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 제도의 발달 - 직업공무원제도/정실제와 엽관제 /실적제 / 대표관료제
New 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New 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인사행정
제도의
발달
제1절직업공무원제도제2절정실제와엽관제제3절실적제제4절대표관료제제5절인사행정과가치갈등
제1절직업공무원제도새인사행정론1. 유럽과미국에서인사행정의발달o 16~17C, 유럽의absolute state 시대부터인사행정체계화시작-중앙집권적통일국가체제의확립및유지를위해재원조달및대규모상비군필요→ 관료조직구축→ 관방학 발달
o 산업혁명과중상주의정책으로대량생산시대가도래하자대량생산체제에걸맞은정부관료조직의정비가절실하였고이또한인사행정의발달을.
직업공무원제도의발달과정제1절직업공무원제도새인사행정론1. 유럽과미국에서인사행정의발달o 16~17C, 유럽의absolute state 시대부터인사행정체계화시작-중앙집권적통일국가체제의확립및유지를위해재원조달및대규모상비군필요→ 관료조직구축→ 관방학 발달
o 산업혁명과중상주의정책으로대량생산시대가도래하자대량생산체제에걸맞은정부관료조직의정비가절실하였고이또한인사행정의발달을.
직업공무원제도의발달과정
제1절직업공무원제도새인사행정론<각국의직업공무원제도발달과정>
o 독일: 관방학(Kammeralwissenschaft)
-17 세기프러시아에서발달-국가통치에필요한행정관리기술과지식을제공o 영국:
-정실제에의한직업공무원제가발달-19c 실적제이후, 현대적의미의직업공무원제로성격변화o 미국:
-직업공무원제도를민주주의에대한위협으로인식-엽관제발달-1883 년Pendleton Act 제정계기로실적제* 근래들어SES 등직업공무원제적요소가미ex) SES: Senior Executive Service 고위공무원단제도직업공무원제도의발달과정제1절직업공무원제도새인사행정론<각국의직업공무원제도발달과정>
o 독일: 관방학(Kammeralwissenschaft)
-17 세기프러시아에서발달-국가통치에필요한행정관리기술과지식을제공o 영국:
-정실제에의한직업공무원제가발달-19c 실적제이후, 현대적의미의직업공무원제로성격변화o 미국:
-직업공무원제도를민주주의에대한위협으로인식-엽관제발달-1883 년Pendleton Act 제정계기로실적제* 근래들어SES 등직업공무원제적요소가미ex) SES: Senior Executive Service 고위공무원단제도직업공무원제도의발달과정
제1절직업공무원제도새인사행정론2. 직업공무원제의의의1) 개념: 젊은인재를공직에유치하여,
그들이공직에근무하는것을명예로인식하고,
장기간근무토록하는인사제도2.직업공무원제의의의<직업공무원제와실적제의관계>
o 직업공무원제는대체로실적주의에입각해있으나,
양자는개념적으로나제도적으로구분된다.
<양자의구분>
-역사적배경이다르다: 직업공무원제는절대군주국가시절,
실적제는19C 후반에확립-실적제는정치적중립을주요요소로하나,
직업공무원제는정치적중립을반드시요구하는것은아님.
-직업공무원제는대체로계급제, 폐쇄형공무원제, 일반행정가주의에미국등의실적제는직위분류제, 개방형공무원제, 전문가주의에제1절직업공무원제도새인사행정론2. 직업공무원제의의의1) 개념: 젊은인재를공직에유치하여,
그들이공직에근무하는것을명예로인식하고,
장기간근무토록하는인사제도2.직업공무원제의의의<직업공무원제와실적제의관계>
o 직업공무원제는대체로실적주의에입각해있으나,
양자는개념적으로나제도적으로구분된다.
<양자의구분>
-역사적배경이다르다: 직업공무원제는절대군주국가시절,
실적제는19C 후반에확립-실적제는정치적중립을주요요소로하나,
직업공무원제는정치적중립을반드시요구하는것은아님.
-직업공무원제는대체로계급제, 폐쇄형공무원제, 일반행정가주의에미국등의실적제는직위분류제, 개방형공무원제, 전문가주의에
새인사행정론제1절직업공무원제도2) 직업공무원제의특징1. 젊은인재의공직에의유치6. 행정의안정성, 일관성, 계속성확보2. 장기적발전가능성중시3. 일반행정가양성에유리4. 폐쇄형5. 연대의식통한일체감과단결심높다7. 공직에대한자긍심높음3. 직업공무원제의수립요건1. 공직에대한높은사회적평가3. 장기적인경력발전경로마련2. 적절한절차의마련5. 장기적인적자원계획4.신분보장,보수,연금등동기부여제도새인사행정론제1절직업공무원제도2) 직업공무원제의특징1. 젊은인재의공직에의유치6. 행정의안정성, 일관성, 계속성확보2. 장기적발전가능성중시3. 일반행정가양성에유리4. 폐쇄형5. 연대의식통한일체감과단결심높다7. 공직에대한자긍심높음3. 직업공무원제의수립요건1. 공직에대한높은사회적평가3. 장기적인경력발전경로마련2. 적절한절차의마련5. 장기적인적자원계획4.신분보장,보수,연금등동기부여제도
새인사행정론
제1절 직업공무원제도
1. 공무원집단의 보수화 ,
관료주의화
2. 공직 침체 및
공무원의 질적 수준 저하
3. 무사안일 및 변화에
저항적인 관료병리
4. 전문행정가 양성 및
행정의 전문화 저해
1. 공직을 전문직업 분야로 확립
2. 높은 수준의 봉사정신과
행동규범 유지
3. 고급 공무원 양성에 유리
4. 행정의 계속성 , 안정성,
일관성 유지
4. 직업
공무원제의
장 ·
5. 최근 경향
※ 양 제도의 접근: 직업공무원제와 직위분류제의
o 직업 공무원제 국가 (영국):
-직위분류제, 개방형 공무원제 , 전문가주의 특성
o 직위분류제 국가 (미국):
-SES 등 직업공무원제의 도입 노력
새인사행정론
제1절 직업공무원제도
1. 공무원집단의 보수화 ,
관료주의화
2. 공직 침체 및
공무원의 질적 수준 저하
3. 무사안일 및 변화에
저항적인 관료병리
4. 전문행정가 양성 및
행정의 전문화 저해
1. 공직을 전문직업 분야로 확립
2. 높은 수준의 봉사정신과
행동규범 유지
3. 고급 공무원 양성에 유리
4. 행정의 계속성 , 안정성,
일관성 유지
4. 직업
공무원제의
장 ·
5. 최근 경향
※ 양 제도의 접근: 직업공무원제와 직위분류제의
o 직업 공무원제 국가 (영국):
-직위분류제, 개방형 공무원제 , 전문가주의 특성
o 직위분류제 국가 (미국):
-SES 등 직업공무원제의 도입 노력
새인사행정론
정실제와
엽관제
제2절 정실제와 엽관제
1) 영국에서의 정실제
o 은혜적 정실제 (절대군주제 시대 ): 국왕이 총신에게 관리의 부여
o 정치적 정실제( 시대): 의회의 다수당이 인사권 장악
2) 미국에서의 엽관제
o 건국 정치적 엽관제로 발달 : 정당민주주의 발전과정과 관련
o 발전과정
-엽관주의 씨앗 : Washington ↔ Jefferson
-1820 년의 Four Year’s Law
-1829 년 A. Jackson 의 ‘Rotation in Office’ Doctrine
1. 발달 배경
o 개 념 : 개인적 연고 , 정치적 요인을 기준으로 인사제도
* patronage, spoil system, nepotism
새인사행정론
정실제와
엽관제
제2절 정실제와 엽관제
1) 영국에서의 정실제
o 은혜적 정실제 (절대군주제 시대 ): 국왕이 총신에게 관리의 부여
o 정치적 정실제( 시대): 의회의 다수당이 인사권 장악
2) 미국에서의 엽관제
o 건국 정치적 엽관제로 발달 : 정당민주주의 발전과정과 관련
o 발전과정
-엽관주의 씨앗 : Washington ↔ Jefferson
-1820 년의 Four Year’s Law
-1829 년 A. Jackson 의 ‘Rotation in Office’ Doctrine
1. 발달 배경
o 개 념 : 개인적 연고 , 정치적 요인을 기준으로 인사제도
* patronage, spoil system, nepotism
새인사행정론2. 정실제와엽관제의의의제2절정실제와엽관제* 엽관제: 정당에의공헌도를기준으로공무원을인사제도* 정실제: 귀속성(ascriptiveness: 혈연, 학연, 지연)을기준으로하는인사제도* 양자를구분하여사용하기도하나, 상호교호적으로사용함3. 엽관제의효과1) 엽관제의장점-민주정치의발달과행정의민주화에공헌-정당정치의발달에공헌-bureaucratic
responsiveness 향상-국정지도력강화2) 엽관제의단점-정당의과두적지배-매관매직등정치적.행정적부패-행정의비능률성야기-행정의계속성, 일관성, 안정성훼손-관직의남설등재정적낭비-행정의공정성저해-관료제가정당간부의이익추구도구로전락4. 최근경향: 양제도(엽관제와실적제)의접근새인사행정론2. 정실제와엽관제의의의제2절정실제와엽관제* 엽관제: 정당에의공헌도를기준으로공무원을인사제도* 정실제: 귀속성(ascriptiveness: 혈연, 학연, 지연)을기준으로하는인사제도* 양자를구분하여사용하기도하나, 상호교호적으로사용함3. 엽관제의효과1) 엽관제의장점-민주정치의발달과행정의민주화에공헌-정당정치의발달에공헌-bureaucratic
responsiveness 향상-국정지도력강화2) 엽관제의단점-정당의과두적지배-매관매직등정치적.행정적부패-행정의비능률성야기-행정의계속성, 일관성, 안정성훼손-관직의남설등재정적낭비-행정의공정성저해-관료제가정당간부의이익추구도구로전락4. 최근경향: 양제도(엽관제와실적제)의접근
새인사행정론제3절실적제실적제<실적제발달의정치적배경>
1) 영국: 새로운지배세력으로등장한시민계급이기득세력과관료제의연결고리를차단할필요성대두* 기존의의회지배세력: 지주, 귀족계급* Oxbridge 교수들의지지2) 미국: 반엽관제의정치적.사회적압력1883년Pendleton Act 제정의정략적배경(중간선거패배)
1. 실적제의발달배경o 일반적배경: 엽관제에대한비판에서출발-정당간부에의한공직의과두적지배-공직의상품화-관료제가정당간부의이익추구도구로전락-능률적, 전문적관료제의필요성대두새인사행정론제3절실적제실적제<실적제발달의정치적배경>
1) 영국: 새로운지배세력으로등장한시민계급이기득세력과관료제의연결고리를차단할필요성대두* 기존의의회지배세력: 지주, 귀족계급* Oxbridge 교수들의지지2) 미국: 반엽관제의정치적.사회적압력1883년Pendleton Act 제정의정략적배경(중간선거패배)
1. 실적제의발달배경o 일반적배경: 엽관제에대한비판에서출발-정당간부에의한공직의과두적지배-공직의상품화-관료제가정당간부의이익추구도구로전락-능률적, 전문적관료제의필요성대두
1) 영 국
o 1853 년 Northcote and
Trevelyan Report 의 건의
-공개경쟁 채용시험 ,
-독립적 중앙인사위원회 설치 ,
-정기적 시험의 실시 ,
-시보기간 설정 등
o 1855년 추밀원령
o 1870 년 추밀원령 :
-공개경쟁시험
-계급의 구분과
채용시험의 계급별 실시
-인사행정에 관한 재무부의
동의권 규정
제3절 실적제
새인사행정론
2) 미국
o 1850 년대부터 엽관제 개혁운동 시작
o 1871 년 Grant’s Civil Service
Commission * 1875 년 폐지
o 1883 년 Pendleton Act
-독립적, 인사위원회 설치
-공개경쟁 채용시험에 의한
-시보 (probation term)
-공무원의 정치활동 금지
o 1923 년 Classification Act :
분류직 급증
-실적제 적용 받는 분류직의 범위 확대
(대통령이 지정 ) * 3급 이하 경력직
* 1883 .10%, 1929 년 .80%
o 1939 년, 1940 년의 Hatch Act
(정치활동금지법)
-실적제 확립에 크게 공헌
1.실적제의 발달 배경 (계속)
1) 영 국
o 1853 년 Northcote and
Trevelyan Report 의 건의
-공개경쟁 채용시험 ,
-독립적 중앙인사위원회 설치 ,
-정기적 시험의 실시 ,
-시보기간 설정 등
o 1855년 추밀원령
o 1870 년 추밀원령 :
-공개경쟁시험
-계급의 구분과
채용시험의 계급별 실시
-인사행정에 관한 재무부의
동의권 규정
제3절 실적제
새인사행정론
2) 미국
o 1850 년대부터 엽관제 개혁운동 시작
o 1871 년 Grant’s Civil Service
Commission * 1875 년 폐지
o 1883 년 Pendleton Act
-독립적, 인사위원회 설치
-공개경쟁 채용시험에 의한
-시보 (probation term)
-공무원의 정치활동 금지
o 1923 년 Classification Act :
분류직 급증
-실적제 적용 받는 분류직의 범위 확대
(대통령이 지정 ) * 3급 이하 경력직
* 1883 .10%, 1929 년 .80%
o 1939 년, 1940 년의 Hatch Act
(정치활동금지법)
-실적제 확립에 크게 공헌
1.실적제의 발달 배경 (계속)
제3절실적제새인사행정론실적제2) 실적의기준o 개인의실적을나타내는지표:
-직무수행능력-생산성-교육수준-전공분야-근무경력-경력및훈련2. 실적제(merit system) 의의의1) 개념: 개인의능력, 실적을삼는인사제도* 당파성, 귀속적요인배제* 실적(merit) 의속성: 능력, 자격, 기술, 지식, 업적, 성과등o 실적제의구성요건-기회균등-실적에의한-신분보장및정치적중립제3절실적제새인사행정론실적제2) 실적의기준o 개인의실적을나타내는지표:
-직무수행능력-생산성-교육수준-전공분야-근무경력-경력및훈련2. 실적제(merit system) 의의의1) 개념: 개인의능력, 실적을삼는인사제도* 당파성, 귀속적요인배제* 실적(merit) 의속성: 능력, 자격, 기술, 지식, 업적, 성과등o 실적제의구성요건-기회균등-실적에의한-신분보장및정치적중립
제3절실적제새인사행정론1. 공직기회균등이라는민주적요구를충족2. 행정능률성향상에기여3. 정치적중립을통한행정의공정성보장4. 신분보장을통한행정의안정성, 계속성확보5. 정치·행정적부패의감소1. 인사행정의소극화, 경직화,
비능률화2. 시험내용과직무수행능력의연계성미약*시험은소외집단의공직진출저해3. 신분보장으로인한민주통제곤란4. 정치적중립요구는참여민주주의원리에배치됨3. 실적제의효과1) 장점2) 단점제3절실적제새인사행정론1. 공직기회균등이라는민주적요구를충족2. 행정능률성향상에기여3. 정치적중립을통한행정의공정성보장4. 신분보장을통한행정의안정성, 계속성확보5. 정치·행정적부패의감소1. 인사행정의소극화, 경직화,
비능률화2. 시험내용과직무수행능력의연계성미약*시험은소외집단의공직진출저해3. 신분보장으로인한민주통제곤란4. 정치적중립요구는참여민주주의원리에배치됨3. 실적제의효과1) 장점2) 단점
제3절실적제새인사행정론4. 최근경향:
적극적실적제적극적실적제:
인사행정의신축성과경쟁성확대1. 엽관제확대2. 정치적중립의완화3. 대표관료제개념의4. 인사권의분권화: 인사규칙의단순화, 인사권자에재량권부여5. 개방형계약제확대, 성과급제등등경쟁의원리6. 개혁방향:
인사행정의객관성, ,
생산성제고를지향제3절실적제새인사행정론4. 최근경향:
적극적실적제적극적실적제:
인사행정의신축성과경쟁성확대1. 엽관제확대2. 정치적중립의완화3. 대표관료제개념의4. 인사권의분권화: 인사규칙의단순화, 인사권자에재량권부여5. 개방형계약제확대, 성과급제등등경쟁의원리6. 개혁방향:
인사행정의객관성, ,
생산성제고를지향
제4절 대표관료제
새인사행정론
1. 발달배경 : D. Kingsley 가 1944년 발표한
‘Representative Bureaucracy’ 에서 처음 사용
o 관료제가 사회의 인적 구성을 반영토록 하여
‘ 대응성 확보 ’ 토록 하자는 의도에서 발달
* 민주정부의 딜레마 : 신분보장 받는 관료집단을
어떻게 행동토록 할 것인가 ?
o 관료의 가치 , 태도는 모태 (母胎)집단에 의해 형성된다는 가정에서 출발 ,
계층과 집단에 공평하게 대응토록 하는 인사제도
제4절 대표관료제
새인사행정론
1. 발달배경 : D. Kingsley 가 1944년 발표한
‘Representative Bureaucracy’ 에서 처음 사용
o 관료제가 사회의 인적 구성을 반영토록 하여
‘ 대응성 확보 ’ 토록 하자는 의도에서 발달
* 민주정부의 딜레마 : 신분보장 받는 관료집단을
어떻게 행동토록 할 것인가 ?
o 관료의 가치 , 태도는 모태 (母胎)집단에 의해 형성된다는 가정에서 출발 ,
계층과 집단에 공평하게 대응토록 하는 인사제도
제4절대표관료제2. 의의1) 개념o Kingsley : 사회내주요집단의세력분포를반영하도록구성된관료제o P. P. Van Riper : 사회적가치까지포괄하여규정-직업, 계층, 지역등을대표할수있어야하며-사회의사조, 태도까지반영되도록구성되어야o H. Kranz : proportional representation 으로까지확대-총인구비율뿐아니라, 직무분야, 계급의구성비까지도반영해야o 종합적정의-관료제가주요집단의인구비례를반영하고-직무분야, 계급구성과도비례토록함으로써-모든계층과집단에공평하게대응토록하는인사제도새인사행정론제4절대표관료제2. 의의1) 개념o Kingsley : 사회내주요집단의세력분포를반영하도록구성된관료제o P. P. Van Riper : 사회적가치까지포괄하여규정-직업, 계층, 지역등을대표할수있어야하며-사회의사조, 태도까지반영되도록구성되어야o H. Kranz : proportional representation 으로까지확대-총인구비율뿐아니라, 직무분야, 계급의구성비까지도반영해야o 종합적정의-관료제가주요집단의인구비례를반영하고-직무분야, 계급구성과도비례토록함으로써-모든계층과집단에공평하게대응토록하는인사제도새인사행정론
2) 대표관료제의 기본 전제
o 전제 : “ 관료들은 사회적 배경의 가치나 이익을
정책과정에 반영시키려 노력한다”
o 대표관료제의 소극적 측면과 적극적 측면
-적극적 대표 : 관료들이 출신 집단의 이익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행동할 것을 기대
-소극적 대표 : 상징적으로만 모태집단을 대표
o ‘ 적극적 대표’ 가정의 한계
-사회화가 후 형태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의문 제기
제4절 대표관료제
새인사행정론
2) 대표관료제의 기본 전제
o 전제 : “ 관료들은 사회적 배경의 가치나 이익을
정책과정에 반영시키려 노력한다”
o 대표관료제의 소극적 측면과 적극적 측면
-적극적 대표 : 관료들이 출신 집단의 이익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행동할 것을 기대
-소극적 대표 : 상징적으로만 모태집단을 대표
o ‘ 적극적 대표’ 가정의 한계
-사회화가 후 형태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의문 제기
제4절 대표관료제
새인사행정론
제4절대표관료제제4절대표관료제
입직전
< 사회화의
영향보다
혂
조직의
영향이
더
커지게
되는
요인
>
새인사행정론(가) 임용전사회화와관련된요인1. 입직전사회화후의경과시간2. 출신배경에의한사회화의내용과강도3. 비공식집단및외부집단이영향을미치는정도(나) 현재조직과관련된요인1. 현조직의사회화내용, 기간, 강도2. 현재담당하고있는직책의내용3. 목표의달성을위한조직내의압력4. 공식적권한과제도적장치의한계(다) 개인적요인1. 공익강조하는공식교육의내용및기간2. 개인의경력발전욕구3. 전문가적관점의중시
제4절대표관료제새인사행정론3. 대표관료제의효과1) 대표관료제의효용성-정부의대응성향상-관료의제고-관료제의민주화에기여-민주적, 합리적정책결정에기여-정책집행용이등행정능률향상-인적자원의효율적관리를지원-소외집단의반사회적행위감소2) 대표관료제에대한반대-적극적대표는민주주의에위험요소로작용-할당제로인한실적주의훼손및행정능률저하-reverse discrimination 의문제야기4. 한국에의적용가능성o 크게절실하지않음: 높은민족적, 인종적, 문화적, 언어적동질성유지o 현실적필요성: 지역, 계층, 성별, 집단갈등심화-양성평등채용목표제-인재지역할당제-이공계임용할당제* 개각시지역안배관행제4절대표관료제새인사행정론3. 대표관료제의효과1) 대표관료제의효용성-정부의대응성향상-관료의제고-관료제의민주화에기여-민주적, 합리적정책결정에기여-정책집행용이등행정능률향상-인적자원의효율적관리를지원-소외집단의반사회적행위감소2) 대표관료제에대한반대-적극적대표는민주주의에위험요소로작용-할당제로인한실적주의훼손및행정능률저하-reverse discrimination 의문제야기4. 한국에의적용가능성o 크게절실하지않음: 높은민족적, 인종적, 문화적, 언어적동질성유지o 현실적필요성: 지역, 계층, 성별, 집단갈등심화-양성평등채용목표제-인재지역할당제-이공계임용할당제* 개각시지역안배관행
제5절인사행정과가치갈등새인사행정론제5절인사행정과가치갈등o 인사행정은본질적으로정치적성격지니기에-> 가치갈등적볼수있음0. 인사행정이추구하는다양한가치-관리자의지도력(executive leadership)
-행정능률성(administrative efficiency)
-관료제의대표성(bureaucratic representativeness)
-공무원의개인적권리(employee right)
O 결언: 각가치는상호경쟁하나, 상호배타적인것은아니며시대적요청, 지도자의특성에따라우선순위바뀜제5절인사행정과가치갈등새인사행정론제5절인사행정과가치갈등o 인사행정은본질적으로정치적성격지니기에-> 가치갈등적볼수있음0. 인사행정이추구하는다양한가치-관리자의지도력(executive leadership)
-행정능률성(administrative efficiency)
-관료제의대표성(bureaucratic representativeness)
-공무원의개인적권리(employee right)
O 결언: 각가치는상호경쟁하나, 상호배타적인것은아니며시대적요청, 지도자의특성에따라우선순위바뀜
제5절 인사행정과 가치갈등
1. 관리자의 지도력
-엽관주의 추구 -> 비능률성 야기
↔ 그러나 엽관주의는 다른 한편
정부의 대응성 제고에 기여
2. 행정능률성
o 정치행정이원론의 중심 가치로 대두
-실적 중시 , 신분보장 강화
o
-소외집단의 관료제 저해
-관리자의 지도력 약화
-공무원 집단의 관료주의화
3. 관료제의 국민대표성
-관료제의 몰대표성에 대한 반발로
제기됨
-대응성과 형평성 제고에 기여
-> 출신 성분 , 지역, 인종, 종교,
언어 및 성별이 주요 기준이 됨
o : 능률성 저해
4. 공무원의 개인적 권리
o 신분 보장 , 보수 등과 관련됨
o 단점: 지나친 신분 보장은
인사권자의 지도력을 약화
o 최근의 경향 :
-신분보장 약화 -> 국정지도력 강화
-관료적 대응성 제고 위한 개혁 추구
새인사행정론
제5절 인사행정과 가치갈등
1. 관리자의 지도력
-엽관주의 추구 -> 비능률성 야기
↔ 그러나 엽관주의는 다른 한편
정부의 대응성 제고에 기여
2. 행정능률성
o 정치행정이원론의 중심 가치로 대두
-실적 중시 , 신분보장 강화
o
-소외집단의 관료제 저해
-관리자의 지도력 약화
-공무원 집단의 관료주의화
3. 관료제의 국민대표성
-관료제의 몰대표성에 대한 반발로
제기됨
-대응성과 형평성 제고에 기여
-> 출신 성분 , 지역, 인종, 종교,
언어 및 성별이 주요 기준이 됨
o : 능률성 저해
4. 공무원의 개인적 권리
o 신분 보장 , 보수 등과 관련됨
o 단점: 지나친 신분 보장은
인사권자의 지도력을 약화
o 최근의 경향 :
-신분보장 약화 -> 국정지도력 강화
-관료적 대응성 제고 위한 개혁 추구
새인사행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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