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NU
중심생각찾기중심생각찾기
학습활동개요학습활동개요
글감파악하기중심내용파악하기학습내용요소세부내용파악하기의도및주제파악하기
활동차례1. 중심생각찾기의부진사례2. 중심생각찾기의부진원인3. 중심생각찾기지도의필요성4. 중심생각찾기지도의원리5. 중심생각찾기지도의실제6. 중심생각찾기지도의유의점7. 더해보기활동8. 학습활동요약
중심생각찾기의부진사례피부색은인종을구분하는가장큰특징이다. 백인종,
흑인종, 황인종이라는말은피부색의차이에따라붙여진이름이다. 열대지방에는피부가검은사람이많다. 그리고추운지방에는피부가하얀사람이많다.
특이한것은한국인이나몽고인과같은황인종의어린이엉덩이에는푸른반점이있다는점이다. 이를‘몽고반점’
이라고하는데, 흑인종과백인종에는거의찾아볼수없다.
중심생각을말하기한국인이나몽고인은‘몽고반점’이있다.
중심생각찾기의부진사례피부색은인종을구분하는가장큰특징이다. 백인종,
흑인종, 황인종이라는말은피부색의차이에따라붙여진이름이다. 열대지방에는피부가검은사람이많다. 그리고추운지방에는피부가하얀사람이많다.
특이한것은한국인이나몽고인과같은황인종의어린이엉덩이에는푸른반점이있다는점이다. 이를‘몽고반점’
이라고하는데, 흑인종과백인종에는거의찾아볼수없다.
중심생각을말하기한국인이나몽고인은‘몽고반점’이있다.
중심생각찾기의부진원인오류유형1
오류유형2
글쓴이의생각을파악하지못하는경우
☞글쓴이의의도를파악하지못함
☞글쓴이가전달하려는내용을파악하지못함세부내용을중심생각으로찾는경우
☞글의전체내용을알지못함
☞중심내용과세부내용을구분하지못함중심생각찾기의부진원인오류유형1
오류유형2
글쓴이의생각을파악하지못하는경우
☞글쓴이의의도를파악하지못함
☞글쓴이가전달하려는내용을파악하지못함세부내용을중심생각으로찾는경우
☞글의전체내용을알지못함
☞중심내용과세부내용을구분하지못함
중심생각찾기지도의필요성중심생각찾기지도의필요성
중심생각찾기지도의원리글의중요내용과세부내용을구분하여본다.
글쓴이가글을쓴까닭을생각해본다.
글에서꼭전하려는내용을알아본다.
1
2
3
중심생각찾기지도의원리글의중요내용과세부내용을구분하여본다.
글쓴이가글을쓴까닭을생각해본다.
글에서꼭전하려는내용을알아본다.
1
2
3
중심생각찾기지도의실제친구들아, 우리말의사용에대한내생각을들어봐. 우린항상고운말을써야해. 거친말을쓰거나욕을하면서로기분이상하거든. 고운말을사용하면듣는이와말하는이가모두기분이좋아져.
중심문장찾기중심생각찾기지도의실제친구들아, 우리말의사용에대한내생각을들어봐. 우린항상고운말을써야해. 거친말을쓰거나욕을하면서로기분이상하거든. 고운말을사용하면듣는이와말하는이가모두기분이좋아져.
중심문장찾기
중심생각찾기지도의실제중심내용찾기1. 동물들이이야기를나누는까닭알아보기2. 동물들대화에서꼭전하려는생각알아보기3. 동물들의말에서중심내용을찾기중심생각찾기지도의실제중심내용찾기1. 동물들이이야기를나누는까닭알아보기2. 동물들대화에서꼭전하려는생각알아보기3. 동물들의말에서중심내용을찾기
중심생각찾기지도의실제안녕하세요?
저는아저씨를무척좋아하는11살소녀랍니다. 그러나어린아이가쓴편지라고하찮게생각하지말아주세요. 저는이제11살난소녀일뿐이지만링컨아저씨가꼭대통령이되길바라고있어요. 한가지말씀드리고싶은게있어서편지를썼어요. 저는링컨아저씨의얼굴을그린그림을보았어요. 제생각인데턱수염을기르시는게어떨까요? 아저씨의얼굴이말라서뾰족하게보이는것같아요. 그런데만약턱수염을기르신다면좀더따뜻한인상을갖게돼사람들에게친근감을줄것같아요. 그리고훨씬멋있고훌륭하게보여서많은사람들이아저씨를대통령으로뽑을것같아요. 그래서전링컨아저씨가턱수염을기르셨으면좋겠어요. 늘아저씨를응원할게요.
○○○○년○월○일그레이스베델올림편지의중심생각찾기1. 소녀가편지를쓴까닭을말하여봅시다2. 소녀가편지에서꼭전하려고한내용을말하여봅시다.
3. 편지의중심생각을말하여봅시다.
중심생각찾기지도의실제안녕하세요?
저는아저씨를무척좋아하는11살소녀랍니다. 그러나어린아이가쓴편지라고하찮게생각하지말아주세요. 저는이제11살난소녀일뿐이지만링컨아저씨가꼭대통령이되길바라고있어요. 한가지말씀드리고싶은게있어서편지를썼어요. 저는링컨아저씨의얼굴을그린그림을보았어요. 제생각인데턱수염을기르시는게어떨까요? 아저씨의얼굴이말라서뾰족하게보이는것같아요. 그런데만약턱수염을기르신다면좀더따뜻한인상을갖게돼사람들에게친근감을줄것같아요. 그리고훨씬멋있고훌륭하게보여서많은사람들이아저씨를대통령으로뽑을것같아요. 그래서전링컨아저씨가턱수염을기르셨으면좋겠어요. 늘아저씨를응원할게요.
○○○○년○월○일그레이스베델올림편지의중심생각찾기1. 소녀가편지를쓴까닭을말하여봅시다2. 소녀가편지에서꼭전하려고한내용을말하여봅시다.
3. 편지의중심생각을말하여봅시다.
중심생각찾기지도의유의점중심내용과세부내용이잘드러난글을선정한다.
글쓴이의의도를쉽게알수있는글을선정한다.
중심생각이분명한글을사용한다.
글에따라중심생각을찾는방법을달리한다.
중심생각찾기지도의유의점중심내용과세부내용이잘드러난글을선정한다.
글쓴이의의도를쉽게알수있는글을선정한다.
중심생각이분명한글을사용한다.
글에따라중심생각을찾는방법을달리한다.
더해보기활동글의제목으로중심내용추측하기글의핵심낱말을이용하여중심내용찾기글의처음과끝부분을이용하여중심생각찾기더해보기활동글의제목으로중심내용추측하기글의핵심낱말을이용하여중심내용찾기글의처음과끝부분을이용하여중심생각찾기
학습활동요약.중심내용과세부내용을구분하지못한다.
.글쓴이의의도와관련지어내용을파악하지못한다.
부진원인.글의중요내용과세부내용을구분하여본다.
.글쓴이가글을쓴까닭을알아본다.
.글에서꼭전하려는내용을알아본다.
지도원리.중심내용과세부내용이잘드러난글을선정한다.
.글쓴이의의도를쉽게알수있는글을선정한다.
.중심생각이분명한글을사용한다.
.글에따라중심생각을찾는방법을달리한다.
유의점학습활동요약.중심내용과세부내용을구분하지못한다.
.글쓴이의의도와관련지어내용을파악하지못한다.
부진원인.글의중요내용과세부내용을구분하여본다.
.글쓴이가글을쓴까닭을알아본다.
.글에서꼭전하려는내용을알아본다.
지도원리.중심내용과세부내용이잘드러난글을선정한다.
.글쓴이의의도를쉽게알수있는글을선정한다.
.중심생각이분명한글을사용한다.
.글에따라중심생각을찾는방법을달리한다.
유의점
Posted by MSNU