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의 기초 - 교육학설사,한국,서양,중국
교육의역사적기초교육의역사적기초 4. 한국교육사2. 교육사4-1. 한국교육사쟁점5. 서양교육사5-1. 서양교육의역사적발달3. 교육학설사6-1. 중국교육의역사적발달6. 동양교육사1. 역사란? 5-2. 서양교육과한국교육교육의역사적기초4. 한국교육사2. 교육사4-1. 한국교육사쟁점5. 서양교육사5-1. 서양교육의역사적발달3. 교육학설사6-1. 중국교육의역사적발달6. 동양교육사1. 역사란? 5-2. 서양교육과한국교육교육의역사적기초 1. 역사란? 統監: 과거의사실을거울에반사하여오늘에비춰보는것춘추: 공자는노나라의사관이쓴역사를다시고쳐쓰면서첨삭을하였다. 그의사관은正邪善惡을널리밝히는것이었다사회인으로서활동하는인간의공식적, 시간적발전사실의인과관계를연구하는학문, 역사가인간을대상으로연구하는것임-Bernheim 의역사학입문역사가와사실간의끝없는상호작용, 현재와과거와의끊임없는대화-E. H. Carr 歷史의두가지의미-사건발생의경과그자체: 과거인간생활의전개그자체-과거의사건경과를어떠한방법으로서술하는것: 슈펭글러의서구의몰락, 토인비의역사의연구, 공자의춘추등1. 역사란? 統監: 과거의사실을거울에반사하여오늘에비춰보는것춘추: 공자는노나라의사관이쓴역사를다시고쳐쓰면서첨삭을하였다. 그의사관은正邪善惡을널리밝히는것이었다사회인으로서활동하는인간의공식적, 시간적발전사실의인과관계를연구하는학문, 역사가인간을대상으로연구하는것임-Bernheim 의역사학입문역사가와사실간의끝없는상호작용, 현재와과거와의끊임없는대화-E. H. Carr 歷史의두가지의미-사건발생의경과그자체: 과거인간생활의전개그자체-과거의사건경과를어떠한방법으로서술하는것: 슈펭글러의서구의몰락, 토인비의역사의연구, 공자의춘추등 왜 歷史를 연구하는가 ? -과거를 연구하여 그것을 근거로 현재를 이해하는 것, 그리고 미래를 밝히는 것 -과거 역사적 변천의 법칙으로서 미래 예측 -역사적 사건이란 과거로부터 현재를 지나 곧바로 미래와 연관되는 사건임 -현재는 과거의 소산이기 때문 -사료: 기록, 유물에 대한 검증과 비판 -사료 발굴 → 해석 → 역사적 사실 → 서술 -역사적 사실의 서술에 대한 해석과 서술체계의 문제 ↔ 사관 -사실 그 자체에 대한 비판 , 서술과 서술체계에 대 한 비판 연구목적연구방법왜 歷史를 연구하는가 ? -과거를 연구하여 그것을 근거로 현재를 이해하는 것, 그리고 미래를 밝히는 것 -과거 역사적 변천의 법칙으로서 미래 예측 -역사적 사건이란 과거로부터 현재를 지나 곧바로 미래와 연관되는 사건임 -현재는 과거의 소산이기 때문 -사료: 기록, 유물에 대한 검증과 비판 -사료 발굴 → 해석 → 역사적 사실 → 서술 -역사적 사실의 서술에 대한 해석과 서술체계의 문제 ↔ 사관 -사실 그 자체에 대한 비판 , 서술과 서술체계에 대 한 비판 연구목적연구방법 2. 교육사교육의역사란? -교육현상의역사: 교육현상을역사적으로연구하고그것을바탕으로하여교육현상을관통하는여러가지법칙이나경향성을파악하는안목을함양하여현재의교육활동을풍부하게하고미래의교육을전망할수있도록하는학문분야-교육의사실과사상, 교육의실제와학설에대하여그변천과발전을서술하는학문분야교육현상이란? -학교교육이나제도교육, 의식적무의식적인문화유산전달의모든과정-학생과교사교육내용이념, 방법등교육의구조거기에영향을주는정치경제사회문화까지도포괄함. 교육사연구와학습의목적-교육학설과교육적사실을공부함으로써현재의교육의이론과실재를이해하는데도움을줄수있다-과거교육의성공과실패의발자취를통하여교육에대한정당한판단과식견을가질수있도록해준다-과거위대한교육자의업적을밝혀주기때문에교육에대한자각을환기하고신념을고취할수있다교사학생교육내용방법교육제도행정학부모교육이념정치문화경제사회교육현상의구조2. 교육사교육의역사란? -교육현상의역사: 교육현상을역사적으로연구하고그것을바탕으로하여교육현상을관통하는여러가지법칙이나경향성을파악하는안목을함양하여현재의교육활동을풍부하게하고미래의교육을전망할수있도록하는학문분야-교육의사실과사상, 교육의실제와학설에대하여그변천과발전을서술하는학문분야교육현상이란? -학교교육이나제도교육, 의식적무의식적인문화유산전달의모든과정-학생과교사교육내용이념, 방법등교육의구조거기에영향을주는정치경제사회문화까지도포괄함. 교육사연구와학습의목적-교육학설과교육적사실을공부함으로써현재의교육의이론과실재를이해하는데도움을줄수있다-과거교육의성공과실패의발자취를통하여교육에대한정당한판단과식견을가질수있도록해준다-과거위대한교육자의업적을밝혀주기때문에교육에대한자각을환기하고신념을고취할수있다교사학생교육내용방법교육제도행정학부모교육이념정치문화경제사회교육현상의구조 3. 교육학설사교육학설사? -교육에관한이론적탐구를역사적으로고찰하고체계적으로정립하는분야-20 세기다윈의진화론과실험심리학등의발달-실험적통계적방법이채택되고, 자료의수집과해석방법이발달함-교육현상을역사적사회적관점에서유형화하려는연구방법이발달하게됨. -교육현상을사회과학적관점으로보려는경향이현저하게등장함(교육사회학) -로크의“교육에대하여”(On Education,1690) 는아동의성장과성격형성의과정을분석검토한최초의문헌-루소의“에밀”에많은영향을줌-페스탈로찌, 프뢰벨, 오웬: 교육에대한실천적연구실행1806년헤르바르트:일반교육학-교육학의학문적체계화-학문적성립, 교육의목적론(윤리학에기초함)과교육의방법론(심리학에기초함)으로서교육학을학문적으로성립시킴최초의교육학연구-철학의한분야-플라톤의국가론-아리스토텔레스의정치학-퀸틸리안의웅변교수론1632년코메니우스의“대교수학” -최초의체계적인교육서-33 장으로구성-단편적인구성이나교육전반의문제를다룸3. 교육학설사교육학설사? -교육에관한이론적탐구를역사적으로고찰하고체계적으로정립하는분야-20 세기다윈의진화론과실험심리학등의발달-실험적통계적방법이채택되고, 자료의수집과해석방법이발달함-교육현상을역사적사회적관점에서유형화하려는연구방법이발달하게됨. -교육현상을사회과학적관점으로보려는경향이현저하게등장함(교육사회학) -로크의“교육에대하여”(On Education,1690) 는아동의성장과성격형성의과정을분석검토한최초의문헌-루소의“에밀”에많은영향을줌-페스탈로찌, 프뢰벨, 오웬: 교육에대한실천적연구실행1806년헤르바르트:일반교육학-교육학의학문적체계화-학문적성립, 교육의목적론(윤리학에기초함)과교육의방법론(심리학에기초함)으로서교육학을학문적으로성립시킴최초의교육학연구-철학의한분야-플라톤의국가론-아리스토텔레스의정치학-퀸틸리안의웅변교수론1632년코메니우스의“대교수학” -최초의체계적인교육서-33 장으로구성-단편적인구성이나교육전반의문제를다룸 과거제도와교육성균관, 사부학당, 향교서원, 서당전통적교육의변화-서당향교서구적신교육도입-기독교계학교, -민간사학, 관립학교식민지교육-동화주의교육-한국인의일본인화민족교육-서당, 사립학교야학-학교설립운동고구려: 태학과경당백제: 박사제도, 일본전수신라: 화랑제도, 국학국자감, 향교사부학당, 오부학당서당의시작고려시대4. 한국교육사삼국시대통일신라조선시대미군정시대개화기시대일제시대정부수립이후미군정미국교육이식국대안반대운동6.25 전쟁새교육운동경제개발과교육과거제도와교육성균관, 사부학당, 향교서원, 서당전통적교육의변화-서당향교서구적신교육도입-기독교계학교, -민간사학, 관립학교식민지교육-동화주의교육-한국인의일본인화민족교육-서당, 사립학교야학-학교설립운동고구려: 태학과경당백제: 박사제도, 일본전수신라: 화랑제도, 국학국자감, 향교사부학당, 오부학당서당의시작고려시대4. 한국교육사삼국시대통일신라조선시대미군정시대개화기시대일제시대정부수립이후미군정미국교육이식국대안반대운동6.25 전쟁새교육운동경제개발과교육 신교의교육루터, 캘빈, 후스, 녹스공교육제도확립고타교육령(의무교육시작)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공교육제도의확산국민교육제도수립의무교육제도확산-국가주의교육: 꽁도르세, 피히테,슐라이에르마헤르, 토마스만-과학적교육사조: 심리학적계발주의, 헤르바르트, 페스탈로찌, 프뢰벨-산업혁명: 아동을위한신교육운동발생그리스: 아테네와스파르타로마: Ludus( 초등), Grammaticus( 중등), 수사학교, 법률학교, 철학학교기독교교육문답학교고급문답학교본산학교수도원학교중세시대(4C-13C) 5. 서양교육사그리스로마시대문예부흥종교개혁시대(14C-16C) 20세기절대주의, 계몽주의시대(17-8C) 근대자본주의시대(19C) 신교육운동아동해방운동세속교육기사도교육대학교육의기원과확산시민교육의발달문예부흥과인문주의교육-궁정학교귀족학교, 기숙학교-김나지움-대학교육의시작신교의교육루터, 캘빈, 후스, 녹스공교육제도확립고타교육령(의무교육시작)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공교육제도의확산국민교육제도수립의무교육제도확산-국가주의교육: 꽁도르세, 피히테,슐라이에르마헤르, 토마스만-과학적교육사조: 심리학적계발주의, 헤르바르트, 페스탈로찌, 프뢰벨-산업혁명: 아동을위한신교육운동발생그리스: 아테네와스파르타로마: Ludus( 초등), Grammaticus( 중등), 수사학교, 법률학교, 철학학교기독교교육문답학교고급문답학교본산학교수도원학교중세시대(4C-13C) 5. 서양교육사그리스로마시대문예부흥종교개혁시대(14C-16C) 20세기절대주의, 계몽주의시대(17-8C) 근대자본주의시대(19C) 신교육운동아동해방운동세속교육기사도교육대학교육의기원과확산시민교육의발달문예부흥과인문주의교육-궁정학교귀족학교, 기숙학교-김나지움-대학교육의시작 -남조: 국자학(442) 설치-북조: 태학과향학의설치 九品官人法에의한인재선발-수: 國子侍(국자학, 태학, 사문학), 서산학, 주현학-당: 국자학, 태학, 사문학, 광문관, 율서산학-국자감운영, -太學三舍法(외사,내사,상사) 무학, 율학, 의학-당말이후관학의피폐로인한서원의발달(백록동서원, 숭양서원, 악록서원) 求賢詔 -민간교육에의한인재등용-太學의설립, 郡國學, 四姓小侯學, 鴻都門學 -사립학교蒙學, 전문교육기관설립한시대6. 중국교육사춘추전국시대위진남북조시대명시대수.당시대송시대-관학제도의완비: 국자감, 주현학, 위소학, 무학-주자학이론의집대성과관학화-서양교육의도입; 京師同 文館(외국어교육, 1862) 頭二等學堂(4년제초등학교). 南洋公學(사범학교), 京師大學堂 청시대-남조: 국자학(442) 설치-북조: 태학과향학의설치 九品官人法에의한인재선발-수: 國子侍(국자학, 태학, 사문학), 서산학, 주현학-당: 국자학, 태학, 사문학, 광문관, 율서산학-국자감운영, -太學三舍法(외사,내사,상사) 무학, 율학, 의학-당말이후관학의피폐로인한서원의발달(백록동서원, 숭양서원, 악록서원) 求賢詔 -민간교육에의한인재등용-太學의설립, 郡國學, 四姓小侯學, 鴻都門學 -사립학교蒙學, 전문교육기관설립한시대6. 중국교육사춘추전국시대위진남북조시대명시대수.당시대송시대-관학제도의완비: 국자감, 주현학, 위소학, 무학-주자학이론의집대성과관학화-서양교육의도입; 京師同 文館(외국어교육, 1862) 頭二等學堂(4년제초등학교). 南洋公學(사범학교), 京師大學堂 청시대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교육의 - 정의 / 필요성 / 역사 (0) | 2022.02.14 |
---|---|
7 unerwartete Symptome, die auf eine Depression hindeuten (0) | 2022.01.24 |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 미국, 한국 (0) | 2021.12.21 |
Auch weniger Sitzen kann Herzkrankheiten vorbeugen. (0) | 2021.07.23 |
Laten we eens kijken naar 5 manieren om geheugenverlies door veroudering te voorkomen. (0) | 2021.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