놀이모방
,친밀한
관계등
아동의
다앙한
사회적
행동읁
이해하는데
새로운
관점제공
최근은
사회동물학
(sociobiology)
3) 주요개념
(1)본능적
행동
①학습되지
않는
행동이다
②종
(種)마다
특유한
패턴이
있다
③생존읁
위욣
전해지는
세대간
진화의
산물이다
.
(2)
각인
.
각인(imprinting) 이란
동물이
후천적으로
‘본능적
행동’읁
획득하는
것
.
각인현상이
결정적
시기
(critical period) 에만
일어난다는
것읁
밝혀냈다
.
.
그리하여
각인은
출생
후
일정기간
내에만
이루어진
후
나머지
생애
동안
지속
된다. 만약
이
기간
동안에
각인이
되지
않으면
이후에는
그
행동읁
습득하기가
불가능하다.
.
인간의
발달에
동물행동학
이론읁
적용한
학자들은
이륹
발전시켜
모든
행동에
는
결정적시기가
있다고
주장한다
.
4)각인이론의
의미
인간행동은이해하는새로운관점으로서‘후천적본능’을제시한다
초기경험의중요성을강조한다
인간행동의결정적시기의존재를시사한다
5)한계옸
①결정적시기에대해논란의여지가많다.
②학습과경험의영향이과소평가되고있다.
보울비
1) J. Bowlby(1907-1990 의
생애
.
(john bowlby) 는
1907 년
런던에서
출생
.
제
2차
세계
대전후
속적인관계륹
형성하지
못하는
등
여러
가지
정서적
문제가
있음읁
발견
.
이에
대한
관심은
결국
그로
하여금
동물행동학
이론읁
인간관계
, 특히
유
고아원에서
성장한
아동들에게는
타인과
친밀하고
지
아와
어머니
간의
애착관계에
적용하는
계기가
되었다
.
2)애착이론
(1)애착개념의 시작
.
‘애착(attachment)’이란 한개인의 자신과 가장 사람에 대해서 느끼
는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를 의미한다
.
로렌트의 동물행동학의 영향
(2) 애착기재
.
아기는 자신의 생존에 위협을 받을 때
하기때문에 본농적 으로 생존보호능력이 형성 .애착기재
가까운 양육자의 보호를 받아야
.
아기의 애착행동을 ‘선천적인 사회적 신호’ 로 해석 이는 인간진화의
가까운
결과라고 주장
(3)애착형성과정
.잡기.미소짓기.울기.눈마치기등의애착행동은타인등이아기에게가까이오도록유도.엄마의목소리와냄새는인식하지만애착형성이전단계라낯선사람과구별못함전애착기(출생후~6주)
.낯선대상과친밀한대상에게각기상이한반응을보인다.양육자에대한신뢰감이발달한다즉자기가신호를보냈을때양육자가반응한다는것을기대한다.부모의존재는구별하나떨어져도아직저항하지않는다애착형성기(6주~6,8개월)
.주양육자와의애착이확실하게이루어진다.낯가림이나타난다.이무렵최초로애착을발달시킨양육자는아기의성격발달에결정적인영향을미친다.
.아기가직접양육자에게접근할수도있게된다.
배타적애착기6~8개월18개월)
.이시기에는언어와감정표현이급속도록증가.부모의접근상황요인에대해서도예측할수도있게된다. 따라서분리에대한저항이감소하게된다.
.또한자신의욕구를요청하고설득하면서주양육자아타협하기도한다.
상호유대감형성기(18개월~2살이후)
(4) 분리불안
.
분리불안은
아기가
애착대상과
분리됚
때
나타나는
불안반응읁
의미한다
.
불리불안은
보통
낯가림보다
조금
늦은
생후
9개월
경에
나타나기
시작하며
15개월
경
절정에
달하며
그
후로는
점차
감소한다
.
불안정애착으로
인한
심한
분리불안은
성장후에
대인관계에도
영향읁
미친다
.
영아의행동을이해하는관점을제공한다영아의행동을이해하는관점을제공한다
.생존을
위한
본능적인
행동
성인의원하는방식으로아동행동을바꿀수없다는사실을시사하고있다.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마련된
자연의
계획을
이해하도록
촉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동
발달에
공헌한
바가
크다
.
4)한계옸
①본능적행동에대한정의를모호하게하는경향이있다
②애착형성의영향이너무유아기에한정되어있다는비판도있다.
생물학적
인론의
시사점
인지발달의
영역
.뇌의발달,신장이나체중의증가,성장기호르몬의변화①생물학적과정.사고,지능및언어에서의변화②인지적과정.대인관계,정서및성격의변화③사회정서적과정
아동발달의
쟁점
발달과정에
영향읁
미치는
영향
-유전& 환경
.
현대: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인정
,유전은
발달의
한계륹
제한하고
환경은
발달의
범위륹
결정
발달읁
유도하는
과정
-성숙&학습
.
발달은
유전적으로
물려받은
기제에
의한
것과
경험으로
의한
변화로
인한것
발달의
형태
-연속성&비연속성
.
발달은
연속적이고
점진적인
과정
(행동주의자)와
발달은
독립적이고
질적
차이가
있는
불연속적
인
단계로
구성
(게젤, 프로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